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생일 달력/달력

팝픈뮤직 캐릭터 생일 달력 (2월)

by 小雨 2024. 2. 1.

1. 일러두기
 - 이 달력은 2월에 생일(축일)을 맞이하는 팝픈뮤직 캐릭터들을 달력 형식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이 달력은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축일(お祝い日) 설정인 캐릭터는 이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 작곡가 및 보컬 등 팝픈뮤직 관련 아티스트의 생일은 [誕] 표시를 하였습니다.

※ 2023년 4월 기준 총 66 캐릭터가 이 달에 생일을 맞이합니다.
 - Last updated at 2024. 3. 16.

2. 달력



2 February

1 2 3 4 5 6 7
[誕] 무라이 세이야(村井聖夜)     ★ 입춘(立春)

(2010) pop'n music portable
  [誕] 야마오카 아키라(AKIRA YAMAOKA)
[誕] 히나미 유리(日南結里)
[忌日] (2009) Michael a la mode 
 
 카고메
 츠스트
 NK2000
 밥2002
 퓨어쿨♥립
 팬텀
 다스 요도
 라이조우
 카스가 사키코
 플레임
 플로라
 니콜라시카
 라테
 로테
 플로우 플로우
 m.c.H.T
 
 로사
8 9 10 11 12 13 14
  [誕] L.E.D.
[誕] DJ YOSHITAKA
[誕] MAKI
(2000) CS pop'n music 3
      ★ 발렌타인 데이
 냐미
제니퍼
 DJ 츠요시
 치킹
 후키
 니노마루
 주조
 사우스
 시리우스
 진구 히로시
 레나
 
 후와와
 도스에
 리에♥
 
 우사누코
15 16 17 18 19 20 21
        (2004) CS pop'n music 9     
 
 ? (하테나)
 
 히우미
 미야비 씨
 에스텔
 포엣
 히노모토 레이코
 P-14
 지나
 스마일
 엘레나
 신디
 나오미
 Mr.푼가노
 
 트라
22 23 24 25 26 27 28
  [誕] 96     [기념일] beatmania IIDX 시리즈    [誕] 호소에 신지(細江慎治 ; sampling masters MEGA)
 나카지
 무기바타케(むぎばたけ)
 디(D)
 
소나
 
 파레나의 왕자
 못피
 모핀느
 카오린
 올리
 키카
 스이카 브라더스
 란마
 벤케이 (BEN-K)
 오딜
 스타★냥
 큐(R.Q)
 네로
29*  
 
 피에르&질

 

* 피에르 & 질의 생일인 2월 29일은 4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윤일(閏日)이다. 팝픈뮤직 시스템 상으로는 윤년인 해라고 하더라도 3월 1일에 생일축하를 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어(2016년, 2020년에 확인 완료) 실질적으로는 축일(お祝い日) 취급인 셈이다. 그러나 다른 날들(예 : 닌진의 9월 31일)과는 달리 실제로 존재하는 날짜이기에 병기한다.

3. 기념일 관련 추가 설명

★ 2월 1일 : 무라이 세이야 (村井聖夜, seiya-murai, 1965. 2. 1. ~) 의 생일

 - 음악 잡지 편집자 출신, 코나미 소속의 BEMANI 아티스트. 기혼이며 슬하에 딸이 있다. 무라이 세이야는 본명이 아니라고 하는데, remywiki 등에 따르면 본명은 무라이 키요시(村井潔)로 추정된다고 한다(remywiki는 아예 표제어가 Kiyoshi Murai로 변경되었다.). 팝픈뮤직 참여 전에도 코나미의 게임(PC엔진판 그라디우스 2 등)에 음악을 제공하였고, 팝픈뮤직 시리즈에는 팝픈 스테이지 EX의 WE TWO ARE ONE을 시작으로 아케이드에는 4부터 2023년 현재까지도 곡을 제공하고 있다. 이즈미 무츠히코(泉陸奥彦)가 정년퇴임을 한 후 현재 코나미에 남아있는 비마니 아티스트 중 최연장자이며, 비슷한 연배의 직원으로 타케야스 히로시(竹安弘, 1966~)가 있으나 일선에서 물러나 슈퍼바이징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자면 여전히 일선에서 움직이는 최고참.

