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0 Nyami & Mimi & MZD

9월 28일 : MZD

by 小雨 2023. 9. 28.
더보기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MZD (エムゼットディー)
★ 축일 : 9월 28일일까?
○ 성별 : 남성
○ 출신지 : 아마존 강 유역의 아오키쵸(青木町)
○ 취미 : 나무타기
♡ 좋아하는 것 : 피터팬 (영원의 소년)
× 싫어하는 것 : 그건 좀
○ 등장 팝픈카드 일람

 [노멀] fantasia Vol.3 50번 (pmp2-WIN모션) / SP Vol.2 2번 (2버전) / SP Vol.3 28번 (GOLD RUSH) / ec Vol.2 27번 (19 버전), Vol.3 27번 (17 버전)

 [레어]

 - TS Vol.1 7번 "ドーナツの真ん中は無の世界" / TS Vol.3 5번 "We are Sun Glasses!"

 - fantasia Vol.2 16번 "どこでも☆夢のパーリィタ~イム!"

 - SP Vol.1 3번 "みんなでつくって20~ おめでとー!"

 - LT Vol.1 14번 "ポップンベースボール☆オールスター感謝祭" Vol.3 14번 "Creator of the Lapistoria" 15번 "The Picked out Artist -PON-"

 - ec Vol.1 2번 "神部屋・mishmash! -beside A-", 3번 "神部屋・mishmash! -beside B-", Vol.2 10번 "た~んとおたべ△七色どすえ" (도스에 버전, 하테나도 등장), Vol.3 8번 "✳︎STRIPE COLLECTION✳︎"

 - うさ猫 Vol.1 3번 "幸せを奏でる天使たち", 9번 "ハイカラ男子の大正ロマン"

 [레전드] LT Vol.1 레전드카드 4번 "HELLO! POP'N MUSIC スペシャル画像"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よ、みんなポップン楽しんでくれてる?みんなのおかげでポップンもついに7作目。神からのプレゼントでイカしたリミックスをお届けするから楽しみにしててくれよ~? 」 (pop'n music 7 캐릭터 프로필)
  ▶なんちゃってDJも世界創造もたしなむポップン世界の神?彼が集めた星の粒は、こうして新たな音楽と生命となって舞い落ちる。(pop'n music 10 캐릭터 프로필)
  ▶街でいちばんデカいハコでやるDJはやっぱりサイコーだな。デカいスクリーンにも注目だぞー!(19 TUNE STREET 캐릭터 프로필)

  ▶"모니터에 비춰진 것은 새로운 세계? 과거의 기억?" モニタに映し出されるのは新しい世界? 過去の記憶? (pop'n music portable 2 캐릭터 프로필)

  ▶"언제나, 언제까지나, 지켜보고 있어." いつも、いつまでも、見守っているよ。 (20 fantasia 캐릭터 프로필)
  ▶"좋-아, 너희들 기다렸지! 이 세계의 신님이 등장했다. 팝픈, 즐겨보자구!" よーっす、お前ら待たせたな!この世界の神のお出ましだ。ポップン、楽しもうぜ! (LAPISTORIA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

○ pop'n music 5 peace page : Designer Notebook (P-cat)

  캐릭터를 결정하다 문제가 된 것이, 리믹스 곡 캐릭터를 어떻게 할까? 라는 것이었다냐. 옛날 그대로의 팔레트 스왑으로는 뇌(소재)가 없어…라고 다같이 「어떡하지…」 고민하고 있을 때 하늘에서 소리가 들렸다냐.
  "어? 다들 바빠? 알았어 알았어. Re-Mix? 어떻게든 해 볼게" 신이시여! 당신이 있었다냐!! 라는 것으로 담백하게 신의 강림이 되었다냐! 신의 뒷모습은 shio가 바삭바삭 만들어 주었다냐! 콜라보레이트다냐!!

キャラを決めている時に問題になったのが、リミックス曲のキャラをどうするか?ということだにゃ。 昔のままの色替えでは脳(ネタ)が無い…。ってみんなで「どうしよう…」悩んでた時に天から声がきこえたのにゃ。
「あん?みんな忙しい?わかったわかった、 Re-Mix?あーやっとくやっとく」 神よ!あなたがいたのにゃ!!ってことであっさり神の降臨となったのにゃ! 神の後ろの画像はshioがサクサクっとつくってくれたのにゃ!コラボレートだにゃ!!

