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0 October

10월 3일 : 아프로 (AFRO)

by 小雨 2023. 10. 3.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아프로 (AFRO; アフロ)
★ 축일 : 10월 3일 [생일 표기는 불명 不明]
○ 성별 : 남성
○ 출신지 : 미국
○ 취미 : 낚시
♡ 좋아하는 것 : 단 것 (주로 초코렛)
× 싫어하는 것 : 날것으로 먹는 것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 [레어] ?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DDR의 얼굴이라고 한다면 이 분, 의욕이 넘쳐 기운이 솟아 팝픈에 찾아뵙습니다! 큐트한 세계에 익숙하지 않은, 진한 자신에게 조금은 풀죽어 있는 것 같구나." DDRの顔といえばこのお方、はりきり勇んでポップン参上!キュートな世界になじまない、濃~い自分にちょっぴりヘコんでるそうな。(pop'n music 10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

ポップン初参加でございます。どうもどうも。
とはいえこんなところにコメントを載せてもらっても良いのか?!と困惑してしまうほど、私何もしておりません。出力したアフロアニメをshio様に押し付けただけ。最低です。
そんなアホな私に嫌な顔ひとつせず、ステキに仕上げてくださったshio様、大感謝でございます。しかもshio様特製のWin、Loseアニメーションの可愛らしさと言ったら!あーた!のけぞって後頭部打っちまったよ!
DDRファンの皆様にも是非是非見ていただきたいので、是非是非プレイしてネ★
ポップンファンの皆様も、良ければDDRで遊んでネ★
ばいばーい!

 

by RICE.C (DanceDanceRevolution Designer)

どうもどうもです。Win・Loseは遊んじゃってすみませんでした。ま・まぁポップン&DDR 夢のコラボという方向で…。てへ。
ここまできたら、とことんDDRづくしで!と無理に無理を押して、激・鬼・お忙しいRICE.C先生にデータ作ってもらっちゃいました。さらにおジャマなどで流れる←↓↑→たちは、じぃしまさんに「見ただけであれだ!と分かる譜面を教えて下さい」とお願いしていただいたものを目分量で移植しました。ほんの一瞬ですが、なんの曲か分かるかな?

by shio (pop'n music Designer)

 

다. 해설
 - 널리 알려져있다시피 DDR의 마스코트격 형님 아프로. 나중에 16 PARTY♪에 이식되는 화란만(華爛漫) 담당캐릭터로 등장하는 에미(EMI)처럼 기본적으로는 팝픈 그림체가 아니라 폴리곤 디자인으로 등장하나 승리모션과 패배모션에선 팝픈화되어 나온다. 원본 디자인은 DDR EXTREME까지 활약했던 DDR의 디자이너 RICE.C(IIDX 9th style에 이식된 PARANOIA survivor MAX의 BGA를 담당하기도 했다)가 맡았고, 팝픈 캐릭터화는 shio씨가 담당하였다. 담당곡은 모두 DDR과 관련이 있는 곡으로, DDR 진영의 대표 작곡가인 NAOKI와 U1이 작곡한 곡과, DDR하면 떠올릴 가장 유명한 라이센스곡을 담당하였다.

 

 - 참고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Dance Dance Revolution)도 팝픈뮤직과 같이 1998년에 첫 기종(통칭 1stMIX)이 출시됐는데, 9월 28일로 확실하게 알려진 팝픈뮤직과 달리 꽤 오랫동안 정확한 날짜가 추정이 되지 않았다. 사유는 정식으로 날짜를 정해 발매된 것이 아니라, 소수의 매장에만 판매되었기 때문으로 대개 1998년 9월 21일을 출시일로 추정하였으나, 코나미에서는 2018년에 20주년 기획을 발표하면서 9월 26일을 20주년의 기념일로 삼았다. 대표 개발자이자 사운드 디렉터로 마에다 나오키(前田尚紀, NAOKI, 1969. 4. 28.~)가 있으며 2013년에 코나미를 퇴사해 10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DDR에 대한 애정은 여전한듯한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그 뒤를 이어 타구치 야스히로(田口康弘, TAG) 또한 DDR에 깊은 애정을 갖고 오랫동안 DDR을 담당해왔지만 2021년 9월부로 코나미를 퇴사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남아있는 DDR의 수호신은 가정용 첫 작품부터 함께했던 아사미 유이치(浅見祐一, U1) 정도.

