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6 June

6월 26일 : 포겔 완다 (フォーゲル椀田)

by 小雨 2023. 6. 26.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포겔 완다 (フォーゲル椀田)
★ 생일 : 6월 26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나가노 현
○ 취미 : 발성연습
♡ 좋아하는 것 : 높은 곳이다!
× 싫어하는 것 : 바다는 까다롭다!
○ 등장 팝픈뮤직 카드

 [노멀] 없음

 [레어] SP Vol.1 8번 "初雪・いただきっ・銀世界!"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아저씨 하이커스(Hikers) 대표, 포겔 완다 등장! 그 곳에 산이 있다는데, 안 올라가면 어떡해!? 야호~!! " おやじハイカーズ代表、フォーゲル椀田参上! そこに山があるというのに、登らなくてどうする!?ヤッホーーー!!" (pop'n music 11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Design by KAKKI)

もう、あらゆるおじさんのビジュアルが走馬灯のように頭を駆け巡りました。
チーム内でもこの曲のキャラは「おじさんだ!」と満場一致。
おやじ評論家(自称)の私としては黙ってはいられません。
「おやぢ!おやぢ!」と言っているうちに、気がつけばフォーゲルさんの絵が出来上がっていたのでした。
やたら声がでかくてテンション高いおじさんです。体力には自信があります。たまに息切れしてるけど。
この曲はなかなか出てこなかったようですが、無事お目見えできて良かった良かった。

다. 해설
 - 외형도 그야말로 등산가스러운, 보자마자 '등! 산!' 이라고 외쳐줘야 할 것 같은 캐릭터. 출신지인 나가노현(長野県)은 일본 혼슈(本州) 섬의 내륙에 위치한 현으로, 산이 많아 동계스포츠가 발달한 현이어서 삿포로에 이어 일본에서는 두번째로 동계 올림픽(1998)을 개최한 현이기도 하다. 이 올림픽에 맞춰 대중교통으로는 호쿠리쿠 신칸센(北陸新幹線)의 일부 구간인 '나가노 신칸센(타카사키 - (우스이 고개) - 나가노 역)을 개통하기도 하였다.

 - 포겔 완다의 캐릭터 한 줄 소개문에 언급된 '거기 산이 있는데'라는 말은, 등산과 관련하여 가장 유명한 문구인 '산이 거기 있기에'에서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말은 영국의 등산가인 조지 말로리(George Mallory, 1886~1924)가 1923년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왜 에베레스트 산에 오르려 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게 거기 있어서요(Because it is there)"라는 대답을 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러니까 등산하는 데 이유가 어디 있어 그냥 하는 거지 그런 뉘앙스의 발언으로 후대 사람들에게 여러 방법으로 패러디 된다. 한국에서는 산악인 엄홍길(嚴弘吉, 1960~)이 한 말로 알려져 있기도 한 모양.


 - 첫 담당곡인 등산의 초기해금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홈페이지에도 소개된 그 조건은 다음과 같다.

 「1스테이지, 2스테이지의 플레이 결과에서 SCORE + GREAT + GOOD + BAD + COMBO의 아래 네 자릿수 3776 / 8850 / 1592 / 4807」

 이어야 3스테이지에 등장했다. 저 숫자들의 의미는 각각 후지산, 에베레스트, 아소산, 몽블랑의 높이. 그 등장확률을 숫자로 계산해보면 625만분의 1로, 이 확률은 내가 직접 계산한 게 아니라 팝픈 팀에서 직접(...) 계산해 준 수치이다.

[산의 날을 맞아 이엄앱에 2017년 8월 11일에 올라온 포겔 완다의 일러스트.]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11]
 ♤ トザン / 登山者たち / ひので155

  § 男達が山に登るのはそこに山があるからだ。こんな歌を歌いながらなのもそこに山があるからだ。
 - N24/H38/EX45. 장르명 등산(TOZAN;登山). 초기 제목은 登山者達이었다(뜻과 발음 모두 같음). 작곡가는 카타오카 츠구미씨가 맡았으며 롱버전은 그의 앨범 《おもいで列車(トレイン)》(2012)에 수록되어 있다.


[Sunny Park]
 ♠ アートコア / Valanga / DJ TOTTO

  § 伝説の山に封印されし者は雪崩の如く全てを飲み込んでゆく…
 - E15/N32/H43/EX48. 장르명 아트코어(ART CORE). 원래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등의 코나미 게임에서 음악을 작곡하던 타가와 요시히로(DJ TOTTO)의 비마니 데뷔곡으로ㅡ 리플렉비트 콜레트 -winter-에서 이식되었으며 해당 작품의 보스곡이었다. 제목은 이탈리아어로 눈사태라는 뜻으로, 자켓에도 설산이 그려져 있어 포겔 완다가 담당캐릭터가 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