 

○ pop'n music 10 (Design by shio)

  모두에게 온 별에 대한 소원은 그대로 모두의 팝픈뮤직에 대한 생각이구나- 하고 이번에도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가득합니다. 방대한 수의 부탁 한 알 한 알은 마치 우주의 수많은 별 같고, 도착한 곡도 왠지 거룩할 정도로 아름다워서. 무슨 말인지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만, 즉 그런 감사한 마음이나 반짝반짝한 마음을 전했으면 합니다. みんなから届いた星への願いは、そのままみんなのポップンへの思いなんだなーと今回もほんと感謝の気持ちでいっぱいです。膨大な数のお願い一粒一粒はまるで宇宙の数え切れない星みたいだし、届いた曲もなんだか神々しいばかりに美しくて。なに言ってるか分からなくなってきましたが、つまりそんな感謝の気持ちとかキラキラした思いを伝えられたらなぁと。

  MZD는 다시 말하는 건 처음일지도 모르지만 초대 팝픈뮤직 디자이너를 맡았던 형님(MZD-Mommy)이 모델이에요. 그래서 신. 그가 모은 작은 도트들이 이제는 이렇게 큰 팝픈의 세계가 되어 펼쳐지고 있다고 생각하니 정말 신기하고 아주 멋진 일이구나 생각합니다. 그런, 시작은 작은 조각이지만, 모으면 큰 별이 되겠지 하고 이미지를 좀 무비스럽게 애니메이션에 맡겼습니다. MZDは改めて言うのは初めてかもですが、初代ポップンデザイナーをつとめられたお兄さんがモデルなのです。だから神。彼が集めた小さなドットたちが、今ではこんなに大きなポップンの世界となって広がっているのだと思うと、実に不思議でとても素敵なことだなぁと思います。そんな、始まりは小さいかけらだけど、集めたら大きな星になるんだよってイメージをちょっとムービーっぽくアニメに託しました。

 

○ pop'n music portable 2 (Design by ちっひ)

はじまりの光?終わりの音楽??うまれたのは、小さな小さな世界。
ポップン16リミックスMZDのさらにリミックス、という感じでしょうか。 改めて見直すと元アニメがとても凝っていて面白かったのでベースはそのままに "?"との掛け合いを足した感じにしました。
うまれたての"?"が棲んでいた小さな場所から見上げた広がり続ける新しい世界。あこがれ、おそるおそるとびだしてゆく、そんなイメージです。
たくさんの音に触れてそだってゆく"?" 毎日いろんな音楽が聞けるからMZDの横にくっついてるんじゃないかと勝手に思ってますがどうなんでしょうね。ちっさくて形がまだモヤモヤしている"?"がお気に入りです♪ 

○ ラピストリア (Design by ちっひ)

ご存知ポップンの神です、やっとここまで来ましたね!
神というだけあって、やはり特別なキャラクターです。真ん中の存在を最初のうちに作ってもらえたことが、ポップンキャラクターの大きな柱になっていて、うっかりすると押し寄せるキャラクターの数に圧倒されて見失なってしまいがちなあるべき姿みたいなものをどっしり支えてくれているので、守られているような安心感があります!先達に感謝!!
今回はストーリーの締めの役割もあったので、アニメでも今まで以上に神としての圧倒的超絶存在感をプンプンにおわせたくって、頭をひねってお送りしました。そして出た答えが、あれですよ、アニメの枠はみ出しちゃうくらい大きい感じ!衣装も3着!せっかくラピストリアなので、ストーリー主演のつぎドカ4人とわいわい遊んでもらいつつこれでもかってくらいてんこ盛りで神をまつってみました!
存在感をだすのにこっち方面で正解だったかどうかは置いといて、個人的には神腕章は我ながら神がかってるなと、初めてMZDを見た方でも一瞬で「神だ!」と理解できる、開発終盤脳なくしては生まれなかったエポックメイキングな神アイテムだと思っています。そんな腕章でドヤっている通常勝ちアニメはなかなかの神感をかんじて頂けるかと思います!リボンタイも、負けアニメの?の文鎮(なんですよ)も、その他もろもろアイデアを詰め込めるだけ詰め込みました。かなりグッとくる神ポイントを随所に感じて頂け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ので、プレーの合間にチェックして頂けると嬉しいです!
ラピストリアのストーリーでお楽しみいただける大きなイラストも、ポーズや表情がたくさんめでして、こちらもお楽しみ頂ければ幸いです。
神を中心としてこれからもたくさんのポップンキャラクターがうまれていくんですね、次はどんなポップンパーティーが開かれるか、とっても楽しみです!

