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6일(목) 오전 7시부로 각 기종에 수록되어 있던 밴드 츠유(ツユ)의 라이센스 곡들이 일괄 삭제되고 각 기종의 홈페이지에 간단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보통 곡이 삭제되어도 곡이 삭제되는 사유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는 코나미답지 않게 이례적으로 삭제 사유를 밝히면서 일괄적으로 삭제하였습니다. 매 작품의 신작 출시때마다 십여곡의 삭제가 일어남에도 아무런 공지가 없는 투덱이야 말할 것도 없고, 가동 도중 곡 삭제에 대해서도 사유를 밝히지 않는 것은 코나미의 일관된 자세였습니다. 라이센스 만료 같은 납득이 가는 이유가 아닌 삭제 사유에 대해 하도 답답해서 예전에 제가 IIDX 곡 삭제에 대해 사유를 고객센터에 문의해본 적이 있으나 회사 사정으로 답변이 어렵다며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또한, 소위 도작 파문으로 곡이 일괄 삭제된 것으로 추정되는 신도 아츠시(新堂敦士)의 경우에도 이로하때 별다른 공지가 없었습니다. '추정되는'이라고 쓴 것도 사유를 안 밝혔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해당 사유는, 2024년 5월 31일에 밴드 츠유의 작곡 담당인 푸스(ぷす)가 교제중이던 10대 여성을 칼로 찌르는 살인미수 혐의로 긴급체포되었다는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었기 때문입니다. 푸스는 작년에도 갑작스럽게 타 멤버들 및 관계자와의 협의 없이 독단적으로 츠유의 활동 중지를 지시하는 파문을 일으켰다가 2024년 2월 콘서트에서 도게자(일종의 절하는 동작이나 일본에서는 큰 죄를 저질러 사과를 해야 할 때 하는 동작입니다.)로 팬들 및 관계자에게 사죄한 적이 있는데, 반 년도 안 되서 더한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BEMANI에 곡을 투고한 사람과 관련된 이러한 중범죄는 사실 저도 전대미문이라 놀랍긴 한데 아무튼 피해자 분은 다행히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물론 문제를 일으킨 것은 푸스 한 명이지 나머지 멤버들과는 관계는 없는 일이기는 한데, 문제는 츠유(주식회사 츠유)의 권리는 대부분 푸스에게 있었고 워낙 사안이 중대한 건이라 그런지 이례적으로 일괄적인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2024년 6월 8일부로 밴드 츠유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용의자 푸스를 제외한 나머지 멤버인 레이(礼衣, 보컬), miro(피아노), 매니저들의 츠유로서의 활동 중지를 공지하였고 이로서 일세를 풍미했던 츠유는 사실상 해산에 이르렀습니다. 다른 멤버들은 죄가 없지만 JASRAC(일본 음악 저작권 협회) 등에 츠유 곡의 권리가 대부분 푸스에게 있는 만큼, 츠유 이름으로 활동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므로 또 다른 피해자들인 다른 멤버들의 독립 또한 응원합니다.
2024. 7. 8. 업데이트) 더불어 코나미의 조치 이후 코나미 못지 않게 푸스가 관여한 악곡을 수록하고 있던 세가(SEGA) 또한 24년 6월 12일 오후 6시경 무렵, 공지를 통해 자사의 리듬게임 '게키츄마이' (온게키, 츄니즘, 마이마이) 및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약칭 프세카)에서 푸스와 관련된 악곡을 삭제할 예정임을 밝혔으며, 공식 MV 등 유튜브 등에 게재된 관련 미디어도 삭제, 비공개 조치를 예고하였습니다. 다만, 선삭제 후공지라는 코나미답지 않은 전격적인 조치를 취한 코나미와는 달리 콜라보 등으로 관계사 등과의 사정이 있는지, 바로 삭제되지는 않고 약 한 달 안 되는 유예기간을 두고 7월 초에 삭제(마이마이 : 7월 5일, 프세카 : 7월 9일)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뮤즈대시 등 콜라보 작품에 제공된 곡은 다른 곡으로 교체됩니다.
