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생일 달력/달력

팝픈뮤직 캐릭터 생일 달력 (8월)

by 小雨 2023. 8. 1.

1. 일러두기
 - 이 달력은 8월에 생일(축일)을 맞이하는 팝픈뮤직 캐릭터들을 달력 형식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이 달력은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축일(お祝い日) 설정인 캐릭터는 이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 작곡가 및 보컬 등 팝픈뮤직 관련 아티스트의 생일은 [誕] 표시를 하였습니다.

※ 2023년 7월 기준 총 76 캐릭터가 이 달에 생일을 맞이합니다.
가장 생일을 맞이하는 캐릭터들이 많은 달이기도 하며, 이 중 8월 1일과 8월 8일은 무려 8명의 캐릭터가 생일을 맞이하는 날로 가장 생일인 캐릭터들이 많은 날입니다.


Last Updated at 2023. 8. 12.

 

 

 

 



8 August

1 2 3 4 5 6 7
        [誕] 극단레코드(劇団レコード) [誕] TaQ
(2003) AC pop'n music 10
(2009) pop'n music Wii
★ 입추(立秋)
 아야
 양양
 리얼리
 탕탕
 나츠보우(なつ坊)
 하라=헤타
 테마리(てまり)
 키리시마 츠카사(霧島司)
 허니
 DJ 라이진
 스이세이 로라
 미사코짱
 무라사키
 타오시앙(桃香)
 에밀레오
 멜리사
 아루야
 마이클
 에일린
 메우 메우
 올리비아
 로켓86
 파롯
 노바
 노넷
 리제트
 트롯피
 야나리
 하나코
8 9 10 11 12 13 14
  [誕] 七誌 [誕] 오자와 아리(小澤亜李)  [誕] good-cool      
 스미코/스미코'73
 비군(B-Kun)
 카케루 군
 시마~
 피라슈키
 쿠로타 짱
 구룻파
 휩(WHIP)
 라즈
 안토니오
 류타
 패티
 이즈미 이부키
 햇피(HAPPPY)
 비너스(VENUS)
 미우라 히카루
 앗군
 에리링
 싱고(쥰&)
15 16 17 18 19 20 21
[誕] onoken
[誕] 나츠카와 요코(夏川陽子)
  [誕] 우치다 히로유키(内田裕之 ; ウッチーズ) [誕] jun
[誕] sei☆shin
    [誕] 우에노 케이이치(上野圭市)
 미미(트라우마펑크)
 동자승(小坊主)
 야구라돈(やぐらどん)
 그린
 엘레멘츠
 
 비트
 우치다 일문(동생)
 마타 · 하리
 키쿄(桔梗)
 샤멜
 세르게이
 뉴 · 뮤
 메이-
22 23 24 25 26 27 28
(2002) pop'n music 8 AC ♡ CS pop'n music 6 (음반) [誕] wac          [誕] 타무라 테츠야(DJ Remo-con)
 스쿠리온
 라이부(雷舞)
☆ 엣지(Edge)
 
 구루타밍
 하니코
 혼(Hone)
 알비레오
 타코(タ子)
29 30 31  
(2008) pop'n music 16 PARTY♪ original soundtrack [誕] 쿠마노 키요미(くまのきよみ)
(2013) 팝픈뮤직 서니파크 대한민국 정식발매
[誕] 하마다 아리토모(HuΣer)
 밤부
 츠쿠바/아키바
 아메토리
 슈퍼모구
 아이코(愛子)
 야미

 

2. 트리비아

★ 8월 5일 : 히로노 토모아키(극단 레코드劇団レコード, 1974. 8. 5.~)의 생일

 - 코나미 소속, 효고현 출신 남성 작곡가. 초기에는 본명을 줄인 T-Hirono라는 명의를 잠깐 쓰기도 했지만 BEMANI에서는 대부분 극단 레코드(劇団レコード)라는 명의를 사용한다. 코나미의 야구 게임인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시리즈, 파워프로군 포켓 시리즈의 음악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BEMANI와 연을 처음 맺은 것은 게임보이판 팝픈뮤직에서 4 곡을 제공했는데, 이것과 PS2판 비트매니아 IIDX 8th style의 가정용 전용곡 More Move로 참여한 뒤 한동안 소식이 뜸하다 팝픈뮤직 17 the MOVIE를 기점으로 2023년 현재까지도 BEMANI 전 기종에 두루두루 활약하고 있다. 네코마타 마스터(사토 나오유키)와 서정적인 분위기의 노래를 주로 작곡한다는 점이 비슷하며, 두 사람의 합작 명의인 네코마타 극단(猫叉劇団) 연작은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외 취미로 유화(油畵)를 그리는데, 실력이 상당하여 본인이 담당한 곡 몇 곡의 자켓을 그의 그림으로 지정한 적이 있다(대표적으로 envidia).

