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1 November

11월 27일 : 필리 (Fili)

by 小雨 2023. 11. 27.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필리 (Fili; フィリ)
★ 생일 : 11월 26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떡갈나무 숲
○ 취미 : 시를 읊는 것
♡ 좋아하는 것 : 아름다운 음악
× 싫어하는 것 : 대기오염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fantasia Vol.1 36번 (15 버전) [레어] TS Vol.2 8번 "MASTERS・森羅万象" / fantasia Vol.3 11번 "真夏の森の夢" / LT Vol.1 16번 "リズミンまでちょっとおでかけ"

 

2. 캐릭터 소개
 § "숲 속에 몇 백년이나 살고 있는 바람의 정령. 좀처럼 남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지만, 팝픈 파티의 음악에는 조금 흥미가 있는 것 같아 보여?" 森の奥に何百年も住んでいる風の精霊。滅多に人前に姿を現さないけど、ポップンパーティの音楽にはちょっと興味があるみたい? (15 ADVENTURE 캐릭터 프로필)
 § "사람들이 말하는 트랜스라는 음악, 꽤 나쁘지 않은걸…" 人の言うトランスという音楽 なかなか悪くない・・・ (16 PARTY♪ 캐릭터 프로필)

 - 켈트랜스 이식하면서 새 모션도 뽑았으면서 무슨 사정인지 모르겠지만 일찍 켈트랜스를 삭제했는지 아쉬운 일이다. 피리 혹은 필리라고 불리는 듯 하다. 기본적으로 성별을 알기 어려운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소년 캐릭터이며, 15 버전과 16 버전의 필리는 게임 속 모습은 거의 비슷하나 승리/패배모션이 다르다. 
 - 16 버전의 필리는 승리/패배 모션에서 담당곡인 켈트랜스(NORTH)의 BGA에 등장하는 소녀가 등장한다. GOTTAMIX2판 NORTH의 BGA에서 푸른 색 원피스를 입은 소녀의 모자가 날아가는 컷이 있다. 승리 모션에서는 이 날아가는 모자를 잡아 씌워주고 유유히 뒤에서 지켜보고 있으며, 반대로 패배 모션에서는 날아가는 모자에 맞아 화면 밖으로 튕겨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소녀는 영문을 모른다.

[필리의 모션들 모음. WIN(15) / WIN(16) / LOSE(15) / LOSE(16)]
(일본 도쿄 타카다노바바에 위치한 게임센터 '게센 인 미카도'에서 촬영한, 16 PARTY♪의 켈트랜스 선곡화면, 리절트.)

 

3. 캐릭터 담당곡

[15 ADVENTURE]
 ♤ ケルティックウインド / Caring Dance / 猫叉Master
 § ケルトの風に乗って妖精たちは舞う。バルドの魂は遥かな地へ…。
 - N26 / H35 / EX44. 장르명 켈틱윈드(CELTIC WIND). 그동안 가정용 팝픈뮤직에만 참여했던 사토 나오유키(佐藤直之. 猫叉Master)가 처음으로 아케이드 팝픈뮤직에 제공한 곡. EX는 44레벨로 동시치기 및 손이동 연습에 매우 좋은 곡으로 꼽힌다. 롱버전은 15 ADVENTURE의 OST와 네코마타 마스터의 첫 앨범 《Raindrops》에 수록되어 있다.


[16 PARTY♪]
 × ケルトランス / NORTH / WALL5
 § アイルランドの風が美しいメロディーを奏で、ケルト民族のDNAが複雑なビートと化し、ここに至高のエピックトランスと相成った。

  ▶ 수록 작품 : AC 16 PARTY♪
 - (43레벨 기준) 5B14 / N17 / H26 / EX33. beatmania GOTTAMIX2와 IIDX 4th에서 이식된 곡. 롱버전은 GOTTAMIX2의 OST에 수록되어 있다. 장르명인 켈트랜스는 CELT + TRANCE로, 향수를 물씬 느끼게 하는 명곡으로 꼽혔으나 아케이드 16 PARTY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고 다음 작품에서 삭제되었다. EX 채보는 구 33레벨(50레벨 기준 39에 상당)이지만 레벨에 비해 어려운 배치로 사기 난이도로 알려져 있다. 

 - 작곡가인 WALL5(본명 타니 헤이고谷丙午)씨는 beatmania IIDX 11 IIDX RED에 클럽풍의 곡을 한 곡 제공하였고, 이후 DDR 2013에서 이 곡의 제목과 정반대의 의미를 지닌 south라는 제목의 곡을 제공하였다. 또한 팝픈뮤직 내에서도 이 곡과 정 반대의 의미를 지닌 곡이 있는데, 바로 남극(南極 ; クラゲータ)으로 이 곡의 작곡가인 Kurotou mur.mur.(히다카 아케히로日高明広) 또한 오리지날 비트매니아 시리즈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다.

[LAPISTORIA]
 ♠ Chronoxia / DJ Totoriott
 - E15 / N32 / H43 / EX48. 첫 수록은 리플렉비트 그루빈으로 보통 크로녹시아로 부른다. 2014년 12월 24일 PON 앨범 발매 기념으로 개최된 이벤트 'PON의 운명정화계획' 으로 이식되었다. 해당 연동기획에서 가장 어려운 곡으로 48레벨에서도 상위권 레벨이지만, 이벤트 첫날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줬던 TOXIC VIBRATION의 EASY 채보(바로 수정됨) 때문에 잠깐 묻힌 적도 있다.

[éclale]
 ♤ Beyond the prairie / そよもぎ
 - E7 / N25 / H39 / EX45. 공모전 당선 수록곡으로 작곡가인 소요모기(そよもぎ)씨는 이전에 스윙라떼(coffee break)를 작곡하여 제공한 경력이 있다. 곡명의 'prairie'는 북아메리카의 대초원을 일컫는 영단어.


[peace]

 ♠ 幻島アトランティス-4 elements- / BEMANI Sound Team"劇団レコード"

 - E7 / N25 / H37 / EX45. 제목은 '환상의 섬 아틀란티스'. 팝픈뮤직 피스의 첫 해금이벤트인 '팝픈 시간여행 프롤로그'의 해금곡으로 대상이 된 버전은 15 ADVENTURE.

 

[UniLab]

 ♤ (WORLD/ELECTRONICA) / fallen leaves -IIDX edition- / 猫叉Master

 - E14 / N31 / H42 / EX47. 보통 낙엽으로 부르기도 한다. 특이하게 원곡이 아닌 IIDX 수록판이 수록되었다. 2023년 1월 16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곡이다. 연구소는 [월드 원더즈 ワールドワンダーズ]. 첫 수록은 리플렉 비트 콜레트 -어텀Autumn-이며 해당 작품의 보스곡이었다. 이후 코카콜라 연동 이벤트를 통해 beatmania IIDX 22 PENDUAL에 IIDX edition이라는 부제를 붙여 어레인지되어 이식되었던 전적이 있다. 노스탤지어 포르테에도 이식되었다.

 - IIDX에서의 장르명은 WORLD/ELECTRONICA로, 네코마타 마스터의 '컨템포러리 네이션' 시리즈가 IIDX에 이식되면 붙는 장르명이기도 하다. 2023년 10월 18일에 하이퍼 채보의 난이도가 40에서 42로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