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앨범 개요
★ 앨범명 : waterproof
★ 발매일 : 2017년 8월 11일 (C92)
○ 일련번호 : TZTS-0002, 0003
○ 레이블, 작곡가 : Tatsuta Recordings / kamome sano
○ 디스크, 수록곡 수 : DISC 2, 총 18곡 (15 / 3)
○ 가격 : 2648엔
○ 입수일자, 사양 : 2017년 여름, 신품
○ 특기사항 : 없음
- 사이트 : http://kamomesano.info/s002 (현재 접속 불가)
2. 개요
- 이번에는 시대를 조금 거슬러 올라가서 제가 본격적으로 동인 음반을 모으기 시작하게 된 계기 중 하나인 음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008년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2023년 현재에도 음악활동을 계속 하고 있는 작곡가, 프로듀서, DJ, 웹 디자이너인 kamome sano (사노 카모메, 沙野カモメ)의 앨범인 「waterproof」를 소개합니다. 워터프루프는 방수(防水)의 라는 뜻의 영어 형용사인데, 이 앨범이 발매된 계절인 여름을 생각하면, 계절에 매우 잘 어울리는 느낌의 팝 계통 음악들이 가득합니다. 이 앨범을 살 무렵에 카모메에 대해서는 사운드 볼텍스 부스에 수록된 Ganymede의 리믹스 정도만 알고 있어 히드한 음악을 하는구나~ 했다가 2015년 당시 열렸던 BEMANI 연동이벤트 'BEMANI SUMMER DIARY 2015'의 유비트 × 사운드 볼텍스 수록곡인 citrus를 통해 본격적으로 인상이 바뀌게 되었고, 이 앨범을 상당히 만족스럽게 들어 그 이후로도 주목하는 아티스트가 되었습니다. 주변에 카모메에 대해 잘 아는 동생(그 당시는 안 지 얼마 안 돼서 서먹서먹했지만)도 있지만, 이 앨범의 인상이 깊게 남아서 이후에도 다른 앨범, 곡들에 대해서도 관심갖고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 앨범의 디자인부터 특이한데, 타이틀이 적혀 있는 반투명 슬리브 케이스 안에 앨범이 들어 있고, 그 안에 DISC 1, 2가 각각 독립된 케이스로 담겨 있고, 부클렛 또한 반투명 플라스틱 색지로 이루어져 있어 빛이 비치는 구성입니다. 3장의 부클렛에 수록곡 glitter, #00A9EF, missing link, 流れ星と君の歌의 가사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세 장의 색지 모두 색깔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앨범은 사실상 디스크 1장에 리믹스 3장이 들어간 보너스 디스크 하나가 끼워져 있는 형태로, DISC 2는 모두 리믹스라 제외하고 1만 가지고 평가하면 제가 갖고 있는 카모메의 음반들 중 가장 완결성과 완성도가 뛰어난, 앨범이 발매된 지 6년이 지난 2023년 현재에도 여름 하면 떠올리는 대표적인 동인 음반입니다. 사운드 볼텍스에 수록된 citrus, 流れ星と君の歌의 롱버전이 수록되어 있고, 이 두 곡을 제외하면 2023년 현재 스포티파이 등의 구독 서비스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직 diverse direct에서 구매가 가능한 것을 보면 실물 구하는 것도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가장 좋아하는 트랙은 역시 #00A9EF 인데, 제목이 나타내는 색깔은 바로 이런 색깔 입니다. 이 앨범의 신곡은 아니고, 2014년에 발표된 컴필레이션 앨범 「Raise Blaze in Fiction」에 처음 수록된 곡을 리파인해서 새로 수록한 것. 호소력 있는 곡의 느낌 덕에 아직까지도 자주 듣는 노래이고, 이 곡의 영향으로 이 블로그의 팝픈뮤직 이지 채보 표시 색상을 이 색상으로 정했을 정도입니다. 보컬은 Citrus and Ocean Colour의 보컬이기도 했던 TEA(てあ)씨가 맡아 애절하고 매력적인 보컬로 저를 사로잡은 노래입니다. 이 곡으로 팬이 되어 2019년 11월에 도쿄에서 열렸던 기타 팝 레스토랑(ギターポップレストラン)에 참가하셨을 때 노래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기뻤던 기억이 나네요. 2023년 현재에는 개인 사정(결혼 등)으로 보컬 활동은 거의 하시지 않으시지만 트위터를 보면 가라오케 등에서 노래는 종종 부르시는 것 같습니다.
- 그 외에 citrus, 流れ星と君の歌, 앨범의 마지막 트랙인 waterproof를 매우 좋아합니다. 신곡들 중에서는 팝픈뮤직에 자주 참여하고 있는 남성 보컬리스트 아키나리(秋成)가 참여한 glitter도 잘 들었습니다. 이 조합으로는 나중에 Altair라는 EP 앨범(you와 합작)에서 Another Sky라는 곡에서 다시 이루어집니다. missing link를 부른 みかん汁와 카모메는 나중에 리모넨(Limonène)이라는 명의로 유닛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 비가 잦아 마음이 우울해지기 쉬운 계절이기도 한 여름에, 마음에 물이 차지 않도록 방수 역할을 하는 앨범이라고 정리하고자 합니다.
3. 트랙 리스트
DISC 1 : Album side
01 waterproof / 신곡
02 soda pop
03 citrus / BEMANI SUMMER DIARY 2015 연동이벤트 수록곡(사운드볼텍스, 유비트)
04 the sky was blue / 신곡
05 glitter feat. 秋成 / 신곡
06 internet city
07 parallel dance
08 shake it shake it
09 rayleigh scattering
10 #00A9EF feat. TEA
11 missing link feat. みかん汁 / 신곡
12 electron feat. 黒魔
13 raindrops / 신곡
14 流れ星と君の歌 feat. SOPHY / 사운드 볼텍스 II -infinite infection-
15 waterproof
DISC 2 : Remixes
01 internet city (WRLD Remix)
02 流れ星と君の歌 feat. SOPHY (DJ Shimamura Remix)
03 citrus (Snail's House Rem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