 

3. 해설

 - 미미, 냐미와 함께 팝픈뮤직 시리즈의 핵심 캐릭터이자, 팝픈뮤직 세계의 '신(神)'. 그러다보니 MZD의 생일은 1998년 팝픈뮤직 첫 작품이 가동한 9월 28일로 설정되어 있다. 비록 등장은 2에서부터, 그것도 단독 곡을 맡은 것이 아니라 구곡의 담당캐릭터를 대신한 것이었지만 점차 비중이 커져 신이 되었다. 주로 단독 담당곡을 맡기보다는 리믹스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그 리믹스에 걸맞는 복장 및 컨셉을 갖추고 등장한다. 팝픈뮤직 4부터 등장한 리믹스 곡들에 대해서 처음에는 원 담당 캐릭터의 팔레트 스왑(소위 2P, 3P라 부르는 색놀이)으로 해결할까 하다가 MZD에게 맡기는 것으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컨셉은 우사네코(うさ猫)에서는 원곡의 캐릭터에 합류해서 들어가는 방식으로 재현되기도 하였으나, 신 캐릭터/모션 제작이 극도로 줄어든 peace 이후부터는 그냥 원 담당곡 캐릭터가 그대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 MZD라는 이름의 어원은 10 버전에서 shio씨가 언급했지만, 초대 팝픈뮤직의 디자이너인 무카이 신타로(向井慎太郎, MZD mommy)의 핸들네임에서 유래하였다. MZD-mommy씨는 미미와 냐미를 제외한 팝픈뮤직 첫 작품의 캐릭터들을 디자인한 후 퇴사하여 닌텐도로 이적했다고 한다. 여담으로 MZD는 과거 코나미 디자이너 팀의 명의로서 이들 중 MZD-Fire Fly(마츠자키 호타루松崎ほたる)씨만 이후 beatmania 시리즈에서 F-FLY 명의로 활약한 사례가 있다. 한글로는 엠젯디 등으로 읽는 편이며 일부 팬층에서는 한국식으로 마종덕(...)으로 부르는 사례도 본 적도 있다, 일본에서는 앞을 따서 에무제(えむぜ)라고 쓰기도 하는 모양이다.


 - 스탠드 격으로 ?(하테나)를 두고 있으며, 라피스토리아에서 등장한 이오와 로아를 수하로 두고 있다. 과거에는 개구리(カエル), 개(いぬちよ), 고양이(P-CAT)을 부하로 두고 있다는 설정도 있었으나 이는 MZD와 함께했던 과거 팝픈뮤직의 디자이너들의 핸들네임을 차용한 것으로, 이 중에서 개구리를 뜻하는 kaeru를 핸들네임으로 쓰는 shio씨만이 2022년 현재에도 BEMANI에서 활동중이다. 그러나 shio씨마저 현행 팝픈뮤직 대신 사운드볼텍스나 beatmania IIDX 등에서 모습을 비추고 있는 현황이다. 이누치요(いぬ千代)씨는 현재는 코나미를 퇴사한 상태로, 2018년 무렵부터 트위터에 가끔씩 옛날 팝픈뮤직 관련 이야기를 올려주고 있기도 하다.

 

 - MZD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하자면 역시 선글라스인데, 언제나 선글라스를 쓰고 등장했지만 무라쿠모 담당 캐릭터로 등장했을 때 처음으로 이 선글라스를 쓰지 않았다. 눈동자는 비치지 않았으나 라피스토리아의 오프닝에서 처음으로 눈동자가 보였다.

 

★ 2023년 9월 28일은 MZD의 생일이자, 팝픈뮤직의 25번째 생일이었습니다. ポップンミュージック、お誕生日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Congratulations, 25th anniversary of pop'n music 

 

Last updated at 2023. 9. 30.

 

3. 캐릭터 담당곡

  ☞ 리믹스 악곡은 'MZD(리믹스)'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pop'n music 10]
 ♤ アンセムトランス / Votum Stellarum / iconoclasm(dj TAKA/wac)
  § 별에 빈 소원은 이렇게 별들의 노랫소리가 되어 내려앉는다. 星にかけた願いは、こうして星達の歌声となって舞い降りる。

 - 【BPM 136 - 147】 E13 / N29 / H41 / EX45. 장르명 앤섬 트랜스(ANTHEM TRANCE), 제목은 '별들에게 소원을'이라는 뜻의 라틴어. 작곡가 명의인 iconoclasm(아이코노클라즘 ; 성상파괴라는 뜻이다.)은 wac과 dj TAKA의 합작곡 명의. 처음으로 MZD가 단독 담당 신곡을 받은 곡이기도 하며 IIDX 12 HAPPY SKY와 노스탤지어에 이식되기도 하였다. IIDX의 BGA 담당은 shio씨이며, 여기에서도 MZD가 등장한다.