 - 팝 계통, 락, 일렉트로니카 계통의 음악을 주로 다루며, 특히 그가 개발 및 사용하는 음성 합성 프로그램인 ALT(알트)는 2002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2023년 현재까지도 버전업을 거치며 활약중인데 극소수의 경우를 제외하면 그 혼자 쓰는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보컬로이드'로 대표되는 음성합성 프로그램이 대중화되기 훨씬 이전부터 사용한 선구자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그러니까 단적으로 말하자면 하츠네 미쿠初音ミク의 대선배. 부 명의로 V.C.O. (일본의 전설적 3인조 일렉트로니카 그룹인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Y.M.O.의 오마쥬), world sequence, エレハモニカ 등의 명의를 사용한다. 한국 TV프로그램에도 소개된 곡인 Space Dog도 그의 곡이며, 많은 이들을 울린 PARTY♪의 엔딩곡인 Have a good dream.도 그의 곡이다. 서정적인 선율과 무기질적인 일렉트로니카 사운드 양쪽을 넘나드는 아티스트. 주인장의 트위터 계정명(@privatestates)도 이 곡의 아티스트명에서 인용한 것이다.

 - 2015년에 발매된 여아용 TCG, 리듬게임인 오토카돌(オトカドール)의 사운드 디렉터를 맡았으며, 여기서 쓰인 곡은 모두 그가 작곡하였으며 사에키 이오리(佐伯伊織, NU-KO)가 보컬을 맡았다. 오토카돌은 OST가 두 개가 나왔다. 개인 앨범으로 《plug+program》 (2008)이 있으며, 작사가 겸 보컬 쿠마노 키요미(くまのきよみ)와 함께 한 작업물을 모은 《pop'n music Artist Collection natural bear & Kiyommy + Seiya》(2002), 그가 프로듀스한 여성 2인조 유닛 코스모스(cosmos, 秋桜)의 앨범 《cosmos》 (2007), ALT의 앨범 《0/1 Angel》이 있다. 그 외 前 파킷츠의 멤버이자 부타펀치로 통하는 카타오카 츠구미(片岡嗣実)의 앨범 《Casiotunes!: CUTE and POP MUSIC by CASIONTONE LOVERS》 (2020)에 곡을 한 곡 제공했는데, 이는 코나미 이외의 앨범에서 활약을 보인 극히 드문 사례이다.

 

★ 2월 4일 : 입춘(立春)

 - 24절기의 시작이자 봄이 시작된다는 뜻의 절기. 플로라와 플레임의 축일은 그래서 이 날로 정해졌다.

 

★ 2월 6일

○ 야마오카 아키라(山岡晃, AKIRA YAMAOKA, 1968. 2. 6. ~)의 생일

 - 前 코나미 소속 작곡가, 프로듀서. 대외적으로는 코나미의 공포 게임 시리즈인 '사일런트 힐Silent Hill' 시리즈의 작곡가, 프로듀서로 유명하다. 특히 사일런트 힐 2의 OST는 게임 음악 역사상 최고의 음반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엄청난 평가를 받고 있는데, 해당 게임의 OST 전 곡을 그가 담당하였다. 2010년 무렵에 코나미를 퇴사하여 그래스호퍼 매뉴팩쳐로 이적하여 INSPION(96 등이 활동중인 음악 회사), 겅호 엔터테인먼트 등에 곡을 제공하고 있다.

 - BEMANI에는 주로 beatmania IIDX(4th ~ 17 SIRIUS), 팝픈뮤직, DDR에서 활동하였는데, 전파 느낌이 나는 테크노 악곡, 락 등을 주로 작곡하였다. 팝픈뮤직에서는 12 이로하에서 18 전국열전까지 활동했는데, 이 중 가장 유명한 활동 이력으로는 '히포포&타마요'의 담당곡 두 곡, 소위 하마곡이라 불리는 두 곡이 EX레벨 45이나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어들에게 크게 각인되어 있다.

