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앨범 기본 정보
★ 제목 : 비트매니아 IIDX 9th style Original Soundtrack (beatmania IIDX 9th style Original Soundtrack)
★ 발매일 : 2003. 9. 18. (목)
○ 발매원 : Konami Digital Entertainment / Konami Music Entertainment
○ 일련번호 : KOLA040-041
○ 판매가격 : 3500엔
○ 앨범구성 : 2 CD, 총 66곡 (37/29곡, 스패셜트랙 0/6곡 포함)
○ 입수일자 : 2010년경, 대한민국 북오프 신촌점(현재 폐점)
○ 입수사양 : 중고반, 띠지 없음
2. 설명 및 평가
▶ (캐치 프라이즈 없음)
제목대로 2003. 6. 25.에 가동을 시작한 비트매니아 IIDX의 정규 넘버링 9번째(substream 포함시 10번째) 작품인 9th style의 사운드트랙. 그동안 코나미에서 자체 개발한 CD / DVD 기반의 기판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Windows Embedded를 기반으로 한 PC 기반 기판인 KONAMI BEMANI PC로 이행한 작품이다. 저장매체도 하드디스크로 변경되면서 용량 문제로 곡이 삭제되거나 BGA가 다른 범용 BGA로 변동되는 일 등은 없어졌지만, 2025년 3월 현재에도 여전히 매 작품마다 코나미 대외비적인 사유로 곡이 삭제되고는 있다(...). 아무튼 그렇다 보니 역대 IIDX 작품들 중 가장 부활곡이 많은(28곡!) 작품이기도 한데, 이 부활곡의 선정에 유저들의 인터넷 투표를 근거로 하였다고 한다. 더불어 곡 삭제 또한 없는 (3rd style 이후의) 유일한 작품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하지만 기판 변경으로 인하여 판정이 오리지널 비트매니아처럼 곡마다 들쭉날쭉하거나, VEFX를 사용할 수 없다는 등의 여러 문제점 또한 산재한 작품이기도 했다. 특히 판정 부문에서는 '제너럴 판정'이라는 일화가 있다. 7th style 악곡인 General Relativity(작곡가 쿠로바네 야스시 a.k.a. SYMPHONIC DEFOGGERS)는 판정이 직전에 플레이한 곡을 따라가는 버그인지 사양인지 알 수 없는 설정이 있었는데, 기체를 킨 상태에서 첫 곡으로 이 곡을 고르면 참조할 판정 데이터가 없어서 모두 POOR로 뜨는 문제가 있었다. 더불어 특정 곡을 고르면 튕기는 문제 또한 있어서 여러모로 기체 대격변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호되게 겪은 작품이었다.
이미지 캐릭터는 이로하(우메기리 이로하 梅桐彩葉, CV : 우에다 카나)와 에이리(英利)가 선정되었다. 이 중 이로하의 경우 우메기리 3자매(아메토, 히후미, 이로하) 중 가장 먼저 등장한 캐릭터로 9th style 발매 전 GOLI가 월간 아르카디아의 독자들에게서 공모를 받아 설정을 짠 캐릭터이다. 그리고 더불어 이 캐릭터 이후부터 ROOTS26 캐릭터들의 설정이 안드로메다로 뻗어나가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매 작품이 발매되면 붙는 캐치프라이즈가 없는 유일한 작품으로, 부활곡들을 제하고 오리지널 곡들을 살펴보면 대체로 장르별로 균형잡힌 선곡이 눈에 띄며, 과거 작품의 곡을 리믹스한 곡들이 여럿 있다는 점도 특기할만하다. IIDX 3rd style에서 시행한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곡가인 Ryu☆와 kors k 또한 이 작품에서 리믹스 악곡을 제공하며 활동을 재개하여 2025년 현재에도 비트매니아 IIDX를 넘어 온 BEMANI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인재가 되었다. 그리고 9th style에서도 공모전을 개최하여 작곡 1명(FESTA DO SOL / 작곡 Mt.Circle)과 보컬 1명(lights의 보컬 flare)이 당선되었는데, 전자는 이후 활동 이력이 없고 후자도 오랫동안 공백을 가지다 먼 훗날 리플렉 비트 첫 작품의 수록곡 message(작곡가는 두 곡 모두 dj TAKA)로 다시 참여하였다. 9th style 당시 나이는 15세.
여담으로 블로그 주인장이 초반에 입수했던 BEMANI 관련 음반인데, 지금은 대한민국에서 철수한지 한참 지난 일본의 중고 서적&앨범 체인인 북오프의 신촌점에서 구했던 앨범이었다. 당시 본인은 아마존이나 스루가야 같은 곳은 잘 몰랐기 때문에 북오프가 사실상 유일한 중고 BEMANI 음반 구매처기도 했다.