 

 - 음악에 따라 몸을 움직여 발로 스탭을 밟는다는 게임방식이 큰 히트를 쳐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DDR 열풍을 불러일으키기도 했고, 한국에서는 한국 가요들이 수록된 버전(2ndMIX, 3rdMIX)이 따로 발매되고 OST가 정식 발매(여기에는 NAOKI의 코멘트도 번역되어 있었다)되는 등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였다. 하지만 DDR EXTREME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아케이드 신작 제작 자체가 멈춘 공백기가 있은 후, DDR SuperNOVA부터 다시 아케이드판을 내놓고 있다. 2022년 10월 현재 최신 기종은 DDR A3. 2022년에는 그 영향력과 역사를 인정받아 '세계 비디오 게임 명예의 전당(World Video Game Hall of Fame)'에 헌액되는 영예를 얻기도 했다.

 

 - 주인장은 어렸을 때 있던 오락실에 DDR은 없고 펌프가 한 두대 돌아가던 그런 조그만 곳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DDR 열풍 당시를 느껴본 적은 없다. 하지만 MP3 Player에 Smile.dk의 Butterfly는 꼭 들어있었다. 먼 훗날 대학 동아리에서 만난 선배가 댄스 댄스 레볼루션을 매우 즐기는 분이라 한국에서 DDR 2013의 로케테 할 때 같이 가기도 했고, 지금은 많이는 하지 않지만 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임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22년 초 10th KAC에서 혹평을 얻었지만, 현재는 업데이트를 성의있게 해주는 편이라 팝픈보다는 낫나- 싶기도 하다.

 

[DDR과 pop'n music의 20주년을 기념하는 곡 ' ANNIVERSARY ∴∵∴ ←↓↑→'의 자켓이미지'.]
[AFRO의 승리 / 패배 모션]

 ☞ [관련 캐릭터] 에미(EMI), 오샤레즈킹 (모두 DDR 출신 팝픈뮤직 캐릭터)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10]
 ♤ DDR / DDR MEGAMIX / DDR
 § "우리는 춤을 추기 위해 태어났다. DDR의 그 넘버가 논스톱 메가믹스에서 팝에 등장!!Let's dance groove!!" 僕達は、踊るために生まれてきた。 DDRのあのナンバーがノンストップ メガミックスでポップンに登場!!Let's dance groove!!
 - N26/H43/EX48. 제목대로 DDR에 수록된 곡들 일부를 가져와 메들리화한 곡이다. 유저 공모 소원으로 이루어진 기획인데, 모두 NAOKI 곡이지만 DDR에서 나오키의 위치를 생각해보면 이상한 일도 아니다. 문제는 BPM도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최저속 65 (bag) 부터 최고속 333 (The Legend of MAXX)까지 변속의 향연으로 개인차가 상당히 심한 채보로도 유명하다. 라피스토리아 이후 서든(SUDDEN)이 나와서 공략이 조금 수월해진 면모가 있지만, 여전히 bag의 저속지대를 극복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서든 기능이 추가되기 전에는 333에 맞추고 저속 지대를 깡으로 치거나, 반대로 333 지대를 외우고 다른 곡의 BPM에 맞춰 플레이하여 공략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랫동안 TATSU가 전일기록을 가지지 못한 곡으로도 알려졌으나 그 얘기도 10년 전 얘기다. 여담으로 bag은 원래 수록 작품인 DDR에서도 65 BPM으로 상당히 낮은 BPM의 곡인데, IIDX 9th style에 이식될 때는 BPM이 두 배가 되어 130으로 이식되었다. SUD+ 같은 기능이 없던 시절이기는 해도 똑같이 BPM이 65인 BALLAD FOR YOU 〜想いの雨〜가 이미 IIDX에 있었던 것을 보면 의아한 결정.