 

○ 히나미 유리(日南結里, 1993. 2. 6. ~)의 생일

 - 스왈로우(スワロウ) 소속의 일본의 여성 성우. 이전 명의로는 히자키 유리코(樋崎悠里子 - A応P 활동 당시 사용), 히바라 유리코(檜原悠里子, 배우 활동 당시의 명의)가 있다. 실질적인 성우 활동은 2019년부터 스왈로우에 소속되면서 - 마침 NU-KO로 더 유명한 사에키 이오리와 같은 사무소다 - 이나, 팝픈뮤직 및 BEMANI에서는 TOMOSUKE의 프로젝트 '히나비타♪' 속 히나타비 비터 스위츠의 라이벌 그룹인 '코코나츠ここなつ'의 시노노메 나츠히(東雲夏陽) 役을 맡아서 참가하였다.

 

★ 2월 7일 : Michael a la mode(? ~ 2009. 2. 7.)의 기일

 - 前 코나미 하와이 지사의 직원. DJ YOSHITAKA의 곡인 GOLD RUSH, B4U (BEMANI FOR YOU MIX)에서 랩을 담당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나 실은 DJ YOSHITAKA가 자기가 불러 목소리를 변조한 뒤 이름만 빌린 것이다. 그렇지만 beatnation summit에 DJ로 참여하거나, beatmania IIDX 15 DJ TROOPERS의 튜토리얼 모드에 등장하는 등 활동 이력이 있다.

 - 2009년 2월 7일에 대동맥류로 인하여 사망했다는 부고가 전해져 많은 BEMANI 스탭, 팬들에게도 슬픔을 안겼다. 사후 그를 추모하는 곡이 BEMANI에 두 곡이나 만들어졌는데, On the Night of a Still Wind(DDR 2010), STARLIT DUST/スティルに捧ぐ(유비트 리플즈, 작곡 Des-ROW)가 있는데 유비트에서는 몇 차례를 제외하고 매년 이 날이 되면 오늘의 추천곡으로 이 곡을 뽑는다고 한다.

 

★ 2월 9일

○ L.E.D.(가쿠타 토시유키, 角田利行, 1973. 2. 9. ~)의 생일

 - 코나미 소속, beatnation Records 레이블의 일원인 남성 작곡가, 편곡가 게임 프로듀서. 친분이 있는 이들에게는 가쿠쨩(角ちゃん)으로 불리는 듯 하다. 처음부터 코나미 소속으로 커리어를 시작한 것은 아니고, 요코하마 소재의 게임 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1998년 토고 히로유키(Togo-chef)의 소개로 beatmania GOTTAMIX에서 당시로서는 충격적인, 그리고 일본 음악사에서 중요한 두 곡인 GENOM SCREAMS, HELL SCAPER를 제공하면서 BEMANI에 데뷔하였다.

 

  - 위 두 곡은 각각 (고아) 트랜스, 개버(이 곡에서는 GABBAH라는 변형 표기를 썼다)라는, 후일 BEMANI 및 일본 서브컬쳐 음악의 한 축이 되는 장르를 처음으로 BEMANI에 소개한 사람이며 이후에도 BEMANI의 하드코어 테크노 대부(代父)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BEMANI 일렉트로니카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일본의 DJ인 DJ TECHNORCH는 아예 그의 곡인 HELL SCAPER를 듣고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로 꼽으며 IIDX에 참여한 이후 HELL SCAPER를 리믹스한 뒤 대담을 가졌고, 23 copula에서는 아예 두 사람이 합작한 '真 地獄超特急 -HELL or HELL-'을 작곡하며 작곡가 코멘트에서 '오늘 나의 모든 꿈이 이루어졌다'라고 쓸 정도로 영향을 크게 미쳤다. 그 외에 kors k, dj TAKA, 이마이 유타(Imai Yuta) 등 수많은 여러 후배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미친, BEMANI 및 일본 서브컬쳐 음악 역사를 쓸 때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인물이다.