BEST 5 : quasar, Distress, Karma, moon_child, Logic Board
3. 트랙 리스트
[비고] 2025년 3월 기준 현행 아케이드(32 Pinky Crush)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곡은 볼드 처리
DISC 1 : beatmania IIDX 9th style Original Soundtrack
순번 | 장르명 | 제목 | 아티스트명 | 비고 |
01 | TRANCE CORE | Abyss -The Heavens Remix- | dj TAKA >>> remixed by Ryu☆ | |
02 | EUROBEAT | I'm In Love Again -Y&Co. EURO MIX- | dj TAKA >>> remixed by Y&Co. | × |
03 | TRANCE | Prelude | NAOKI underground | × |
04 | NRG | BAD BOY BASS!! (dj Remo-con MIX) | Y&Co. | |
05 | TRANCE | POWER DREAM | PINK PONG | × |
06 | RAVE | ACT | RAM | |
07 | GABBA | rottel-the-Mercury | sampling masters MEGA | |
08 | HARDCORE RAVE | one or eight | sampling masters AYA | |
09 | R&B | Really Love | 大部真由美 | |
10 | LOLIPOP | Let's say Hello! | Takuma Saiki | × |
11 | LATIN GROOVE | FESTA DO SOL | Mt.Circle | × ※1 |
12 | SOUL | lights | flare | ※1 |
13 | HAPPY HANDBAG | Silvia Drive | dj TAKA feat.Noria | |
14 | HEALIN' HARDCORE | Cradle | positive MA feat.akino | |
15 | FOLKTRONICA | LOVE IS DROWING | SLAKE feat.EMIKO | × |
16 | ELECTRONICA | The end of my spiritually | EeL | × |
17 | ELECTRO POP | Dreamin' Sun | Yu Takami | × |
18 | HOUSE | OVER THE CLOUDS -Flying Grind mix- | Lala Moore >>> remixed by Flying Grind | × |
19 | POST ROCK | moon_child | 少年ラジオ | |
20 | GOSPEL | Make A Difference | Lala Moore with CoCoRo*Co | |
21 | FRENCH BOSSA | CHARLOTTE | Db. Saka feat. Piasa | × |
22 | FUNK SHUFFLE | fun | Mr.T | |
23 | ENSEMBLE | ATOMIC AGE | SHUNZZY | |
24 | POPS | Honey | good-cool | × |
25 | FILTER HOUSE | The Biggest Roaster | D.J.Spungna | × |
26 | HOUSE | Your Body | good-cool feat. Andrèa L.Hopkins | × |
27 | HOUSE | 真夏の花・真夏の夢 | Sana | |
28 | EPIC HOUSE | u gotta groove -extend joy style- | dj nagureo >>> remixed by Mr.T | × |
29 | J-HAPPY HARDCORE | LOVE♡SHINE | 小坂りゆ | |
30 | HAPPY HARDCORE | Sweet Sweet ♡ Magic | jun | |
31 | SPIRITUAL | bag | Reven-G | |
32 | JUNGLE MIXTURE | PARANOIA survivor MAX | 290 | ※2 |
33 | HIP HOP | SWEETEST SAVAGE | ASLETICS | |
34 | ボデー | ライオン好き | AKIRA YAMAOKA | |
35 | テクノチョップ | 昭和企業戦士荒山課長 | AKIRA YAMAOKA | × |
36 | ELECTRO 2 STEP | RISLIM -Remix- | ric >>> remixed by Hisashi Nawata | |
37 | 2 STEP | traces -tracing you mix- | TaQ >>> remixed by kors k feat. U | × |
[해설]
× : 글 작성 현재 가동중인 기종(2025년 3월, IIDX 32 Pinky Crush)에서 플레이 불가능한 곡
※1 : 공모전 당선곡으로 FESTA DO SOL은 악곡부문, lights는 보컬부문 당선작으로 전자의 아티스트는 이후 IIDX에 참여한 이력이 없으며 후자는 오랜 공백 후 message(리플렉비트 초대작 수록, 작곡 dj TAKA)에서 다시 참가하였다.
※2 : DDR EXTREME에서 이식된 9th style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용곡으로, IIDX 14 GOLD에서 7th style 이후의 엑스트라 스테이지 전용곡 중 최초로 삭제된 이력이 있다. 이후 31 EPOLIS에서 일부 새 채보를 받아 아레나 모드 해금곡으로 부활하였다.
○ 01, 37 : 3rd style에서 개최된 공모전에서 당선한 Ryu☆와 kors k가 다시 참가한 작품들이다. 이후 이들은 계속 IIDX를 비롯해서 여러 BEMANI에서 2019년 현재도 왕성히 활동중이며, 개인 레이블 등의 사업 규모도 매우 커졌다.
