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생일 달력/달력

팝픈뮤직 캐릭터 생일 달력 (6월)

by 小雨 2023. 6. 1.

1. 일러두기

 - 이 달력은 6월에 생일(축일)을 맞이하는 팝픈뮤직 캐릭터들을 달력 형식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이 달력은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축일(お祝い日) 설정인 캐릭터는 이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 작곡가 및 보컬 등 팝픈뮤직 관련 아티스트의 생일은 [誕] 표시를 하였습니다.

 

※ 2023년 6월 기준 총 53 캐릭터가 이 달에 생일을 맞이합니다.

 - Last updated at 2023. 6. 25.

 

 

 



6月 June

1 2 3 4 5 6 7
[誕] DJ Mass [誕] 削除   [誕] dj TAKA
[誕] うさおりーぬ
  [誕] 쿠보타 오사무(久保田修) (2000) pop'n music ANIMELO FULL! (음반)
 메바에
 준(June)
 제프
 사라(사라&브레드)
 호른
 저스티스★
 모니모니
 오토코맨
 프레쉬맨
 텔리66
 안네스
 
 제르하르트
 벵벵
 
8 9 10 11 12 13 14
[誕] 츠다 미나미(津田美波)    [誕] 아리마 미사키(有馬美咲 ; parsec) [誕] 토키와 유우(常盤ゆう)
[誕] DJ TOTTO
     
 모니카
 로쿠(六)
 캐슬
 잇케이(一京)
 니아
 

 안즈
 P-1 & P-2
 
 시노노메 코코나
 시노노메 나츠히
 트란
 파라보
 쉐리
 미유
(美結)
15 16 17 18 19 20 21
[誕] 히다카 리나(日高里菜)           (2000) pop'n music 4 arcade originals (음반)
 닉키
 키비
 나카지
 나나시
 니 D
 루리
 코우모리오토코
 푸리린
 샤라
 타로
 N.나가
22 23 24 25 26 27 28
  [誕] 아사이 유코(浅井裕子)
[誕] 마키노(マキノ)
  (2014) LAPISTORIA
[誕] 미즈하라 카오루(水原薫) (2001) 
pop'n music 6 original soundtrack(2002) CS pop'n music 6
 
   
 팔(PAL)
 퓨짱
 버블스
 라피스
 포겔 완다
 월풍마
 테크노 스타즈
 키라라
 카노푸스
 이토(人)
29 30  
(2011) pop'n music 19 TUNE STREET original soundtrack [誕] 아사키(あさき)
 메테오
 다미양
 나디

3. 기념일 관련 추가 설명

★ 6월 1일 : DJ Mass씨의 생일
 - 본명과 생년은 불명. 턴테이블리스트로 BEMANI에는 IIDX 14 GOLD의 Watch Out!!으로 데뷔하였다. 주로 beatmania IIDX에서 스크래치를 공격적으로 활용한 악곡을 제공하였으며, DDR SuperNOVA의 OST의 논스톱 믹싱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워낙 스크래치곡으로 유명한 작곡가다 보니 어묵공장장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IIDX의 스크래치 노트를 카마보코(かまぼこ, 어묵)에 빗대 다량의 스크래치노트가 있는 악곡을 제공한 그에게 붙여진 것이다.

 - 팝픈뮤직에는 전용곡을 제공한 적은 없으나 灼熱Beach Side Bunny(약칭 작열)이 이식된 전력이 있어 이에 기록한다.

 

☆ 6월 2일 : 삭제(sakuzyo, 削除, 1994. 6. 2. ~)의 생일

 - 1994년 6월 2일 출생, 일본의 동인 음악가, 리듬게임 작곡가. 2007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2023년 현재까지도 다양한 리듬게임에서 활약하고 있다. BMS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비트매니아 IIDX, 팝픈뮤직, 게키츄마이 등 다양한 메이저 리듬게임에 곡을 제공하고 있다. DTM을 기반으로 한 여러 장르의 일렉트로니카를 작곡하나 피아노, 클래식 계통 악곡도 꽤 잘 다룬다. 아예 클래식/피아노 음반, 악보만 내기도 할 정도. 일본의 대표적 동인 음반 레이블이 된 Diverse System 소속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팝픈뮤직에는 연동이벤트로 Straycatz를 제공하며 처음 곡을 제공하였고, 오리지널 곡으로는 2022년 작품 유니랩에서 Bye Bye를 제공한 것이 처음이다.

★ 6월 4일
 ○ dj TAKA(이시카와 타카유키, 石川貴之, 1975. 6. 4. ~)의 생일

 - 관련 페이지 : '저스티스(Justice★)'
 - beatmania IIDX의 첫 작품부터 데뷔하여 해당 시리즈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BEMANI 전역에도 큰 영향을 미친 작곡가이다. 코나미 내부 레이블인 beatnation Records의 리더. 팝 계열부터 트랜스, 드럼 앤 베이스까지 일렉트로니카 전반으로 다양한 작품을 작곡하였고, 클래식 방면에도 관심이 많아 비발디의 사계 겨울 제1악장을 어레인지한 V는 그의 대표곡이자 IIDX, BEMANI의 대표곡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IIDX는 2nd Style부터 10th Style까지 사운드 디렉터를 맡았으며, 이후에도 IIDX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작곡가로 활동중이며 BEMANI 전체에서도 상당한 공헌을 남긴 작곡가이다. 