 

 - 2007년 이전까지는 가정용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활동했다 보니 아케이드에 곡을 먼저 내는 경우는 THE EARTH LIGHT(IIDX substream)를 포함해 몇 곡 안 됐는데, 14 GOLD(2007)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아케이드 IIDX 및 BEMANI에서 크게 활약하게 된다. 18 Resort Anthem 무렵에는 사운드 디렉터도 맡고 있다. 2023년 현재에도 IIDX를 중심으로 기타도라 등 타 기종에도 곡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재직중인 코나미 소속 작곡가들 중 dj TAKA, 유이치 아사미(U1-ASAMi) 다음으로 BEMANI 장기근속 아티스트이다. 사운드 디렉팅 부문은 후배인 HuΣer가 맡게 되며 부담을 한결 덜게 되었다. 초 중반에는 어두운 느낌의 일렉트로니카/하드코어 악곡을 주로 작곡하였으나, 19 Lincle에서 모리나가 마유미(森永真由美, moimoi)와 함께 Prim이란 유닛으로 전파곡을 내놓기 시작한 이래 보컬 곡을 쓰는 일도 늘어났다. 단, 이 경우에는 L.E.D. 명의보다는 본명인 T.Kakuta를 쓰는 경우가 더 많다. 더불어 락, 메탈 계통 음악도 이전보다 쓰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타 작곡가들과의 합작도 잦은 편인데, 아티스트 명의를 표기할 때 VS 표기를 주로 쓰며 대체로 그의 역할은 하는 편이나 상대방의 역량에 따라 곡의 퀄리티가 크게 차이가 나서 덩달아 욕을 먹는 일도 있다(대표적으로 데스지고쿠).

 

 - 팝픈뮤직에는 15 ADVENTURE에서 Soul On Fire를 제공하며 처음 참여하였고, 이후에도 소수의 곡을 제공하였다.

 - 개인 앨범으로는 《電人 K》(2008)이 있으며, 28트랙이 꽉꽉 들어찬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앨범이라 발매된지 10년이 지난 앨범이지만 여전히 자주 듣고 있다. kors k, m1dy, DJ TECHNORCH 등 일렉트로니카 아티스트들과도 활발한 교류를 하며 코미케 등에도 출현한다고 한다. 한국인을 만나거나 BMK 결승곡 발표 등으로 한국인 대상으로 인사를 하게 될 때 '안녕하시무니까', '감사하무니다' 등 한국어로 인사를 해 주는 센스도 있다고 한다.

 

○ 니시무라 요시타카(西村宜隆, DJ YOSHITAKA, 1979. 2. 9. ~)의 생일

 - 관련 페이지 : 'DJ 츠요시'

 - 나가사키 현(長崎県) 출신의 작곡가, 게임 개발자, 現 코나미 어뮤즈먼트의 상무집행임원(常務執行役員. 부사장급 임원이다. 2022년 7월에 승진하였다.). 리듬 게이머에게는 DJ YOSHITAKA로 더 유명하다.

 

★ 2월 10일 : MAKI의 생일

 

★ 2월 14일 : 발렌타인 데이

 

★ 2월 23일 : 쿠로사와 다이스케(黒沢ダイスケ, 96, 1983. 2. 23. ~)의 생일

 - 前 코나미 소속 기타리스트, 작곡가, 하드락 밴드 '軌道共鳴 Orbital Resonance'의 멤버, 현 INSPION 소속 음악가, 프로듀서. 코나미에 재직했을 때는 성에서 모티브를 딴 쿠로(96)라는 명의를 사용하였다. 퇴사 이후에는 본명으로 활동중. 2023년 10월 현재까지도 기타프릭스의 최종보스곡으로 꼽히는 일망타진(一網打尽)으로 충격의 데뷔를 하였다.