○ 09 : 오오베 마유미(大部真由美)는 보컬의 이름으로, 작곡가는 아베 야스히로(阿部靖広)씨이다. 9th style 당시는 짠 판정과 더불어 낮은 BPM, 성가신 스크래치 견제로 현재도 10레벨에서 중간은 가는 난이도.
○ 13 : dj TAKA와 Noria는 여러번 함께 곡으로 참가한 조합으로, 이 곡은 '빠빠빠' 하는 후렴구가 많은 이들에게 인상을 남겨 빠빠빠로 통하기도 했다.
○ 17 : 노멀 채보에만 스크래치 1장씩, 하이퍼와 어나더는 스크래치가 한 장도 없는 특이한 채보를 가진 곡이다.
○ 20 : 작곡가는 wac. Lala Moore의 곡의 거의 다 삭제된 2025년 현재 거의 유일하게 즐길 수 있는 Lala Moore의 보컬곡. 싱글 어나더는 후반에 소위 '신내림'배치라 해서 특이한 좌우대칭 배치가 있다.
○ 21 : 작곡가는 '일본 브레이크 공업 사가(社歌)'로 유명한 만조(萬Z, 본명 사카시타 마사토시 坂下正俊)씨가 작곡한 곡으로, 이 외에 BEMANI에 참여한 사례로는 ガッテンだ!!(장르명 토목락, pop'n 19 수록), 魔界!痛快!ヘルダンス(장르명 데몬즈메탈, pop'n 20 수록)가 있다.
○ 27 : 작곡가는 히라타 쇼이치로(平田祥一郎)이다. 이 두 사람의 조합은 2025년 현재에도 곡을 내고 있는 장수 콤비로, 마이마이 FINALE의 엔딩곡 Believe the Rainbow와 마이마이 DX PRISM의 테마곡인 プリズム△▽リズム를 제공하였으며, 팝픈뮤직 peace에도 オトメ聖戦タクティクス를 제공하였다.
○ 29 : 작곡가는 NAOKI. GOLI가 맡은 BGA는 ROOTS26 캐릭터들이 데포르메되어 귀엽고 발랄하게 등장하는 무비로 곡과 BGA 모두 큰 인기를 끌었다. 당시에는 씹덕샤인(...)이라고 불리며 저평가되기도 했으나, SD화된 ROOTS26 캐릭터들이 발랄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 재미있는 BGA다. 채보 자체도 정박에 판정 내기와 동시치기 연습에 좋은 편이다.
○ 31 : DDR EXTREME에서 이식되었으며, DDR에서는 BPM이 65(...)이나 여기서는 130. 어나더 채보는 19 Lincle에서 부활하며 추가되었다. 참고로 팝픈뮤직 10의 DDR에도 이 곡이 삽입되었는데, 여기서는 BPM이 그대로 65로 되어 65~333이라는 팝픈뮤직 희대의 변속곡의 한 파트가 되었다.
DISC 02 : beatmania IIDX 9th style Original Soundtrack & Special Tracks
순번 | 장르명 | 제목 | 아티스트명 | 비고 |
01 | DRUM'N'BASS | Karma | TaQ | |
02 | DRUM'N'BASS | SNOW | RAM | |
03 | TECHNO | BREEDING | SLAKE | × |
04 | TECHNO | lower world | D.J.SETUP | |
05 | TECHNO | ECHOES | DRAGOON | × |
06 | TECHNO | SWITCH | RAM | × |
07 | TECHNO | Logic Board | dj nagureo | |
08 | EXTREME GRANGE | I can fly, I've got reason | Yu Takami | × |
09 | MIXTURE | Distress | dj TAKA >>> remixed by TaQ | |
10 | US HARD HOUSE | WANNA TELL THAT WORD | SADA | × |
11 | PSYCHEDELIC | Quickening | dj TAKA | |
12 | ELECTRONICA | ADVANCE | SLAKE | |
13 | EUROBEAT | MARIA (I believe...) | NAOKI feat. PAULA TERRY | |
14 | EUROBEAT | HYPER EUROBEAT (2DX style) | NAOKI feat. PAULA TERRY | |
15 | EUROBEAT | Two DAYS OF LOVE | tiger YAMATO with マイク吉川 feat. ma-sa | × |
16 | ULTRA ROCK BEAT | Be Rock U (1998 burst style) | NAOKI | × |
17 | EUROBEAT | I Was The One (80's EUROBEAT STYLE) | good-cool >>> remixed by NAOKI | |
18 | TRANCE | Let the Snow Paint Me -Y&Co. Remix- | Sana >>> remixed by Y&Co. | × |
19 | TRANCE | STAR FIELD | SADA | |
20 | TRANCE | e-motion 2003 -romantic extra- | e.o.s >>> remixed by dj TAKA | |
21 | ROCOCO TEK | BRIGHTNESS DARKNESS | SPARKER | |
22 | TRANCE | quasar | OutPhase | |
23 | TURKISH PIANO'N'BASS | Golden Horn (premium version) | Osamu Kubota | |
24 | BREEDING (premium party MIX) | SLAKE | ★ | |
25 | e-motion 2003 -romantic extended- | e.o.s >>> remixed by dj TAKA | ★ | |
26 | CHARLOTTE (complete track) | Db. Saka feat. Piasa | ★ | |
27 | Really Love ~あなたの夢の中で~ | 大部真由美 | ★ | |
28 | Let's say Hello! (remix version) | Takuma Saiki | ★ | |
29 | The end of my spiritually (full size version) | EeL | ★ |
[해설]
× : 글 작성 현재 가동중인 기종(2025년 3월, IIDX 32 Pinky Crush)에서 플레이 불가능한 곡
★ : 스페셜트랙
○ 01 : 어나더는 BPM이 22 올라가(222)더 공격적이고 빠른 느낌의 드럼 앤 베이스가 되었다. 사운드트랙에는 원곡으로 수록.
