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26 Rootage ~ 29 CastHour
- 그동안 타 BEMANI에 비해 라이센스곡을 보수적으로 수용하던 IIDX가 26 이후로 정책을 바꾸어 매 작품마다 꾸준히 여러 외부 라이센스곡들을 수록하고 있어, 그 곡들에 대한 소개가 길어지게 되어 부득이 30 RESIDENT를 기점으로 글을 새롭게 나누게 되었다.
Last updated at 2024. 11. 11.
- 업데이트 시간 기준 현행 기종(32 Pinky Crush) 수록 현황 업데이트.
- 'アイドル' 편곡가, 보컬 코멘트 분리
[33] 30 RESIDENT (9)
◆ DANCE / With You / BANVOX
♤ 출전 : 《With You》 (2022)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두 작품 건너 뛰고 다시 찾아온 BANVOX. IIDX에서의 BGA는 pam이 작업하였다.
○ J-POP / 生きるよすが / 月詠み
♤ 출전 : 《月が満ちる》 (2022)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유리이 카논(ユリイ・カノン)을 중심으로 결성된 프로젝트 그룹인 츠쿠요미(月詠み)의 2022년작 노래. 제목은 '삶의 실마리' 정도로 번역되는데, IIDX 스탠다드 기체 모니터 하단의 전광판에는 'REASON FOR EXISTENCE'(존재의 이유)로 표기된다. 이렇게 되면 Zektbach의 곡 Raison d'être 〜交差する宿命〜의 제목과 동일한 뜻이 된다.
× J-POP /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 / ツユ
♤ 출전 :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 (2022)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31 EPOLIS (2024. 6. 6.)
▶ 두 작품 연속으로 츠유(ツユ)의 곡이 수록되었다. '언젠가 어른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라는 제목으로, 팝픈뮤직 UniLab에도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되었다(담당 캐릭터는 모니모니. 마침 이 캐릭터도 성장형 형태가 있다.). 풀 버전은 츠유의 세 번째 앨범 《アンダーメンタリティ》(2023)에 수록되어 있다. 도입부의 '모모쿠 신쟈~'하는 후렴구가 중독성이 있다. IIDX의 OST에는 같은 그룹의 곡인 데모니슈, 傷つけど、愛してる。 와 달리 레지던트의 OST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전체 1위를 달성하였다.
- 하지만 이렇게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츠유의 작곡 담당인 푸스(ぷす)의 살인미수 혐의로 인한 사회적 여파를 고려하여 2024년 6월 6일 오전 7시부로 곡이 삭제되었다. 계속 수록을 하면 실질적 저작권자인 푸스에게 저작권료가 계속 지급되니 어쩔 수 없는 조치. 하필 에폴리스 단위인정 싱글 6급의 과제곡이기도 했어서 가동 중 단위인정 곡 교체 2회 사례를 만든 것도 덤. 팝픈뮤직에서도 동시에 곡이 삭제되었고, 6월 12일에는 세가의 리듬게임인 게키츄마이(온게키, 츄니즘, 마이마이) 및 프세카 등에서도 삭제 조치를 예고하였으며 실제 삭제는 7월 중에 이루어졌다.
◆ J-ROCK / おとせサンダー / ぼっちぼろまる
♤ 출전 : おとせサンダー (2022)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제목은 보통 '떨어트려라 썬더' 정도로 번역되는 듯 하다. 영문 제목은 Thunder Shoot(이는 스포티파이 등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제목으로, 위의 MV 캡쳐샷에서는 OTOSE THUNDER로 표기한다.).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출신 작곡가, 싱어송 라이터 봇치 보로마루(ぼっちぼろまる)가 2022년 7월에 발표한 곡으로, 숏 폼 동영상 플랫폼인 TikTok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 기세를 몰아 유튜브에도 업로드하여 7백만 회 이상의 재생 횟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2022년의 틱톡 유행어 대상에서 해당 곡의 첫 가사가 13위를 차지했을 정도면 엄청난 파급력. 2022년 말에 발매한 첫 메이저 앨범의 첫 곡도 이 곡이었다.
◆ IIDX EDITION / EZ DO DANCE / Remixed by kors k
♤ 출전 : EZ DO DANCE (1993)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31 EPOLIS
▶ 일본의 5인조 혼성 그룹 TRF가 1993년에 발표한 노래. 비마니에는 IIDX 이전에도 댄스 댄스 레볼루션, 리플렉 비트에 수록된 적이 있는데, 리플렉 비트에서는 VENUS가 편곡한 버전이 들어갔다. IIDX 수록판도 비너스의 커버 보컬을 사용하였다. 아무리 커버 보컬을 내주로 사용했다고 해도 원곡 자체가 아티스트의 체급이 커서 그런지, 의외로 빨리 삭제되었다.
◆ IIDX EDITION / KING / Remixed by SOUND HOLIC feat. はるの
♤ 출전 : KING (2020)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2023년 2월 2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작곡가는 카나리아(Kanaria), 원곡 보컬은 GUMI를 사용하였다. 2020년 8월 2일에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되면서 공개된 노래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のう. 개인적으로 듣다 보면 하이라이트 직전에 작열의 리듬이 느껴지기도 한다(...). 원곡이 2분 14초라 별다른 커팅을 거치지 않고 여러 리듬게임에 그대로 수록되었다.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6위를 달성하였다. OST에는 31 EPOLIS의 OST에 수록되었다. EPOLIS에서는 12레벨 레겐더리아 채보도 추가되었다. 다만 12레벨 중에서는 어렵지는 않은 편(싱글, 더블 모두.)
