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생일 달력/달력

팝픈뮤직 캐릭터 생일 달력 (12월)

by 小雨 2023. 12. 1.

1. 일러두기

★ 본 달력은 PC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 축일(お祝い日) 설정인 캐릭터는 이름을 굵게 표시했습니다.

※ 작곡가 및 보컬 등 팝픈뮤직 관련 아티스트의 생일은 [誕] 표시를 하였습니다.

※ 2023년 7월 기준 총 46 캐릭터가 이 달에 생일을 맞이합니다.

 - Last updated at 2024. 3. 8.

 

(우사네코 가동 당시 캐릭터 랭킹 페이지에 게재된 생일 달력)

 

 
 
12 December
 
1 2 3 4 5 6 7
  [誕] 다다코(駄々子)  [誕] 호시노 카나코(星野奏子) [誕] lapix (2012) AC Sunny Park (선행가동)    (2011) AC 20 fantasia (선가동) 
 온나노코
 드 메
 에코녹 걸
 카이 & 제로
 이아=람세
 펀치 선배
 타마코
 Mr.KK
 
데이브
 우타
8 9 10 11 12 13 14
  (2010) AC 19 TUNE STREET(선행가동)
(2020) AC 解明リドルズ
(1997) beatmania   (2012) AC Sunny Park [誕] 이가라시 히로미(五十嵐裕美)  (2011) AC 20 fantasia
(2016) AC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誕] 무라세 아유무(村瀬歩)
 페퍼
 마담 라고라
 카운트 텐
 지르크파이드
 시엘
 롤리-포니
 슈텐 라이가(酒呑雷牙)
 카게토라
 포톤
 마도카
15 16 17 18 19 20 21
(2021) peace OST [誕] P*Light
(2011) 
pop'n music SUPER BEST BOX
[誕] 토고 히로유키(Togo-chef)
[誕] kors k
    (1999) AC pop'n stage EX
[誕] mao
★ 동지(冬至)[誕] 신타니 사나에(Sana, 新谷さなえ)
(2000) 
pop'n music 5 arcade originals (음반)(2010) AC 19 TUNE STREET (구기체 업그레이드)
 
하마노프
 라이트
 다이아나
 에드워드
 스텔라
 티쿠·타쿠
 볼프강
 사나에♥
 로키
22 23 24 25 26 27 28
    ★ 크리스마스 이브
(2008) 
pop'n music request best! (음반)
(2014) 

pop'n music ラピストリア Original Soundtrack vol.1
★ 크리스마스 (2002) AC pop'n music 9    
 
 케빈
 츠라라
 키리코
 오오카미보이
 트리니티
 
 맛스루 마스다
 A.미쉘
 비스코(BisCo)
 에다
 제시카
 아오이 쇼코
 수츠
 요우지로
29 30 31  
    ★ 섣달 그믐(오오미소카)
 샤를로테
 샤르
 Mr.소바코
 엠프레스 

 

2. 기념일 관련 해설

★ 12월 2일 : 다다코(駄々子, Dadaco)의 생일

 - 생년 불명, 여성 보컬리스트. 작곡가 Ms.와 함께 Retropolitaliens라는 듀오로 활동을 시작하였고 사운드 볼텍스에도 3곡이 수록되어 있으나, 2023년 현재에는 상대적으로 단독 활동이 많은 편이다. 시부야계 음악을 주로 다루는 비정기적 공연인 기타 팝 레스토랑에도 참가한 적이 있다. 유비트, 팝픈뮤직, 기타도라,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 등 다양한 기종에 보컬리스트로 참가하였으며, 팝픈뮤직에는 天鈴少女(담당 캐릭터 : 테마리)가 수록된 것을 시작으로, 이식곡으로 斑咲花가 수록되었다.

 - 그 외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를 매우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최고 단위인 폭룡천(∞ / 보르테라고 읽는다.)을 취득한 고수. 활동명의 영문 표기는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등록명을 참고하면 Dadaco로 Remywiki에도 해당 명칭으로(Dadako가 아니다) 문서가 등록되어 있다. 더불어 2016년 11월 3일에 결혼하였는데, 파트너가 나중에 BPL 사운드 볼텍스 부문에서 레저랜드 소속으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인 피콜텍스(ぴこルテックス)이다.