 - dj TAKA가 리믹스한 버전인 forest#25 RMX가 dj TAKA의 첫 앨범 《milestone》(2007)에 수록되었으며, 이후 하드코어 테크노 아티스트 Hommarju가 리믹스한 버전이 《True Blue...》(2013)에 수록되었고, IIDX 21 SPADA에 게임화되어 수록된 이력도 있다.

[ee'mall / AC pop'n music 9]
 × ミクスチャー / rock the beatz / ASLETICS

 § 来ましたね~、リズムもギターもグイグイ来てます。このコアなサウンドがたまらない!
 - beatmania CORE REMIX에서 이식. 13 카니발까지 담당 캐릭터를 맡았고, 그 뒤는 코사인이 맡았다. 17 the MOVIE에서 삭제. 작곡가인 ASLETICS는 주로 비트매니아 시리즈에서 활약한 힙합, 턴테이블리즘 계열 아티스트이다. BEMANI에는 IIDX 10th style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중단한 상태.

 ★ ミクスチュアル / COREDESAT / Des-ROW

 § 歴代beatmaniaのオープニング総出演!やっぱりコアだね!
 - 【BPM 158 - 165】 N20 / H36 / EX38. 장르명 믹스츄얼(MIXTURAL). beatmania 6thMIX ~ the FINAL의 오프닝 곡을 이어 어레인지한 곡으로 비트매니아 the FINAL에서 이식되었다. AC 14 ~ 16 / CS 14에서는 鬼-BE가 담당캐릭터였다. 15버전의 MZD가 담당한다.

 × UKガラージ / Jack and Mark Get Busy! / Distant Soundz Feat.MC Image

 § これが、ロンドンの超売れっ子Distant Soundzだぜ~!!この泣き方やっぱり本場だぜ、すげー最高!!!

  ▶ 수록 작품 : ee'mall (pop'n music 9 ~ 13 카니발) ~ AC 14 FEVER!
 - 【BPM 134】 [43레벨 기준] 5b8 / N14 / H25 / -. 장르명 UK 개러지(UK GARAGE). 판권곡으로 비트매니아에도 수록된 전적이 있다. 7버전 MZD가 담당 캐릭터이다. 곡 길이가 1분 10초로 상당히 짧은 편이며, 유일하게 ee'mall 수록곡 중 CS로 수록되지 못한 곡이다.

 

 [17 the MOVIE]
 ♤ ハンズアップ / Second Heaven / Ryu☆

 § 天まで届け HANDZ UP!! 哀愁漂いまくりのガンアゲハードハウスだっ!!
 - 【BPM 149】 E12 / N24 / H40 / EX45. 장르명 핸즈 업(HANDZ UP). 비트매니아 IIDX 14 GOLD에서의 이식곡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어 다른 게임에도 이식이 많이 됐고, Ryu☆의 앨범에도 여러 버전이 수록되었다. 일본 프로야구 팀인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팬으로도 유명한 Ryu☆답게, 2006년 분투했으나 통한의 패배를 당한 투수 사이토 가즈미(斉藤和巳, 1977~)를 보고 감명을 받아 만든 곡이라고 한다. BGA의 노인과 비슷하게 의자에 앉아 다리를 꼬고 있다. 여기서도 완벽한 후살곡으로 요주의. 모션은 16 버전.

 - 롱버전은 《starmine》 등에 수록되었으며, 《Seventh Heaven》에는 하드스타일로 리믹스한 버전이 수록되었다. DJ YOSHITAKA가 샘플링을 '섬바'에서 끊어 '삼바'처럼 들리게 만들어 리믹스한 'Second Heaven -Samba,Samba,SomeBody MIX-'가 《starmine》에 수록되어 있는데, 이 버전은 꽤 나중에 DANCERUSH STARDOM에 게임화되어 수록되었다.

 - 여담으로 초기 사운드 볼텍스 부스에도 LamazeP에 의해 보컬을 하츠네 미쿠(初音ミク)를 기용하여 리믹스 된 버전이 있었는데, 처참한 퀄리티로 인하여 엄청난 비난을 받고 리믹서가 사과한 유례없는 일이 있기도 했다.

