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7 July

7월 14일 : 우사오군 (USAO-Kun)

by 小雨 2023. 7. 14.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우사오군 (USAO-Kun ; ウサおくん)
★ 생일 : 7월 14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파이어비트 별 ファイヤービート星
○ 취미 : 핑퐁대쉬 [* 초인종 누르고 도망가는 장난.] ピンポンダッシュ
♡ 좋아하는 것 : 찢어져도 원래대로 돌아가는 우사오 특제 팬츠, 티셔츠 破れても元に戻るウサお特製パンツ, Tシャツ
× 싫어하는 것 : 재치 とんち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SP Vol.3 10번 (8 버전)

 [레어] TS Vol.1 14번 "Before a party", 16번 "元旦 凹 おめでとうさぎ", Vol.2 12번 "と、とけちゃうぅ~!", SP Vol.2 15번 "みぃんなお友達!", LT Vol.1 6번 "FULL OF SMILE ぼくらの世界"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멀리 키마니(키보드매니아의 줄임말)에서 온 대인기인 우사오군! 출연료는 전부 수박이 되었습니다~" キーマニからはるばる大人気のウサおくん! 出演料は全部スイカになりました~ (pop'n music 8 캐릭터 프로필)
  ▶ みわくのせんりつとはじけるリズムがぱわーサクレツ。ウサおくん、秋祭りにおでかけ。はっぴーはっぴー。 (12 이로하 캐릭터 프로필)


나. 해설
 - 과거 비마니 시리즈였던 키보드매니아(KEYBOARD MANIA)의 마스코트 캐릭터이다. 2015년 현재 우사오라는 이름을 들으면 이 캐릭터보다는 USAO라는 작곡가가 더 많이 생각나지만, 어쨌든 한 게임의 마스코트였던 캐릭터로서 게임은 명맥이 끊겼을 지라도 지금까지 팝픈 월드에 남아있다. 담당곡 세 곡 모두 당연히(?) 키보드매니아 출신 이식곡들이다.

 - 키보드매니아는 이름대로 신디사이저 키보드를 게임화한 리듬 게임으로, 비마니 시리즈 제6탄에 해당한다. 2000년에 첫 작품이 발매되었고, 2001년에 세 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작품인 3rdMIX가 출시되었다. 한국에서는 첫 작품이 키보드 헤븐(Keyboard Heaven)이라는 이름으로 조금 이름을 바꾸어 정발된 적이 있다. 전자 악기로 유명한 야마하가 기술 지원을 해 줬기 때문에 일부 야마하 건반에 호환되기도 하였다. 24/48개의 건반 + 두 개의 휠을 사용하는, 지금 기준으로도 굉장히 많은 건반 수의 리듬게임이어서 상당히 진입 장벽이 높았다. 이후 꽤 시간이 지나 정신적 후속작으로 볼 수 있는, 피아노를 소재로 한 아케이드 비마니 리듬게임 '노스탤지어'가 2017년에 출시되었고, 과거 키보드 매니아의 보스곡으로 작곡된 Carezza(작곡 : 쿠보타 오사무)가 KAC 결승곡으로 이식되면서 그 계보를 확실히 이었다. 거기에 The 10th KAC 이후 PC판 코나스테 노스탤지어에 '키보드매니아 모드'를 추가한다고까지 공지한 상태.

 - 우사오는 츠라라가 좋아하는 캐릭터로서 츠라라의 모션에 찬조출연하기도 했고, IIDX의 쿠프로로 등장한 츠라라의 파츠로도 우사오군의 머리 모양 장식이 달린 봉이 존재한다.
 - 사는 곳(출생지)인 파이어비트 별의 파이어비트(FIREBEAT)는 키보드매니아가 구동되었던 기판의 이름이다. 참고로 팝픈뮤직도 이 기판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 pop'n music 4부터 8까지 이 기판을 사용하였다.

 

 ☞ [관련 캐릭터] 츠라라(TSURARA)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8]
 ♤ ライトポップ / まっさら / ♪♪♪♪♪ (natural bear)

  § キーボードマニアの人気曲がポップンで登場!!

- N25/H30/EX37. 장르명 라이트 팝(LITE POP). 팝픈뮤직 8에서는 이식곡의 아티스트 명의를 라이센스곡과 동일하게 ♪♪♪♪♪로 표기했는데, 실 작곡가 명의는 natural bear(작곡 무라이 세이야 / 보컬 쿠마노 키요미)이다. KEYBOARDMANIA 2ndMIX에서 이식되었다. 키보드매니아 3rdMIX에서는 롱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Kiyommi + Seiya 아티스트 앨범인 《pop'n music Artist Collection natural bear & Kiyommy + Seiya》에 롱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ee'mall 2nd Avenue / AC pop'n music 10]
 ♤ デチューン / MR.C.C / N.R.B.
  § Keyboardmaniaからの移植だよ、ピアノがとっても素敵だよ'
 - N20/H30/EX35. 장르명 디튠(DETUNE). KEYBOARDMANIA에서 이식되었다. 작곡가는 코가 히로키(古賀博樹, Naya~N).

[12 이로하]
 ♠ ガムラン / Klungkung 1655 / simon
  § 魅惑の旋律と弾けるリズムが炸裂する和風ガムランテクノ
 - N21/H33/EX45. 장르명은 가믈란(감란, GAMELAN)으로, 인도네시아의 전통 음악 연주단을 일컫는 단어이다. KEYBOARDMANIA 3rdMIX에서 이식되었다. 작곡가는 DJ SI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