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1 January

1월 1일 : 토노 (TO-NO)

by 小雨 2024. 1. 1.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토노 (TO-NO ; との)
★ 생일 : 1월 1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아이치오와리[* 일본 율령제 시대의 지명으로, 현재의 아이치 현 서부, 그러니까 나고야 시 주변.] 愛知尾張
○ 취미 : 南米渡来の音楽を聴くことじゃな。のりのりでござるよ。
♡ 좋아하는 것 : 연어절임 鮭茶漬
× 싫어하는 것 : 하극상 下剋上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LT Vol.1 16번 (13 버전)

 [레어] ?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との!いえーいは一日三回まで!じいがあれほど申し上げておりますのに…。(13 카니발 캐릭터 프로필)

 

나. 해설
 - 담당곡인 친돈재즈의 작곡가 토모스케(TOMOSUKE ; 후나키 토모스케 舟木智介)씨의 생일인 1월 1일을 따라, 토노의 생일도 1월 1일이 되었다. 

 

"ひなビタ♪の生みの親であり、世の中の不思議な事を追い求めるおじさん。 今回はまり花と凛の楽曲という事で曲タイトルから歌詞のコンセプト、曲調まで相当悩んで作ったそうだ。 Zektbach、Dormir、黒猫ダンジョンなどの名で様々なBEMANI機種の楽曲を担当。 夢見がちで、常に世界観のある箱庭的な楽曲作りを心がけている。 好物はジャズと麦茶とソーダバー。" (히나비타♪ 홈페이지의 작곡가 프로필)


 - TOMOSUKE씨는 일본 카나가와 현 히라츠카시(平塚市) 출신 작곡가로 이과대학에 진학한 탓에 가끔 공돌이 드립이 붙기도 한다. 생년은 한국어 위키에는 1983년으로 되어 있으나 이는 근거가 부족하며, 실제 출생연도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대체로 dj TAKA, wac(각각 1975, 1974년)과 비슷한 연배로 추정되며, 2023년 토끼띠 해를 맞아 올린 트윗으로 유추하자면 1975년생(토끼띠 해이다)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인장은 추정한다. 드럼매니아(1999)의 MONDO STREET과 IMPLANTATION으로 데뷔하였다. 둘 다 드럼매니아 전용곡으로 2022년 현재 GITADORA 시리즈에서는 플레이 할 수 없으나, 전자는 Orange Lounge 명의의 시초, 후자는 현재의 TOMOSUKE에게도 드문 고아 트랜스 장르의 곡으로 beatmania the FINAL에 이식되며 최종보스 지위에 오르고, 나중에 팝픈뮤직, beatmania IIDX에도 이식되었다. 이후 후기 beatmania, 팝픈뮤직, beatmania IIDX, 기타프릭스&드럼매니아를 중심으로 활약한 작곡가이다.

 

  피아노의 활용에 능하며, 라운지 계통 음악이나 남미의 사운드를 잘 표현해내는 작곡가이다. 토노의 프로필에서 취미는 그러한 점을 반영한 것이다. 젝트바흐(Zektbach)라는 명의로 서사시 악곡 연작을 작곡하여 몇 장의 앨범 밎 굿즈도 생산했고, 그가 작곡한 다른 악곡들 중에서도 설정을 상세하게 짜서 유저들에게 이야깃거리를 제공한 사례도 많다. Rche라던지, 쿠로네코 던전(黒猫ダンジョン) 명의 연작이라던지. 개인 앨범으로 《marble》(2005년 발매 / 일부 수록곡 교체 후 2009년 재발매), Dormir 명의로 《Petit March》(2012년 발매)가 있다.


 - 2013년 이후에는 히나비타(ひなビタ♪) 프로젝트를 주관하여(https://www.konami.com/games/hinabita/ , 디자이너는 한국인 디자이너인 CUTEG) 악곡의 제공 및 컨텐츠 제작 등에 적극 관여하여 2017년 현재에는 BEMANI에서도 이탈하여 '히나비타 아저씨'라고 불릴 정도로 맹활약을 보임에 따라 자연스레 BEMANI쪽에서의 활동은 줄어들었다. BST 사태와 비슷한 시기에 코나미의 리듬게임 사업이 자회사 코나미 어뮤즈먼트(KONAMI Amusement)로 이관되고 작곡가들 또한 인사이동이 있었던 것에 비해, TOMOSUKE는 여전히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사에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단, 그도 역시 곡을 투고할 때에는 BST 명의가 붙으며, 최초로 BST가 붙은 사례는 쿠로네코 던전(黒猫ダンジョン) 명의의 곡인 '龍王の霊廟(Mausoleum Of The Primal Dragon)' (IIDX 26 Rootage)이다. 히나비타♪ 프로젝트가 일본 지방자치단체인 돗토리현(鳥取県) 쿠라요시시(倉吉市)와 자매결연을 맺으며 콜라보레이션 행사를 열고, 같은 프로젝트 내 새 듀오 '코코나츠'의 등장 등으로 그의 모습은 보기 더 어려워졌지만, 이따금씩 투고하는 곡들을 들어보면 역시 아직 그의 실력은 건재하다는 생각이 든다. 2023년을 맞이하여 히나비타♪ 또한 10주년을 맞이하였고, 7월에는 10주년 기념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보컬 멤버 7명 중 질병으로 인해 활동을 중지중인 미즈하라 카오루水原薫를 제외한 6명 참여).