◆ IIDX EDITION / 神っぽいな / Remixed by uno(IOSYS) & NUE feat. Chiyoko
♤ 출전 : 神っぽいな (2021)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2023년 2월 2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제목은 '신 같네'라는 뜻이다. 원곡 작곡가는 피노키오피(ピノキオピー). 전작의 '굿바이 선언'과 거의 동일한 조합으로 어레인지 되었으나, 이번에는 NUE가 참가하면서 Carmina 등에서 사용한 CANVAS 명의 조합과 동일한 형태가 되었다.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2위를 달성하였다. OST에는 31 EPOLIS의 OST에 수록되었다.
◆ IIDX EDITION / マツケンサンバII / Remixed by Ryu☆ feat. BEMANI Sound Team "ショッチョー" & イオシスコーラス隊
♤ 출전 : マツケンサンバII (2004)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2023년 2월 2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누가 Ryu☆ 아니랄까봐(...) 다른 이들의 선곡에 비해 좀 올드한 선곡...이지만 재밌으니 된 건가. 코러스로 숏쵸와 IOSYS 코러스대가 참여하였다. 일본의 배우 겸 가수인 마츠다이라 켄(松平健, 1954~)이 2004년에 발표한 곡으로, 그가 현재의 입지까지 오르는데 큰 역할을 한 출연작 '망나니 장군 暴れん坊将軍'의 쇼군이 반짝이 복장을 입고 있는 특이한 자켓, MV로도 유명하다.
- 싱글 어나더는 '오레 오레 마츠켄 삼바' 가사가 나오는 부분에 데님 배치가 나오는 특징이 있다.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5위를 달성하였다. OST에는 31 EPOLIS의 OST에 수록되었다.
- 참고로 커버 버전의 첫 수록은 의외로 토이즈 마치 2였고, 원곡을 커팅한 버전이 라이센스로 리플렉 비트 콜레트 -Summer-에 들어간 적이 있다. 그리고 망나니 장군의 오프닝은 팝픈뮤직 초기(6)에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되기도 했다.
◆ IIDX EDITION / 新時代 / Remixed by Nhato feat. 花たん
♤ 출전 : 《ウタの歌 ONE PIECE FILM RED》 (2022)
♠ 수록 작품 : AC 30 RESIDENT ~
▶ 2022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원피스 필름 레드 ONE PIECE FILM RED》의 주제곡이다. 보컬은 Ado. 작곡·작사는 나카타 야스타카(中田ヤスタカ)가 맡았는데, 캡슐과 퍼퓸의 그 분이 맞으며 팝픈뮤직 10에 플라스틱팝을 제공한 이력이 있기도 하다. 레지던트 가동 시기 중 선곡 순위 중 7위를 달성하였다. OST에는 31 EPOLIS의 OST에 수록되었다.
[34] 31 EPOLIS (17)
▶ 2023년 7월 28일 ~ 30일에 열렸던 카나가와현 카와사키시(川崎市) 실크햇 다이스 오락실에서 열린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세 곡의 라이센스 곡이 공개되었고, 2023년 10월 18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하며 추가 라이센스 곡의 공개를 하였다.
- 이후 라이센스곡 추가/삭제 이력은 다음과 같다.
○ 2023년 11월 22일에 카메리아 작열 리믹스 1곡
○ 2023년 11월 30일에 세 곡
○ 2024년 4월 18일에 네 곡 추가.
× 2024년 6월 6일 오전 7시, 츠유의 리더 푸스의 살인미수 사건으로 인해 당작에 수록된 傷つけど、愛してる。를 포함한 츠유의 노래 3곡이 삭제.
○ 2024년 8월 1일에 2곡 추가.
○ 2024년 8월 7일에 동방 프로젝트와의 콜라보 이벤트로 2곡이 추가되었다.
◆ J-POP / 傷つけど、愛してる。 / ツユ
♤ 출전 : 《アンダーメンタリティ》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2023. 10. 18. ~ 2024. 6. 6.)
▶ 세 작품 연속으로 츠유의 곡을 라이센스 곡으로 수록하였다. 원전은 TV 애니메이션 《도쿄 리벤저스 성야결전편 東京リベンジャーズ 聖夜決戦編》의 엔딩곡으로 사용되었다. 츠유의 작곡 담당이자 실질적인 저작권자인 푸스(ぷす)의 살인미수 혐의로 인한 사회적 여파를 고려하여 2024년 6월 6일 오전 7시부로 곡이 삭제되었다. e-amusement participation 시대 이후 수록된 라이센스곡들 중 한 작품도 못 버티고 가장 짧게 수록(약 8개월)된 불명예 기록도 같이 붙었다. 에폴리스의 OST에도 숏 버전 음원이 수록되었기 때문에 이를 두고 코나미가 머리 좀 썩힐 것 같다...
◆ MIXTURE / GAME ON / DJ Mass MAD Izm* feat.H14 of LEONAIR
♤ 출전 : GAME ON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어묵공장장 DJ Mass가 라이센스 곡을 제공한 경우는 이번이 두 번째로, 첫번째는 본인이 작, 편곡에 관여하고 IIDX판을 셀프 리믹스한 令和(27 HV)였다. 이 곡은 코나미가 운영하는 사설 e스포츠 학원인 'KONAMI eUNITED High School'의 응원가라고 한다. 둘의 조합은 29 CastHour의 원 모어 엑스트라 악곡이자 가장 어려운 스크래치 곡 중 하나로 꼽히는 RAGE와 같은 조합이다. 가동 직후 어나더는 미공개로 추후 12레벨 어나더로 공개되었다. BGA는 실사와 그래픽을 혼합한 MV를 편집한 것이다.