 

★ 12월 3일 : 호시노 카나코(星野奏子, 1979. 12. 3. ~)의 생일
 - 본명 와타나베 카나코(渡辺奏子). beatmania IIDX 11 IIDX RED를 시작으로(D.A.N.C.E.! , 太陽 ~T・A・I・Y・O~) BEMANI 전반에서 활약하고 있는 보컬리스트이자 작곡, 작사가. 2004년 당시 개최되었던 보컬리스트 오디션 합격자로 같이 합격했던 동기로는 사쿠라이 레이지(桜井零士)가 있으나 레이지와는 달리 2016년 현재까지도 계속 BEMANI와 연을 이어오고 있다. 주 활동 기종은 IIDX로 그녀가 보컬 등을 담당한 곡에 BGA로도 자주 등장하기도 했다. 팝픈뮤직에는 그녀가 참가한 곡이 총 세 곡(晴香-HARUKA-, 幻想花, LUV×REVO)이 있다. 이중 幻想花는 기타도라 이식곡.

 

★ 12월 4일 : 라피스(lapix)의 생일

 - '하이테크 닌자hitech ninja'로 통하는 일본의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2013년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2023년 현재에도 왕성한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BEMANI에는 주로 beatmania IIDX, 사운드 볼텍스에 곡을 많이 제공했으나 기타 기종에도 어울리는 다양한 악곡을 선보이고 있다. 동인 레이블 MEGAREX의 창립자 중 한명이기도 하다. 팝픈뮤직에는 공모전 당선작 1곡(Over Da Moon)과 정식 투고곡 1곡(Crumble Soul)이 있으며 이식곡으로 Double Dribble이 있다.

 

★ 12월 9일 : AC 19 TUNE STREET 선행가동(2010), 해명 리들즈(解明リドルズ) 가동일(2020)

★ 12월 10일 : beatmania 첫 작품 가동일 (1997. 12. 10.)
 - BEMANI로 불리는 코나미의 리듬게임 역사의 시작인 날이기도 하기에 다른 기종이지만 특별히 기재하였다. 2022년부로 25주년을 맞이한다.

 

★ 12월 13일 : 이가라시 히로미(五十嵐裕美, 1986. 12. 13. ~)의 생일

 - 마우스 프로덕션 소속의 일본의 여성 성우로 활동은 2008년부터 시작하였으며, 2023년 현재에도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대표 배역은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니트 아이돌 후타바 안즈(双葉杏) 役이며 이외에도 어린 아동 역할이 많은 편이다.

 - 팝픈뮤직 및 BEMANI에는 TOMOSUKE가 프로듀스하는 프로젝트인 '히나비타♪ひなビタ♪'의 '메우 메우めうめう'역으로 활약하였다.

 

○ 12월 14일 :  아케이드 20 fantasia (2011년), 아케이드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2016년) 가동개시일

 

★ 12월 14일 : 무라세 아유무(村瀬歩, 1988. 12. 14.~)의 생일

 - 미국 캘리포니아주 출신의 일본의 남성 성우. 동명의 게임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페르소나 4 the ANIMATION에서 성우로 데뷔하여 2023년 현재까지 왕성한 활약을 보이고 있는 성우이다. 대표작으로 농구 만화 하이큐!!의 주인공인 히나타 쇼요(日向 翔陽), 남성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앙상블 스타즈!의 히메미야 토리(姫宮桃李), 중국 모바일 게임인 명일방주의 미즈키(ミズキ) 등이 있다. 팝픈뮤직에는 24번째 작품인 우사네코에서 미미, 냐미와 함께 내비게이터 역할을 맡은 신 캐릭터 '나비(ナビ)' 역을 맡아 목소리 출연, 노래도 한 곡 불렀다. 여담으로 성우 본인도 팝픈뮤직 참여 이전부터 팝픈뮤직을 곧잘 하는 플레이어로, 좋아하는 캐릭터로 고르곤 등을 꼽은 이력이 있다.

 

★ 12월 16일 : P*Light의 생일

 - 해피 하드코어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의 하드코어 테크노 뮤지션. 이 분야 선구자인 Ryu☆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은 인물. 오너캐로 P코(P子)가 있다(디자인은 하치푸요). HARDCORE TANO*C 소속. 보컬로이드 프로듀서인 하치오지P(八王子P)와 동일인물로 추정된다. 팝픈뮤직에는 우사네코에서 공모전 당선곡으로 한 곡을 제공한 것이 유일.

