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4 April

4월 8일 : 카노코 (鹿ノ子)

by 小雨 2024. 4. 8.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카노코 (KANOKO; 鹿ノ子)
★ 생일 : 4월 8일
○ 성별 : 여성
○ 출신지 : 오에도 별 OEDO星
○ 취미 : 에어기타
♡ 좋아하는 것 : 쿠리카노코[* 밤 앙금을 넣은 과자] くりかのこ
× 싫어하는 것 : 초콜렛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TS Vol.1 40번 (15 버전), SP Vol.1 59번 (change) [레어] TS Vol.3 12번 "八百八町は百花繚乱☆"

2. 캐릭터 소개
 ▶ "팔랑팔랑하며 달을 좇는다. 나는 토끼. 마치 하늘을 나는 텐구같이." ヒラリヒラリと月を駆ける。アタシウサギ。マルデ飛天狗。 (15 ADVENTURE 캐릭터 프로필)
 ▶ "카노코씨에게 걸쳐진다면 나들이옷도 더욱 더 좋고 호화스럽게! 포인트는 발끝에 공연共演한 올해의 간지인 뱀씨 뭐야...진짜?!" (change카드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

 "もう昔過ぎてあまり覚えてないのですが、案出しに参戦したときに既にみんなが煮詰まっていたのがおもろかったです。TOMOSUKEさん案はどんなのだったかも忘れてちゃいましたが、あんまり話題に上がるので、もう一度ちゃんと見てみたいです。ふふふ。


ポップンのキャラデザインって、サウンドさんの要望をそのまま絵にしただけでもつまんないし、逆にデザイナーの我だけ通してもやっぱりつまんないし、双方のバランスが大事だと思います。そうだ必然的融合?この曲はそのいい例になったかなーと。いや。どうかな?ちょっとTOMOSUKEさんの熱意に押され気味かもな。(笑)


なので、デザインだけじゃなくて、ポップンだし、動きで個性を出したいな~と。足癖の悪さ!を前面に子天狗よろしく、ぴょんかぴょんか跳ねまくらせました。かなり久々にアニメ作ったので、なかなか苦戦しましたがお気に入りです。


あとシオにんポイントはアバンギャルドなかりあげでっす。そこはかとなくハマーンさまっぽい。(あこがれ)あとネーミングポイントは太郎の母です。(あこがれ)"

 

by  shio, http://www.konami.jp/bemani/popn/music15/mc/02/02_01.html
 
다. 해설
 - 小雨) 기모노를 입고 있는 소녀이지만, 그 기모노의 형상이 심히 독특하다. 줄무늬 스타킹은 말할 것도 없고, 좌우 양쪽이 색깔이 다른, 폭이 넓은 기모노를 입고 있다. 캐릭터 디자인과 영상 제작 모두 shio씨가 담당. 장르명인 나데시코락의 나데시코撫子는 패랭이꽃을 일컫는데, 카노코의 머리에 달린 꽃이 바로 패랭이꽃. 곡이 거의 전 BEMANI에 이식되다보니 영상매체가 있는 기종에도 이식되면서 영상으로도 카노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한때는 정말 이곳저곳 안 빠지고 들어가서 곡도 지겹고 덩달이 이 캐릭터도 식상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요즘은 그렇게까지 싫증이 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성격이 좀 나빠보이긴 해도 그래도 귀여운 맛은 있다.

[노멀 / 체인지 / 레어카드]
[EMPRESS 홈페이지에 실린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의 컷이미지]

 

3. 캐릭터 담당곡

[15 ADVENTURE]
 ♤ 撫子ロック /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 / 紅色リトマス
 § 全国の撫子たちよ!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に強く可憐であれ! 
 - E9/N30/H39/EX46. 장르명 나데시코 락(NADESHIKO ROCK). 붉은색 리트머스라는 명의를 쓴 작곡가는 TOMOSUKE이며, 보컬은 오카 마치코(オカマチコ), 가사는 아사키(あさき)가 담당하였다. FLOWER 이전에 온 BEMANI를 휩쓸었던 악곡으로 팝픈뮤직을 시작으로 해서 beatmania IIDX, 유비트, 리플렉비트, DDR, 기타드럼, 댄스에볼루션 등에도 이식되었다. 리플렉 비트에서는 타 기종에 비해 커팅된 짧은 길이였는데 나중에 새 채보를 내면서 다른 기종과 같아졌다. 참고로 이후에 이식된 버전에는 간주 부분에 '야!' 하는 외침이 들어있는데 첫 수록인 팝픈뮤직에는 없다.

