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1 November

11월 5일 : 찰리 (CHARLY)

by 小雨 2023. 11. 5.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찰리 (CHARLY ;チャーリィ)
★ 생일 : 11월 5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영국 イギリス
○ 취미 : 스파이 영화 감상, 일의 연구를 하려고일까?
♡ 좋아하는 것 : 가족
× 싫어하는 것 : 지각
○ 등장 팝픈 카드

 [노멀] ?

 [레어] 카드커넥트 Vol.1(peace) "祝20th! リメンバー1stポップン"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表むきはとってもやさしいマイホームパパ。でも実はイギリスにある影のスパイ組織の一員で、一番のスゴ腕とよばれているんだ。銃のウデもピカイチ!! (pop'n music 1 캐릭터 프로필)

나. 해설

 - 팝픈뮤직 원년 멤버 중 한 명. 디자이너는 MUKAI. 첫 작품 당시 존재하던 채보들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채보를 갖고 있었다.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로 딕(Dick), 시크릿 D(シークレットD)가 있다.

 - 아래를 보면 알겠지만 캐릭터 자체는 평범한(?) 스파이 캐릭터이지만, 첫 담당곡인 '스파이'와 그 리믹스가 상당히 비범한 곡이라 주목받는 부분도 있다. 초창기 이 페이지를 만들었을 때만 해도 간소한 내용이었지만 2023년 6월에 상당한 양의 보충을 하였다.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初代]
 ♤ スパイ / SPICY PIECE / ORIGINAL SOUND TRACKS
  § スパイ映画を思い出しちゃうスリリングな曲。
 - N23/H29/-. 장르명 스파이(SPY). 곡 소개문대로 마치 007 시리즈와 같은 스파이 영화의 OST로 쓰였을 것 같은 분위기의 곡이다. 총성도 들어있고. 줄이면 OST가 되는 명의를 쓴 작곡가는 초기 팝픈에 곡을 많이 제공했던 이케다 토모노리(池田智宣)씨. 이 곡의 하이퍼는 판정이 매우 엄격하며, GREAT 판정범위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 GREAT는 뜨지 않는다. 하이퍼 추가는 AC 3에서 되었으나 CS 6에서 약간의 수정을 거친 것이 AC 9에서 반영되어 현재에 이른다.

 

 - 출시 당시 첫 팝픈뮤직 곡들 중에서는 가장 어려운 곡에 속했다고 한다(당시는 하이퍼 채보 조차 없었다). 팝픈뮤직의 스핀오프 작품인 팝픈스테이지에서는 찰리 대신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인 시크릿 D라는 캐릭터가 담당했다. 롱버전 격인 2분 46초짜리 버전(SPICY PIECE pop'n music-DA!! Special Version)이 팝픈뮤직의 스핀오프 게임인 pop'n music打!!에 수록되어 있다.

 

 - 첫 작품에 수록되었고 굉장히 짠 판정으로 존재감을 과시한다는 점에서 비트매니아 IIDX 수록곡인 GAMBOL(갬볼, 작곡가 SLAKE)과 비슷한 면모가 있다. GAMBOL 또한 초기 곡들 중에서 가장 난이도 대비 판정이 어려운 곡이었고, 삭제 후 오랜 시간을 거쳐 9th style에서 부활하면서 판정이 평준화된 다른 곡들(단, 이전에 플레이한 곡의 판정을 따른 General Relativity를 제외)과 달리 이전의 짠 판정을 하이퍼에서 유지하면서 그 명성을 유지했다. 다만 하이퍼 채보는 19 Lincle에서야 판정이 조금 완화되어 MAX-0(이론치, 만점)이 나올 수 있었으나 그래도 2023년 현재에도 여전히 판정내기 어려운 곡인데 초보자가 스텝업 진입시 과제곡으로 들어가 있어 조금 뜨악할 때가 있다.

 - 그리고 PS2판 IIDX RED에서는 채보는 건드리지 않고(노트수 137개. IIDX의 싱글 보스곡으로 오랫동안 있던 冥 어나더가 노트 2000개임을 생각하면 극도로 적은 노트수이다) 판정만 극도로 짜게 한 어나더를 추가하면서 정점에 올랐는데, 당시 난이도 8+를 받았음은 물론 2023년 6월 현재에도 판정만으로 추정 난이도로 12레벨은 거뜬히 먹고 들어가는 괴악한 채보를 받았다. 이 채보는 다시 수록되지 않았지만 PS2판 15 DJ TROOPERS, 16 EMPRESS에서 이 곡의 하이퍼, 어나더 판정을 다른 곡에도 적용할 수 있는 히든 커맨드를 추가하여 그 판정의 위엄을 엿볼 수 있게 해 놓았다.

[CS pop'n music 3 / AC pop'n music 9]
 ♠ ジャジー / Get on that train / Q-Mex
  § ウッドベースとブラスがイカす!ジャジーなナンバー。
 - N23/-/-. 장르명 재지(JAZZY). 아케이드 팝픈뮤직 3에 처음으로 곡을 제공한 Q-Mex가 역시 처음으로 CS에 제공한 곡이다. 롱버전은 《pop'n music Inst Best》와 Q-Mex의 앨범인 《THE Q-Mex Collection ~pop'n music & KEYBOARDMANIA~ 『AROUND THE WORLD』》에 수록되어 있다.

[16 PARTY♪]
 † スパイREMIX / SPICY PIECE (Ryu☆Remix) / Ryu☆
  § スパイ映画を思い出しちゃうあの曲がもっともっとスリリングにぶちあげられた!21世紀もがんばれスパイの人。
 - N29/H39/EX46. 장르명 스파이 리믹스(SPY REMIX). 리믹스 담당은 Ryu☆. 팝픈뮤직 10주년 기념 작품이었던 파티의 리믹스 곡들 중 가장 오래 전의 곡을 리믹스한 것이다. 노멀과 하이퍼는 일부 구간에 원곡만큼의 짠 판정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팝픈뮤직 사상 유일하게 곡 도중에 판정이 바뀌는 케이스이다(비트매니아 IIDX에서도 GRADIUSIC CYBER가 유일하게 갖고 있는 타이틀이다).

 - 특히 노멀은 중간 저속 부분만 스파이 판정이지만, 하이퍼는 중반의 저속 이후 계속 원곡의 짠 판정을 유지하여 굉장히 오랜 기간동안 퍼펙트 결과가 보고되지 않았는데(노멀은 파티 가동 당시에도 보고는 되었다.) 무려 수록 후 12년이 지난 2020년 12월에 한국인 탑랭커 Rustin에 의해 퍼펙트가 보고되었다. EX 채보의 난이도는 처음에는 구39(현 45 상당)였으나 전국열전에서 40(현 46 상당)으로 조정되었다. 팝픈뮤직 포터블 2에서는 MZD가 아니라 원곡 담당 캐릭터인 찰리가 그대로 등장하였다.

[解明リドルズ]
 ♠ Watchdog The Sleeper / BEMANI Sound Team "seiya-murai"
 - E10/N28/H40/EX45. 2021년 3월 2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곡이다. 무려 근 20년만에 완전 신곡을 받았다. 더불어 2021년 3월 하순 현재 연동이벤트 곡을 제외하고 팝픈뮤직 해명 리들즈에서 나온 두 번째 코나미 소속 아티스트의 신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