★ 12월 17일

 * 블로그 주인장 생일

 - 지금 이 글이 실린 팝픈뮤직, 비트매니아 IIDX, 앨범 등을 주로 다루는 블로그 Ensemble Forec@st Station의 주인장. 현업은 어딘가의 회사원이다. ヨシダさん(야마오카 아키라 작곡의 IIDX 14 GOLD 수록곡. BGA가 직장인의 애환(?)을 그렸다)에 공감하는, 파란 머리의 소녀 캐릭터를 좋아하는 아저씨다.

 - 2007년부터 beatmania IIDX를 시작으로 BEMANI에 빠져들었고, 팝픈뮤직의 존재는 비슷한 시기에 알았으나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2013년 서니파크가 정식 발매된 후로 2023년 현재까지도 BEMANI를 즐기고 있으며 이 블로그도 운영중이다.

 - 뭐, 아무도 흥미 없다고 생각한다만.... 자세한 프로필은 [해당 페이지]를 참조.

 * Togo-chef (토고 히로유키, 藤後浩之)의 생일

  - beatmania APPEND YebisuMIX(1998)부터 시작하여 2006년까지 코나미에 몸담았던 작곡가. HUNTING FOR YOU(bm 4th), Miracle Moon(bm GOTTAMIX) 등이 대표작이며, 팝픈뮤직에서는 AC 2(라운지)부터 20(댄스홀레게)까지 활약하였다. 주로 가정용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작곡을 하였으나 아케이드에도 일부 그의 곡이 수록되어 있다. Sana씨와 호흡을 맞춘 사례가 많으며, Sana씨의 결혼식에서 Miracle Moon을 연주하기도 하였다. beatmania IIDX 시리즈에도 몇 곡 참여했는데, 마지막 참여는 Studio Bongo Mango 명의로 breathless라는 곡을 CS 13 DD에 제공하였다. 그 외 카페 음악을 컨셉으로 한 팝픈뮤직 음반 둘을 프로듀스하여 발매하기도 했다.
 * kors k (사이토 코스케, 斉藤広祐 ; 1983. 12. 17.)의 생일

 - beatmania IIDX 3rd Style 당시 개최된 공모전에서 Ryu☆와 함께 당선되어 활동을 시작한 작곡가. 도쿄 도 출신. 데뷔곡인 Clione는 더치 트랜스이나 2016년 현재에는 하드코어 테크노를 주축으로 다양한 장르에서 자신의 재능을 뽐내고 있다. 데뷔 당시에는 '코로스케 사건(일본어로 죽인다를 뜻하는 코로스殺す와 kors k를 합친 멸칭. 근데 나중에 2008년쯤 kors k의 앨범 Ways For Liberation 발매 당시 찍은 동영상을 보면 동료 beatnaton 작곡가들이 코로스케, 코로짱이라고 부르는 거 보면 이제는 옛날 말이 된 듯.)'이라고 해서 공모전 곡이 사전에 공개된 곡임이 드러나고, 그 과정에서 미숙한 반응을 보여 큰 질타를 받은 흑역사가 있다. 그 과정에서 소위 '논논 발언(ノンノン発言)'이라는 일이 있었는데 '논논, 음악은 재능과 센스. 노력만으로 성공할 수는 없다'는 매우 경솔한 발언으로 인해 요즘 말로는 염상(炎上)하게 되어 TaQ까지 화를 내게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때문에 TaQ가 IIDX 10th style을 마지막으로 BEMANI에서 물러나면서 고별곡인 Changes의 코멘트에 그와 함께한 이들을 거명하며 고마움을 표했는데, 거기서 ryu는 있지만 kors k는 없어 그 때의 앙금이 아직도 남아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있었을 정도(근데 그냥 단순히 교류를 안 해서 그럴 수도 있다. 진실은 저 너머에.)

 - 그 후 Ryu☆와 함께 공백기를 가지다 9th style에서 리믹스로 복귀(이 때 공교롭게도 리믹스 대상으로 택한 곡이 TaQ의 7th style 투고곡인 traces의 투스텝 리믹스였다.), 10th style부터는 외주이나 정규 멤버로서 2023년 현재까지도 BEMANI에서 큰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역시 Ryu☆와 함께 코나미 사내 레이블인 beatnation Records의 유이한 외주 멤버들이다. 그 외 레이블로 S2TB Records를 이끌고 있으며 2017년부터 2022년 사이에는 잠시 동인 활동을 중단하기도 하였다. 더불어 더치 트랜스, 덥스텝, 트랩 등 음악 씬의 최전선 장르들을 BEMANI에 L.E.D.와 함께 선구적으로 가져오는 작곡가이기도 하다. 2020년 1월에는 내한하여 크로싱 델타 공연에 참여하였다.

