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1 November

11월 27일 : 숄키 (SHOLLKEE)

by 小雨 2024. 11. 27.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숄키 (SHOLLKEE; ショルキー)
★ 생일 : 11월 27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일본 日本
○ 취미 : 드라이브와 배스 낚시에 열중하고 있대.
♡ 좋아하는 것 : 작곡, 인터넷
× 싫어하는 것 : 작곡이 잘 안 될때의 자신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 TS Vol.1 5번 (3 버전)

  - SP Vol.3 31번 (20 버전)

  - LT Vol.2 1번 (초대 버전)

 [레어]

  - TS Vol.3 5번 "We are Sun Glasses!"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クールな外見とはウラハラに、性格はけっこうワイルド。休みの日には愛車の4WDでのドライブが楽しみなんだ。最新ベストアルバムも好評発売中!! (pop'n music 1 캐릭터 프로필)
  ▶  ニューヨークで活動を続けていたんだけど日本のファンたちからの熱いファンコールに打たれて帰国。今回はコアなポッパーにハイパーで熱すぎる曲を持ってきてくれたよ! (pop'n music 3 캐릭터 프로필)

  ▶  ポップンパーティに久々の新曲と共に登場!ノリとキレの良さは健在ってことを証明してやろう。 (pop'n music 5 캐릭터 프로필)

  ▶  長くアメリカに活動拠点を移していたけど、先日ついに帰国したんだ。 機内から紅い山並みを眺めて、日本の自然の美しさに感動したんだって。 (12 이로하 캐릭터 프로필)

  ▶ "새 의상으로 음악 방송에 출연한 숄키. 근사한 사운드로 주변의 프로를 매료시킨다구!" 新衣装で音楽番組に出演のショルキー。いかしたサウンドで、周りのプロをも魅了しちゃうよ! (20 fantasia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 20 fantasia (Design by eimy)

担当キャラがショルキーになるまでの流れ。
剣を持ちつつもSFチックな新キャラ?とか、ハードなギターインストだから…マッスル増田?ロケット86?BOB2002?とか紆余曲折あってからの、かっこいい曲を演奏しているステージで行こう!→じゃショルキーで。
というわけで。
もふショルキーは「ステージ衣装の着せ替えじゃー」とみんなで考えた中で、ちっひセンパイのアイデアをピックアップしたものです。
これまでとがらっと変わった雰囲気にデザイナー陣も満足!
ショルキーはこの衣装を見せられて「盛りすぎじゃないか…?」と最初思ってそうだけど、いざ着てみたら様になってる…てなかんじに喜んでもらえると嬉しいです(笑)

アクションはどうしてもドライアイス焚いて風浴びてるかんじのイメージから抜け出せなくて、音楽番組のカメラマン視点でお送りいたしました~。

曲は、ポップンで叩いてきもちいい音がいっぱいですよね!この曲のハイライトもお気に入りです。

 

다. 해설
  - 타이머, 아이스 등과 함께 초창기 팝픈뮤직 세계에서 활동해왔던 뮤지션 캐릭터. 담당한 곡 중에선 초창기 팝픈뮤직 등 BEMANI에 사운드 프로그래밍으로 참여한 아티스트(시미즈 요헤이, 키츠카와 에이이치)가 둘이나 있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20 fantasia 버전의 FEVER WIN 애니메이션에서는 같은 키보디스트인 아이스와 함께 키보드를 들고 듀엣으로 등장한다.

 - 팝픈뮤직 첫 작품이 한국에서 정식 발매되었을 때에는 '켄'이란 이름으로 개명당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이야 일본 문화가 대중매체에도 만연하지만, 당시에는 일본 문화 개방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있었던 일이라 일본어 혹은 일본 이름 등은 금기시 되어 만화책 등에서도 한국식으로 개명되어 발매되는 경우가 흔했다. 이런 경우 중 가장 성공한 경우로는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전설적 농구 만화 '슬램 덩크'의 강백호로 대표되는 등장인물들이나 '크레용 신짱(한국명 짱구는 못말려)' 등이 있다.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 J-テクノ / Quick Master / act deft
 § "빠른 템포의 테크노 비트. 쿨하게 결정해라!" 早いテンポのテクノビート。クールに決めろ!
 - 【BPM 147】 E2 / N10 / H17 / -. 장르명 J-테크노(J-TEKNO). 작곡가는 초창기 팝픈뮤직 등 BEMANI에서 사운드 프로그래밍 등을 담당하던 시미즈 요헤이(清水洋平)로, 이 곡이 첫 투고작이다. 그가 제공한 곡들은 많지도 않고 짧은 기간동안만 활동했지만, 20 tricoro에 mnemoniq가 CS GOLD에 이식되면서 곡 코멘트를 쓴 것이 마지막 BEMANI에서의 활동 이력으로 남아있다.

