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8 August

8월 18일 : 키쿄 (桔梗)

by 小雨 2023. 8. 18.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키쿄 (KIKYO; 桔梗)
★ 생일 : 8월 18일
★ 성별 : 여성

★ 출신지 : 교노미야코 京の都
○ 취미 : 시를 읊는 것
좋아하는 것 : 가을 밤 하늘
× 싫어하는 것 : 혼자인 시간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TS Vol.1 55번 (18버전), fantasia Vol.3 46번 (18버전-3P WIN), LT Vol.2 16번 (12 버전)

 [레어] fantasia Vol.1 4번 "TЁЯRA ~ЁVOLUTIΦN side"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가을의 밤하늘에 떠있는 달. 빛은 물거품으로 사라질 뿐이고, 다만 오로지, 당신을 생각해…." 秋の夜空に浮かぶ月。光は泡沫に消えゆけど、ただひたすらに、君を想ふ…。 (12 이로하 캐릭터 프로필)
 § "꽃이 다투어 피고 서둘러 지는 이런 시대에, 다만 강하게 살아 달라고 너를 생각한다." 咲き競い 散り急ぐ この時代に、ただ強く生きてほしいと君を想う。(18 전국열전 캐릭터 프로필)

나. 해설
 小雨) 이름은 도라지를 일컫는 단어이다. 지금껏 줄곧 테라나 jun의 곡을 담당했던 캐릭터인데, 이제 jun과 NAOKI가 퇴사해서 새 리듬게임을 만들고 있으니 이 캐릭터가 다시 등장할 기회는 과연 올까 싶었다. 하지만 우사네코에서 새 담당곡을 받게 되었다.

3. 캐릭터 담당곡
[12 이로하]
 ♤ ハイパージャパネスク / 夢幻ノ光 / TЁЯRA
 § 京の都にTЁЯRA登場!奏でる音色は、和風全開ハイパーサウンド!‥‥夢幻に消えゆく、恋。
 - E9/N18/H38/EX44. 장르명 하이퍼 재패니스크(HYPER JAPANESEQUE). 제목은 '몽환의 빛'이라는 뜻.

[18 전국열전]
 ♠ ハイパージャパネスク3 / 天上の星 ~黎明記~ / TЁЯRA
 § 戦国の 燃ゆる空を 翔る星……。そして、新たな時代が 動き出す……!
 - N26/H40/EX46. 장르명 하이퍼 재패니스크 3. 제목은 '천상의 별 ~여명기~'. 중간에 BPM이 반절로 줄어드는 변속구간이 있으니 주의. EX 채보는 2019년 3월에 난이도가 45에서 46으로 상향되었다.

[20 fantasia]
 ♠ 姫コア / KIMONO♥PRINCESS / jun
 § 雅な姫が舞い踊る、和のテイストを融合したミラクルハッピーハードコア☆
 - E4/N24/H42/EX47. 장르명 히메코어(영문명 PRINCESS CORE), 기모노 프린세스로 부른다. Dance Evolution에서 이식되었다. 중간에 BPM이 반절로 줄어드는 구간이 있으며, EX는 11까지 잠깐 내려가는 구간이 있는데 이는 팝픈 체조의 최저 BPM 8에 이은 두 번째로 팝픈뮤직에서 낮은 최저BPM구간이다.

[Sunny Park]
 ♤ プラチナムジャパネスク / ЁVOLUTIΦN / TЁЯRA
 § 和&ダンスポップを融合した新生TЁЯRAサウンド!
 - E5/N26/H37/EX44. 장르명 플래티넘 재패니스크(PLATINUM JAPANESEQUE). TЁЯRA의 두 번째 앨범 《ЁVOLUTIΦN》의 타이틀곡이며 이 앨범에 롱버전이 수록되어 있기도 했다. beatmania IIDX 19 Lincle에도 수록된 적이 있는데 이쪽의 BGA에는 NAOKI와 jun이 고풍스러운 복장을 입고 출현한다. IIDX에서는 NAOKI가 코나미를 퇴사한 이후 21 SPADA에서 삭제되었으나, 팝픈뮤직에서는 계속 수록되고 있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六兆年と一夜物語 / kemu feat.IA
 - E5/N24/H39/EX46. 제목은 '육조 년과 하룻밤 이야기'라는 뜻이다. 2012년에 니코니코 동화에서 발표된 곡으로, 2017년 9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라이센스곡이다. 팝픈뮤직 이외에도 온갖 서브컬쳐 악곡을 라이센스로 받아들이는 다수 리듬게임에 수록된 이력이 있는 인기곡이나 하술한 사유로 인해 블로그 주인장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노래이기도 하다. 프세카 하면서 멀티 라이브시 걸리면 어쩔 수 없이 하는 정도.

