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21 SPADA ~ 25 CANNON BALLERS
last updated at 2024. 10. 15.
- 업데이트 사항 : 누락 1곡 無意識のフィロソフィア 추가 (2024. 8. 17.)
- 32 Pinky Crush 삭제곡 반영 (2024. 10. 15.)
[29] 26 Rootage (12)
▶ Rootage부터는 이전의 J-REVIVAL과 비슷하게 'IIDX EDITION'이라는 장르명 하에 각종 외부 라이센스곡을 IIDX에 참여하는 아티스트들이 리믹스한 버전을 싣고 있다. 이 흐름은 단발성 기획에 그쳤던 이전 시리즈와 달리 매 시리즈 이어지며 최신작인 31 EPOLIS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26 Rootage의 컨셉에 대해 사운드 팀이 기술한 글의 일부를 인용한다.
"(...) 이는 10th style 이전 형태로의 원점 회귀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제철 장르, 아티스트를 주체로 하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아티스트, 악곡을 갖추어 버라이어티가 풍부한 버전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 오랜만의 시도로서 BEMANI Sound Team에 의한 J-POP 커버 악곡 등도 수록하고 있습니다. (...) これは10th style以前の形態への原点回帰を意識しています。旬なジャンル、アーティストを主体としつつ、様々なスタイルのアーティスト、楽曲を取り揃えバラエティに富んだバージョンとして制作しております。また久々の試みとして、 BEMANI Sound TeamによるJ-POPのカバー楽曲等も収録しております。"
처음에는 단순히 라이센스 곡의 방향성 확장 정도로 생각했는데, 어레인지의 퀄리티가 전반적으로 괜찮은 편이며(예외도 있긴 하다) 이지 채보까지 구비해두는 등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다만 어떤 곡이 원곡으로 들어오고 어떤 곡이 IIDX EDITION으로 어레인지되어 들어오는지에 대한 기준은 불명이다. 하지만 확실했던 것은, 31 EPOLIS까지는 보컬로이드 등 음성합성프로그램 등을 사용한 악곡은 무조건 IIDX EDITION으로 사람의 보컬로 커버하여 수록하였다. 그러나 2024년 8월에 래빗홀이 원 보컬 그대로 수록되면서 깨졌으며, 2024년 10월에 가동 시작한 최신작 32 Pinky Crush에서는 카사네 테토(重音テト), 즌다몬 등의 가상 보컬이 그대로 수록되었다.
레지던트 가동 마지막 날 Ryu☆가 업로드한 가동 기간 내 선곡 순위를 보면 절반 이상이 IIDX EDITION, 라이센스 곡이어서 IIDX의 플레이어층 외연 확장에도 도움이 된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츄니즘 등 타 리듬게임에서 이런 곡들의 원곡을 할 때 도리어 심심해지는 느낌이 있어 IIDX의 이런 시도를 더 높이 사는 편이기는 한데 사람에 따라 원곡 영상 없음 등을 마이너스로 꼽을 수 있겠다. 다만 모든 IIDX EDITION 음원이 다 OST에 수록이 되지는 못해서 그건 조금 아쉽다.
◆ IIDX EDITION / HOT LIMIT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HuΣeR feat.PON"
♤ 출전 : 《HOT LIMIT》 (1998)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31 EPOLIS
♧ 【BPM 170】 [SP] B2(203) / N5(537) / H9(871) / A10(1280) [DP] N5(458) / H9(854) / A10(1346)
▶ 일본의 남성 뮤지션 니시카와 타카노리(西川貴教, 1970.9.15.~)가 T.M.Revolution 명의로 활동하며 1998년 6월에 발매한 동명의 싱글이 출전인 곡. 이 작품에서 수록된 IIDX EDITION 중에서는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허머의 편곡 퀄리티와 PON의 화끈한 보컬이 융합되어 꽤 재밌는 곡을 만들어냈다.
원곡은 검은색 테이프로 온 몸을 감싼 도발적인 자켓이 특징이어서 이후 패러디되기도 했다(멀게는 HIGH and MIGHTY COLOR의 리메이크, 가깝게는 데레마스의 시마무라 우즈키(島村卯月, CV : 오오하시 아야카大橋彩香)가 커버한 버전과, 2022년작 애니메이션 '외톨이 더 록(봇치 더 록)ぼっち・ざ・ろっく'에 결속밴드의 멤버 야마다 료山田リヨウ가 주인공 봇치(고토 히토리後藤ひとり)를 보고 상상한 장면). PON도 저런 복장을 하고 BGA에 등장했다면 굉장했을테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심의에 걸려 잘렸을 가능성이 높다(...).
◆ IIDX EDITION / U.S.A.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PHQUASE feat.TRANDER Jr."
♤ 출전 : 《U.S.A.》 (2018)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31 EPOLIS
♧ 【BPM 177】 [SP] B3(287) / N6(568) / H9(969) / A11(1467) [DP] N6(565) / H9(920) / A11(1483)
▶ 원곡 아티스트는 DA PUMP. 다른 IIDX EDITION들 보다도 평가가 가장 안 좋은 곡이었고 주인장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선곡을 꺼렸던 곡이다. 커버 보컬인 TRANDER Jr.은 정체가 불명이나 후카세와 같이 BST로 묶인 것을 보면 사내 인력으로 추정된다.
○ IIDX EDITION / Won(*3*)Chu KissMe!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L.E.D." & IOSYS
♤ 출전 : 《Won(*3*)Chu KissMe!/Kiss(and)Love》 (2014)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31 EPOLIS
♧ 【BPM 160】 [SP] B1(136) / N5(471) / H8(709) / A10(1263) [DP] N5(468) / H8(709) / A10(1246)
▶ 2014년에 방영된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백합 애니메이션 사쿠라 트릭(桜Trick)의 오프닝. 원곡 아티스트는 Funta7. 비트매니아 IIDX에서는 19 Lincle에 있었던 Trust 이후로 수록되는 두 번째 애니메이션 출신 악곡인데, 전자가 前 BEMANI 아티스트였던 Tatsh의 곡임을 감안하자면 실질적으로는 첫 번째 곡이다. L.E.D.와 함께한 리믹서는 IOSYS의 멤버이기도 한 uno(=RoughSketch). 커버 보컬은 IOSYS 곡에 많이 참여하는 치요코(ちよこ)와, 니삭스히메로 유명한 야마모토 모미지(山本椛).