 [18 전국열전]
 ★ レクリスレイヴ / GOLD RUSH (pop'n GOLDEN MOUNTAIN rush) / DJ YOSHITAKA-G feat. Michael a la mode

 § 新しくpop’nバージョンとして生まれ変わったGOLDRUSH!どこが変わっているか…わかるかな!?
 - 【BPM 162】 E6 / N31 / H36 / EX43. 장르명 레클레스 레이브(RECKLESS RAVE), 제목은 골드러시. DJ YOSHITAKA는 똑같은 장르명으로 IIDX 16 EMPRESS에서 B4U를 리믹스하기도 했다. 피쳐링을 맡은(?) Michael a la mode(? ~ 2009)는 코나미 하와이 지사의 미국인 직원으로, 여기서는 이름만 빌려줬다는 이야기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후 beatnation summit에도 등장하는 등 BEMANI와 관련된 일을 여러 번 했지만, 2009년 대동맥류로 인하여 세상을 떠났다. 유비트 리플즈에 실린 'STARLIT DUST/スティルに捧ぐ'(Des-ROW 작곡)은 그를 기리는 악곡.

 - 이 버전의 MZD는 소위 금신(金神)이라 불린다. IIDX 14 GOLD에서의 이식곡으로, 중반의 버전 연호는 PON이 담당했다. '센고쿠레츠뎅~~!' 하는 기세높은 외침이 일품. 모션은 15버전 MZD의 모션. 2007년에 열린 콘서트 beatnation summit에서도 연주되었는데, 중간에 IIDX 시리즈 대신 팝픈뮤직의 시리즈를 피쳐링 한 것은 TOMOSUKE였다.

 [CS pop'n music portable 2 / AC 20 fantasia] 
♤ リナシタ / uən / 少年ラジオ

 § 거꾸로 재생되는 세상에서 끝의 반대는 시작이다. 다시 시작하자. 안녕, 세계! 逆向きに再生される世界では、終わりの逆さは始まりさ。もういちど始めよう。こんにちは、世界!
 - 【BPM 200】 N31 / H42 / EX49. 장르명 리나시타(RINASCITA). 포터블2의 보스곡으로, 15 어드벤처의 니엔테(neu)의 역재생 + 포터블1의 '포터블팝'의 믹싱 후 어레인지. 제목은 이온(イオン)으로 읽는다. 보통은 장르명인 리나시타 등으로 부르는 편이다. 작곡가는 당연히 wac이며, 보컬은 토키와 유우(常盤ゆう). EX의 난이도가 49에서도 최상을 달리는 것으로 이름높다.  wac의 앨범 《音楽》(2012)에 neu의 후반부에 그대로 믹싱되어 수록되었다. neu의 BPM이 끝을 의미하는 9가 사용된 199였다면, 리나시타의 BPM은 새로운 시작을 시작하는 0이 들어간 200이라는 점이 특기할 점. 2023년 12월 21일에 비트매니아 IIDX 인피니타스에 유료 악곡 팩으로 이식되었다. IIDX에서의 장르명은 팝픈뮤직과 동일하다.

 [20 fantasia]
 × CORE PRIDE / ♪♪♪♪♪

 § 魔を焼き祓い運命を切り裂くプライドを胸にこの曲が登場だよ!

  ▶ 수록 작품 : 20 fantasia ~ ラピストリア
 - 【BPM 185】 E9 / N26 / H32 / EX40. 라이센스곡으로 원곡 아티스트는 UVERworld. 커버 보컬은 PON이 맡았다. 애니메이션 《청의 엑소시스트(青の祓魔師)》의 첫번째 오프닝곡이었다. 미사리미의 MZD가 대응캐릭터이다. 에클랄 가동 직후 삭제되었다.
 ♤ ムラクモ / 少年は空を辿る / Power Of Nature

 § 記憶の空を辿った少年。叢雲が作りだした闇を払うべく、今、自身と向かい合う。

  - 【BPM 140】 E16 / N33 / H44 / EX50. 장르명 무라쿠모(MURAKUMO). 판타지아의 최종 보스곡이자, PON이 작곡한 최초의 50레벨 채보이다. 판타지아까지의 50레벨 채보를 일컫는 '토이사이다무라トイサイダー村'의 무라(村)가 바로 이 곡이다. 유감스럽게도 불미스러운 사태로 일본보다 한국의 해킹 기체에서 처음으로 존재가 밝혀진 곡이기도 하다. '소년은 하늘을 걷는다(헤멘다)'라는 뜻의 제목. 이 버전의 MZD는 기존의 MZD와 궤를 달리하는 모습으로 등장해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다. 인기곡으로 자리잡아 유비트 소서, beatmania IIDX, 리플렉 비트에도 이식되었다. IIDX에 수록될 때는 일본어 장르명 표기 그대로 이식되었다. BGA는 범용 BGA.