 - 작곡가인 kemu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니코니코동화에서 보컬로이드를 사용해 작곡 활동을 하던 프로듀서로, 본명은 호리에 쇼타(堀江晶太, 1991~)이며 '투 러브 트러블'로 유명한 만화가 야부키 켄타로(矢吹健太朗, 1980~)의 전처 카시와기 시호와 불륜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진 나카무라 이네(中村イネ)와 동일인물이다. 간통이라는 큰 물의를 일으켰으나 외려 본명으로 활동하면서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악곡을 다수 작곡(이중에는 밀리시타ミリシタ의 첫 애니버서리 악곡인 UNION!도 있다)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면서 인성과 실력이 반비례하는 인물이 되었다.

[peace]
 † ハイパージャパネスク [UPPER] / 夢幻ノ光 [UPPER] / TЁЯRA
 - E8/N20/H41/EX46. 2019년 8월 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키쿄의 첫 담당곡의 어퍼 채보로 곡은 달라진 점은 없으며 채보만 더 어려운 채보로 변경되었다.
♠ (STYLISH CROSSOVER) / 狂水一華 / BEMANI Sound Team "HuΣeR Vs. SYUNN" feat.いちか
 - E13/N25/H41/EX46. 2020년 9월 30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2020년의 BEMANI 연동 해금 이벤트인 '毎週!いちかの超BEMANIラッシュ2020'의 전 기종 공통해금곡이다. 제목은 광수일화(きょうすいいちか)로 읽는다. 여담으로 IIDX에서의 장르명은 스타일리시 크로스오버로, IIDX 25 CANNON BALLERS의 최종곡인 ANCHOR의 장르명과 같다. 보통 이치카의 노래는 담당캐릭터가 미미(냐미)였으나 이를 따르지 않은 특이한 예로, peace 수록 당시에는 이리스가 담당 캐릭터였으나 해명 리들즈에서 키쿄(전국열전 3P)로 변경되었다. (2022.01.31. 제보에 의한 확인)

 

[解明リドルズ]

 ♤ 極悪の華 / onoken feat.実咲

 - E14 / N31 / H42 / EX47. 2022년 6월 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곡이다. 제목은 '극악의 꽃'이라는 뜻으로, 해금의 힌트는 제목에 들어간 꽃(華)이었다.

 

[CS Lively]

 ○ (BALKANIC ROCK) / 乱膳の舞姫 / BEMANI Sound Team "Akhuta Works" feat. mami

 - 【BPM 171】 E10 / N28 / H40 / EX45. 2023년 12월 21일에 코나스테 팝픈뮤직 Lively에 수록되는 beatmania IIDXセレクション 楽曲パック vol.2팩의 신곡으로 수록되었다. IIDX에서의 장르명은 발카닉 락. 제목은 난선의 무희(らんぜんのまいひめ)라고 읽는다. IIDX 디럭스 기체 모니터 하단의 전광판에는 'FEAST OF BATTLE LADIES'으로 표기된다.

 - 음식 및 세계 여행을 테마로 했던 작품인 비트매니아 IIDX 28 BISTROVER의 해금곡이었으며, 거기서 이식되었다. BGA는 FLOWER, JOMANDA 등의 자켓이나 BGA를 제작한 디자이너 T다(T田)가 맡았었다. 데모 버전은 아쿠타가 불렀으나, 정식 버전에서는 mami가 부른 버전이 채택되었다. 참고로 mami가 팝픈뮤직 외 비트매니아 IIDX에 처음으로 정식 참여한 곡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