○ IIDX EDITION / サクラあっぱれーしょん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TAG" feat. 柊木りお
♤ 출전 : 《サクラあっぱれーしょん》 (2014)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31 EPOLIS
▶ 원곡 아티스트는 덴파구미(でんぱ組.inc). 커버 보컬을 맡은 히이라기 리오(柊木りお)는 원래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서 활동하던 외주 아티스트로 IIDX 참여는 이번이 처음이다.
○ NEOTRANCE / Particle Arts / Virtual Self
♤ 출전 : 《Virtual Self》 (2017)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28 BISTROVER
▶ 포터 로빈슨의 프로젝트 버추얼 셀프(Virtual Self)로 발표된 곡. 포터 로빈슨은 그의 음악 활동 배경에 BEMANI, DDR을 두고 있을 정도로 열렬한 BEMANI 팬인 아티스트라고 한다. 이 곡의 수록이 끝난 뒤 같은 앨범에 있던 EON BREAK라는 곡이 댄스 댄스 레볼루션 A3의 엑스트라 익스클루시브(EXTRA EXCLUSIVE) 대상곡으로 2023년 2월에 수록되었다. 이쪽은 DDR 역사상 최초로 라이센스곡이 엑스트라 전용곡으로 수록되어 이쪽에서도 역사를 썼다. 싱글 어나더는 10렙이나 미묘한 변속 + 롱잡으로 판정내기도 쉽지 않고 클리어 난이도도 낮지 않은 편이었다.
- 여담으로 주인장에게는 원곡도 원곡 나름대로 기억하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매쉬업 전문 DJ 요한 일렉트릭 바흐(J.E.B.)가 세 곡을 매쉬업한 'I Can't Stand The BK Love' - SM 엔터테인먼트의 프로젝트 그룹인 SuperM의 미니 1집 수록곡인 I Can't Stand The Rain과 MC 스나이퍼의 BK Love, 버츄얼 셀프의 Particle Arts를 리믹스한 곡 - 으로도 알려져 있다. IIDX 외에는 모바일 리듬게임 Arcaea에 수록되었다.
◆ FESTIVAL TRAP / Serious? / KSUKE
♤ 출전 : 《Serious?》 (2019)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30 RESIDENT
♧ 【BPM 150】 [SP] N3(298) / H7(605) / A10(1142) [DP] N3(300) / H7(730) / A11(1159)
▶ "マジで?" 하는 샘플링이 인상적이었던 악곡.
◆ J-POP / Re:Story / ももいろクローバーZ
♤ 출전 : 《Re:Story》 (2018)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27 HEROIC VERSE
♧ 【BPM 105】 [SP] N3(218) / H7(572) / A10(990) [DP] N3(218) / H7(582) / A10(1007)
▶ 일본의 여성 그룹인 모모이로 클로버즈(ももいろクローバーZ)가 2018년에 공연한 라이브 DVD가 2020년에 발매되면서, 이와 연동되어 수록된 타이업 곡. 다만 외부 라이센스곡들 중에서도 유튜브 모니터링을 엄격하게 잡고 있어 ARENA에서 타인이 선곡하는 것에 걸려 실시간 영상 게재가 삭제되는 등 플레이어들에게는 홍역을 치르게 한 곡이기도 하다. 모모이로 클로버즈의 곡은 이 곡 외에도 팝픈뮤직 서니파크에서 한 곡이 라이센스로 수록된 적이 있다(猛烈宇宙交響曲・第七楽章「無限の愛」. 담당 캐릭터 : 스이세이 로라彗星ローラー). 짧은 수록 기간을 가졌지만 대신 HEROIC VERSE의 OST에는 수록되었다.
◆ PIANO J TRANCE POP / 深愛のリグレット / Xceon feat.Mayumi Morinaga
♤ 출전 : 《All that is. Is that all?》 (2019)
♠ 수록 작품 : AC 26 Rootage ~
♧ 【BPM 145】 [SP] N4(399) / H7(605) / A10(1206) [DP] N4(400) / H7(605) / A9(1129)
▶ 제목은 심애(깊은 사랑)의 리그렛(Regret). 루티지의 두 번째 해금 이벤트인 DELABITY LABORATORY로 해금할 수 있는 해금곡이었다. 이벤트 전체에서는 CS 이식곡인 태동의 취하(泰東ノ翠霞)와 함께 유이한 라이센스곡. 모리나가 마유미의 베스트 앨범 《All that is. Is that all?》의 신곡이었다. 더블 어나더는 처음 나왔을 당시 10레벨이었으나 비스트로버에서 9레벨로 조정되었다.
[30] 27 HEROIC VERSE (9)
▶ 라이센스곡의 수록 갯수는 전작과 비슷하나 해금 컨텐츠에도 라이센스 곡을 끼워넣던 지난 작품들까지(21 ~ 26)와는 달리 이번에는 해금 컨텐츠에 라이센스 곡이 한 곡도 없었다.
◆ PROGRESSIVE TRANCE / Beautiful Harmony (IIDX Mix) / Ryu☆
♤ 출전 : 《Beautiful Harmony》 (2017)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 9th style부터 개근하던 Ryu☆가 처음으로 시리즈 기본 곡을 라이센스곡 한 곡만 제공하였다. 29 CastHour에서는 아예 기본곡 기준 개근이 깨졌다(유일한 제공작은 BPL S2 IIDX 부문 테마곡인 Divine Heaven. 단, dj TAKA, kors k와 합작.). 제목은 2019년 5월부터 일본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나루히토 덴노의 연호 레이와(令和)를 영어로 옮긴 것이라고 한다. 또한 13 DistorteD의 수록곡인 Harmony and Lovely의 후속곡이라는 위치도 겸하고 있다.