 - 팝픈뮤직에는 5부터 참여했으며, 매 작품은 아니지만 역시 꾸준하게 참가한 아티스트이다. 별명으로는 턱이 도드라져 보인다고 해서 턱(顎, 아고라고 읽는다)이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2010년대 후반부에 탈모가 상당히 진행되면서 아예 삭발까지 해 턱 관련 얘기는 상대적으로 덜 나오는 편이다. 개인 앨범으로 《milestone》(2007), 《True Blue...》(2013)이 있다.
 
 ○ 우사오리누(うさおりーぬ)의 생일
 - 생년, 본명 불명. 여성 뮤지션으로 주로 다루는 장르는 켈트계 음악. 보컬, 작곡, 작사 모두 담당하고 있으며 팝픈뮤직에는 에클랄 때 열린 공모전에서 '실비아(シルビア)'의 캐릭터 송으로 마법의 나무 열매(魔法の木の実)가 당선되어 수록되었다. http://mellow-merrow.com/index.html

6월 6일 : 쿠보타 오사무(Osamu Kubota ; 久保田修, 1965. 6. 6. ~)의 생일
 - 일본의 음악가. 주로 피아노를 활용한 악곡을 작곡하며, 오케스트레이션 및 뉴에이지 계열에도 일가견이 있다. 주로 beatmania IIDX 시리즈에서 활약했으나 키보드매니아, 팝픈뮤직에서도 참가한 이력이 있다. 팝픈뮤직에서는 19 TUNE STREET에서 재즈 아리아(곡명 L'eternita)를 밴드 Celia 명의를 통해 제공하였다. 한국어에도 능한 지한파(知韓派) 뮤지션으로도 알려져있으며, 惑 -perplexity-(IIDX 11 IIDX RED 수록)에서는 꽹과리와 태평소를 활용하기도 하였다. 2018년에는 그가 키보드매니아에 제공했던 키보드매니아의 보스곡 Carezza가 7th KAC의 노스탤지어 부문에서 결승곡으로 부활, 이식하여 간만에 존재감을 드러내었으며 이에 관해 트윗을 남기기도 했다. 이후 wac과의 인연으로 노스탤지어에 Scandle 등의 곡을 제공하였다.

 

★ 6월 8일 : 츠다 미나미(津田美波, 1989. 6. 8.~)의 생일

 - 아오니 프로덕션 소속의 일본의 여성 성우. 유루유리(ゆるゆり)의 후나미 유이(船見結衣) 役,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코히나타 미호(小日向美穂) 役 등이 대표 배역이다. 팝픈뮤직 및 BEMANI에는 TOMOSUKE가 프로듀스하는 프로젝트 '히나비타ひなビタ♪'의 멤버 '이즈미 이부키和泉一舞' 役으로 활동하였다.

★ 6월 10일 : 아리마 미사키(有馬美咲)의 생일
 - 여성 보컬리스트. 팝픈뮤직에서는 parsec이라는 명의로 무라이 세이야씨의 곡에 보컬리스트로 참가하였다.

★ 6월 11일

○ 토키와 유우(常盤ゆう, Yu Tokiwa)의 생일

 - 와세다 대학 출신의 여성 보컬리스트. 1995년에 결성한 밴드 risette 소속 보컬리스트로, 팝픈뮤직에서는 같은 대학 동문인 wac과의 인연으로 7부터 해당 밴드의 명의를 통해 꾸준하게 참가하였다. 출중한 가창력은 아니나 중성적인 느낌의 특색있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주로 wac의 악곡에 참여했으며, IIDX나 리플렉 비트 시리즈에 참가한 경력도 있다. 여러 앨범에 참여하였고 싱글도 여러 번 냈으나, 본인의 이름을 단독으로 건 단독 1집 앨범은 2021년에나 발매되었다(風のガーランド).

○ DJ TOTTO(타가와 요시히로 ; 田川義浩. 1987. 6. 11. ~ )의 생일
 - 일본 사가 현(佐賀県) 출신의 코나미 소속 작곡가, 게임 개발자. 원래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시리즈 등에 참여하였으나 BEMANI에는 리플렉비트 콜레트의 보스곡 중 하나인 Valanga를 투고하면서 파격적인 데뷔를 하였다. beatnation Records의 후계 레이블인 beatnation RHYZE의 리더를 겸하고 있다. 리플렉비트를 주축으로 BEMANI 전반으로 다양한 악곡을 제공하고 있으며, BEMANI 게임 실력도 상당한 수준으로 IIDX에서는 싱글 개전(皆伝)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 팝픈뮤직에는 Valanga가 이식곡으로 수록되었고, 신곡은 라피스토리아부터 제공하였다. 2020년대 초 한동안 소식이 뜸한 적이 있었는데, 2022년에 열린 BPL 결승전 이후 라이브에 간만에 모습을 보였고, 2022년말에 열린 연동이벤트의 보스곡 VOLAQUAS로 화려한 귀환을 했다.