 - 이 곡의 제목에서 작곡가인 TOMOSUKE가 주도하는 KDE의 멀티 컨텐츠 프로젝트인 '히나비타♪'의 주인공 이름을 따오기도 했으며, 이들이 부른 버전이 게임에 수록되기도 했다. 사운드 볼텍스에는 초창기에 마치게리타(マチゲリータ)가 리믹스한 '凛として咲く花の如く スプーキィテルミィンミックス' 버전이 수록되었다. 노스탤지어에 수록된 어레인지 버전의 어레인지는 피아니스트 마라시(まらしぃ)가 담당하였다. 2023년 6월 말에는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 유비트 Ave.에 홀로라이브 소속 버츄얼 유튜버인 오오카미 미오(大神ミオ)가 커버한 버전이 수록(일본, 한국 한정)되면서 여전히 BEMANI에서 존재감 있는 악곡임을 알리고 있다.

[17 the MOVIE]
 ♠ 夏祭り / ♪♪♪♪♪
 § 夏が来れば思い出す。遠い記憶の夏祭りがポップンで再現されるよ!
 - E4/N22/H29/EX39. 라이센스곡으로, 원곡은 JITTERIN'JINN이 작곡하였다. 제목의 뜻은 여름 축제(나츠마츠리).

[Sunny Park]
 × 回レ!雪月花 / 歌組雪月花
 § 回レ!回レ!回レ!少女たちの舞をしかと見よっ!
 - E4/N22/H32/EX41. 라이센스곡으로 애니메이션 '기교소녀는 상처받지 않아'의 엔딩곡이다. 작곡가는 히게드라이버(ヒゲドライバー). 제목은 '돌아라! 설월화(まわれ!せつげっか)로, 우연히 설월화(雪月花)라는 Ryu☆의 곡이 이미 beatmania IIDX 10th Style에 수록되어 있기도 하다. 2013년 12월 19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DDR과 리플렉비트, 유비트에도 수록되었다. 15버전의 2P컬러 카노코가 담당하였다. 2018년 11월 30일에 라이센스 기간 만료로 삭제되었다.

[LAPISTORIA]
 ♤ (JAPANESE TRADITIONAL) / 打打打打打打打打打打 / ヒゲドライバー join. SELEN
- E9/N28/H38/EX44. IIDX에서 밝혀진 장르명은 재패니스 트래디셔널(JAPANESE TRADITIONAL). 통칭 '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10/타텐)'. 리플렉비트 그루빈에서 '괴도Bisco의 예고장' 연동이벤트를 통해 2015년 6월 17일 이식되었다. 15버전의 2P컬러가 담당. 롱버전은 리플렉비트 그루빈의 OST에 수록되어 있다. 2022년 9월에 유니랩이 가동하면서 EX 채보의 난이도가 43에서 44로 조정되었다. 비트스트림과 IIDX에는 전용 BGA가 출력되는데, 디자이너는 킨루이(菌類)이다.

[peace]
 ♠ マイアガル、マイオドル / chocck feat.響華
 - E10/N29/H38/EX46. 오픈곡으로 작곡가인 chocck는 호사키 멘마(保崎メンマ, 유튜브 채널(외부링크))라는 이름의 버츄얼 유튜버 활동도 하고 있으며 이 이름으로 팝픈뮤직에 곡을 제공하기도 했다. 보컬은 쿄우카(響華).

[解明リドルズ]
 † 夏祭り [UPPER] / ♪♪♪♪♪
 - E16/N30/H35/EX45. 해명 리들즈의 기본 곡으로 수록되었다. 17 the MOVIE에서 수록된 곡의 UPPER 채보이다. 2022년 9월에 가동한 유니랩에서 하이퍼, 익스 채보의 난이도가 조정되었다(H34→H35, EX43→EX45).

[UniLab]
 ♤ 斑咲花 / mami,駄々子 by BEMANI Sound Team "Akhuta Works"
 - E11/N28/H41/EX46. 2022년 11월 1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なるなる♪ユニラボ実験室!'의 해금곡이다. 원래는 2021년에 열린 연동이벤트 가합전(BEMANI 2021真夏の歌合戦5番勝負)의 곡이었다. 제목은 '무라사키바나'로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