- BGA는 Spica 등에서 사용된 VJ Shiro 제작의 범용 BGA가 붙었는데, 곡이 범용 BGA의 영상 길이보다 길다보니 종반부 몇 초는 BGA가 끝나고 BGA란이 검은 화면으로 남은 채 있다.(비슷한 경우로 Sense(3rd 수록곡. Sense 2007의 프리퀄)의 어나더, neu의 BGA 변경 전(10th 범용).)
◆ RAVE / 令和(1991RAVE REMIX) / ゴールデンボンバー
♤ 출전 : 《令和》 (2019)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2022. 9. 19.)
♧ 【BPM 148】 [SP] B2(178) / N4(287) / H8(694) / A10(1011) [DP] N4(310) / H7(643) / A10(1011)
▶ 일본의 비주얼계 밴드인 골든 봄버의 노래. 제목의 유래는 2019년 5월 1일부터 일본의 덴노 나루히토(徳仁, 1960~)가 즉위하면서 사용한 연호인 레이와(令和). 리믹서는 DJ Mass로도 유명한 Vivid Neon*. IIDX에서는 1991RAVE REMIX라는 부제가 붙었다. IIDX 외에도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도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된 적이 있다. DDR A3에서 18레벨의 챌린지 채보가 추가되었는데 이 채보의 난이도가 18에서도 끝내주게 어려워 많은 이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BGA는 원곡 MV를 편집한 것인데, 레이와 연호를 발표한 당시 일본 관방장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1948~, 이후 제 99대 일본국 내각총리대신이 된다.)를 따라한 포즈가 인상적.
- 2022년 9월 20일에 가동 도중 라이센스 기간 만료로 삭제되었는데, 이는 IIDX 라이센스 곡들 중에서 최초이며 IIDX 전체 곡들을 통털어서도 spirial galaxy -L.E.D. STYLE SPREADING PARTICLE BEAM MIX-(IIDX 17) 이후 첫 사례이다. 그런데 이 곡의 비기너 채보가 하필이면 단위인정 싱글 7級에 있었다 보니 2022년 8월 24일부터 다른 라이센스곡인 'シル・ヴ・プレジデント'로 대체되었다. 가동 중 단위인정 과제곡의 변경 또한 이 시리즈가 처음이다.
◆ FESTIVAL TRAP / Ohayo! / KSUKE
♤ 출전 : 《Ohayo!》 (2020)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2022. 9. 19.)
▶ 히로익 버스의 OST에도 수록되었는데, 부제로 Short Version이 붙어 수록되었다. 2022년 9월 20일에 라이센스 기간 만료로 인하여 삭제되었다.
○ IIDX EDITION / EXCITE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HuΣeR feat.PON"
♤ 출전 :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2022. 9. 19.)
▶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 仮面ライダーエグゼイド》 (2016)의 오프닝이다. 원곡 가수는 미우라 다이치(三浦大知). 마침 히로익 버스의 컨셉이 '영웅' 이었기 때문에 작품의 컨셉하고도 걸맞는 선곡이 되었다. IIDX EDITION 편곡 조합은 이전 작품에서 HOT LIMIT으로 뭉친 두 명이 다시 모였다. 2022년 9월 20일에 CastHour 가동 도중 삭제되었다.
◆ IIDX EDITION / POP TEAM EPIC(kors k Remix) / 上坂すみれ
♤ 출전 :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2022. 9. 19.)
▶ 오카와 부쿠부(大川ぶくぶ) 원작의 병맛 만화를 원작으로 한 TV 애니메이션 '팝 팀 에픽 ポプテピピック' 1기의 오프닝. 만화 원본도 독하지만 애니메이션도 그 못지 않게 독하고, 또 성우진을 굉장히 다양하게 많이 써서 성우 덕후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작곡가는 정확히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다. 보컬은 킹 레코드 소속의 가수 겸 성우인 우에사카 스미레(上坂すみれ, 1991. 12. 19. ~)가 불렀는데, 대표적인 타 배역으로는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러시아계 아이돌 아나스타시아アナスタシア가 있다. 2022년 9월 20일에 CastHour 가동 도중 삭제되었다. 팝픈뮤직 peace에도 수록된 적이 있으나 캐스트아워에서 삭제될 무렵에 같이 삭제(UniLab 가동과 동시 삭제)되었다.
○ IIDX EDITION / ガヴリールドロップキック / Remixed by かめりあ
♤ 출전 : 「 ガヴリールドロップアウト 」オープニングテーマ「 ガヴリールドロップキック 」 (2017)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 애니메이션 '가브릴 드롭아웃ガヴリールドロップアウト' (2017) 의 오프닝테마. 작곡가는 마에야마다 켄이치(햐다인). 보컬은 가브릴(CV : 토미타 미유富田美憂), 바네트(CV : 오오니시 사오리大西沙織), 라피엘(CV : 하나자와 카나花澤香菜), 사타나(CV : 오오조라 나오미大空直美). IIDX EDITION의 커버 보컬은 나나히라(ななひら)이다.
◆ IIDX EDITION / 俺ら東京さ行ぐだ / Remixed by すわひでお & uno(IOSYS)
♤ 출전 : 《俺ら東京さ行ぐだ》 (1984)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 【BPM 110-150】 [SP] B1(129) / N3(324) / H7(674) / A10(1011) / L12(1874) [DP] N4(310) / H7(643) / A10(1011) / L12(1841)
▶ 제목은 '나 도쿄에 갈란다'라는 뜻이다. 원곡은 요시 이쿠조(吉幾三)의 곡으로, 재미있는 가사와 리듬 등으로 니코니코 동화에서 많은 리믹스(소위 IKZO)가 나왔으며, 이 중에는 DJ Command가 두 버전을 리믹스한 것이 올라가 있었기도 했다. 라이센스 곡이나 BPL S3의 과제곡(테마 : 스크래치)에 선곡되어 이 곡을 간간이 선곡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리믹서는 uno 명의를 사용한 RoughSketch, 커버 보컬은 스와 히데오. 스와 히데오는 8th style의 수록곡인 밤의 선글라스(夜のサングラス) 이후 약 19작품만에 다시 IIDX에 참여하였고, 이 곡 덕분에 2024년 9월에 개최된 BPL S4 IIDX 부문 결승전 이후 공연된 EDP 2024에 출연하여 이 곡을 불렀다. 31 에폴리스에서 SP, DP 모두 12레벨인 레겐다리아 채보를 받았다.