◆ IIDX EDITION / アイドル / Covered by BEMANI Sound Team "HuΣeR × wac" feat. 佐伯伊織
♤ 출전 : 《アイドル》 (2023) / 《 THE BOOK 3》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2023년 최고의 히트곡인 요아소비의 '아이돌(アイドル)'이 IIDX에 들어왔다. 요아소비는 이전부터도 계속된 연타석 히트로 굉장한 화제를 몰고 왔지만, 이 곡은 가히 2023년 최고의 영향력을 가졌다고 할 정도로 그 여파가 컸다. 심지어 2023년 12월 31일에 방영된 NHK의 '홍백가합전紅白歌合戦'에 등장해서 일본 아이돌은 물론 NCT, 르세라핌 등 한국 대표 아이돌들까지 같이 백댄서로 등장해 공연(共演)하는 등 엄청난 구성의 공연을 했을 정도였다. 요아소비는 2023년 12월 16일 ~ 17일에 내한하여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이틀 동안 첫 내한 공연을 가졌다. 블로그 주인장도 가고 싶었는데 티케팅 능력도 딸리고 그놈의 매크로들 때문에 망했으나... 2024년에는 용병으로 연뮤덕인 동생의 도움을 빌려 드디어 티케팅에 성공하여 12월 초에 열릴 공연에 갈 예정이다.
-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 ~천재들의 연애 두뇌전~》으로 유명한 아카사카 아카(赤坂アカ)와 《그대는 음란한 나의 여왕》, 《쓰레기의 본망》으로 유명한 요코야리 멩고(横槍メンゴ)의 조합으로 나온 만화를 원작으로 한 TV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의 오프닝곡이다. 굉장한 히트곡이라 과연 어느 리듬게임이 먼저 가져올지 기대하기도 했는데 결국 역시 대장주인 투덱이 갖고 왔다. 그것도 허머, 왁, 그리고 '사에키 이오리' 누코땅까지 초호화 멤버로 구성되었다.
- 사에키 이오리는 처음으로 BEMANI 내에서 NU-KO 대신 본명을 사용한 사례가 되었다(언더 크레딧을 포함하면 방메시가 최초). BGA는 Lincle에서 질리도록 써먹은 범용 BGA를 사용하였다. IIDX 31 EPOLIS의 OST에 음원이 수록되었다.
◆ IIDX EDITION / 寝起きヤシの木 / Remixed by uno(IOSYS) feat. Chiyoko
♤ 출전 : 寝起きヤシの木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원곡 아티스트는 유코피(ゆこぴ), 보컬은 보컬로이드인 카아이 유키(歌愛ユキ)를 사용한 2023년에 발표된 곡이다. 제목은 '기상 야자수'로 번역되는 듯 하다. 같은 조합으로 2023년 3월에 발표된 '강풍 올백(強風オールバック)'의 후속곡이다. 강풍 올백은 2023년 12월 25일에 원곡이 게임화되어 팝픈뮤직 유니랩에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되었다. 영상 디자이너는 오즈(小津).
- 리믹서 조합은 이전의 굿바이 선언, 신 같네와 같은 조합. 디럭스 기체 모니터 하단의 전광판에는 영문 표기로 'NEOKI YASHINOKI'라고 뜬다. 로케이션 테스트 당시에는 없던 곡이었으나 2023년 10월 18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함과 동시에 공개되었다. BGA는 아쉽게도(?) 범용 BGA를 사용한다.
○ J-POP / ちゅ、多様性。 / ano
♤ 출전 :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제목은 '쪽, 다양성.'이라는 뜻이다. 2022년에 방영된 후지모토 타츠키(藤本タツキ, 1992~)의 같은 제목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MAPPA 제작 애니메이션 '체인소 맨(チェンソーマン)의 제7화 엔딩으로 사용된 곡이다. 작곡가는 상대성이론의 전 멤버인 마베 슈이치(真部脩一)가 하였고, 작사는 보컬인 ano와 마베 슈이치가 같이 하였다. 편곡은 IIDX에 Backyard Stars를 제공했던 前 반다이남코 출신 프리랜서 작곡가 이노우에 타쿠가 하였다.
- 23년 7월에 했던 로케테에는 없던 곡이었으나 2023년 10월 18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함과 동시에 공개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모바일 리듬게임 데레스테에 미야모토 후레데리카(宮本フレデリカ, CV : 타카노 아사미髙野麻美)가 커버한 버전이 수록되기도 했다.
○ BROKEN SAMBA DRUM'N'BASS / 灼熱Beach Side Bunny (かめりあ's "Summertime D'n'B" Remix) / Remixed by かめりあ
♤ 출전 : 《灰の羽搏》 코나미 스타일 특전 디스크 (2024)
♠ 수록 작품 : AC 31 EPOLIS(2023. 11. 22.) ~
♧ 【BPM 174】 [SP] N5 / H9 / A12 [DP] N6 / H10 / A12
▶ 비트매니아 IIDX 18 Resort Anthem의 양대 보스곡이자 원 모어 엑스트라 악곡으로 단위인정 싱글 개전에서 2스테이지 전담곡이 된 DJ Mass MAD Izm*의 곡 灼熱Beach Side Bunny(이하 작열)을 카메리아가 리믹스한 곡이다. 이전에 이이모리 마사요시(Masayoshi Iimori)가 리믹스한 버전이 트라이뷰트 앨범을 거쳐 27 HEROIC VERSE에 수록된 적이 있는데, 두 번째 수록되는 작열의 리믹스이다. 카메리아의 앨범 《灰の羽搏》(2024)을 코나미 스타일에서 구매하면 증정하던 특전 디스크에 수록된 곡이 게임화 된 것으로, 원곡은 당연히 코나미 오리지날 악곡이지만 해당 앨범 자체가 외부 라이센스(포니 캐년)로 발매되었기 때문에 이 곡도 포니 캐년의 라이센스곡 취급을 받는다(곡 시작 전 타이틀 카드에서 저작권 표시 확인 완료). 기본 곡은 아니고, 비트매니아 IIDX의 해금 시스템 중 하나인 WORLD TOURISM을 통해 해금 가능하다.