 - 주로 기타도라 시리즈에서 활동하였으나 사운드 스탭, 기타 연주 등으로 각종 BEMANI에서도 많은 활약을 했으며, 2017년에 코나미를 퇴사하고 음악 회사 INSPION으로 이적하였다. 이적한 후에도 wac과 트위터로 만담을 하는 등 소속 아티스트들과의 관계는 나쁘지 않은 편. 재직 당시 개인 앨범 《BLACK ALBUM》을 제작하였고, INSPION으로 이적한 후에는 명의를 바꿨지만 타이틀은 그대로 가져가 2, 3을 내놓았다. 코나미 퇴사 이후에는 태고의 달인에서 보스곡을 연달아 제공하는 등 여전히 무서운 작곡가이기도 하다(...).

 

★ 2월 26일 :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의 발매 기념일 (1999. 2. 26.)

 - 1997년 12월 10일에 발매한 비트매니아 시리즈의 후계 기종으로, 보통 한국에서는 투덱이라고 불리며 일본에서는 2dx를 일본식으로 읽은 뒤 줄인 니데라(弐寺)라고 부른다. 원본 및 방계 후속기종인 III와 달리 더 큰 스크래치 + 7개의 건반, 그리고 당시로서는 최신 기술이었던 DVD를 활용한 실사 영상 BGA 등을 통해 난이도의 상승을 포함한 다양한 컨텐츠 구축 등을 통해 2024년 3월 현재 31(substream 포함 32번째)번째 시리즈인 EPOLIS가 가동중인 장수 아케이드 리듬게임 시리즈이자, 현재 BEMANI 및 아케이드 리듬게임의 대장주라 할 수 있는 게임. 물론 처음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니고, 첫 작품 당시 비싼 플레이 비용(1플레이시 300엔이 들었다고 한다. 더블플레이는 두배), 어려운 난이도 등으로 위기를 맞이했지만 당시 희대의 인기몰이를 하던 댄스 댄스 레볼루션과의 연동기종 출시, 라이센스곡 수록 등(IIDX의 라이센스곡 역사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에서 고찰한 바가 있다.)을 거쳐 3rd style 무렵에는 본격적으로 원조의 인기를 역전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 수록곡의 경향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매니악한 편이며, 한때는 HARDCORE TANO*C 아티스트들을 포함해 굉장히 J-CORE에 치우친 적도 있으나 L.E.D.를 거쳐 하마다 아리토모(HuΣeR)가 SD를 맡은 이후로는 적당한 밸런스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곡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리듬게임계에서 처음으로 프로리그를 운영하여 BEMANI PRO LEAGUE를 3시즌까지 성공적으로 유치했으며, 2024년에는 시즌 4를 앞두고 있다.

 - 이 블로그는 메인이 팝픈뮤직 관련이지만, 블로그 주인장은 BEMANI에 대해 처음 알게된 것이 IIDX였고 실제 시작한 것도 IIDX(13 DistorteD 무렵)이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메인으로 삼고 있는 아케이드 리듬게임이다. 비록 현생에 치여서 오락실에 갈 시간이 매우 줄어들었지만서도, 40대가 되어서도 만년 九段 플레이어로 계속 즐기고 싶은 마음이 있다.

 

★ 2월 28일 : 호소에 신지(細江慎治, Shinji Hosoe, sampling masters MEGA, 1967. 2. 28.~)의 생일

 - 前 남코 소속의 게임 음악 작곡가. 본명 외에도 샘플링 마스터즈 메가 명의가 유명하다. 로테르담 테크노를 기본으로 하드한 레이브, 하드코어 테크노 계통 악곡을 주로 작곡하였으며, BEMANI 외에 DJMAX 테크니카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다. 같이 활동하는 아티스트로 사소 아야코(sampling masters AYA)가 있다. IIDX에서는 단독 작곡 외에 Ryu☆와 합작한 VOX UP(CS IIDX 15 DJ TROOPERS > AC 21 SPADA)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