- PS2판 팝픈뮤직 13 카니발에서도 라이센스 곡으로 수록된 적이 있는데 이 때는 노 보텀이라는 그룹이 리믹스했다. 이 노 보텀 출신으로 유명한 아티스트가 바로 'PPAP'로 유명한 코사카 다이마오.
◆ SWITCH UP / Punching Down (IIDX Mix) / Masayoshi Iimori
♤ 출전 : 《DECADE4ALL》 (2020)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 이이모리 마사요시(飯盛正祥, Masayoshi Iimori, 1996. 1. 16.~)는 일본의 DJ, 프로듀서로 트랩 장르에 일가견이 있는 일렉트로니카 아티스트이다. IIDX에는 24 시노버즈에서 BREAK OVER를 시작으로 30 RESIDENT까지 개근중이며, 거의 모든 곡들의 채보가 변속 혹은 PEAK, 스크래치 등 플레이하기 까다롭다는 점이 있다(...). 이이모리의 곡의 퀄리티는 상당하나 이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그의 곡에 커서가 잘 안 가기도 했다. 2024년 9월에 홍대 롤링홀에서 열린 테트라포드 #2를 통해 내한하여 공연을 가졌다. 이 곡은 그가 유일하게 라이센스 자격으로 제공한 곡이다.
◆ DANCE MUSIC / Sellout / banvox
♤ 출전 : Sellout (2019)
♠ 수록 작품 : AC 27 HEROIC VERSE ~ 29 CastHour
▶
[31] 28 BISTORVER (10)
◆ IIDX EDITION / Romanticが止まらない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L.E.D." & IOSYS
♤ 출전 : 《Romanticが止まらない》 (1985)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 【BPM 146】 [SP] B2(196) / N5(479) / H8(848) / A11(1367) [DP] N5(484) / H8(879) / A11(1388)
▶ 제목은 '로맨틱이 멈추지 않아'. 원곡 아티스트는 C-C-B. 원곡은 도쿄도 서쪽에 위치한 신도시 타마 뉴타운(多摩ニュータウン)을 배경으로 했던 드라마 '매일 떠들석스럽게 합니다毎度おさわがせします'(1985-1987)의 주제가로 사용된 적이 있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이와이 슌지(岩井俊二, 1963. 1. 24.~) 감독의 영화 '러브레터ラブレター'의 여주인공으로 활약해 유명세를 탄 나카야마 미호(中山美穂)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 IIDX EDITION으로 수록되기 한참 전에 PS2판 팝픈뮤직 14 FEVER!에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된 적이 있다. 담당 캐릭터는 미미...인데 평소 모습과 꽤 많이 특이한 모습으로 이름도 '미미!?'로 표기되어 있다. 보컬 녹음은 팝픈뮤직 공모전 등에 당선된 이력이 있는 작곡가 겸 보컬리스트 나나시(七誌)의 스튜디오인 studio KPP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 IIDX EDITION / TOMORROW / Remixed by まろん feat. ricono
♤ 출전 : TOMORROW (2017)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29 CastHour
▶ 동명의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この素晴らしい世界に祝福を!'(약칭 코노스바) 2기의 오프닝이었다. 원곡 보컬은 밀리마스의 이부키 츠바사(伊吹翼)로 성우 데뷔를 하고, 우마무스메의 토카이 테이오, 프세카의 쿠사나기 네네(草薙寧々) 등의 배역으로 유명한 성우 겸 가수 마치코(Machiko, 본명 사이토 마치코齊藤真知子, 1992. 3. 25.~)가 불렀다. 다만 마치코는 해당 작품에는 성우로서 참여하지 않고 가수로서 오프닝만 불렀다.
- 32 Pinky Crush의 기본 신곡인 'スパークリング☆ミハイパーチューン!!'에 보컬로 참여하여 블로그 주인장에게 '내가 아는 그 마치코가 맞나'했는데 맞았다. 작곡가는 T.Kakuta 명의를 사용한 L.E.D.
○ IIDX EDITION / 紅蓮華 / Covered by BEMANI Sound Team "HuΣeR" feat. Mayumi Morinaga
♤ 출전 : 《紅蓮華》 (2019)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30 RESIDENT
♧ 【BPM 135】 [SP] B1(79) / N3(264) / H6(494) / A9(748) [DP] N3(321) / H6(542) / A9(779)
▶ 제목은 붉은 빛깔의 연꽃이라는 뜻의 '홍련화'. 팝픈뮤직 Lively에도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된 적이 있다. 처음으로 BEMANI에 실린 것은 기타도라 NEX+AGE. 원곡 아티스트는 LiSA로, m-flow의 멤버 LISA와는 다른 인물이다. 작곡가는 쿠사노 카요코(草野華余子). 고토게 코요하루(吾峠呼世晴, 1989~) 만화 원작의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鬼滅の刃》 TVA 1기(2019)의 오프닝이다. 2019년 당시에는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더불어 높은 인기를 구가한 곡이고, 보컬인 LiSA는 이 곡 덕에 NHK 홍백가합전에 출장하기도 했다. 게임판 곡 길이가 꽤 짧은 편(1:31)이며, 게임판은 BISTROVER의 OST에 수록되지 못했다.
