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0 October

10월 28일 : MC 토메 (MC.TOME)

by 小雨 2023. 10. 28.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MC 토메 (MC.トメ ; MC TOME)
★ 생일 : 10월 28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일본
○ 취미 : ん?耕すことだぁ。全世界を耕してやるっぺぇ。
♡ 좋아하는 것 : 連れ添って10年のかあちゃん。「らっぷ」だぁ。
× 싫어하는 것 : ん?ま、せんすの無い音楽だーな。あとは、台風と農薬だ。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 [레어] ?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농사에 힘쓰는 쾌활한 아저씨. '자칭' 댄서. 오늘도 비트에 맞춰서 광활한 밭을 일구고 있어요. 북쪽에서 남쪽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農業に精を出す陽気なおじさん。「自称」だんさー。今日もびーとに合わせて広大な畑を耕してます。北から南へ、東から西へ。 (pop'n music 9 캐릭터 프로필)
  ▶ おじさんだって、若いころは都会に夢見てたころもあったぁー。あのね、若ェあんたらに、いいことおしえてやるっぺ。銀座に山さ、ねぇ~んだわ。ちょっと「しょっく」だっぺ? (CS 12 이로하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Design by GOLI ; http://www.konami.jp/bemani/popn/music9/music/country.html)

  자, 토메 씨입니다. 곡을 듣고 깜짝 놀랐어요. 농사예요, 무(채소)예요(웃음). 처음에 힙합풍의 멋진 바람의 소년을 그려갔더니, 음, 이건... 아니구나. 라고 해서 농가 아저씨식으로 갔더니 꽤 빠져들었습니다. 거칠게 깎기는 하지만 반대로 그걸로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이 곡에 담긴 노동이라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꼭 느껴보세요. 아, 모든 농사를 열심히 짓는 여러분께 이 곡을 드리고 싶다. さて、トメさんです。曲を聴いてビックリです。農業ですよ、大根ですよ(笑)。最初にもろヒップホップ調のカッコイイ風の少年を描いていったら、う~ん、これは…違うなぁ。ってことだったので、農家のおっちゃん風でいったら結構ハマリました。荒削りですが、逆にそれで良いと思いました。この曲に込められた労働という真の美しさ(?)を是非感じ取ってください。あぁ、すべての農業を頑張っている皆様へこの曲を贈りたい。


다. 해설

 - 비트매니아 IIDX의 간판 디자이너인 GOLI가 디자인한 팝픈뮤직 캐릭터들 중 한명(그 외에는 츠라라 등이 있다). MC 토메의 모든 담당곡은 비트매니아 및 후계기종인 IIDX와 관련이 있다. 첫 담당곡은 작곡가 또한 IIDX 시리즈에서 활동한 SLAKE와 ASLETICS가 맡았고, 두 번째 담당곡은 원곡이 나중에 uno(=RoughSketch)에 의해 리믹스 되어 IIDX EDITION이라는 장르를 달고 IIDX 27 HEROIC VERSE에 수록되었다. 마지막으로 유니랩에서 받은 담당곡은 IIDX의 레지던트 DJ인 dj TAKA가 작곡하였다.

 - 평상시에는 농사 할 때 주로 쓰는 밀짚 모자를 쓰고 있어서 눈치채기 어려우나, 실은 대머리다. 패배 모션을 보면 화를 내며 밀짚모자를 땅으로 내팽겨치면서 대머리가 드러난다. 세 번째 담당곡인 X세대의 역습의 작곡가인 dj TAKA는 탈모증 등으로 인하여 2017년 이후로 삭발을 하고 수염을 기르고 공식 석상에 등장하는데, 가끔 선글라스를 쓰고 사진을 찍을 때도 있었다. 그 모습이 꽤 MC 토메랑 닮아서 처음에는 의아했던 캐릭터 선정을 해금 후 플레이해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9]
 ♤ カントリービーツ / 今日は今日でえがったなゃ / とどのすけとめたろう
 § こりゃ父さんヒップホップっつうのやっちまったんでねえのチェケチェケラ~
 - N21/H36/EX43. 장르명 컨트리비츠(COUNTRY BEATS). 작곡가는 shinpei 명의를 쓴 SLAKE, 작사 및 피쳐링은 とどのすけとめたろう 명의를 쓴 ASLETICS. ASLETICS(본명 사이토 이사오斎藤功)는 beatmania 5thMIX부터 beatmania IIDX 8th ~ 10th Style까지 힙합 위주의 악곡을 주로 제공했던 아티스트이다. 팝픈뮤직에는 이 곡이 처음이자 마지막 참여작이며, 이식곡으로 ee'mall을 통해 넘어온 rock the beatz가 있다.