★ 6월 15일 : 히다카 리나(日高里菜, 1994. 6. 15. ~)의 생일

 - 아역 배우 출신의 여성 성우. 성우 활동은 2008년부터 시작하였으며, 팝픈뮤직 및 BEMANI에는 TOMOSUKE가 프로듀스하는 프로젝트 '히나비타ひなビタ♪'의 멤버 '야마가타 마리카山形まり花' 役으로 활동하였다. 2023년 최근의 활동으로는 한국의 넥슨 게임즈에서 개발하고 일본에서는 요스타 재팬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ブルーアーカイブ'의 캐릭터 '와카바 히나타若葉ヒナタ' 역을 맡았다.

★ 6월 23일

○ 아사이 유코(浅井裕子)의 생일
 - 아사이 유코씨는 여성 보컬리스트이다. 팝픈뮤직의 초창기에 작곡, 보컬로 활약했으며 CS 9를 마지막으로 활동을 쉬었다가 18 전국열전에서 포지티브2로 간만에 목소리를 들려주었다.

 마키노(マキノ)씨의 생일
 - 마키노씨는 밴드 핑크터보(ピンクターボ)의 여성 보컬리스트였으며, dj TAKA가 리믹스한 starmine의 리믹스로 BEMANI에 데뷔하였다. 밴드 명의로도 몇 곡을 제공하였고, 팝픈뮤직에는 starmine의 리믹스와 어퍼팝(How Low)으로 참가하였다. 밴드 해체 뒤에도 I know You know(IIDX 20 tricoro)에 보컬로 참여하기도 하였다.

 

☆ 6월 25일 :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ラピストリア)의 가동 개시일(2014. 6. 25.)

 - 2014년 6월 25일에 가동을 시작한 팝픈뮤직 정규 시리즈의 스물 두 번째 작품. 이전까지의 팝픈뮤직의 전통이 많이 깨진 시리즈이기도 한데, '사립 라피스토리아 학원'이라는 가상의 학교를 배경으로 하여 '츠기도카!'의 멤버 넷을 중심으로 기존의 SD에 가까운 그림체를 탈피, 일반 캐릭터 형태로 스탠딩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장르명 표기 삭제, 캐릭터 뒷배경 삭제, 선곡시 곡 소개 코멘트 삭제 등 팬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킨 내용의 업데이트도 많았다. 가동 당시에는 특정 곡의 경우 오오라를 모아 선곡을 할 수 있는 플레이 제한이 걸려있기도 했고, 스토리가 있다 보니 네타바레를 금지하는 조례도 있었다.

★ 6월 26일 : 미즈하라 카오루(水原薫, 1983. 6. 26. ~)의 생일
 - 일본의 여성 성우. 히나비타♪의 시모츠키 린(霜月凛)의 성우를 맡았다. 히나비타 이외의 활약으로는 럭키☆스타(쿠사카베 미사오日下部みさお), 식령 제로(이사야마 요미 諌山黄泉) 등에서 활약하였다. 2018년 이후로는 활동 내역이 급격히 줄어들었는데, 사실상 성우 업을 폐업한 것으로 추정되나 자세한 사정은 알려진 바가 없다. 2023년 7월에 열릴 히나비타 10주년 기념 공연에도 히나타비 비터 스위츠, 코코나츠 7명 중 유일하게 참가 예정 명단에서 빠졌다. 그래도 2023년 6월 26일에 히나비타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생일 축하 트윗을 올리는 등, 아직 관계가 완전히 끊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 6월 30일 : 아사키(あさき)의 생일
 - 코나미 소속 일본의 남성 작곡가, 보컬리스트, 기타리스트. 생년 및 본명은 불명이며 얼굴도 거의 드러내지 않는 신비주의를 표방했으나 2023년 현재 얼굴은 제법 인터넷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기타프릭스 7th & 드럼매니아 6th의 蛹를 통해 BEMANI에 데뷔하였으며, 어두운 느낌의 락 계열 악곡을 주로 작곡한다. 비주얼 락 계통을 주로 작곡하지만 그 외에도 어둡고 괴기한 느낌의 악곡도 곧잘 제공하여 그만의 아이덴티티를 BEMANI 내에서 확립한 아티스트이다. 주 활약 기종인 기타도라 외에 팝픈뮤직에도 10부터 꾸준히 참가하고 있는데, 첫 참가 계기는 팝픈뮤직 10에서 이루어진 소원 공모에 의해서였다. 트위터도 하고 있는데 특기할 점으로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이 0명이고, 가끔 그 특유의 그림체로 그림을 그려 올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