○ IIDX EDITION / 新宝島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TAG feat. PON"
♤ 출전 : 《新宝島》 (2015)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 【BPM 165】 [SP] B3(264) / N5(397) / H7(700) / A10(1186) [DP] N5(404) / H7(707) / A10(1200)
▶ 제목의 뜻은 새 보물섬(しんたからじま). 제목은 원래 일본 만화의 거장 데즈카 오사무(手塚治虫, 1928~1989)의 같은 제목의 만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원곡 아티스트는 사카낙션(サカナクション)으로, 사카낙션의 2015년작 싱글 수록곡이며 《데스 노트 DEATH NOTE》로 유명한 오바타 타케시 & 오바 츠구미 콤비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 《바쿠만バクマン。》 (2015)의 OST이다. IIDX EDITION이 아닌 원곡은 라이센스로 유비트 큐벨에 수록된 적이 있다.
◆ J-CORE / Here We Are / The 4th feat.ここなつ
♤ 출전 : 《Force of The 4th》 (2020)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 히나비타♪(코코나츠) 최초의 IIDX 수록곡. 그동안 타 BEMANI 시리즈들과는 달리 히나비타 관련 악곡은 단 하나도 수록되지 않던 최후의 보루(?)였던 IIDX에 처음으로 수록된 히나비타(정확히는 코코나츠) 관련 악곡. 다만 출전을 보면 알겠지만 코코나츠 앨범에서 직접 가져온 것이 아니라, Ryu☆와 kors k의 합작명의인 The 4th의 앨범에 수록된 곡을 인용하였다. 해당 앨범이 포니 캐년을 통해 나왔다 보니 라이센스도 기존에 히나비타 등 컨텐츠를 관리하는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KDE)가 아닌 포니 캐년의 라이센스를 받았음을 타이틀 카드에서 밝히고 있다. 이는 역대 히나비타 악곡들 중 최초 사례이다. 이후 31 EPOLIS에서 이벤트를 통해 치쿠파의 리믹스와 코코나츠2.0의 신곡 ポラリスノウタ(작곡 : Nor)이 IIDX에 수록되면서 유일 타이틀은 깨졌다.
- BGA는 처음 수록 당시에는 범용 BGA였으나, 원곡의 PV를 편집한 전용BGA를 수록하였다. 코코나츠 멤버인 시노노메 코코나(東雲心菜)와 시노노메 나츠히(東雲夏陽)가 등장하는 전용 BGA이다. PV 제작은 Routes가 하였다. BGA판에서는 편집되었지만 원래 PV에는 IIDX의 플레이 플레이트까지 재현했는데(사이드는 1P), 이 플레이트의 서든+, 리프트 설정의 수치가 유튜브에 IIDX 영상을 올리는 iidxtom이라는 유저(인장으로 일본 프로야구팀 요미우리 자이언츠의 전 감독 하라 다쓰노리의 사진을 쓴다. 잘 모르겠으면 인상 쓰고 있는 야구모자 쓰고 있는 아저씨 인장. 30 레지던트까지 활발하게 곡 영상 업로드를 했으나 에폴리스 이후로는 소식이 없다.)의 SUD+, 리프트 설정과 동일한 수치를 사용하여 소소한 화제가 되기도 했다.
◆ THE 4TH / Hands Up feat. kradness BEMANI Sound Team "Sota Fujimori" Remix / BEMANI Sound Team "Sota Fujimori"
♤ 출전 : 《Force of The 4th》 (KONAMI STYLE preorder bonus)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30 RESIDENT
▶ 원곡은 장르명에서 알 수 있듯이 kors k와 Ryu☆의 유닛인 THE 4TH의 곡이다. 주인장은 원래 BST 표기 자체를 안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끔찍한 표기 사례라고 생각하는 곡. 곡의 퀄리티 문제가 아니다. 곡명에 BST 단어가 붙은 것도 최초이지만, 저 문구까지 들어가면서 안그래도 길었을 제목이 더 길어져 63자라는 역대 IIDX 수록곡들 중 가장 긴 제목의 곡이 되었다. 그러다보니 타이틀 카드에서는 부제를 밑으로 내렸고, 플레이 화면의 현재 플레이곡 제목 표기란에는 자간을 줄이고 부제의 글자 크기를 줄였다. 이게 뭐 하는 짓인지...
◆ THE 4TH / The Wind of China Express(The 4th Mashup) / The 4th
♤ 출전 : 《The 4th EP2》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Ryu☆의 곡 중화급행(中華急行)과 kors k의 곡 The Wind of Gold를 매쉬업한 곡.
◆ THE 4TH / 3!dolon Forc3 / 青龍×Eagle
♤ 출전 : 《AO-∞》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30 RESIDENT
♧ 【BPM 96 - 191】 [SP] N6(506) / H9(808) / A12(1513) [DP] N6(506) / H9(806) / A12(1534)
▶ 청룡(青龍)과 Eagle 모두 작곡가의 본 명의가 아니라 IIDX의 이벤트 기획에 의해(전자 : 13 DistorteD의 카디널 게이트CARDINAL GATE, 후자 : 15 DJ TROOPERS의 밀리터리 스플래시MILLITARY SPLASH)생겨난 1회성 명의였지만, 작곡가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2023년 현재는 각 작곡가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가 된 명의들이다. 제목은 leet로 적은 것으로, 풀어 쓰면 'Eidolon Force'가 된다. 몇 안 되는 싱글 12레벨 삭제 사례 중 하나이다.