 - IIDX에서는 딱 세 시리즈만 활동했으나, WAR GAME, PLEASE DON'T GO(IIDX 8th style의 싱글 최고 난이도곡)이라는 걸출한 곡을 제공하였으며 10th style의 NO DOUBT GET LOUD를 마지막으로 활동을 그만두어 꽤 오랫동안 이름 찾기 어려웠으나 PS2판 15 DJ TROOPERS에서 삭제곡이었던 SWEETEST SAVAGE(IIDX 9th 수록)가 부활하면서 새로운 채보로 바뀌었고, 이 버전이 23 copula에 넘어오며 부활하여 오랜만에 이름을 보게 되었다. 이후 같이 후기 beatmania, IIDX에서 참여했던 PINK PONG의 레이블에서 나온 앨범 『partial recall』에 신곡을 제공하기도 했고, 나중에 2022년에 ZPINKPONG과 함께 EZ2ON에 곡을 제공하기도 하여서(제목은 個人的ばメモ (KENPO SAITO)) 올드 BEMANI 팬들에게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CS 12 이로하]
 × 上京ラップ / 俺ら東京さ行ぐだ(I'LL GO TO TOKYO!) / ノーボトム!
  § テレビもラジオもねぇけんど、夢さ乗せての上京ラップ!

  ▶ 수록 작품 : CS 12 이로하
 - (43레벨 기준) 5B9 / N16 / H28 / EX40. 장르명 상경 랩. 아직 아케이드로 이식되지 않았다. 라이센스곡 리믹스로 원곡은 요시 이쿠조(吉幾三)가 1984년에 발표한 곡인 '나 도쿄에 갈란다(俺ら東京さ行ぐだ)'이다. 여기서는 제목을 영어로 옮긴 문장이 부제로 삽입되었다. 발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끌기도 했지만 니코니코 동화에서 다른 곡들과의 매쉬업을 통해 속칭 'IKZO'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방향으로도 인기를 끌기도 했던 곡이다. 여담으로 beatmania IIDX 및 팝픈뮤직에 유로비트 악곡을 제공한 DJ Command가 두 번 리믹스하여 니코니코동화에 업로드한 적이 있기도 하다. 리믹서는 같은 작품에 친돈댄스를 투고한 노 보텀이라는 그룹인데, 이 그룹의 멤버 중 한 명이 나중에 PPAP라는 곡으로 유명세를 탄 코사카 다이마오이다.

 - 2019년 10월에 발매된 IIDX 27 HEROIC VERSE에 uno(IOSYS)(=Roughsketch)가 리믹스하고 피쳐링을 스와 히데오(すわひでお)가 한 곡이 수록되었다. 그동안 팝픈뮤직에서 주로 활약하던 스와 히데오가 IIDX 8th style 이래 약 19작품만에 다시 IIDX에 참여한 곡이기도 하다. 장르명은 IIDX EDITION. 스크래치곡에 분류되다 보니 라이센스곡이 원본이지만 BPL S3 IIDX 부문의 과제곡에 올랐고, 선봉, 중견전에서 몇 번 선곡된 적이 있다. 종반부의 감속 부는 주의.

 

[UniLab]
 ♤ Xジェネの逆襲 / BEMANI Sound Team "dj razzle dazzle"

  § Xジェネが逆襲ってなにするんだぁ?
 - E13 / N30 / H42 / EX48. 2023년 3월 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なるなる♪ユニラボ実験室!의 해금곡이다. 작곡가는 dj TAKA로, 이전에 해당 명의를 examination leave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서 사용한 바가 있다. 해피 하드코어 계통을 작곡할 때 쓰는 Risk Junk (One More Lovely, Candy Galy 등) 계통의 명의의다. 제목의 뜻은 'X세대의 역습'이라는 뜻으로, X세대는 1960년대(미국), 1970년대(한국)에 태어난 세대(X-Generation)를 일컫는 말로, 작곡가인 dj TAKA도 1975년생으로 X세대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