 

★ 8월 6일 : 사카키바라 타쿠(榊原琢, TaQ, 1975. 8. 6. ~)의 생일

 - beatmania IIDX 2nd style부터 10th style까지 비트매니아 IIDX, 비트매니아(completemix2), 팝픈뮤직(10)에 참가한, 미국 메릴랜드 주 출신으로 독일에서 성장, 현재는 일본에서 활동중인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dj TAKA와는 친구로 아웃페이즈(OutPhase)라는 명의로 곡을 네 곡 합작하기도 하였으며 Giudecca(IIDX 8th)는 dj TAKA의 곡이지만 TaQ가 프로듀스 하였다. 주로 트랜스, 드럼 앤 베이스, 테크노, 빅 비트 장르의 악곡을 작곡하였으며, IIDX의 역사가 20년을 넘어간 현재에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동안 활동하였지만 IIDX, BEMANI의 역사에 큰 획을 남겨 아직까지도 IIDX 플레이어들의 지지가 굳건한 작곡가. 블로그 주인장도 그의 오랜 팬으로 아직까지도 높은 지지를 보내고 있으며, 그가 낸 두 개의 앨범 《bounce connected》, 《stromatollite》 모두 소유하며 꾸준히 챙겨 듣는다.

 - 팝픈뮤직에는 한 곡(Jack)을 Des-ROW와 함께 작업하였고, Der Wald(장르명 다크 오페라), Geiselhaus(장르명 메탈릭 오페라)의 가사를 작사하였다(두 곡은 모두 가사가 독일어다). IIDX 10th style에서 두 곡(Changes, Innocent Walls)을 마지막으로 BEMANI에 곡을 제공하는 것은 그만두었지만 dj TAKA의 첫 앨범 《milestone》(2007)에 Colors의 리믹스를 제공하고, 관현악단 gaQdan을 이끌며 여러 음악활동을 2023년 현재에도 하고 있다. 특히 2021~2022년에는 BEMANI SYMPHONY ORIGINAL SOUNDTRAK 기획에 참가, 2022년 6월에 시부야에서 열린 공연에서는 dj TAKA 파트에 직접 등장해 quasar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등 오랜 우정을 다시 과시하며 그의 건재함을 다시금 알렸다. 해당 앨범에서는 IIDX의 대표곡 중 하나인 冥을 쿠보타 오사무(久保田修, Osamu Kubota)와 함께 리믹스하였다.

 

★ 8월 9일 : 나나시(七誌)의 생일

 - 야마구치현 출신 남성 보컬리스트, 작곡가, 음향 엔지니어. BEMANI에서는 팝픈뮤직에만 참여하였는데, 팝픈뮤직 20 fantasia 가동 당시 개최된 컨테스트 ボクもワタシも★ポップンアーティスト!에서 KARISOME(장르명 NFR)가 오리지널 곡 부문에서 당선되면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신곡을 제공할 때도 있지만 Blind 등의 악곡에서처럼 보컬로 참여하기도 한다. BEMANI 외 상업 활동에서는 다나카 쇼(田中翔)라는 명의도 사용하고 있다. 그 외 도쿄도 남부에 위치한 코마에시(狛江市)에 본인의 자택 겸 사운드 스튜디오인 Studio KPP를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유키마메(ゆきまめ)의 트윗에 따르면 일부 BEMANI 곡의 녹음도 여기서 이루어지는 듯.