◆ HYBRID BASSLINE / When I Met U / LADY'S ONLY
♤ 출전 : -
♠ 수록 작품 : AC 28 BISTROVER ~
▶ 수록 자체는 비스트로버가 최초이나, 판권곡 취급을 받는다(타이틀 카드에 Licensed by Attack The Music. Inc라고 표기.). Attack The Music은 QUADRA(와타나베 히로시)가 beatmania 3rdMIX에 투고한 곡의 제목과 같은 이름의 레이블로, 2000년대 말부터 활동을 시작한 미국의 동인 뮤지션 레이블이다. Akira Complex(1993 ~ 2023)가 생전에 S2TB Recordings에 중복 소속되어 있었다. 북미에 있다고 꼭 북미 아티스트만 있는 것은 아니며, KO3 & Relect (일본인. 각각 독립된 아티스트이나 두 명이 같이 곡을 쓸 때가 많다), Nor(Aice room으로도 유명. 이후 이적했으며, 2021년 이후에는 미츠키요, KARUT과 함께 한국산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ブルーアーカイブ의 음악을 맡고 있다.), Nicole Curry(보컬. BEMANI 내에서는 Come To Life의 보컬을 맡았다.) 등이 소속되어 있거나 소속되어 있었다.
- 다만 OST에 게임판과 롱버전이 모두 실렸고, 판권곡이 대체로 잘리는 beatmania ULTIMATE MOBILE 내 앱플레이어 앨범에도 수록되어 사실상 저작권만 코나미가 아닌 다른 회사가 관리하는 오리지널 곡으로 봄이 타당하다.
◆ HARD TRANCE / 無意識のフィロソフィア / BEMANI Sound Team "TAG"
♤ 출전 : 『동방지령전東方地霊殿』(2008) - 코메이지 코이시(古明地こいし)의 테마곡 '하르트만의 요괴소녀ハルトマンの妖怪少女'
♠ 수록 작품 : AC 28 BISTOVER(2021. 6. 21.) ~
♧ 【BPM 160】 [SP] N5(571) / H9(1136) / A11(1682) [DP] N5(574) / H9(1136) / A11(1658)
▶ 2021년 6월 2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 시스템 WORLD TOURISM으로 해금할 수 있는 라이센스곡. 원전은 ZUN이 제작한 동인 게임 『동방지령전東方地霊殿』(2008)의 코메이지 코이시(古明地こいし)의 테마곡 '하르트만의 요괴소녀ハルトマンの妖怪少女'이다. 제목은 '무의식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인데 필로소피아는 그리스어로 '지혜를 사랑함', 그러니까 철학(Philosophy)의 어원이 된 단어인데 마침 TAG의 대표곡 중 하나인 POSSESSION의 별칭이 철학(哲学)인 것을 생각하면 재미있는 연결고리다. 하이퍼와 어나더의 노트수가 레벨에 비해 꽤 많은 체력곡의 성향을 띈다. 2021년에 발매된 디지털 앨범 《BEMANI presents 東方ULTIMATE WEAPON》에 처음 수록되었으며 이것이 게임화된 것이다. TAG가 퇴사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IIDX에 수록된 TAG의 곡이 되었다. (정말 마지막 곡인 ILAYZA는 29 CastHour로 퇴사 후 가동되었다.) 이후 팝픈뮤직 유니랩에도 수록되었다[담당 캐릭터 : 하쿠레이 레이무]
[32] 29 CastHour (10)
▶ 2020년대 들어 더욱 대중화된 인터넷 방송 문화, 버추얼 유튜버 등의 문화를 반영한 작품답게 라이센스 수록곡 또한 경향성이 살짝 변해서, 니코니코 동화 등에 수록된 유명 악곡들을 가져오기 시작했다.
▶ 히로익 버스에서 수록된 라이센스곡들 중 4곡이 캐스트아워 가동 도중 삭제되는 기록을 남겼다. 이는 IIDX 라이센스 곡으로는 최초이자, IIDX 전체에서는 spiral galaxy의 리믹스가 리조트 앤섬 가동 도중 삭제된 이후 처음 나온 경우였다. 그런데 그냥 곡만 삭제되고 만 spiral galaxy와 달리, 4곡 중 3곡이 단위인정 과제곡으로 수록되었던 탓에 단위인정 과제곡의 구성마저 바뀐 역대 최초의 경우를 발생시켰다.
- 단위인정 역대 최악의 참사라는 AC 10th style의 싱글 八段 버그(왠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요하자면 당시 평균레벨 10레벨 수준인 하이퍼 채보로 나와야 할 과제곡이 모두 어나더(11~12)로 나와 당 작품의 9단보다 어렵고 10단과 비슷한 난이도를 보였다. 해당 코스로 그대로 단위인정을 진행한다면 20년 가까운 세월 사이 난이도 인플레가 진행된 것을 감안해도 2024년도에도 충분히 八段은 말도 안 되고 九段 정도의 난이도가 된다. 단, 十段은 BEAT PRISONER가 보스곡이 된 이후 난이도가 더욱 올라갔다.) 당시와는 다르게 실시간 업데이트도 가능하고, 형평성 문제도 있는데다 모두 저단위(싱글 7級, 6級)였기 때문에 과제곡의 난이도는 크게 다르지 않은 곡들로 변경하는 수준에서 끝이 났다.
◆ J-POP / デモーニッシュ / ツユ
♤ 출전 : 《デモーニッシュ》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31 EPOLIS (2024. 6. 6.)
▶ 제목은 데모니슈(Damonisch)라고 읽는다. 일본의 3인조 혼성 밴드인 츠유(ツユ, TUYU)가 2021년에 발표한 곡. 참고로 츠유라는 단어는 일본어로 장마(梅雨, ばいう라고도 한다)를 뜻하는 단어로 그래서인지 밴드 로고도 우산 모양이다. 30 RESIDENT에서는 Sweet Clapper와 함께 12레벨 레겐더리아 채보도 받았는데 전자와 달리 12레벨 비공식 서열표에서도 중간 이상은 되는 난이도를 보이고 있다. 29 CastHour의 OST에도 음원이 수록되었다. BPM 변속이 있으며 주 BPM은 200이다.