 - 같은 시리즈에 수록된 PON의 악곡 '疾風'와 믹스업한 롱버전이 20 fantasia의 OST에 수록되었다. 사운드 볼텍스 II에 とろまる가 리믹스한 '少年は空を辿る Prog Piano Remix'가 수록되기도 하였다.


 [Sunny Park]

 ※ 사립 비마니 학원(私立BEMANI学園) 연동곡
 ★ ドラムステップ / Empathetic / Sota÷Des

 § SotaとDes-ROWの絆!バキバキのビートはズッ友の証♪
  - 【BPM 180】 E3 / N26 / H33 / EX45. 장르명 드럼스텝(DRUMSTEP). 드럼스텝은 드럼 앤 베이스와 덥스텝을 결합한 장르로 팝픈뮤직에서는 찾기 어려운 장르이지만 beatmania IIDX 등에서 몇 곡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S!ck(IIDX 20 tricoro / 작곡 Eagle)이 있다.
 ★ スウィートロニカ / 晴天Bon Voyage / TOMOSUKE × seiya-murai feat. ALT

 § TOMOSUKEとseiya-muraiの絆!楽しく跳ねまわる変拍子はズッ友の証♪
  - 【BPM 230】 E4 / N21 / H32 / EX41. 장르명 스윗트로니카(SWEETRONIKA). 제목은 '청천(맑은 하늘) Bon Voyage', Bon Voyage는 '좋은 여행을'. ALT가 보컬을 맡은 곡이지만 ALT가 담당 캐릭터가 아니다.
 ★ ライトビジュアルポップ / 虹色の花 / Akhuta y OJ

 § AkhutaとOJの絆!妖艶なヴォーカルはズッ友の証♪
  - 【BPM 170】 E14 / N22 / H32 / EX44. 장르명 라이트 비주얼 팝(LIGHT VISUAL POP). EX 채보는 서니파크 당시 42레벨이었으나 지나치게 어려운 난이도로 라피스토리아에서 43레벨로 조정되었으며, 43레벨에서도 어려운 편으로 판단했는지 우사네코에서 44레벨로 조정된 이력이 있다.
 ★ ラッキーテクノ / ラキラキ / Mutsuhiko Izumi & S-C-U

 § Mutsuhiko IzumiとS-C-Uの絆!希望あふれるキラキラメロディはズッ友の証♪
  -  【BPM 165】 E6 / N25 / H36 / EX43. 장르명 럭키 테크노(LUCKY TECHNO), 제목 러키러키(럭키럭키).
 ★ お米タル / お米の美味しい炊き方、そしてお米を食べることによるその効果。/ 大日本鉄倶楽部【あさき&96】

 § あさきと96の絆!美味しいお米はズッ友の証♪
  -  【BPM 190】 E8 / N25 / H40 / EX47. 장르명 오코메탈(RICE METAL). 제목이 굉장히 길고 문장형인 특이한 제목이다. '밥을 맛있게 짓는 방법, 그리고 밥을 먹으면서 따라오는 효과'라는 뜻이다. 자켓에는 아사키와 96과 전혀 다른 두 사람의 사진이 있다. 아티스트명은 대일본 메탈 클럽이라는 뜻이다.

 - 이후 이 조합으로 오소마츠상의 OP를 작곡하기도 했고, 후속작으로 たまごの物理化学的 及び調理特性に関しての調査、そしてその考察(GITADORA OverDrive에 수록, 나중에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에 이식)이 있다.
 ★ オービタリックレボリューション / Synergy For Angels / TAG×U1-ASAMi

 § TAGとU1-ASAMiの絆!舞い降りた天使はズッ友の証♪
  -  【BPM 160】 E13 / N28 / H38 / EX46. 장르명 오비탈릭 레볼루션(ORBITALIC REVOLUTION). 어드벤쳐에서의 Flow를 제외하면 U1-ASAMi가 팝픈뮤직에 참여한 드문 사례. 저 조합으로 DDR A의 엔딩곡인 ACE FOR ACES를 작곡하기도 했다. 작곡가 코멘트는 주로 가운데 정렬을 선호하는 U1-ASAMi를 따라 가운데 정렬로 작성되어 있다.
 ★ グラヴィオール / STULTI / MAX MAXIMIZER VS DJ TOTTO

