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99 ETC

-월 -일 : 하쿠레이 레이무 (博麗霊夢)

by 小雨 2023. 4. 30.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하쿠레이 레이무 (博麗霊夢 ; Reimu Hakurei)

★ 생일 : -
○ 성별 : 여성
○ 출신지 : -
○ 취미 : -
♡ 좋아하는 것 : -
× 싫어하는 것 : -
○ 등장 팝픈 카드 : 없음

2. 캐릭터 소개
 - 일본의 크리에이터 ZUN씨가 제작하고 있는 게임 시리즈 '동방 프로젝트'의 주인공 캐릭터이다. 하쿠레이 신사(博麗神社)를 지키는 무녀.

 - 주인장은 동방 프로젝트에 대해 문외한인 관계로 캐릭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더욱 상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팝픈뮤직에 담당 캐릭터로서 수록된 현황을 기재합니다. 원곡이 다른 동방프로젝트 캐릭터라 할지라도 키리사메 마리사(霧雨魔理沙)와 함께 팝픈뮤직에 수록되는 동방 프로젝트 관련 악곡의 담당 캐릭터를 맡고 있습니다. 담당곡들의 출전(出典) 정보는 나무위키, 레미위키를 참조했습니다.

 - 여담으로 2015년에 발매된 앨범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의 자켓에서 키리사메 마리사와 함께 그려졌는데, 일러스트레이터는 IIDX의 대표 일러스트레이터인 GOLI씨이다.

 ☞ [관련 캐릭터] 키리사메 마리사(霧雨魔理沙)

 

3. 캐릭터 담당곡

[ラピストリア]

※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 기획에 따른 수록
 ♤ Russian Caravan Rhapsody / Power Of Nature

 - E7/N26/H37/EX47. 2015년 4월 30일에 업데이트로 수록되었다. 원곡은 게임 《동방홍마향 東方紅魔郷》(2001)의 3스테이지의 배경곡 '상해홍차관 上海紅茶館'이다.

 ♠ (DRUM'N'WALTZ) / 妖隠し -あやかしかくし- / DJ TOTTO feat.3L

 - E9/N20/H39/EX46. 2015년 5월 14일에 업데이트로 수록되었다. 원곡은 야쿠모 유카리(八雲紫)의 《동방요요몽 東方妖々夢》(2003)에서의 테마곡 '네크로판타지아(ネクロファンタジア)'이다. 제목은 '아야카시카쿠시'라고 읽는다. beatmania IIDX에서의 장르명 표기는 드럼 앤 왈츠(DRUM'N'WALTZ)이다. 보컬인 3L은 anporin 명의로 리플렉 비트 그루빈 수록곡인 'ハピ恋☆らぶりぃタイム!!'에 참여한 적이 있다. 참고로 BPM이 85로 상당히 낮은 편으로, 팝픈뮤직이나 비트매니아 IIDX에서는 크게 문제되지는 않으나 댄스 댄스 레볼루션, 사운드 볼텍스, 리플렉 비트에서는 이 상당히 낮은 BPM 때문에 플레이에 곤혹을 겪곤 한다고 한다.


[éclale]
 ♤ 待チ人ハ来ズ。 / 豚乙女
 - E6/N28/H32/EX42. 2016년 1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게임 《동방성련선 東方星蓮船》(2009)의 타타라 코가사(多々良小傘)의 테마곡 '만년방치된 우산에 주의를 万年置き傘にご注意を'이다. 동방 관련 곡이지만 부타오토메(豚乙女)가 처음으로 팝픈뮤직에 제공한 곡이기도 하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 기획에 따른 수록
 ♠ ほおずき程度には赤い頭髪 / Akhuta
 - E9/N29/H41/EX47. 2017년 2월 1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게임 《동방홍마향》의  1면 필드곡 '꽈리처럼 붉은 혼(ほおずきみたいに紅い魂)'과 루미아(ルーミア)의 테마곡인 '요마야행 妖魔夜行'을 어레인지 한 것. 마침 리믹서인 아쿠타도 곡 제목처럼 붉은 머리(赤い頭髪)를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peace]
♤ Bad Apple!! feat. nomico / Alstroemeria Records

- E7/N25/H33/EX43. 2019년 3월 2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게임 《동방환상향 東方幻想郷》(1998)의 3면 필드곡 'Bad Apple!!'을 어레인지한 곡으로, 2007년에 발표된 곡으로 동방프로젝트 관련 리믹스 곡 중에서도 높은 인지도를 갖고 타 리듬게임에도 수록된 이력이 있는데 팝픈뮤직에는 비교적 늦게 수록된 편이다.