 

 - 첫 악곡 제공작(IMPLANTATION, Mondo Street)에서부터 그가 지금까지 작곡한 곡들을 보면 보사노바 재즈부터 고아 트랜스까지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었고, 그에 따라 여러 핸들 및 보컬과의 협업을 했었는데 2020년 지금 시점에서는 역시 Orange Lounge(토쿠이 시즈에徳井志津江 보컬)이 가장 좋았고, 그에 못지 않게 Dormir(crimm 보컬)도 좋아하지만 전자는 모습을 못 본지 10년도 더 넘었고, 후자도 한동안 모습이 안 보이다 노스탤지어에서 신곡을 제공하였다.


 - IIDX는 매일 3곡씩 '오늘의 추천곡(今日のイチオシ)'을 랜덤으로 선정하는데 특정 아티스트의 생일, 기념일 등에는 그와 관련된 곡을 꼽는다. 2020년 1월 1일의 추천곡은 모두 그의 곡인 カゴノトリ~弐式~(IIDX 13; GF10th&DM9th에서 이식),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 (IIDX 16; 팝픈뮤직 15 ADVENTURE에서 이식), 黒髪乱れし修羅となりて (IIDX 18; 팝픈뮤직 18 せんごく列伝에서 이식)이 선정되었다. 다만 이는 29 CastHour까지만 진행했고, 30 RESIDENT부터는 1월 1일에 토모스케의 곡들로만 추천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 여담으로 자사 소속 직원에게 인권 침해에 가까울 정도로 제약을 많이 가하는 블랙 기업(ブラック企業)으로도 악명이 높은 코나미의 사원이지만, 트위터 등을 통해 꾸준하게 타사 IP에 대한 발언이나, 타사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드문, 아니 거의 유일한 현직 코나미 소속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wac도 트위터를 매우 자유롭게 쓰는 편이기는 하지만 취미 트윗은 야구나 음악 등에 한한 것임을 생각하면 더욱. 작곡, 그래픽 등 특정 파트가 아닌 컨텐츠 자체를 만들어야 하는 직책 때문일까 싶기도 하지만, 그 코지마 히데오(小島秀夫)마저 찍어내린 코나미를 생각해보면 여전히 의문스러울 정도로 자유로운 트위터 활용을 하고 있다. 더불어 GOLI도 꽤 오랫동안 트위터를 운영하며 캐릭터 설정, 자신의 이야기 등 여러 이야기를 오랫동안 했었는데 2023년 11월경 무렵에 갑작스럽게 특별한 사유 표명 없이 폐쇄를 단행해 현재로서는 토모스케가 다시 유일하다.

 

 - 일찍이 태고의 달인 수록곡인 'mint tears'의 작곡 담당이라는 추측이 있던 것부터 시작하여 포켓몬스터의 엘풍을 좋아한다는 얘기도 널리 알려진 사실. 트위터를 통해서는 타사 모바일 게임인 '마기아 레코드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외전'(애니플렉스), '우마무스메ウマ娘'(사이게임즈), '블루 아카이브ブルーアーカイブ'를 즐기는 모습을 딱히 숨기는 기색도 없이(트위터 bio에는 아예 친구 코드도 공개되어 있었다) 플레이를 하고 있어 코나미의 행보를 생각해 볼 때 정말 신기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트위터에서 게임 얘기만 하는 건 아니고, BEMANI 및 게임 음악 등과 관련하여 희귀 음반(음원) 이야기라던지, 개발 취소되거나 현재는 자취를 감춘 과거 작품에 대한 얘기도 곧잘 풀어주는 여러모로 유익한 트위터 활용을 하고 있다. 2024년에는 일종의 익명 질문/답변 사이트인 mond를 이용(마슈마로와 비슷)하여 팬들과 문답을 주고 받고 있다.

3. 캐릭터 담당곡
[13 카니발]
 ♤ ちんどんジャズ / 文明開化 / セバスチャン智之介

 § ちゃんちゃらんらん、どんちゃランラン、よいよいって、ノリノリ、叩いてみな、文明開化の音がする!!!

 - N22/H37/EX47. 장르명 친돈재즈(CHIN-DON-JAZZ), 곡명은 '문명개화'. '세바스챤 토모노스케'라는 명의를 쓴 작곡가는 TOMOSUKE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