 - KAC 2014 팝픈뮤직 결승곡으로 선곡됐는데(선곡 : TATSU), 이 때문에 라피스토리아 당시 KAC 신곡 린네를 해보고자 했던 사람들이 고생 좀 했던 일화도 있다. 선곡은 NAOKI 본인이 했고, 메들리 믹싱 담당은 wac이 하였다. 이후 무려 14년 정도가 지나서 DDR 20주년을 맞이해 본진인 DDR A에 이식되었다. 배경이 배경인지라 NAOKI 본인도 이식 소식을 듣고 트위터를 통해 감사를 표했다.


[ee'mall / AC pop'n music 9]
 ♠ トライバル / AFRONOVA PRIMEVAL / 8-bit
 § 種としての魂を鼓舞される熱きトライバルテクノ!!自然に踊りたくなっちゃうかもよ!?
 - N25/H35/EX41. 장르명 트라이벌(TRIVAL)로 같은 장르의 이식곡이 하나 더 있다(ZANZIBAR). 원곡은 AFRONOVA(DDR 3rdMIX 출신)으로, 리믹스 버전으로서 댄스 매니악스에 첫 수록되었다. 이후 댄스 댄스 레볼루션은 물론, ee'mall을 통해 팝픈뮤직과 beatmania 7thMIX, 먼 훗날 댄스 에볼루션에도 이식되었다. 원곡이 DDR에만 수록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 반대의 상황. 위의 DDR MEGAMIX에 일부 구간이 수록되기도 했다. 10버전 아프로의 2P가 대응. 작곡가는 NAOKI.

[CS 13 카니발]
 × 姫トランス / BUTTERFLY(DELACTION REMIX) / SMiLE.dk
 § DDRでも大人気だったこの曲が、TRANS REMIXで登場!
 - 장르명 히메트랜스(HIME TRANCE). 댄스 댄스 레볼루션(DDR)의 첫 작품에 수록되어, '야이야이야~'라는 후렴구로 많은 이들의 기억에 사로잡을 정도로 공전의 히트를 친 라이센스곡 버터플라이의 어레인지 버전. 아케이드로는 이식되지 않았다. 이후 본가에서는 DDR X에서 부활하여 DDR 2014까지 2008 X-Edit의 형태로 수록되었으며, 2016년 3월까지 수록되어 명맥을 이었다. 이후 DDR 20주년 기념작이라고 하는 비마니의 신기종 '댄스러시 스타덤(DANCERUSH STARDOM)'에 kors k가 리믹스한 버전이 수록되었다. 
  - 여담으로, DDR의 대부인 NAOKI는 캡콤을 거쳐 세가에서 츄니듬 및 온게키 등의 개발에 관여하였는데, 2018년 10월 25일에 NAOKI의 전성기와 함께한 보컬 Paula Terry의 피처링으로 츄니듬에 수록되었다. 비단 DDR를 넘어 리듬게임 역사에서도 한 꼭지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곡. BEMANI에서의 위상도 동일하여 BEMANI 10주년 기념 베스트 앨범에서도 유일하게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된 진귀한 이력이 있다.


[peace]
 ♠ ANNIVERSARY ∴∵∴ ←↓↑→ / BEMANI Sound Team"U1 overground"
 - E13/N30/H42/EX48. 제목은 올해(2018년) 20주년을 맞이한 DDR과 팝픈뮤직을 상징하는 모양의 글자들을 삽입하였다.2018년 11월 1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보컬은 PON으로 목소리가 변조되어 있다.

 

[UniLab]

 ♤ MOVE! (We Keep It Movin') / Jonny Dynamite!,Lisa - paint with stars -,Rio Hiiragi by BEMANI Sound Team "U1-ASAMi"

 - E12/N26/H38/EX45. 2022년 11월 10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なるなる♪ユニラボ実験室!'의 해금곡이다. 원래는 2021년에 개최된 연동 이벤트 가합전(BEMANI 2021真夏の歌合戦5番勝負)에서의 수록곡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