 

★ 8월 10일 : 오자와 아리(小澤亜李, 1992. 8. 10. ~)의 생일

 - 아임 엔터프라이즈 소속의 일본의 여성 성우. 2013년부터 성우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주요 배역으로 '월간 순정 노자키군'의 여주인공 사쿠라 치요(佐倉千代), '뱅드림' 내 밴드인 'Pastel*Palettes'의 기타 담당 멤버인 히카와 히나(氷川陽菜), 호요버스의 중국산 온라인 게임 '원신原神'의 향릉, 한국의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ブルーアーカイブ'의 이오치 마리(伊落マリ) 등이 있다. 작곡가 히게드라이버(ヒゲドライバー)의 배우자로도 알려져 있으며, 2022년에 자녀를 출산했다. 2023년 6월 24일에 첫 팬미팅을 한국에서 개최하였다. 이전에도 몇 번 한국 여행을 오는 등 친한파 성우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 BEMANI에서는 TOMOSUKE가 프로듀스하는 프로젝트 히나비타ひなビタ♪ 속 쌍둥이로 이루어진 그룹 '코코나츠ここなつ'의 멤버 시노노메 코코나(東雲心菜) 역을 맡아 참가하였다.

 

★ 8월 11일 : 후루카와 타츠야 (古川竜也, good-cool)의 생일

 - 생년은 불명. 주식회사 good-cool 대표이사이자 1999년의 beatmaia IIDX 2nd style부터 BEMANI에 참여를 시작하여 2023년 현재에도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작곡가, 기타리스트. '불꽃의 기타리스트', '슈퍼 컴포저'라는 이명이 있다. 원래는 IIDX가 주 활동 근거지였으나 18 Resort Anthem에 데뷔곡 I Was The One과 대칭되는 뜻의 제목인 You were the one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곡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대신 팝픈뮤직과 기타도라 시리즈에서 계속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고참 BEMANI 아티스트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Diverse System에 꽤 일찍(단, 2010년 이후 창작 전문 레이블로 전환한 이후)부터 참여하고 있다. 주로 참여하는 파트는 AD:HOUSE 컴필레이션.

 - 특기할 점으로 기성곡의 메들리가 아닌, 1곡 내에서 장르가 계속 바뀌는 형태의 메들리 형식의 곡을 여러 곡 제작하였다. 대표적으로 VJ ARMY(IIDX 6th style 수록. shiro, HES, GOLI, VJ GYO가 각각 나눠 제작한 BGA를 보고 거기에 맞춰 곡을 제작한 특이한 작법으로도 유명하다.), Miracle 4(팝픈뮤직 8), Magical 4(16 PARTY♪), Miracle 4 RELOADED(해명 리들즈)가 있는데 이런 사례는 BEMANI 내에서 드문 편이다.

 

★ 8월 15일 : onoken(1983. 8. 15.~)의 생일

 - 고등학생 시절인 1999년부터 음악 활동을 시작해 2023년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는 남성 뮤지션. 보통 한국에서는 오노켄으로 불린다. 1세대 BMS 뮤지션으로 BMS 분야에서의 대표작은 felys가 있다. 드럼 앤 베이스와 피아노 선율을 아름답게 조합해 이후 소위 '아트코어ART CORE'라 불리는 계통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원래 BGA는 나중에 冥의 BGA 제작자로도 유명한 Ta-k이 제작하였고, final mix 버전에서는 원작자가 리메이크(EZ2ON)하거나, IIDX에서 외주로 BGA를 자주 제작한 Taiyo Yamamoto가 게키츄마이 수록 버전 BGA를 작업하였다.

 - 2004년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동인 음악 영역을 기반으로 하여 diverse system 등의 레이블 음반에 참여하고, 게임 음악·애니메이션 음악 등 상업 분야로도 발을 넓히기 시작했다. TaQ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술회하였으며, 그 자신도 후배 작곡가인 sakuzyo, An, Virtual Self 등에게 영향을 끼쳤다. 트위터를 통해 가족, 특히 아들과 지내는 모습을 종종 보여주고 있다.

 - BEMANI에서는 팝픈뮤직 17 the MOVIE에서 Stories(장르명 피아노텍)을 통해 처음으로 참여했는데, 20 fantasia까지만 해도 원래 명의 대신 본인이 작곡했던 곡인 Ax, felys(이 곡은 나중에 노스탤지어에 수록된다)를 아티스트명으로 삼았고, 서니파크의 コドモライブ(장르명 와라베스텝)에서부터 드디어 본 명의를 사용하기 시작해 2023년 현재에 이른다. 팝픈뮤직에서는 그의 곡들이 높은 난이도인 편이며, 팝픈뮤직 외에도 유비트, IIDX, 노스탤지어 등에 참여하였으며 비마니 밖으로는 DEEMO, Cytus, DJMAX Respect 등의 여러 음악게임에 곡을 제공하고 있다.