 - 팝픈뮤직에는 16 PARTY♪(에레고스 리믹스)부터 꾸준히 참가하고 있으며 에레고스 리믹스는 IIDX외에 유일하게 teranoid 명의가 BEMANI 내에서 사용된 사례이다. 그 외 ZERO+ZIBA 명의(wac과의 합작)으로 두 곡을 내기도 했다. 2022년 현재에는 IIDX를 중심으로 한 리듬게임 프로리그 BEMANI PRO LEAGUE의 레지던트 DJ 중 한 명으로 활약(SEASON 1때는 단독, 2에서는 dj TAKA, Ryu☆와 함께)중이며, 아예 DDR, 댄스러시 스타덤, DANCE aROUND에서는 코나미 사원이 아닌 외주 자격으로 사운드 프로듀서 역할까지 분담중이다. 댄스러시 스타덤의 일부 수록곡의 자켓에 Otias Ent. 로고가 적혀 있는 것이 그 증거.

 

★ 12월 20일 : mao의 생일

 - 여성 보컬리스트로, 주로 리플렉비트에서 활동했으며 Qrispy Joybox씨와 호흡을 맞춘 적이 많다. 팝픈뮤직에 수록된 그녀의 노래는 Music-U, 梅雪夜가 있다.


★ 12월 21일

 * 동지(冬至) : 1년중 가장 낮이 짧고 밤이 긴 날.
 * 신타니 사나에(Sana, 新谷さなえ)의 생일

  - 코나미 소속으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오랫동안 활약한 여성 보컬리스트. 원래는 접수처의 직원이었으나 우연한 계기로 Togo-chef의 눈에 띄어 보컬리스트로 거듭나게 된다. 생년은 아직까지도 불명이나 2013년 8월에 결혼식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팝픈뮤직에서도 첫 작품부터 상당히 오랫동안 참가를 했으며, 그녀에게서 모티브를 따 만든 캐릭터로 사나에♥짱(Sanae♥chan)이 있다. 사나에♥짱이 담당한 Sana씨의 마지막 곡은 Twinkle Wonderland(트윙클팝, 20 fantasia 수록)이다. 이를 제외하면 신곡은 18 전국열전의 챔버팝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팝픈의 완전 신곡에는 참여가 없었는데, peace에서 드디어 'オトメ聖戦タクティクス'라는 곡으로 근 7년만에 새로운 곡으로 참여하였다!

 - BEMANI의 산증인 중 한 사람이지만 특이하게도 good-cool처럼 동인 창작 레이블 diverse system의 음반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2016년 8월에 발매된 《AD:HOUSE 5》 (diverse system 레이블 발매)에서 히라타 쇼이치로 씨와 호흡을 맞추면서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만큼. 팝픈뮤직에도 어서 다시 노래를 불러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적어 놓았는데 2019년에 위의 '오토메 성전 택틱스'로 그 꿈이 이루어졌다. 비마니 이외에는 가끔 단독 라이브를 열기도 하고(サナソニック), 20주년 기념 앨범 《Delight.37 - Sana 20th Anniversary solo Album》 (2019) 또한 diverse system을 통해 발매되었다. 그 외에 코나미에서 발매했던 Sana의 곡의 총집합 앨범으로 《Sana Coffret》 (2012)이 있는데 총 6장의 풍부한 볼륨을 자랑한다.


★ 12월 25일 : 크리스마스

 - 기독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일로 기리는 날로, 성탄절(聖誕祭)이라고도 부른다. 견습산타라는 설정이 있는 츠라라(つらら)는 이 날의 전날인 크리스마스 이브가 생일이다.


★ 12월 31일 : 섣달 그믐

 - 1년의 마지막 날. 섣달 그믐이라고 하면 엄밀히는 음력 12월 30일을 일컬으나, 일본에서는 음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오늘이 섣달 그믐이 된다. 일본에서는 이날을 오오미소카(オオミソカ)라고 부르며, 이와 관련된 곡이 팝픈의 오오미소카(12 이로하 수록). 자세한 사항은 Mr.소바코의 캐릭터 소개 페이지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