- 원곡은 단위인정 개전의 2스테이지 스크래치 시험 요원으로 667장의 미친 스크래치로 혼을 뺐는데, 이 곡은 그보다는 못해도(비공식 서열표 하드 A) 448장의 스크래치 곡으로 12레벨 어나더 채보를 부여받았다. 원곡과 달리 이 곡은 비스트로버의 범용 BGA를 사용하는데, 재미있게도 이 범용 BGA를 제작한 사람은 원곡의 전용 BGA를 제작한 엔도 미나코(Minako Endo)이다.
○ IIDX EDITION / 可愛くてごめん / Remixed by MK feat. 紫咲ほたる
♤ 출전 : 可愛くてごめん (2022)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제목은 '귀여워서 미안'이라는 뜻이다. 원곡 작곡 및 작사가는 허니웍스(HoneyWorks)에 여러 번 참여했던 shito, 그리고 편곡은 허니웍스(HoneyWorks)에서 담당하였다. 허니웍스에서 2011년부터 시작해 2023년 현재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미디어믹스 프로젝트 '고백실행위원회 ~연애 시리즈~ 告白実行委員会 ~恋愛シリーズ~'의 등장인물 나카무라 치즈루(中村千鶴)의 캐릭터 송이다. 담당 CV 및 보컬은 가창력으로 인정받는 여성 성우 하야미 사오리(早見沙織, 1991. 5. 29.~)였다.
- 평범한 외모의 여학생이었던 나카무라 치즈루가 아이돌을 좋아하게 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대로 꾸미게 되면서 그녀의 의지와 캐릭터성을 보인 곡으로, IIDX에 수록되기 전에도 데레스테(커버 보컬은 코시미즈 사치코輿水幸子(CV : 타케타츠 아야나竹達彩奈)로, 마침 원곡 보컬 하야미 사오리도 타카가키 카에데高垣楓 역으로 참가하고 있다), 유메스테(월드 다이 스타 꿈의 스텔라리움), 방도리 등 타 리듬게임에도 수록되었다.
- 수록 사실 공지는 2023년 11월 25일에 개최된 KAC 2023의 IIDX 부문 결승이 끝난 뒤에 아래 두 곡과 함께 공개되었다. 수록은 11월 30일. 리믹서는 MK, 그리고 보컬은 무라사키 호타루(紫咲ほたる). 해당 조합으로는 전작 RESIDENT의 해금곡 'Dreaming Dream'으로 곡을 낸 적이 있다. MK의 음색을 잘 살린 좋은 리믹스이다. BGA는 범용 BGA이다.
○ IIDX EDITION / フォニイ / Remixed by Pizuya's Cell
♤ 출전 : フォニイ (2021) / 《シンメトリー》 (2022)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제목은 '포니' Phony로 읽는다. 2021년 6월 5일에 유튜브, 니코니코동화에 투고한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츠미키(ツミキ)의 곡으로, 버츄얼 유튜버 카후(花譜)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음성합성프로그램 카후(可不)를 보컬로 사용하였다. 2022년 2월에 발매된 카후(可不)의 컴필레이션 앨범 《シンメトリー》에 음원이 수록되었다. 마이마이, 프세카, 방도리 등은 물론 사운드 볼텍스에도 수록되었는데, 사운드 볼텍스에서는 후카세(PHQUASE)가 이펙터를 맡으며 곡 제목과 가사를 의식한 듯한 명의인 '秘密の~PH~ony'를 사용하였다[* 코나미 입사 이후로는 이펙터로서의 명의로는 PH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 수록 사실 공지는 2023년 11월 25일에 개최된 KAC 2023의 IIDX 부문 결승이 끝난 뒤에 공개되었다. 수록은 11월 30일. 리믹서는 Rootage때부터 꾸준히 IIDX에 락 계열 악곡을 제공하고 있는 3인조 동인 음악 서클(작곡·베이스 Pizuya / 보컬·일러스트 meido / 디자이너·엔지니어 UNE)인 Pizuya's Cell이 맡았다. 동방 프로젝트 관련 어레인지도 주력 장르인데 IIDX에서는 거의 모두 오리지널 곡 위주로 제공하였다. BGA는 범용 BGA.
○ IIDX EDITION / デビルじゃないもん / Remixed by BlackY feat. Risa Yuzuki
♤ 출전 : デビルじゃないもん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영문 제목은 (NOT) A Devil. 제목은 '데빌이 아닌걸'.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데코니나(DECO*27)와 피노키오피(ピノキオピー)가 합작한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의 오리지널 곡이다. 2023년 1월 13일에 유튜브와 니코니코 동화에 투고하였다.
- 리믹서는 BlackY, 커버 보컬은 유즈키 리사. 이 조합은 마침 이 곡의 수록 사실이 공지되었던, 2023년 11월 25일에 개최된 KAC 2023의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부문에서 KAC 2023 기념 플로어 컨테스트 최우수상을 탄 'Λkasha'라는 곡과 동일한 조합이다. 수록 사실 공지는 2023년 11월 25일에 개최된 KAC 2023의 IIDX 부문 결승이 끝난 뒤에 공개되었다. 수록은 11월 30일.