 

★ 8월 17일 : 우치다 히로유키(内田裕之, ウッチーズ의 동생)의 생일

 - 작곡가 우치다 토모유키(Mr.T)의 동생. 자세한 사항은 '우치다 일문(内田一門)' 페이지 참조

 

★ 8월 18일 : 카라시마 준코(辛島純子, jun), sei☆shin의 생일

 - 前 코나미 소속 여성 작곡가, 보컬리스트. 주로 DDR과 팝픈뮤직 분야에서 활동하였다. 같은 오사카 출신인 작곡가 NAOKI와 테라(TЁЯRA)라는 2인조 혼성유닛을 결성해 활동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인터넷 상에는 'jun은 ドS(진성 새디스트)'라는 밈이 있는데, 실제 성격 때문에 그런 게 아니라 그녀가 리믹스했던 DDR SuperNOVA2의 수록곡 PARANOiA ~HADES~의 난이도가 굉장히 어려워(DDR이나 나중에 이식된 IIDX나) 붙게 된 별명. 2013년 이후 코나미를 퇴사하였으나 NAOKI처럼 캡콤으로 이적한 것은 아니고 2018년까지는 외주 활동을 하였으나, 2019년 이후로는 소식이 불분명한 상황.

 

★ 8월 21일 : 우에노 케이이치(上野圭一, baby weapon)의 생일

 - J-POP 중심으로 활약하는 작곡가, 편곡가로 BEMANI에는 외주 자격으로 IIDX, 팝픈뮤직에 주로 참여하였다. IIDX에는 첫 작품(Dr.LOVE, Melt in my arms)부터 참가를 시작해 6th ~ 10th 사이 공백을 거쳐 19 Lincle까지 참여하였다. 주로 팝 계통 악곡을 제공하였으나 DJ Swan(코미야 토시아키小宮利明와의 합작 명의) 명의로 밝은 느낌의 드럼 앤 베이스, 어찌 보면 아트코어(Artcore)의 원형에 가까운 악곡들도 다수 제공하였다. 이 중 gentle stress (IIDX substream)은 불후의 명곡. 그 외 substream의 보스곡인 Macho Gang도 그가 작곡한 것이다. 여담으로 그의 곡들의 저작권은 JASRAC에 위탁되어 있기 때문에 IIDX 인피니타스에는 그의 곡이 한 곡도 없다.

 - 팝픈뮤직에서는 16 PARTY♪ ~ 20 fantasia 사이에 각 한 곡씩을 제공했는데, 한 곡을 제외하면 여성 보컬 SATOE와 함께하여 이상한 약 등 네타곡에 가까운 전파 팝 악곡을 제공하였다. 이후 한동안 다시 공백기를 가지다 팝픈뮤직 20주년 기념 악곡으로 いつまでやったって、別にいいじゃない!?을 제공하였다. 개인 앨범으로는 beatnation Records를 통해 나온 《Rewind!》(2008), 팝픈뮤직에서의 곡 위주로 발매한 《ふしぎな○○○》(2011)이 있다.

 

★ 8월 23일 : 와키타 준(脇田潤, wac, 1974. 8. 23.~)의 생일

 - 사이타마 현(埼玉県) 사카도(坂戸) 출신, 와세다 대학(早稲田大学)을 졸업한 일본의 작곡가, 게임 프로듀서.

 - 자세한 소개는 '니논(NINON)' 페이지 참고.

 

★ 8월 28일 : 타무라 테츠야(田村哲也, DJ Remo-con, 1972. 8. 28.~)의 생일

 - 1993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도 활동을 하고 있는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주로 BEMANI에는 요코타 상회(Y&Co., DJ BOSS와의 유닛) 및 단독 활동을 주로 IIDX 시리즈에서 전개하였다. 하드 댄스, 테크노 계통 악곡에 일가견이 있으며, dj TAKA와 합작했던 곡인 GOLDEN CROSS(PS2판 IIDX 14, AC 17 SIRIUS)가 우사네코에서 이식되면서 처음으로 그의 곡이 팝픈뮤직에 수록되었다.

