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5 May

5월 16일 : 쵸키 (Chocky)

by 小雨 2023. 5. 16.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쵸키 (Chocky; チョッキー)
★ 생일 : 5월 16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로테르담 Rotterdam
○ 취미 : 헤드뱅잉
♡ 좋아하는 것 : 초콜렛
× 싫어하는 것 : 살빼기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 [레어] ?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로테르담 출신의 토끼 복서. 초콜렛을 매우 좋아해서 쵸키라 불리고 있대." ロッテルダム出身のうさぎボクサー。チョコレートが大好きだからチョッキーって呼ばれてるんだって。 (pop'n music 10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 (Design by kakki)
  ガバ。ロッテルダムテクノとも言われていたこのジャンルは、その名の通りオランダが発祥の地です。「ガバ」はオランダの言葉で「仲間」という意味だそうです。けっこうフレンドリーですね。で、オランダの「仲間」たちはこの音楽でヘッドバングしたりランニングステップ(その場で激しく足踏み)したりします。このチョッキー君はキュートな(?)垂れ耳ウサギですがなかなかアグレッシブなダンスをします。ヘッドバンギングに命かけてます。

다. 해설
 - 춋키 혹은 쵸키로 부르면 될 듯 하다. 담당곡인 가바(개버)는 하드코어 테크노의 일종으로 상당히 빠르고 왜곡된 킥이 특징인 악곡이다. BEMANI에서는 L.E.D.씨가 HELL SCAPER로 첫 선을 보였고, 이후 beatmania IIDX를 주축으로 올드스쿨 및 누 스쿨 개버 장르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disable dA STACK의 작곡가인 Des-ROW는 1998년경에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머문 적이 있는데, 그 때 방문했던 클럽에서 개버 장르를 접했다고 술회하였다. 그리고 이 곡을 통해 후배 작곡가 러프스케치(RoughSketch)가 많은 영향을 받았고, 그리고 결국 2024년 4월에 쵸키의 새 담당곡을 러프스케치가 맡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둘의 합작도 기대했는데(예 : IIDX 23 copula의 진 지옥특급 - L.E.D.와 DJ TECHNORCH의 합작) 조금은 아쉬웠다.

 - 출신지인 로테르담(Rotterdam)은 네덜란드의 항구도시로 하드코어 테크노의 하위 분류인 로테르담 테크노가 발달했으며 이는 이후 개버(GABBER) 등의 장르로 발전해 나간다.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10]
 ♤ ガバ / disable dA STACK / D-crew
 § Rotterdamハードコアテクノ全快転、疾走・歓 焦燥・感 『irritation』 叩き込め!!
 - 【BPM 185】 N31 / H41 / EX44. 장르명은 가바/개버(GABBA)로, 1990년대 초반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본격적으로 발달한 하드코어 테크노의 하위 장르. BEMANI에서는 L.E.D.가 1998년에 HELL SCAPER라는 곡(여기서는 장르명 표기를 변형하여 GABBAH로 하였다.)을 통해 처음으로 소개했으며, 이 곡은 매우 큰 충격을 안겨 kors k, DJ TECHNORCH 등 수많은 후배 하드코어 뮤지션들에게 영향을 미쳐 2023년 현재 BEMANI, 동인 음악 등을 떠받치는 주춧돌로 성장하기에 이른다.

 - HARDCORE TANO*C, beatnation RHYZE 등 소속 하드코어 아티스트인 Roughsketch는 Des-ROW의 이 곡을 듣고 큰 영향을 받아 2024년 현재까지도 왕성한 작곡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2024년 4월에는 마침내 이 곡의 오마쥬로 볼 수 있는 후속곡을 작곡한다.

 

[UniLab]

 ♠ pump up dA CORE / RoughSketch

 - 【BPM 186】 E17 / N31 / H42 / EX49. 2024년 4월 1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 이벤트 '각성의 엘름' 해금곡이다. 본래 쵸키는 해명리들즈에도 실루엣으로 등장해 새 담당곡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정작 다른 캐릭터(토아)가 담당곡을 받았었는데, 드디어 십여년만에 새 담당곡을 제대로 받았다. 앞서 말한대로 Des-ROW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밝힌 그 답게 팝픈뮤직 10의 개버의 정신적 후속곡을 제공하였다. 이는 힙락 시리즈와 鎬와의 관계와 비슷하다. BPM은 개버보다 1 높다.

 

last updated at 2024. 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