 § MAX MAXIMIZERとDJ TOTTOの絆!破壊的な重低音はズッ友の証♪
  -  【BPM 90 - 182E19 / N28 / H44 / EX48. 장르명 그라비올(GRAVIOL), 제목은 스툴티로 읽는다. 트릴이 잦은 채보로 개인차가 심한 채보. MAX MAXMIZER는 Qrispy Joybox가 보스곡을 작곡할 때 주로 사용하는 하드코어 스러운 아티스트명.
 ★ スピードダンス / GAIA / 猫叉L.E.D.Master+

 § 猫叉MasterとL.E.D.の絆!怒涛のキックと優しいフレーズはズッ友の証♪
  -  【BPM 180】 E17 / N30 / H43 / EX48. 장르명 스피드댄스(SPEED DANCE), 제목은 가이아. 계단이 끝없이 이어지는 채보로 꽤 어렵지만 지력에 도움이 되는 채보이다.
 ★ クリエイター / 創世ノート / PON+wac

 § PONとwacの絆!新たに生みだす世界はズッ友の証♪
  -  【BPM 200】 E6 / N23 / H42 / EX48. 장르명 크리에이터(CREATOR), 곡명 '창세 노트'. 아무래도 팝픈뮤직을 담당하는 두 명의 작곡가의 합작곡이서인지, EX 채보는 48레벨 최상위권으로 49 하위 채보들과도 겨룰 만한 난이도로 유일한 위안점은 짠 게이지가 아니다. 자켓에는 PON과 wac을 연상케 하는 두 명의 신과 비슷한 복장의 남성이 있다.
 ★ ハードルネッサンス / Elemental Creation / dj TAKA meets DJ YOSHITAKA

 § dj TAKAとDJ YOSHITAKAの絆!激しいシンセリードはズッ友の最高峰♪
  -  【BPM 212】 E15 / N35 / H44 / EX49. 장르명 하드 르네상스(HARD RENAISSANCE). 사립 BEMANI 곡들 중 가장 어려운 난이도이자, 유일한 짠 게이지(辛いゲージ)곡이다. dj TAKA와 DJ YOSHITAKA의 합작은 quell ~the seventh slave~ (CS 13 DD / AC 17 SIRIUS) 이후 두 번째이다. 하지만 quell 때에 비해 곡의 퀄리티는 덜 긍정적으로 평가받으며, 난이도를 위해 곡의 완성도를 포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Elemental... Creation... 신의 음악으로 반쯤 놀림받기도 한다.

  이상 2013년 여름에 거행된 연동이벤트 '사립 BEMANI 학원'의 곡들. 이 곡들의 담당 MZD는 새 디자인이지만 선택은 불가능하다.


 ★ ブラッドメタル / IX / dj TAKA VS DJ TOTTO feat.藍

 § 九つの血が終結するとき、鎖から解放された破壊の音色
 -  【BPM 198】 E14 / N32 / H44 / EX49. 장르명 블러드 메탈(BLOOD METAL), 제목은 나인으로 읽는다. 2013년 말에 시행된 연동이벤트 '열혈! BEMANI 스타디움'의 최종해금곡. '야구'라는 컨셉에 걸맞게 차림을 해서 새 복장으로 등장하였고, 9와 연관이 많은(정규이닝, 출전 선수 수 등) 스포츠의 특성을 살린 제목을 달았다. 자켓에는 dj TAKA와 DJ TOTTO의 옆모습 사진을 실었다. 다른 기종에서도 고난이도 채보로 나온 것과 같이 여기서도 EX가 49레벨로 등장하였으나 49레벨에서는 하위권 난이도이다. 하이퍼 채보는 2022년 9월에 유니랩이 가동하면서 43에서 44레벨로 조정되었다.

