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3 March

3월 1일 : 사일런트 룸 (silent room)

by 小雨 2024. 3. 1.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사일런트 룸 (silent room サイレントルーム)
★ 생일 : 3월 1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
○ 취미 : 피아노
♡ 좋아하는 것 : 매직 아워[* 촬영에 필요한 빛이 충분하면서도, 인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여명 혹은 황혼 시간대.] Magic Hour
× 싫어하는 것 : 슬럼프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TS Vol.1 53번 (17 버전) [레어] fantasia Vol.2 12번 "真夜中の舞踏会"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인생의 선율을 연주하는 피아노, 여기에" (17 the MOVIE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Design by きの子http://www.konami.jp/bemani/popn/music17/mc/song18/silent.html)
  「人生」というテーマをいただいたので、キャラがメインというよりは、雰囲気モノのアニメにしてみました。人生とは…音楽とは・・・幸せとはなんぞ…?なんて考えながら、どんな曲が出来上がってくるのかワクワクしながら作りました。そのワクワクは、かなりギリギリまで引きずられましたが、カンタビレオさんはその期待を全く裏切らないどころか、 すんばらしい曲を仕上げてくれました。(初めて聞いたときはあまりの衝撃に鳥肌立ちました!)カンタビレオさんのイメージ、一気に変わりました。こんなスゴイ人だったんだ。。あわわ。。でも、カンタビレオさんがピアノ弾いているとこ・・・・やっぱり想像できません!
*  *  *
1Pはモノクロですが、2Pはカラーなので是非2Pアニメを見て欲しいです。こんな演出だったんだ…!と気づく箇所があるハズ。 

 

다. 해설
 - 小雨) 현행 팝픈뮤직 최고레벨인 50레벨 악곡들 중 혼자서 세 곡을 담당하고 있는 캐릭터. 아니, Fly far bounce를 제외하면 EX 채보의 난이도가 모두 구 43에 해당하는 49~50레벨인 무서운 캐릭터이다. 캐릭터 소개에서 언급된대로, '인생'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려 노력했다고 했다. 기본 컬러는 흑백이나 2P는 색이 들어가있기에 비교해 볼 수 있겠다. 생일의 지정 방식은 サイレントルーム의 앞 두 글자(さんいち)에서 딴 것이다.

 - 대표 담당곡인 사일런트의 곡 코멘트가 '인생은 이런 흔해빠진 음악과 닮았다'고 하는데, 그 흔해빠진 '음악'을 자세히 들어보면 그 속에 많은 감정을 함의하고 있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그 사이의 시간을 자신이 책임지면서 살아간다. 하지만 태어나는 것부터 시작해 너무도 많은 일들이 자신의 뜻대로 흘러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져야 할 일이 많다. 그런 불합리함을 감수하면서, 삶과 죽음 사이에서 다양한 색채와 감정의 일들을 겪으며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음악을 연주하는 과정과 닮은 것은 아닐까. 그 음악은 사람마다 모두 달라서 템포며 사용하는 악기, 음색, 길이 모두 다르지만 그 음악 사이의 우열을 누가 함부로 가릴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지금까지 길지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또 많은 음악을 들으며 그것이 나의 일부가 되었다. 앞으로도 계속, 많은 음악을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고 또 나도 불협화음이 아닌 훌륭한 음악을 연주할 수 있기를 바란다.

 

3. 캐릭터 담당곡

[17 the MOVIE]
 ♤ サイレント / 音楽 / 弁士カンタビレオ
 § 人生は こんな ありふれた 音楽 に似ている
 - N29/H40/EX50. 장르명 사일런트(SILENT). 17 the MOVIE의 보스곡이자 현행 팝픈뮤직의 보스곡 위치를 점하고 있는 곡으로, 장르명 '사일런트'로도 많이 부르며, 여기서의 사일런트는 무성영화(無聲映畵)를 의미한다. EX 채보는 수록 당시 42레벨(현 48레벨에 상당)로 출시되어 역대 팝픈뮤직 난이도 책정 미스 중 수위권에 드는 사례로 회자된다. 그 난이도 때문에 '어찌할 수 없는 것'이란 별칭이 있기도 하다.