○ J-POP / 唱 / Ado
♤ 출전 : 唱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BPM 132】 [SP] B1 / N3 / H7 / A9 [DP] N3 / H7 / A9
▶ 제목의 한자의 훈음은 노래부를 창이다. 가창(歌唱)등에 쓰이는 바로 그 한자이다. 일본어 독음으로는 쇼(ショウ)인데 이 곡의 영문명도 Show이다. 2023년 9월 6일에 발표된 여성 보컬리스트 Ado의 노래로 오사카에 위치한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과 Ado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할로윈 어트랙션의 주제가라고 한다. 블로그 주인장은 오사카를 포함한 칸사이 지방을 수 번은 갔지만 정작 아직 USJ는 한 번도 안 가봤다(...). 2023년 상반기의 최고 히트곡이 요아소비의 アイドル였다면 하반기는 이 곡이었다고 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 이전의 踊처럼 원곡을 커팅한 버전을 수록하였으며, BGA는 MV를 편집한 것이다. 2024년 4월 18일에 골든 위크를 앞두고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 IIDX EDITION / マーシャル・マキシマイザー / Remixed by uno(IOSYS) feat. Chiyoko
♤ 출전 : (추후 앨범 수록) 《シンメトリー》 (2022)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BPM 132】 [SP] B3 / N5 / H9 / A11 [DP] N5 / H9 / A11
▶ 제목은 마셜 맥시마이저(Marshall Maximizer)를 가타카나로 표기한 것으로, 원곡 보컬은 위의 포니처럼 음성 합성 프로그램 카후(可不)이며 니코니코 동화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보컬로이드 프로듀서인 히이라기 마그네타이트(柊マグネタイト)가 작사, 작곡을 맡아 2021년 8월 21일에 공개한 곡이다. 리믹서와 커버 보컬의 조합은 같은 시리즈에 수록된 IIDX EDITION 곡인 기상 야자수와 같다. IIDX에는 2024년 4월 18일에 수록되었다. BGA는 범용 BGA.
○ IIDX EDITION / 勇者 / Remixed by OSTER Project feat. そらこ
♤ 출전 : 勇者 (2023) / THE BOOK 3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BPM 210】 [SP] B2 / N5 / H8 / A11 [DP] N5 / H8 / A11
▶ 제목은 용사(영문명 The Brave)라는 뜻이다. 동명의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TV 애니메이션 《장송의 프리렌 葬送のフリーレン》의 1쿨 오프닝 곡으로 선정되었다. 요아소비의 곡 작업이 으레 그렇듯이 이 곡도 원작 만화의 스토리 작가 야마다 카네히토가 감수한 소설 『주송奏送』을 바탕삼아 곡이 만들어졌다.
- 참고로 원작 만화도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고, TV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2022년에 대히트한 애니메이션 《봇치·더·록!ぼっち・ざ・ろっく》(한국 애니메이션 방영시에는 제목이 '외톨이·더·록!으로 변경되었으나 만화 단행본은 원제를 따랐고, 2024년 8월에 개봉한 총집편 극장판에서도 제목을 '봇치·더·록'으로 변경하였다.)의 감독 사이토 케이이치로(斎藤圭一郎)의 차기작으로 많은 기대를 받았고, 2023년에서 2024년에 걸쳐 총 28화에 걸쳐 좋은 평가를 받으며 방영되었다. 블로그 주인장도 매우 재미있게 본 애니메이션이었고, 애니메이션을 보고 원작 만화에도 관심이 생겨 한 권씩 단행본을 사 모으고 있다. 이세계물이 넘쳐나는 요즘 시대에 도리어 보기 어려워진 정통 판타지물과 더불어 용사 일행의 후일담으로부터 시작하는 신선한 스토리 전개 등이 매력적인 작품이다.
- IIDX EDITION 어레인지로는 처음 참여하는 OSTER Project가 곡의 어레인지를 맡았으며, 커버 보컬은 羊皮紙の上の銀河(노스탤지어 수록)의 보컬을 맡았던 소라코(そらこ)가 맡았다. 2024년 4월 1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 IIDX EDITION / 酔いどれ知らず / Remixed by SOUND HOLIC feat. Nana Takahashi
♤ 출전 : -
♠ 수록 작품 : AC 31 EPOLIS ~
♧ 【BPM 115】 [SP] B1 / N4 / H7 / A10 [DP] N4 / H7 / A10
▶ 제목은 '취한 줄을 모르고'라는 뜻이다. 원곡 보컬은 Megpoid GUMI를 사용하였으며, 작곡 및 작사는 카나리아(Kanaria)가 맡았다. 2022년 5월 2일에 투고되었다. IIDX에는 2024년 4월 1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 J-POP / 愛包ダンスホール / HIMEHINA
♤ 출전 : 愛包ダンスホール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2024. 8. 1.) ~
♧ 【BPM 141】 [SP] B1 / N4 / H7 / A10 [DP] N4 / H7 / A10
▶ 제목은 '사랑파이 댄스홀'이라는 뜻이다. 2024년 8월 1일에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해금이 필요 없는 라이센스곡이다. 아티스트인 히메히나(HIMEHINA)는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일본의 여성 버츄얼 유튜버 듀오로, 타나카 히메田中ヒメ, 스즈키 히나鈴木ヒナ 2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음부터 듀오였던 것은 아니고 히나는 2018년 5월 29일부터 합류하였다. BGA는 원곡의 것을 편집하였다. 폴라리스코드에 제일 먼저 수록되었고, 두 번째로는 IIDX에 수록되었다.
○ J-POP / ラビットホール / DECO*27
♤ 출전 : ラビットホール (2023)
♠ 수록 작품 : AC 31 EPOLIS(2024. 8. 1.) ~
♧ 【BPM 173】 [SP] B3 / N6 / H9 / A11 [DP] N6 / H9 / A11
▶ 제목은 '래빗 홀'(Rabbit Hole)이라는 뜻이다.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겸 작곡가인 데코니나(DECO*27)가 하츠네 미쿠(初音ミク)를 사용하여 2023년 5월 19일에 니코니코 동화 등에 공개한 곡이다. 일러스트는 前 츠유의 멤버였던 일러스트레이터 오무타츠가 맡았다. 영상제작은 OTOIRO라는 회사에서 맡았다. 더불어 그동안 보컬로이드를 사용한 곡은 모두 원 보컬을 사용하지 않고 IIDX EDITION으로 어레인지되고 사람의 보컬을 입혀 수록되었는데, 원곡 그대로 수록된 최초의 곡이다.
