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BUM/아티스트 앨범

FILE 002. COMPOSERS (2010)

by 小雨 2023. 4. 30.

1. 앨범 기본 정보
★ 앨범제목 : COMPOSERS
★ 발매일자 : 2010년 1월 28일
○일련번호 : LC1859
○ 발매회사 :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 판매가격 : 3000엔
○ 앨범구성 : 1CD, 총 14곡
○ 입수일자 : 2021년 9월

2. 설명 및 평가
"こんいちわ、コナミの音楽家です。" 

 

  2010년 초에 발매된, 당시 코나미 소속 아티스트 7명이 참여한 컴필레이션 앨범. "작곡가들"이라는 간명한 제목대로, 각 작곡가들이 자신이 예전에 작업한 게임음악 한 곡씩, 그리고 "고백(告白)"을 주제로 한 신곡 한 곡씩 투고한 앨범으로 'series'라는 말을 뒤에 붙인 것을 보아 연작 앨범으로 낼 계획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후속작은 나오지 않았고 이 앨범에 곡을 투고한 아티스트 7명 중 3명(NAOKI, 야마오카 아키라, 쿠라모치 타케시)이 코나미를 퇴사하였으며, 2021년 현재는 소위 'BEMANI Sound Team' 속에서 개별 아티스트를 부각하는 일을 극도로 꺼리는 코나미 그룹의 태도 때문에 이 앨범의 가치는 도리어 더 올라가버렸다고 생각한다. 단독 아티스트의 앨범 내기도 거의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각 아티스트들의 개성을 한데 모은 앨범이 나올 가능성은 더 줄어들지 않았을까.

  앨범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어떤 앨범인지 잘 알지 못한 채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겨우 입수한 앨범인데, 왜 이제야 입수해 들어보게 되었는지 아쉬울 정도로 잘 만든 앨범이다. 신디사이저 마스터로 통하는 후지모리 소타(Sota Fujimori)가 쓴 어쿠스틱 피아노 보컬곡이라던지, NAOKI와 우에다 아츠미의 보컬곡이라던지... 재미있는 구석이 많은 앨범이다. 앨범의 부클렛에는 각 작곡가들의 손과 옆모습, 프로필이 기재되어 있다.

  참가한 아티스트는 다음과 같다.
 ○ 猫叉Master 사토 나오유키
 ○ Sota Fujimori 후지모리 소타
 ○ Akira Yamaoka 야마오카 아키라
 ○ Naoki Maeda 마에다 나오키
 ○ 劇団レコード 히로노 토모아키
 ○ Norikaz Miura 미우라 노리카즈
 ○ 倉持武志 쿠라모치 타케시

[3. 트랙 리스트]
01. Infinity of Our Love / 猫叉Master feat.Joelie Strother
02. 手紙 / 猫叉Master feat.永山マキ
 > 01번 트랙은 '엘레비츠'의 OST 중 한 곡으로, Sana씨가 부른 일본어 버전은 팝픈뮤직 17 the MOVIE에 수록되기도 했다. 02번 트랙은 이후 《さよなら世界》에 수록되기도 했다.


03. Trance Anthem / Sota Fujimori
04. Eternally / Sota Fujimori (vocal : yoshiko)
 > 03번 트랙은 '위닝일레븐 10'의 OST. 04번 트랙은 신디사이저로 유명한 그가 쓴 정말 드문 어쿠스틱 피아노 보컬곡이다.


05. Theme of Laura / Akira Yamaoka
06. あなたに注ぐまで / Akira Yamaoka (lyrics, vocal by 新谷あきら)
 > 05번은 야마오카 아키라의 대표작이자 게임음악사에서도 길이 남을 사일런트 힐 2의 OST이다. 06번은 신타니 아키라(야마오카 아키라, Sana)의 조합.

07. will / NAOKI
08. 落書き / Naoki Maeda (lyrics, vocal by ATSUMI)
 > 07번은 DDR HOTTEST PARTY에서 가져온 곡으로, 이 앨범의 곡들 중 유일하게 게임사이즈(2분 내외)이다. 08번은 지금은 팝픈뮤직의 Harmonia 등으로 유명한 우에다 아츠미(上田敦美)가 보컬 및 작사를 담당했다.

09. 虹を見たかい? / 劇団レコード (lyrics, vocal : Sana)
10. snow letter / 劇団レコード (lyrics, vocal : 浅葉リオ)
 > 09번은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13'에 수록된 극단레코드의 곡이다. 09, 10번 모두 극단레코드의 분위기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곡들이다.

11. 輝ける遺志の城 / Norikaz Miura
12. 奏弓に舞い踊る / Norikaz Miura (lyrics, vocal : Kaori Komuro)
 > 11번은 '환상수호전 티어크라이스'에 실린 곡이다. 미우라 노리카즈(三浦憲和)는 코나미에 1997년에 입사한 아티스트로, 환상수호전 시리즈에서 주로 활약한 작곡가이다.

13. trezire de spirit / 倉持武志
14. STEAM TRAIN / 倉持武志 (vocal by yuko)
 > 13번은 '파치슬로 악마성 드라큘라'가 출전인 곡으로, 나중에 팝픈뮤직 18 전국열전에 이식되기도 하였다(다만 OST에 실리지는 않았다). 작곡가 쿠라모치 타케시(倉持武志)는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코나미에서 활약한 뮤지션으로, 퇴사 이후 센본마츠 진, 쿠로사와 다이스케 등 같이 코나미에서 활약한 뮤지션들과 함께 2018년에 주식회사 INSPION이라는 녹음 스튜디오, 음악 제작 회사를 설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