 - 작곡가 명의인 '변사 칸타빌레오'는 wac. 기본 BPM은 210~360이나 노멀과 하이퍼는 초반에 520까지 치솟는 변속이 있으니 주의. 곡 제목과 같은, wac의 앨범 《音楽》에 롱버전이 수록되었다. beatmania IIDX 20 tricoro와 리플렉비트에 이식되었으며, SoundVolteX II -Infinite Infection- 에는 두 종의 리믹스 악곡이 수록되었으며 각각 壊音楽, 解音楽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20 fantasia]
 ♠ ダージュ / ピアノ協奏曲第1番"蠍火" / virkato
 § 美しく、儚く散りな
 - E20/N30/H44/EX50. 장르명은 더지/다쥬(DIRGE). 제목은 '피아노협주곡 1번 갈화(사소리비)'라고 읽으며, 한국에서는 蝎자를 비슷하게 생긴 한자인 헐(歇)로 읽어서(원래는 갈이 맞는 음으로 갈화라고 읽어야 한다) 헐화라고 알려져있기도 하다. 장르명은 장송곡(葬送曲)이라는 뜻이다. beatmania IIDX 11 IIDX RED의 보스곡이었으며, 엑스트라 전용곡이었던 Tatsh(dj killer 명의 사용)의 GENOCIDE를 특정 조건을 만족해 클리어하면 등장하는 원 모어 엑스트라 전용곡이었다. 원 모어 엑스트라 등장시 리절트에 해당 작품의 이미지 캐릭터였던 사쿠라(茶倉)가 맹렬한 눈으로 화면 너머를 응시했으며, 팝픈뮤직 곡 소개멘트도 원래는 이 리절드에 써 있던 문구였다. 작곡가 wac의 앨범 《音楽》 발매 기념으로 팝픈뮤직에 이식되었다. 이식곡 중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로 무장했었으며(현재는 perditus†paradisus 어퍼와 함께 50레벨), 현행 팝픈뮤직 보스곡 라인 중 하나를 맡고 있다.

 - 비트매니아 IIDX 등에 피아노 곡을 주로 제공한 쿠보타 오사무(久保田修 ; Osamu Kubota)가 V-RARE 14 앨범에서 락 오페라 풍으로 리믹스한 전적이 있으며(부제는 상아와 양 창자와 육성을 위한 변주곡), 롱버전은 IIDX 11 IIDX RED의 OST와 wac의 앨범 《音楽》에 수록되어 있는데 후자는 쿠보타 오사무가 오케스트레이션을 곁들인 어레인지를 가미하였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Fly far bounce / 猫叉Master
 § 鍵盤を跳ね回る音はもっともっと高く翔ぶ
 - E7/N27/H37/EX46. 2017년 3월 1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노스탤지어(ノスタルジア)》의 수록곡이 이식된 것으로, 반대급부로 팝픈 측에서는 Harmonia가 노스탈지아에 이식되었다. 이후 무츠히코 이즈미에 의해 어레인지되어 기타도라로 이식되기도 하였다. 곡 자체는 상당한 양곡(良曲)이나, 하필이면 담당 캐릭터가 사일런트 룸이라 유일하게 EX 채보의 난이도가 구43(현 49~50)에 해당하지 않는 곡이 되었다.

[peace]
 ♠ zeeros / onoken
 § 純粋な心は 強い音をたてて揺れ動く
 - E14/N30/H42/EX49. 2019년 10월 3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팝픈 타임 트립'의 <노스탤지어3편>의 해금곡이다.

[CS Lively / AC 解明リドルズ]
 ♤ virkatoの主題によるperson09風超絶技巧変奏曲 / Wakhmaninov Akhutaninov
 § 
 - E18/N33/H45/EX49. 노스탤지아에서의 이식곡으로, The 8th KAC에서 공개된 노스탤지어 부문 결승전 신곡이었다. 2022년 2월 2일에 팝픈뮤직 라이블리에서 판매를 시작한 '노스탤지아 셀렉션 악곡 팩 vol.1'에 수록되어 이식되었다. EX 채보는 라이블리에 수록될 때 50레벨이었으나, 2022년 8월 11일에 出張!ポップンクエスト Lively II 해금 퀘스트를 통해 이식되면서 49로 조정되었다. 작곡가는 명의를 보면 알겠지만 wac과 Akhuta의 합작곡. 제목은 'virkato의 주제에 따른 person09풍 초절기교변주곡'이라는 뜻이다.

 

♠ (THRENODY) / ピアノ独奏無言歌 "灰燼" / BEMANI Sound Team "Virkato Wakhmaninov"

 - E17/N31/H45/EX49. 2022년 6월 12일에 일본 도쿄 시부야渋谷에서 열린 콘서트 'BEMANI SYMPHONY Concert 2022'에서 처음 공개된, wac의 신곡으로 사소리비(蠍火)의 후속곡이다. 제목은 '피아노 독주 무언가 '회진(灰燼; 흔적 없이 타버림)'. beatmania IIDX에서 공개된 장르명은 '비가(悲歌), 애가(哀歌)'라는 뜻의 트레너디(threnody).


 †  virkatoの主題によるperson09風超絶技巧変奏曲 [UPPER] / Wakhmaninov Akhutaninov
 - [E22]/[N37]/[H47]/[EX50]. 2022년 8월 1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UPPER 채보로, 出張!ポップンクエスト Lively II 이벤트의 마지막 해금곡이다. 전 채보에 롱팝군이 들어가 있으며, 노멀채보는 Mychronicle N채보와 함께 노멀 채보 최고 레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