 - 알스트로메리아 레코드(Alstromeria Records)는 2003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동방 프로젝트 전문 레이블로, 수장은 미노시마 마사요시(簑島正佳, Masayoshi minoshima)이며 IIDX에 Round and Round 등의 몇 곡을 제공한 이력이 있다. 이외에 nomico, 미사와 아키(三澤秋) 등의 보컬이 이 레이블에서 많은 곡을 활동하였다.


[解明リドルズ]

 † Russian Caravan Rhapsody [UPPER] / Power Of Nature
 - E16/N32/H42/EX48. 해명 리들즈의 기본곡으로 수록되었으며, 라피스토리아에서 수록되었던 같은 곡의 어퍼 채보이다.

 ♠ Jailbreaker / Hommarju feat. かぼちゃ

 - E10/N26/H39/EX45. 2021년 12월 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U.N.오웬은 그녀인가?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이며, 이미 BEMANI에서는 사운드 볼텍스와 노스탤지어 시리즈(이쪽은 wac이 幻樂士カンタビレオ명의를 사용하여 어레인지)에 수록된 전적이 있다. 이 곡은 beatmania IIDX ULTIMATE MOBILE 내 플레이어에 수록된 디지털 앨범인 《BEMANI presents 東方ULTIMATE WEAPON》에 수록되어 있다. 보컬은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에 'ΣmbryØ', 'ΣgØ' 등으로 유명한 작곡가 겸 보컬 카보챠.

 

[UniLab]

 ♤ (HARD TRANCE) / 無意識のフィロソフィア / BEMANI Sound Team "TAG"

 - E12/N30/H40/EX46. 유니랩 가동과 동시에 수록된 기본곡이다. IIDX에서의 장르명은 하드 트랜스(HARD TRANCE). 제목은 '무의식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인데 필로소피아는 그리스어로 '지혜를 사랑함', 그러니까 철학(Philosophy)의 어원이 된 단어인데 마침 TAG의 대표곡 중 하나인 POSSESSION의 별칭이 철학(哲学)인 것을 생각하면 재미있는 연결고리다. 2021년에 발매된 디지털 앨범 《BEMANI presents 東方ULTIMATE WEAPON》에 처음 수록되었으며, IIDX 28에 이어 팝픈뮤직에도 수록되었는데 TAG가 퇴사한 지 약 1년 지나서 수록되었다. 원곡은 『동방지령전東方地霊殿』(2008)의 코메이지 코이시(古明地こいし)의 테마곡 '하르트만의 요괴소녀ハルトマンの妖怪少女'.

 ♠ Empty Backdoor / 森羅万象

 - E11/N28/H41/EX47. 유니랩 가동과 동시에 수록된 기본곡이다. 2021년에 발매된 디지털 앨범 《BEMANI presents 東方ULTIMATE WEAPON》에 처음 수록되었으며,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에 처음 게임화되어 수록되었다. 여기서는 앨범 자켓이 아니라 별도의 디자인인 자켓을 받았다. 원곡은 『동방천공장東方天空璋~ Hidden Star in Four Seasons.』(2017)의 보스 마타라 오키나(摩多羅隠岐奈)의 테마곡인 '비신 마타라 秘神マターラ ~ Hidden Star in All Seasons.'이다. 어레인지를 맡은 삼라만상(森羅万象)은 2008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2023년 현재에도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장수한 동방 프로젝트 전문 동인 서클로, 이 중 2016년부터 합류한 여성 보컬 '아야폰즈*'가 IIDX 30에 보컬로 참여(儚キ戀ノ幻想譚, 작곡은 MARON(IOSYS))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