○ 04 : 게임판보다 약간 길이가 길다. dj TAKA의 앨범 《milestone》에서도 여기서 크게 길어지거나 전격적인 편곡은 되지 않았다.
○ 07 : dj nagureo가 작곡한 130 BPM 테크노 곡의 마지막 트랙. 더블 어나더가 상당히 어려워 14 GOLD에서는 DP 개전에 수록되기도 하였으나 16 EMPRESS에서 dj nagureo의 곡이 대량삭제될 때 같이 삭제되었다. 개전에 수록된 곡이 삭제된 사례는 아직 이 곡이 유일. 이후 31 EPOLIS의 첫 아레나 모드 보상곡으로 부활하면서 16 EMPRESS의 대량삭제 이후 처음으로 부활한 dj nagureo의 곡이 되었다.
○ 09 : 리믹스로 작곡가명의를 표기하고 있으나 실은 5th style의 오프닝을 그대로 재생한 후 그 뒤 전혀 다른 곡조의 곡이 나온다. 그렇다보니 7th style 이후의 TaQ의 곡들이 INFINITAS에 거의 수록되지 않는 상황(quasar 포함)에도 불구하고 인피니타스에 무사히 수록되었다.
○ 11 : 댄스매니악스 2nd에서 이식. beatmania the FINAL에도 이식되었으며 VJ YUZ가 BGA를 제작했다.
○ 12 : 역대 SLAKE가 제공한 BEMANI 악곡들 중에서도 난해하기로는 손꼽을만한 곡 중 하나. BPM이 낮다고는 하지만(100), 후반의 스크래치 연사 + 트릴 등 악랄한 채보이나 7레벨이라는 숨겨진 핵지뢰 사기난이도 노래 중 하나이기도 하다. 32 Pinky Crush의 세 번째 아레나 모드 보상곡으로 부활했는데, 부활하면서 레벨이 3레벨이나 올랐지만 채보의 경향은 크게 변하지 않아 여전히 어려운 노래는 맞다.
○ 22 : 이 작품의 원 모어 엑스트라 악곡이자 9th style의 대표곡. dj TAKA와 TaQ의 합작 명의인 OutPhase의 세 번째 악곡으로 아케이드 9th style 수록 당시에는 더블측에서는 엑스트라 악곡인 PARANOIA survivor MAX의 DPA가 없어서 quasar의 흉악한 DPA를 플레이할 수 없었다. 2025년 현재에도 상당한 인기를 갖고 있는 곡이자, 더블 어나더가 단위인정 더블 개전의 보스곡으로 개근하고 있기 때문에(AC 13 제외) 명성도 높고, 비트매니아 IIDX 시리즈 전체에서도 손꼽는 명곡이다. Ryu☆와 kors k의 합작명의인 The 4th 명의로 나온 앨범에서 합작하여 리믹스한 적이 있으며, 2022년에 개최된 BEMANI SYMPHONY 공연에서 dj TAKA 파트에서 TaQ가 바이올린으로 quasar의 멜로디를 연주하는 명장면이 있기도 했다. 블로그 주인장 또한 정말 좋아하는 노래이다.
- 다만, 저작권 문제(JASRAC 위탁)로 인하여 INFINITAS에는 수록되지 못하고 있어 인피니타스의 더블 개전은 Almagest DPA(2024년 3월 이전) 혹은 perditus†paradisus(2024년 3월 이후)의 DPA가 대신 보스 노릇을 하고 있다. 굳이 집에서 quasar를 하고 싶다면 PS2판 IIDX 9th style, 13 DistorteD, 16 EMPRESS+PREMIUM BEST를 구매하여 플레이하는 방법밖에 없다.
○ 24 ~ 29 : 스페셜 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