- 이 곡 이후로 IIDX는 계속 각 작품당 한 곡씩 츠유의 곡을 제공받아 수록하였고, 인기도 좋은 편이라 앞으로도 활동을 계속 한다면 IIDX에서도 곡을 계속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더불어 츠유 자체도 개인 그룹에서 주식회사 츠유로 법인화(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하는 경우는 대개 세금 문제가 크다.)하면서 그 체계를 더욱 다지고 있던 와중이었다. 그런데 2023년 11월 12일에 리더 푸스(ぷす)가 돌발적으로 츠유의 활동 중지를 선언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앞으로의 향방을 알 수 없게 되었다가 2024년 2월 4일 혁명전선 Zepp Haneda에서 열렸던 공연에서 도게자를 하며 해산은 철회되어 팬들은 한 숨 돌릴 수 있었다.
- 하지만 약 3개월 뒤 5월 31일에 밴드 츠유의 작곡가이자 리더인 푸스(ぷす)가 교제하던 여성을 칼로 찌르는 살인미수 사건(다행히 피해 여성은 사망하지 않았다.)이 발생, 푸스가 체포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여 이 곡을 포함한 츠유의 노래들이 BEMANI 등에 수록된 상황에 변동이 있을지도 우려가 되었는데, 결국 코나미 어뮤즈먼트에서 해당 사건의 심각성[* IIDX에 곡을 제공한 인물이 저지른 물의나 범죄 중에서도 최악의 경우가 되었다.]을 인지하고 여파를 우려해 이 곡을 포함한 BEMANI 시리즈에 수록된 츠유의 모든 노래를 2024년 6월 6일 오전 7시부로 삭제하고 공지하였다. 더불어 Kailua와 Almagest의 HCN 버전을 제외하고[* 이 둘은 새로 추가된 헬차지 노트를 시험하고자 하는 테스트 성격이 강한 채보였다.] 레겐더리아 채보가 추가된 곡 중 최초로 삭제되는 불명예를 안게 되기도 하였다.
- 삭제 공지는 다음과 같다. 보도되고 있는 주식회사 츠유 소속 음악 유닛 '츠유'의 멤버인 '푸스'의 사건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여 당사의 게임에 음원이 구현되어 있는 상품에서 '푸스'와 관련된 곡을 삭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報道されております株式会社ツユ所属の音楽ユニット「ツユ」のメンバーである「ぷす」の事件による社会的影響を考慮し、弊社のゲームに音源が実装されている商品から、「ぷす」に関連する楽曲を削除したことをお知らせします。
◆ J-POP / オドループ / フレデリック
♤ 출전 : 《oddloop》 (2014)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제목은 오드루프(oddloop). 프레데릭이 2014년에 발표한 곡인데 2015년 애니메이션 《야마다와 7명의 마녀 山田くんと7人の魔女》의 OVA 엔딩으로 사용되었다. 위의 デモーニッシュ와 함께 29 CastHour의 OST에 수록되었다. 더불어 2024년 6월 6일에 츠유의 노래들이 푸스의 살인미수 사건으로 인해 일괄 삭제되면서, 싱글 단위인정 5급에 있던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의 싱글 비기너 채보를 대체하여 이 곡의 싱글 비기너 채보가 수록되었다. 단위인정 곡이 가동 도중 교체된 사례는 위의 CastHour 말기 이후 두 번째.
○ J-POP / 踊 / Ado
♤ 출전 : 《踊》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31 EPOLIS
▶ 2020년에 메이저 데뷔한 일본의 여성 가수 Ado(2002. 10. 24.~)의 2021년 최대 히트곡. 제목은 오도(おど)로 읽으며, '춤'이라는 뜻이다. Ado는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캐릭터를 사용하는 신비주의적인 면모가 있으며, 라이브 공연에서도 조명을 어둡게 하여 본인의 모습을 거의 안 보이게 할 정도로 가리고 있다. 이 곡은 IIDX 외에도 DANCE aROUND, maimai, 프세카, 방도리 등 여러 리듬게임에 수록되었다. 30 RESIDENT에서 레겐더리아 채보가 추가되었지만, 32 Pinky Crush에서 삭제되었다.
- Ado는 2024년 2월 24일에 본인의 첫 콘서트 해외 투어인 'Ado THE FIRST WORLD TOUR “Wish”'의 일환으로 내한하여 경기도 고양시의 킨텍스(KINTEX)에서 콘서트를 가졌다.
○ J-POP / シル・ヴ・プレジデント / P丸様。
♤ 출전 : 〈Sunny!!〉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제목은 '실 · 부 · 프레지던트(Sʼil vous President)'. 원곡은 일본의 유튜버 P마루사마(P丸様。)의 곡이며 하츠네 미쿠가 커버한 버전도 있다. 어째서 내각총리대신이 행정부 수반을 맡은 나라에서 뜬금없이 대통령(President)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일본 내각총리대신의 영문 번역은 Prime Minister of Japan이다. President의 역어는 그대로 대통령大統領.) 아무튼 듣기 좋다. 다음 작품인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4위를 달성하였다.
- 참고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도 수록된 곡이었는데, 2024년 10월 1일에 갑자기 트위터를 통해 공지가 올라오고 10월 1일에 삭제되는 급전개를 맞이하였다. 이로 인해 BEMANI 내 타 기종에서도 삭제가 유력했으나 32 Pinky Crush에서 생존이 확인되었다.