 

★ 8월 30일 : 쿠마노 키요미(くまのきよみ)의 생일

 - 기후 현(岐阜県) 출신의 여성 보컬리스트, 작사가. 생년 불명. 주로 팝픈뮤직에서 무라이 세이야(村井聖夜)와 함께 kiyommy+seiya(natural bear)유닛으로 활동하였고, 그와는 별개로 2Days라는 유닛으로 팝픈뮤직에 참가하기도 했다. 17 the MOVIE를 마지막으로 약 10년 가까이 팝픈뮤직에 활동을 그만 두었으나, peace에서 たぶん、キスくらいしてる를 통해 정말 오랜만에 얼굴을 비추었다. 본업인 애니송 등 작사가로서는 1995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활약중이다.

 - 역시 팝픈뮤직의 고참 여성 보컬리스트인 Sana, 후지노 마나미와 함께 KISS SUMMER SISTERS라는 일회성 유닛을 결성해 Sea Side City라는 곡을 불렀는데, 꽤 시간이 지나 이 유닛은 키사마 시스터즈(貴様シスターズ)(...)라는 이름으로 재결성하여 diverse system의 컴필레이션 앨범 《AD : HOUSE 8》 (2020) 에서 신곡을 불렀다(작곡은 good-cool, 제목은 キッス・イン・ザ・サマー).

 

★ 8월 30일 : 팝픈뮤직 서니파크 한국 정식 발매일(2013년)

 - 팝픈뮤직의 첫 정식 발매는 첫 작품(1)에도 이루어졌지만, 그 뒤로 오랜 기간동안 명맥이 끊겨 일본판 기체를 비공식 수입해와 가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나, 2013년 6월에 비트매니아 IIDX가 한국에 정식 발매되고, 그 뒤를 이어 2013년 8월 30일에 서니파크가 정식 가동을 시작하였다. 2023년 8월 30일부로 재정발 10주년을 맞이한다.

 

★ 8월 31일 : 하마다 아리토모(濱田有共, HuΣer, 1992. 8. 31. ~)의 생일

 - 일본 야마구치현 우베시(宇部市) 출신의 코나미 소속 남성 사운드 크리에이터, 게임 개발자. 일본의 게임, CG, 음악 등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전문학교인 HAL 도쿄 출신. 코나미 입사 전에는 8284(야츠하시라고 읽는다)라는 명의로 동인 활동을 했다는 추측이 있는데 이 시절에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에 ゴーイング マイ ウェイ! (기타도라의 타츠미 메구미 & 사노 히로아키 듀오의 곡과 동명이곡)을 해당 명의로 투고하였다. 이후 beatmania IIDX 23 copula를 통해 BEMANI에 첫 데뷔를 했고, 다음 작품인 24 SINOBUZ에서 사운드 디렉터로 발탁되어 2023년 현재 30 RESIDENT까지 계속해서 IIDX의 사운드를 맡아 IIDX의 중흥기를 이끌고 있다. IIDX 외에도 기타도라, 유비트, 팝픈뮤직 등 다양한 BEMANI 기종에 음악을 제공하고 있고, 팝픈뮤직에는 우사네코에서 카오린의 두 번째 신곡을 제공하며 처음으로 팝픈뮤직에 참여하였다.

 - DJ TOTTO, sasakure.UK, DJ Genki처럼 탑랭커 수준의 리듬게임 실력을 가진 작곡가이다. 8284가 같은 사람이라면, 발광BMS 단위인정 개전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고, 코나미 입사 이후 BEMANI 생방송 등으로 공개된 바에만 의하더라도 비트매니아 IIDX를 매우 좋아하고 싱글, 더블 모두 개전인 소위 '쌍개전' 유저로 소개되었다. 그 영향인지는 모르겠으나 그가 IIDX 사운드 디렉터를 맡은 이후로 IIDX 상급 채보의 고난이도화가 더욱 가속된 경향이 있는데, 이는 TAG와 비슷하기도.

 - 블로그 주인장은 그의 두번째 IIDX 제공곡인 ECHIDNA부터 그를 본격적으로 주목하기 시작하여, 2023년 현재에는 '믿고 듣는', '소년가장' 등의 수식어를 써가며 매우 좋게 평가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