- 폴라리스 코드에 이어 두 번째로 수록되었는데, 폴라리스 코드판(2:43)보다는 짧으며 변속도 없다. 작곡가가 작곡가라 그런지 선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가사와, 바니걸 캐릭터가 등장하는 BGA로 수록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기도 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기 때문에 BGA가 변경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그대로 수록되었다. 참고로 2차 창작으로 애니메이터 겸 일러스트레이터 channel이 1분 가량의 유튜브 쇼츠 팬 메이드 영상 Pure Pure를 2024년 2월 7일에 올려 한달만에 조회수 1억을 돌파하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참고로 해당 팬 메이드 영상도 선정성 문제로 검열을 거친 뒤 여러 과정을 거쳐 원본도 다시 게재되었다.
※ 비마니×동방프로젝트 ~환상향음악제 2024~ BEMANI×東方Project ~幻想郷音樂祭2024~ 연동이벤트 (2)
○ ROCK / 閉塞的フレーション / Pizuya's Cell VS BEMANI Sound Team "dj TAKA"
♤ 출전 : 『동방홍마향 東方紅魔郷 ~ the Embodiment of Scarlet Devil 』 - 'U.N.오웬은 그녀인가?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
♠ 수록 작품 : AC 31 EPOLIS(2024. 8. 7.) ~
♧ 【BPM 176】 [SP] N5 / H8 / A10 [DP] N5 / H8 / A10
▶ 2024년 8월 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동방 프로젝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수록곡이다. 해금 필요 없는 오픈곡으로 수록되었다. 제목은 '폐쇄적 플레이션(flation)'으로 읽는다. 원곡은 『동방홍마향 東方紅魔郷 ~ the Embodiment of Scarlet Devil 』에서 사용된 'U.N.오웬은 그녀인가?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를 어레인지한 곡이다. 이 곡은 이미 사운드 볼텍스 내에서도 몇 번 어레인지 버전이 수록되었고, wac이 '환악사 칸타빌레오(音楽 등에서 사용한 변사 칸타빌레오를 변조한 것)'라는 명의를 써가며 노스탤지어에 수록시킨 이력도 있는 곡이다.
- 어레인지를 맡은 Pizuya's Cell은 3인조로 이루어진 일본의 동인 음반 그룹으로, 비트매니아 IIDX에서는 주로 오리지널 곡만을 제공해왔지만 주로 다루는 장르는 동방 프로젝트 관련 락 어레인지 악곡으로 자신들의 본업으로 BEMANI, 그것도 IIDX에 참가하는 것은 사실상 첫 사례가 된다. dj TAKA 또한 동방 프로젝트 관련 음악 어레인지에 관여하는 것은 처음이다.
○ HYPER DIG!ROCK / 残像ニ繋ガレタ追憶ノHIDEAWAY / SOUND HOLIC Vs. BEMANI Sound Team "KE!JU" feat. Nana Takahashi
♤ 출전 : 『동방홍마향 東方紅魔郷 ~ the Embodiment of Scarlet Devil 』 - ' 亡き王女の為のセプテット', ' 月時計 ~ ルナ・ダイアル ', 『동방화영총 東方花映塚 ~ Phantasmagoria of Flower View 』 - ' フラワリングナイト'
♠ 수록 작품 : AC 31 EPOLIS(2024. 8. 7.) ~
♧ 【BPM 160】 [SP] N5 / H10 / A12 [DP] N5 / H10 / A12
▶ 2024년 8월 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동방 프로젝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수록곡이다. 해금 필요 없는 오픈곡으로 수록되었다. '閉塞的フレーション '과는 달리 IIDX의 해금시스템 중 하나인 WORLD TOURISM의 '동방 프로젝트 Tourism' 맵으로 해금할 수 있다. 제목은 '잔상에 얽혀버린 추억'이라는 뜻이다. 어레인지에 참가한 KE!JU는 코나미 어뮤즈먼트 소속 사원 외애는 구체적인 정보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35] 32 Pinky Crush (9)
- 2024년 7월 24일 저녁에 트위터를 통해 발표된 IIDX의 정식 넘버링 32번째 작품. 로케이션 테스트는 여전히 익숙한 카나가와현 카와사키시 실크햇 다이스에서 2024년 7월 26일(금) ~ 28일(일) 3일간 거행되었다. 이번에도 신곡의 일부 리스트는 공개되었으나 삭제곡은 공지가 되어 있지 않아 일부 유저들이 사실을 확인하기도 했다. 사실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곡 삭제 리스트 안 밝혀서 유저들이 조사해서 확인하는 악습(...)은 꽤 오래된 일이다. 여기서 밝혀진 외부 라이센스곡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정식 수록시 달라질 수 있음)
- 특이사항으로 에폴리스때와는 달리 로케이션 테스트 당시에는 IIDX EDITION 악곡이 단 한 곡도 없었다. 더불어 29부터 꾸준히 1곡씩 수록되며 높은 인기를 얻던 츠유(ツユ)의 곡이 2024년 5월 말에 벌어진 푸스(ぷす)의 살인미수 사건으로 인해 곡이 모두 삭제되어 버려 이후로는 수록을 바랄 수 없게 되어, 이 빈 자리를 메꾸기 위해 조금 더 공격적인(카사네 테토 기용 악곡, 버츄얼 유튜버의 노래) 외부 라이센스 곡을 수록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그동안 보컬로이드 등 음성 합성 프로그램을 사용한 악곡은 IIDX EDITION 형태로 어레인지 및 인간의 목소리로 녹음이 되었는데, 그 관례를 처음으로 깨게 되었다(의학, 메스머라이저). 다만 수록 자체는 래빗홀이 8월에 에폴리스에 업데이트 되면서 먼저 수록되었다.