◆ IIDX EDITION / ぐだふわエブリデー / Remixed by Xceon feat.Marcia(幽閉サテライト)
♤ 출전 : ぐだふわエブリデー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30 RESIDENT
▶ 제목은 '느긋하고 포근한 에브리데이Everyday'. 같은 제목의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슬라임을 잡으면서 300년, 모르는 사이에 레벨 MAX가 되었습니다 スライム倒して300年、知らないうちにレベルMAXになってました》(2021)의 오프닝이다. 원곡 보컬은 작중 등장하는 캐릭터 아즈사 아이자와(アズサ・アイザワ)의 성우를 맡은 성우 겸 가수 유우키 아오이(悠木碧, 1992. 3. 27~)이다. 캐스트아워 가동중인 2021년 12월 23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 그동안 유폐 새틀라이트(幽閉サテライト)는 Starving Trancer와 모리나가 마유미(senya)의 유닛으로만 알고 있어서 다른 이름이 있어 조금 의아했는데 모리나가 마유미는 더 이상 이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 IIDX EDITION / 怪物 / Remixed by Nhato feat. ricono
♤ 출전 : 《怪物》 (2021) / 《THE BOOK 2》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2019년작 '밤을 달리다夜を駆ける'를 시작으로 2020년대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일본 팝의 신성 요아소비(YOASOBI)의 곡. 요아소비는 작곡가·프로듀서 Ayase와 보컬 ikura로 구성된 2인조 유닛이다. 우연의 일치인데 Ayase의 출신은 야마구치현 우베시(宇部市)인데, 현 IIDX의 사운드 디렉터인 하마다 아리토모(HuΣeR)의 고향도 야마구치현 우베시이다. 2020년대 현재 요네즈 켄시 등과 함께 각종 애니메이션 테마곡을 휩쓰는 아티스트. TV 애니메이션 《BEASTARS 세컨드 시즌》의 오프닝 곡으로 채택되었다. 영어 버전은 Monster. 리믹서는 19 Lincle부터 트랜스, 퓨전 등 일렉트로니카 전반을 제공하고 있는 IIDX의 준 레귤러 Nhato가 하였다.
◆ IIDX EDITION / ミュージック・アワー / Remixed by BEMANI Sound Team "PON"
♤ 출전 : ミュージック・アワー (2000)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제목은 '뮤직 아워(Music Hour)'. 원곡 아티스트는 일본의 락 밴드인 포르노 그라피티(ポルノグラフィティ)로 2000년에 발표한 앨범의 수록곡이다. 일본 내에서 포카리 스웨트의 광고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리듬게임에는 IIDX 외에는 방도리(뱅 드림! 걸즈 밴드 파티!), 응원단 시리즈에도 수록되었다.
◆ IIDX EDITION / グッバイ宣言 / Remixed by uno(IOSYS) & Liqo feat. Chiyoko
♤ 출전 : グッバイ宣言 (2020)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2022년 7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 보컬은 보컬로이드인 v flower, 작곡가는 Chinozo이다. 유튜브에 있는 보컬로이드 오리지널 곡 중 가장 조회수가 많은 곡으로, 2022년 7월 27일에 조회수 1억을 달성하였다. 우연의 일치겠으나 조회수 1억을 달성한 다음 날 IIDX에 수록된 셈이다. 커버 보컬은 루티지에서 사서 캐릭터 리푼테를 담당한 Chiyoko이며 기타 연주는 Liqo. 원곡 보컬보다 듣기 훨씬 좋은 버전이라 투덱 할 때 꼭 한번씩은 한다. 제목은 '평오오굿바이 선언'. 디럭스 기체 모니터 하단의 전광판에는 'GOODBYE DECLARATION'으로 표기된다. 같이 수록된 VR, 저 녀석들 전원 동창회와 다르게 이 곡만 IIDX EDITION으로 수록되었다.
- BEMANI에는 투덱 외에도 사운드 볼텍스, 기타도라에도 수록되었다. 기타도라에는 히마와리 펀치의 리오(璃音, CV : 칸자키 미사)가 커버한 버전이 수록되었으며, 자켓에도 리오가 원곡의 캐릭터인 나나세 레나(七瀬レナ)를 따라한 포즈로 그려져 있다. 비단 기타도라 버전 뿐만이 아니라 이 곡을 커버한 영상에는 이 캐릭터의 특징적인 포즈를 따라한 썸네일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프세카에는 쿠사나기 네네(草薙寧々), 카미시로 루이(神代類)의 커버 보컬 버전도 수록되었다.
- 몇몇 다른 라이센스 곡들처럼 이 곡도 BEMANI PRO LEAGUE 시즌 3의 대상곡으로 선정되었는데(테마 : 동시치기CHORD), 2023년 9월 27일에 방송된 경기에서 UCCHIE(APINA VRAMES 소속) 선수가 CYBERX(GiGO 소속) 선수 상대로 EX SCORE 3111(MAX-3, 99.904%)이라는 경이로운 점수를 내서 해당 시즌의 탑 스코어 부문 개인상을 수상하였다.
○ DANCE MUSIC / VR - Virtual Reality (prod.by Snail's House) / KMNZ
♤ 출전 : KMNVERSE (2019)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2022년 7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아티스트인 케모노즈(KMNZ)는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리타(LITA)와 리즈(LIZ)로 구성된 버츄얼 힙합 여성 듀오이다. 2023년 12월 31일부로 기존 멤버 리즈(LIZ)가 활동을 종료하면서, 2024년 현재에는 리타, 네로(NERO), 티나(TINA) 3명으로 활동중이다.
- 이 곡은 그들의 첫 번째 싱글로 출시된 곡으로, 부제를 보면 알겠지만 IIDX에 24부터 간간이 참여중인 뮤지션 Snail's House(Ujico*)가 프로듀싱, 작곡을 맡은 곡이다. BGA는 그래픽과 실사를 혼합한 형태. IIDX 최초로 버츄얼 유튜버의 곡이 수록된 셈이다. 이후 32 Pinky Crush에서는 홀로라이브 소속의 버츄얼 유튜버 호시마치 스이세이(星町すいせい)의 악곡 비비데바(ビビデバ)가 수록되며 이 명맥을 이었다.
○ J-POP / あいつら全員同窓会 / ずっと真夜中でいいのに。
♤ 출전 : あいつら全員同窓会 (2021)
♠ 수록 작품 : AC 29 CastHour ~
▶ 2022년 7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즈토마요(즛토마요라고도 부른다. ZUTOMAYO. 계속 한밤중이면 좋을텐데.)의 곡이 처음으로 라이센스 곡의 형태로 수록되었다. 제목은 '저 녀석들 전원 동창회'. 정식 앨범에는 즈토마요의 세 번째 앨범 《沈香学》 (2023)에 수록되었다. 주인장이 꽤 좋아하는 아티스트라 수록 소식을 들었을 때 띠요오오오오옹 소리를 냈던 기억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