특히 소위 가키오로시(書き下ろし)라 하여 푸스가 해당 기종 혹은 유닛을 위해 작곡한 곡 또한 삭제가 되어, 프세카에서는 프세카 내 유닛인 '원더랜즈×쇼타임'의 스토리와 관련된 곡인 '어떤 결말을 원하니? どんな結末がお望みだい?'또한 삭제되어 해당 유닛 오시들에게도 충격과 분노(물론 푸스에 대한-)를 일으켰습니다. 더불어 푸스는 체포 이후 일본 경시청으로부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신병을 인도하였다고 합니다. 정말, 그 제목대로 누구도 이런 결말을 원하는 것은 아니었을텐데 말이죠. 씁슬합니다.
2024. 10. 5. 업데이트) 그 후 푸스가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은 츠유의 앨범들이 스트리밍 종료 등의 소식만 들리고 소식이 한동안 없다가 10월 2일에 푸스가 츠유 트위터를 통해 그동안의 경과를 보고했는데(그 이전에 피해자가 쓴 것으로 보이는 편지가 푸스 계정으로 업로드 되었었습니다. 피해자는 현재도 푸스와 함께 교제중이라고 합니다.), 피해자의 재판 거부 및 심신미약(일본어로는 심신상실心身喪失)으로 인해 일본국 검찰으로부터 살인미수 혐의에 대해 불기소 처분을 받고, 정신병동에서 2개월동안 입원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음악 활동은 계속 하겠다고 밝혔는데, 솔직히 굉장히 기분이 불쾌했습니다.
- 블로그 주인장은 이 공지를 보고 아무리 피해자가 원치 않았고 심신미약이라고 해도 중범죄인 살인미수 혐의가 불기소 처분(=정식재판에 회부되지 않음)이 내려질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역시 한국 검찰의 뿌리가 되는 일본국 검찰답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불어, 푸스가 아무리 주식회사 츠유 및 츠유 자체의 대부분 권리를 가진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해명은 푸스 본인의 계정으로 해야지, 자신이 물의를 계속 일으켜 해체에 이른 츠유 계정으로 올린 것은 요새 유행하는 단어를 빌리자면 '티배깅'이라도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이지 다시는 보고 싶지 않네요.
아래는 IIDX 31 EPOLIS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지문입니다. 다른 기종 홈페이지에도 거의 비슷한 문구로 올라와 있습니다.
[전문]
보도된 대로 주식회사 츠유 소속 음악 유닛 '츠유(ツユ)'의 멤버인 '푸스(ぷす)'의 사건에 따른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여, 저희 회사(원문 : 폐사 - 우리 회사의 겸양어)의 게임에 음원이 실장된 상품(게임기)에서, '푸스'와 관련된 곡을 삭제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報道されております株式会社ツユ所属の音楽ユニット「ツユ」のメンバーである「ぷす」の事件による社会的影響を考慮し、弊社のゲームに音源が実装されている商品から、「ぷす」に関連する楽曲を削除したことをお知らせします。
악곡삭제일 : 6월6일 오전 7시
통상적 게임 플레이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삭제한 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楽曲削除日:6月6日AM7:00
通常のゲームプレーには影響はありません。
削除した楽曲は以下の通りです。
デモーニッシュ (29 CastHour)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 (30 RESIDENT)
傷つけど、愛してる。 (31 EPOLIS)
앞으로도 <beatmania IIDX> 시리즈를 잘 부탁드립니다.
今後とも「beatmania IIDX」シリーズを宜しくお願い申し上げます。
이 외 동시에 곡 삭제가 확인된 기종
[팝픈뮤직]
-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UniLab / 담당 캐릭터 모니모니)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過去に囚われている」
「終点の先が在るとするならば。」
「くらべられっ子」
「泥の分際で私だけの大切を奪おうだなんて」
「ナミカレ」
「リズの内心革命」
[기타도라 갤럭시 웨이브]
- 泥の分際で私だけの大切を奪おうだなんて
[유비트 비욘드 디 애비뉴]
- やっぱり雨は降るんだね
* 참고로 노스탤지어 Op.3에도 '泥の分際で私だけの大切を奪おうだなんて'가 수록되었습니다만, 이는 라이센스 만료 사유로 인하여 24년 3월 4일에 삭제되었습니다.
** 다만, 곡의 기록에 따라 레이팅이 달라지는 노트 레이더 스코어(IIDX), 볼포스(사운드 볼텍스 시리즈), 스킬(기타도라)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IIDX 31 EPOLIS의 싱글 5급의 첫 번째 과제곡이 いつかオトナになれるといいね。의 비기너 채보였다가 オドループ의 비기너 채보로 교체되었습니다. 가동 기간 도중 단위인정 곡의 교체는 29 캐스트아워 이후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