- 일부 IIDX EDITION 악곡의 삭제가 확인되었다.
○ ボーカロイド・J-POP・ダンス / イガク / 原口沙輔 feat.重音テト
♤ 출전 : イガク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15】 [SP] N4 / H7 / A9 [DP] N4 / H7 / A9
▶ 제목은 '의학(医学)'을 가타카나로 표기한 것이다. 디럭스 기체 하단의 전광판에는 MEDICINE으로 표기. 장르명은 보통 J-POP으로 일관하던 종래 정책과 달리 '보컬로이드·J-POP·댄스'라는 복합 표기를 사용하였다. 그동안 보컬로이드 사용 악곡은 IIDX EDITION의 형태로 어레인지하여 수록하는 경향을 깼다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다.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겸 작곡가인 카와구치 사스케(原口沙輔)가 음성 합성 프로그램 UTAU에 기반한 '카사네 테토(重音テト)'를 기용하여 작곡한 곡이다. 2024년 2월 23일(유튜브는 2월 28일)에 공개되었다. 2024년 7월 26일에 개최된 핑키 크러시의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처음 수록 사실이 확인되었고, 별다른 문제 없이 MV와 함께 수록되었다.
- 참고로 카사네 테토(重音テト)는 원래 처음부터 보컬로이드로 대표되는 음성 합성 프로그램의 캐릭터는 아니었고, 2ch(현 5ch)에서 만들어진 팬메이드 보컬로이드 캐릭터였으나 위에서 언급한 음성 합성프로그램 UTAU를 이용하여 정말 목소리가 붙었고, 2023년 4월 3일 15주년을 기념하여 Synthesizer V AI로 발매가 확정되어 정말로 음성 합성 프로그램의 캐릭터가 되었다. 참고로 이런 이력 때문에 그동안 IIDX에서는 카사네 테토와 관련된 곡 자체가 없었으나 이번 작품의 로케이션 테스트에서는 무려 두 곡이나 카사네 테토가 부른 곡이 수록될 예정이다.
○ LOVELY TECHCORE / オッド♡ラヴィ / lapix feat. PANXI
♤ 출전 : オッド♡ラヴィ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72】 [SP] N5 / H8 / A10 [DP] N5 / H8 / A10
▶ 2024년 7월 26일에 시작한 핑키 크러시에서 수록 사실이 확인 된 후 트위터와 유튜브를 통해 발표된 라이센스곡. 아트로포스랑 비슷하게 게임(IIDX) 수록을 전제하고 작곡한 것으로 보인다. 영문 표기는 Odd lovey.
○ J-POP / ゲシュタルト / 花譜
♤ 출전 : GSA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50】 [SP] N5 / H8 / A10 [DP] N5 / H7 / A10
▶ 제목은 '게슈탈트(Gestalt)'로, 독일어로 생긺새를 뜻하는 단어이다. 단어 단독 자체보다는 특정 대상에 과몰입하여 대상의 정의나 개념을 잊어버리거나, 이질감을 느끼는 현상을 표현하는 '게슈탈트 붕괴'라는 일본의 신조어가 더 익숙할 것이다. 후자는 정식 학술 용어는 아니니 유의. 2024년 7월 26일에 개최된 핑키 크러시의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처음 수록 사실이 확인되었다.
-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여성 버츄얼 유튜버 카후(花譜)의 곡으로, 2024년 5월 22일에 발매된 디지털 싱글 GSA가 출전이다. 참고로 작곡은 Kanata Okajima, Singo Kubota(Jazzin'park)가 했는데 이 중 Kanata Okajima는 IIDX 18 Resort Anthem 에서 kors k의 곡 Bounce Bounce Bounce에 참가한 경력이 있고, Jazzin'park는 TOMOSUKE와 합작 프로젝트 LANA를 유비트에서 전개한 적이 있다.
○ J-POP / ビビデバ / 星街すいせい
♤ 출전 : ビビデバ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15】 [SP] N4 / H7 / A10 [DP] N4 / H7 / A10
▶ 제목은 '비비데바'라고 읽는다. 홀로라이브(hololive) 프로덕션 소속 버츄얼 유튜버인 호시마치 스이세이(星街すいせい)가 2024년 3월 22일에 공개한 오리지날 악곡으로, 그녀의 데뷔 6주년을 기념하는 라이브에서 처음 공개되었다. 오랫동안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대표곡이었던 Stellar Stellar의 뒤를 잇는 인기곡으로, IIDX에도 원곡을 커팅한 형태로 수록되었다. 참고로 Stellar Stellar는 IIDX 27 HEROIC VERSE에도 잠시 참여했던 前 반다이 남코 출신 작곡가 이노우에 타쿠(井上拓, TAKU INOUE)의 곡이기도 했다. 비비데바의 작곡, 작사가는 위의 '포니'의 작곡가이기도 한 츠미키(ツミキ). 2024년 7월 26일에 개최된 핑키 크러시의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처음 수록 사실이 확인되었다.
