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0 October

10월 15일 : 타르트 & 토피 (Tart & Toffee)

by 小雨 2023. 10. 15.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타르트 & 토피 (Tart & Toffee; タルト&タフィ)
★ 생일 : 10월 15일
○ 성별 : 여성 / 여성
○ 출신지 : 타카다노바바 高田馬場
○ 취미 : TV게임 / 드럭스토어에서 신제품 체크
♡ 좋아하는 것 : 딸기 과자 / 마요네즈
× 싫어하는 것 : 오이 계系의 음식 / 매실 系의 음식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TS Vol.2 20번 (8 버전)

 [레어] ?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19세의 B형인 쌍둥이 소녀. 타르트 (금발 쪽) 은 파티쉐, 토피 (갈색머리 쪽)은 Web 디자이너를 목표로 공부중." 19歳でB型な双子の女の子。タルト(金髪の方)はパティシエ、タフィ(茶髪の方)はWebデザイナー目指してお勉強中。(pop'n music 8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Design by shiro from IIDX team)

このキャラクターどもは、某 beatmania IIDX 5thstyle の同曲にて登場のキャラクターです。アニメも、このIIDXの原作に沿って付けました。
このキャラクター、某ギタドラにも登場させていただいておりまして、気がついたらIIDXと合わせて4機種元気に稼動中なのです。ひょー。
他のゲームともども、Orange Lounge祭りを宜しくご愛顧下さいませ。

 

다. 해설
 - 그림체 때문에 아이들처럼 보이지만 19세의 여자 쌍둥이이다. 둘 다 혈액형은 B형이고, 타르트(Tart)는 파티셰, 토피(Toffee)는 웹 디자이너를 꿈꾸며 공부하고 있다고 하는 설정이 있다. 둘 다 식품과 관련된 이름으로, 타르트는 디저트의 일종, 토피는 럼주의 원료이기도 한 사탕수수의 진액을 말한다.

 

 - 출신지인 타카다노바바(高田馬場, Takadanobaba)는 일본 도쿄도 신주쿠 구(新宿区)에 위치한 지명으로 JR 동일본 야마노테선(山手線)(사이쿄선·쇼난신주쿠라인도 지나가기는 하나 정차장이 없다.)과 도쿄메트로 도자이선(東西線), 세이부 신주쿠선(西武新宿線)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세이부 신주쿠선은 종점인 세이부신주쿠역이 타 노선과 환승이 매우 어려워(특히 JR 신주쿠역과는 별개 역으로 취급되고 거리가 멀다.) 여기서 환승을 많이 하며, 이를 전제로 한 승차권도 판매한다고 한다. 근처에 와세다 대학(早稲田大学) 와세다 캠퍼스가 위치하고 있는데 지하철로 한 정거장(도자이선 와세다역, 도덴 아라카와선 와세다 정거장)은 걸리는 거리라 버스를 타고 가는 것이 빠르다.

 - 그 외에 고전게임 전문 오락실로 유명한 '게센 인 미카도ゲーセンミカド' 타카다노바바점이 타카다노바바역 서쪽으로 나와서 신오쿠보역(新大久保駅) 방면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바로 나온다. 원래는 이 매장이 유일했으나 2018년에 이케부쿠로점을 오픈했으며, 2020년에는 같은 타카다노바바에 히쿠쵸 회관이란 빌딩에 나츠게 뮤지엄과 콜라보한 매장을 오픈했다. 이 오락실은 각종 고전게임도 유명하지만, 리듬게임 방면으로도 팝픈뮤직 16 파티♪(PHASE MAX 상태이므로 모든 곡을 다 할 수 있다. EXTRA 스테이지도 진출 가능.), 크래킨 디제이, beatmania CompleteMIX2,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Arcade 등 현재 다른 오락실에서 찾아보기 힘든 희귀 리듬게임도 갖추고 있어 블로그 주인장이 도쿄에 갈 때마다 꼭 한번씩은 들렀던 곳이다. 접근성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도쿄 여행을 가는 팝퍼들이라면 꼭 가봤으면 하는 곳.

  - 원래는 IIDX 5th Style 수록곡인 MOBO★MOGA(최초수록은 Dance Maniacs, 현재는 삭제)의 BGA에 출현한 것이 시초로, 팝픈에도 이 곡이 이식되면서 같이 등장했었다. 디자인 원안은 IIDX에서 주로 활동했던 VJ Shiro가 했다. 한동안 IIDX에서 Orange Lounge 곡의 BGA의 단골이었으나, 8th 무렵에 담당인 VJ Shiro가 이탈하면서 이들의 출현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었다. 8th의 LOVE IS ORANGE에도 출현하나 그것은 HES가 이전의 Orange Lounge 곡의 BGA들을 편집해서 출현했던 것이다.

 

GFDM에 수록된 pot-pourri d'marmalade의 자켓. (출처 : Remywiki)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8]
 × フレンチポップ / MOBO★MOGA / ♪♪ (Orange Lounge)
 § ダンスマニアックスの人気曲がポップンで登場!!

  ▶ 수록 작품 : AC pop'n music 8 ~ 16 PARTY♪, CS pop'n music 8
 - 【BPM 172】 (43레벨 기준) 5b6 / N16 / H27 /-. 장르명 프렌치팝(FRENCH POP). 제목은 '모던 보이, 모던 걸 modern boy, modern girl'의 변용이다. 위에 언급한 대로 댄스 매니악스와 IIDX에 이어 팝픈뮤직에도 수록되었다. 17 the MOVIE에서 삭제되었고, IIDX에서도 삭제되었으며 TOMOSUKE의 앨범 marble에서도 이 곡을 빼고 새 곡을 취입해 다시 발매하였다. 다른 Orange Lounge 명의의 곡이 잔존한 것을 보면 보컬 문제 이외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TOMOSUKE의 트위터에 의하면 Orange Lounge 명의의 곡은 실질적으로 이 곡을 시작으로 꼽고 있다고 한다. 데뷔곡이기도 한 MONDO STREET(드럼매니아 2ndMIX 수록곡. 2023년 현재에는 미부활.)의 경우에는 일부 파트만 토쿠이 시즈에(徳井志津江)씨의 보컬이 취입되었고, 전체 곡을 담당한 것은 이 곡이 처음이라서 그렇다고 한다. 기타 연주는 사쿠라이 토시오가 했다.


[ee'mall 2nd avenue / AC pop'n music 10]
 ♠ ハードシャンソン / LOVE IS ORANGE / Orange Lounge
 § おしゃれなビートに、いつものTOMOSUKE節がとってもいいね、IIDX 8th styleから登場だよ
 - 【BPM 180】 N22 / H29 / EX41. IIDX 8th Style에서 이식되었다. 장르명 하드 샹송(HARD CHANSON). 롱버전은 TOMOSUKE씨의 앨범 《marble》에 수록되어 있으며, 어레인지된 버전이 Megiddo Mix라는 부제를 달고 《V-RARE SOUNDTRACK 8》에 수록되어 있다. 팝픈뮤직 외에 DDR, 리플렉비트에도 수록되어 있다. IIDX에서의 BGA는 캐릭터의 담당인 VJ Shiro가 물러나면서 비트매니아 IIDX,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시스템 그래픽 디자인을 담당하는 HES(헤시키 요시아키)씨가 편집하여 수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