 - 이후 DDR SuperNOVA에도 수록되었는데 여기서는 BPM이 125-158로 적용되어 있다. 어레인지 버전(reform version)이 beatmania CompleteMIX에 이식되었고, 먼 훗날에 PS2판 beatmania IIDX 15 DJ TROOPERS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2016년에는 해금 이벤트를 통해 AC beatmania IIDX 23 copula에 수록되었다. 팝픈뮤직 수록곡 중 최초로 타 기종에 이식된 곡이라는 타이틀도 갖고 있다. 반대급부로 팝픈뮤직 초대작에는 beatmania의 곡인 e-motion(작곡가 e.o.s)이 이식되어 수록되었다.

 - 롱버전은 《pop'n music Inst Best》(2001)에 수록되어 있다.

[CS pop'n music 2 / AC pop'n music 3]
 ♤ アキバ / E.C.M. / PAPEHINA meets Haya-P
 § ちょっぴりハイテンポなテクノ。電脳シティーでドラを叩け?
 - N17 / H34 / EX41. 장르명 아키바(AKIBA). 작곡가는 나중에 이노센트 시리즈와 클리어톤 1,2의 작사를 담당한 코나미 소속 사운드 프로그래머인 키츠카와 에이이치(橘川栄一)였고, 어레인지는 하야시 요이치(林陽一)가 맡았다.

 - 하이퍼와 EX 채보는 AC 13 카니발에서 추가되었다. 롱버전은 《pop'n music Inst Best》(2001)에 수록되어 있다. 

[pop'n music 4]
 † J-テクノREMIX / Quick Master Millennium mix / act deft/Millennium Project
 § 速いテンポのテクノビート!クールにユニゾンを決めろ!
 - N22 / - / -. 장르명 J-테크노 리믹스. 리믹서는 무라이 세이야.

[pop'n music 5] 
 ♠ J-テクノ2 / power plant / youhei
 § 冴えたビートがかっこいい、シンセのフレーズが印象的なJテクノナンバー。
 - N18 / H31 / EX38. 장르명 J-테크노2(J-TEKNO 2). 롱버전은 《pop'n music Inst Best》(2001)에 수록되어 있다. 첫 작품의 J-TEKNO의 후속곡으로, 시미즈 요헤이의 마지막 팝픈뮤직 투고 악곡으로 하단 이로하의 KOUYOU는 이식곡이다.

[pop'n stage / CS pop'n music 6]
 × フォーキー / White day dream / 馬場一嘉 
 § みんな大好きギターポップ。 歌いながら踊ろう!
 - 장르명 폴키(FOLKY). 아직 아케이드 팝픈뮤직으로 이식되지 않았다.

[12 이로하]
 ♠ J-ソウル / KOUYOU / youhei
 § "일본의 가을. 붉은 잎의 가을." 日本の秋。紅葉の秋。
 - N14 / H24 / EX33. 장르명 J-소울(J-SOUL). beatmania CORE REMIX에서의 이식곡. 제목은 단풍(こうよう; 紅葉)의 일본어 독음을 영문으로 옮긴 것이다. 노스탤지어에도 이식되었다.

[16 PARTY♪]
 † J-テクノトランスREMIX / Quick Master -Naked TranceMix- / act deft remixed by SADA
 § 早いテンポのテクノビートがトランスとなって帰ってきた! クール&ノスタルジックに決めろ!
 - N25 / H34 / EX43. 장르명 J-테크노 트랜스 리믹스(J-TEKNO TRANCE REMIX). Quick Master의 세 번째 리믹스(reform version 포함)로, 리믹서는 beatmania IIDX에서 STAR FIELD(9th) 등을 작곡한 SADA.

[20 fantasia]
 ♠ ファルシオン / THE FIRST SPACE FIGHT from FALSION / KOHTA
 § シューティングゲーム「FALSION」から名曲をアレンジ!アツいビートロックを奏でろッ!
 - N27 / H36 / EX44. 장르명 팔시온(펄션 ; FALSION)으로 중국 및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은 한손 칼 펄션(Falchion)의 변형으로, 코나미의 고전 슈팅게임 <팔시온>의 스테이지 BGM을 어레인지해서 게임화한 것이다. 이 곡하고는 딱히 상관은 없지만 '검'을 소재로 한 작품이었던 beatmania IIDX 21 SPADA의 엑스트라 전용곡 중 'Feel The Beat'(작곡가 DJ Shimamura)의 아티스트 명의도 Falsion으로 표기되었는데, '칼 이름'을 의도했다면 Falchion이 맞아서 괜히 여기서 이 게임 얘기가 나왔다(...).

  - 리믹서인 타카하시 코우타(高橋コウタ ; KOHTA)는 에이스컴뱃 2 등의 게임에 참여한 게임음악가로, BEMANI에서는 RESONATE 1794 (IIDX 11 IIDX RED) 등으로 참여하였으며 코나미가 운영했던 게임 개발자 교육시설인 '코나미 스쿨'에서 2024년 현재 코나미 어뮤즈먼트의 부이사장급 임원이자 BEMANI 총괄임원인 니시무라 요시타카(西村義隆, DJ YOSHITAKA)를 담당한 강사였다고 전해진다.

 

[解明リドルズ]

 ♤ The Lost Empire / BEMANI Sound Team "S-C-U"

 - E10 / N25 / H39 / EX45. 2022년 4월 14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곡이다. 숏쵸가 매우 오랜만에 팝픈뮤직에 제공한 오리지널 악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