○ HAPPY HARDCORE / メズマライザー / サツキ feat.初音ミク・重音テトSV
♤ 출전 : メズマライザー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15】 [SP] N6 / H9 / A11 [DP] N5 / H9 / A11
▶ 제목은 '메스머라이저'라고 읽는다.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사츠키(サツキ)가 음성 합성 프로그램인 하츠네 미쿠(初音ミク)와 카사네 테토(重音テト)를 기용하여 작곡, 2024. 4. 27.에 발표한 곡이다. 참고로 MV는 DECO*27의 곡인 '래빗 홀'의 2차창작 쇼츠로 유명세를 탄 channel이 제작하였다. 공교롭게도 래빗 홀은 2024년 8월 1일에 에폴리스에 업데이트로 수록되었다. 공개 이후 엄청난 열풍을 탄 곡으로 비록 2024년 7월 현재 보컬로이드의 본산이었던 니코동이 카도카와 그룹의 해킹 문제로 정상적인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인지라 유튜브 등을 통해 퍼지고 있는 상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 J-POP / 飴玉 / CYNHN
♤ 출전 : 飴玉 (2024. 6)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15】 [SP] N5 / H7 / A10 [DP] N5 / H8 / A10
▶ 제목은 소위 '눈깔사탕'을 일컫는 '아메다마飴玉'라고 부른다. 2022년 봄부터 결성되어 활동중인 4인조 여성 그룹 'CYNHN'(가타카나 표기에 의하면 스위니라고 읽는 듯 하다)의 곡이다. 멤버 구성은 아오야기 토오루青柳透, 아야세 시키綾瀬志希, 츠쿠모 네루月雲ねる, 히로세 미노리広瀬みのり 4명이며 전원 여성이다. 2024년 6월 12일에 공개된, 로케이션 테스트 시점에서 가장 최신곡인 라이센스곡인 셈으로 코나미의 e-스포츠 학원인 'KONAMI eUNITED高等部'와의 매시업이 이루어졌다. 아마 이 인연으로 수록된 것으로 보인다.
○ IIDX EDITION / PERFECT HUMAN / Remixed by Ryu☆ feat. BEMANI Sound Team "PON"
♤ 출전 :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57】 [SP] B3 / N5 / H7 / A10 [DP] N5 / H7 / A10
▶ 2024년 10월 9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한 핑키 크러시에서 공개된 기본 라이센스곡 중 하나. 일본 개그맨 콤비인 'RADIO FISH'가 2015년에 발표한 곡을 커버한 것으로, 커버 보컬은 PON이 맡았다.
- 특이한 점으로 이 곡은 한국 가수 Psy(싸이)의 글로벌 히트곡 '강남스타일'(2012)을 표절했다는 혐의를 받는 곡인데, 따다 온 그룹이 한국에서 그다지 인지도가 없고 저작권자의 클레임도 없어서인지 2024년 현재까지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다. 이 칼럼의 첫 페이지에서 한국의 그룹 NRG가 NIGHT OF FIRE를 무단 샘플링한 Hey ya의 사실이 기재된 걸 생각하면 상전벽해라고 해야 할지(...).
○ IIDX EDITION / Bling-Bang-Bang-Born / Covered by uno(IOSYS) feat. Fra
♤ 출전 : 〈Bling-Bang-Bang-Born〉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50】 [SP] B2 / N4 / H7 / A10 [DP] N4 / H7 / A10
▶ 2024년 10월 9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한 핑키 크러시에서 공개된 기본 라이센스곡 중 하나. 2017년에 데뷔한 2인조 힙합 듀오 Creepy Nuts가 2024년 1월 6일(CD 싱글은 3월 20일)에 발매한 곡이 원곡이다. 2024년 1분기에 방영된 TV 애니메이션 '마슐 신각자 후보 선발 시험 편'(통칭 마슐 애니메이션 2기)의 오프닝으로 사용되었으며, 오프닝 영상과 어울려 많은 주목을 받아 논크레딧 영상이 공개 8개월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을 돌파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특이하게 아티스트 명의를 Remixed가 아닌 Covered로 표기하였는데 이는 アイドル에 이어 두 번째.
○ ZUNTSUMU TEETEE / えだまめカレークッキング / OSTER project feat. ずんだもん & 春日部つむぎ
♤ 출전 : 《ずんつむパラダイス》 (2024)
♠ 수록 작품 : AC 32 Pinky Crush ~
♧ 【BPM 150】 [SP] B2 / N5 / H8 / A11 [DP] N5 / H8 / A11
▶ 2024년 10월 9일에 정식 가동을 시작한 핑키 크러시에서 공개된 기본 라이센스곡 중 하나. 제목은 '에다마메(풋콩을 삶은 것) 카레 쿠킹'이라는 뜻이다. 악곡보다는 보컬이 경위가 좀 복잡한 경우다.
- 일본의 엔지니어 히호(ヒホ)가 개발한 무료 오픈 TTS(Text To Speech) 소프트웨어인 VOICEVOX가 있는데, 1기수로 즌다몬(ずんだもん)이라는 캐릭터가 2021년에 해당 소프트웨어의 라이브러리 대상으로 뽑혀 목소리를 받았다. 즌다몬은 2011년 3월 동일본 대진재(大震災) 이후 큰 피해를 입은 토호쿠 지방을 응원하기 위해 SSS합동회사라는 곳에서 만들어낸 지역 캐릭터이다. 원래는 정령인 캐릭터였으나 2021년에 의인화가 된 캐릭터로 나오면서 인지도가 높아졌고, 도호쿠 즌코(즌다몬은 도호쿠 즌코의 무기인 활 즌다 애로우로 변신할 수 있다), 도호쿠 키리탄 등과 함께 인기가 높아졌다. VOICEBOX 외에 음성 합성 신디사이저 '
NEUTRINO'로 2022년에 라이브러리가 발매, AH-Software에서 개발한 TTS 'VOICEPEAK'로도 발매되었다.
- 그 뒤 VOICEVOX 2기로 버츄얼 유튜버 카스가베 츠쿠시(春日部つくし)의 음성을 사용한 카스가베 츠무기(春日部つむぎ)가 라이브러리로 선정되었고, 해당 라이브러리의 컨테스트에서 최종 수상한 악곡이 이 곡이다.
- 결론적으로 보컬 둘 모두 TTS를 사용한 인공합성 음성이다. BGA는 원곡의 MV를 사용하였는데 BGA도 작곡가 OSTER project가 작업하였다. 단, 일러스트는 사카모토 아히루(坂本アヒル)가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