[ラピストリア]
 ★ FUNKY SUMMER BEACH / P*Light
 -  【BPM 180】 E7 / N27 / H36 / EX45. 2014년 12월 24일에 발매된 PON의 앨범을 기념하여 개최한 연동이벤트 "PON의 운명정화계획"으로 유비트 소서 풀필에서 이식되었다. 자켓에 마유미와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가 있어서인지 데스나와에 나왔던 MZD가 대응되었는데, 2023년 현재 담당곡이 수록되어 있지 않는 마유미를 그냥 담당캐로 설정하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다.
 ★ L-an!ma / Master of Lapis
 -  【BPM 209? (실제 BPM : 104 - 209)E19 / N34 / H45 / EX50. 라피스토리아의 보스곡으로 PON, wac, TAG의 3인합작곡. 2015년 7월 9일에 공개되었다. 라피스토리아 MZD를 선택하고 이 곡을 선택할 경우, MZD 대신 라피스가 라이벌 캐릭터로 등장한다.
 ★ (ANTHEM CORE) / perditus†paradisus / iconoclasm
 -  【BPM 172】 E16 / N31 / H45 / EX49. IIDX에서의 장르명은 앤섬 코어(ANTHEM CORE). beatmania IIDX 18 Resort Anthem에서 BEMANI 서머 다이어리 이벤트를 통해 이식되었으며, 灼熱Beach Side Bunny와 함께 해당 작품의 양대 보스곡이다. 싱글 어나더는 단위인정 개전에도 수록된 적이 있으나 30 RESIDENT에서는 개전 바로 밑의 단위인 중전(中伝)의 보스곡으로 수록되었다. 더블 어나더는 비공식 난이도표의 최고레벨인 12.7레벨을 부여받은 최고난도 채보이다. 본래 리조트 앤섬의 최종 해금곡(해금이벤트 WORLD TOUR의 마지막 곡이다)이었으나, 익스퍼트 코스의 버그로 이 곡이 조기 유출되는 버그가 일어나면서 그 존재가 알려졌다. 같은 작품에 비슷한 뜻의 제목의 곡인 BROKEN EDEN, PARADISE LOST가 있었다. 이 곡이 이식되면서 iconoclasm 명의의 모든 악곡이 팝픈뮤직에 수록되었다.

 - 제목은 라틴어로 '타락한 낙원'의 의미이며, 페르디투스 파라디수스 혹은 pp로 줄여 부른다. 제목이 어렵다 보니 작곡가 중 한 명인 dj TAKA가 읽지 못하는 일도 있었다(...). 담당 캐릭터는 10버전 MZD의 2P 컬러. 투덱에서는 WORLD TOUR 범용 BGA에 VJ GYO가 제작한 파도가 이는 레이어가 붙었고, 다른 기종에 수록될 때의 자켓도 레이어 이미지를 재활용하였다. BEMANI ORCHESTRA SOUNDTRACK 앨범에 어레인지 된 버전이 수록되었고, HuΣeR가 이 곡과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의 I(黒魔)를 조합한 []DENTITY라는 곡을 작곡하기도 했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LEAD Gravity (M) / Des-ROW
 -  【BPM 188】 E7 / N28 / H41 / EX48. 10버전의 MZD가 담당 캐릭터이다. 팝픈 리즈밍에 수록되었던 곡인 'LEAD Gravity'의 셀프 어레인지곡이다. 노멀 채보는 로케이션 테스트에서 난이도가 26레벨이었으나, 정식 가동시 28로 조정되었다.
 ★ 辿る君を超えて / BEMANI Sound Team "Power Of Nature"
 - 【BPM 160? (실제 BPM : 40 - 160)E19 / N33 / H45 / EX50. 2018년 9월 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나비페스의 최종 스테이지 'RAINBOW STAGE'의 첫번째 해금곡이다. 제목은 '떠도는(거니는) 그대를 넘어서'라는 뜻으로, 少年は空を辿る(20 fantasia, 무라쿠모)의 후속곡이다. 스탠딩 일러스트는 새로 그려졌으나 모션은 무라쿠모MZD와 동일. 2019년 3월에 하이퍼 채보의 난이도가 44에서 45로 상향되었다.
 ★ o†o / aωc
 - 【BPM 202】 E17 / N33 / H44 / EX50. 2018년 9월 7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나비페스의 최종 스테이지 'RAINBOW STAGE'의 두번째 해금곡이자 우사네코의 보스곡. 그리고, 2023년 현재까지도 가장 어려운 팝픈뮤직 최종보스곡의 자리를 점하고 있다. 제목은 소리를 뜻하는 일본어 音(おと)을 다르게 표기한 것으로 추정. 작곡가는 당연히 wac이 담당하였고, あさき와 MarL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wac의 주장으로는 합작곡이라고(...). 모션은 uən(pmp2, 리나시타) MZD와 동일하며 스탠딩 일러스트만 새로 그려졌다. 참고로 neu(199), uən(200), Chaos:Q(201)에 이어 주 BPM이 202이다. 2019년 3월에 하이퍼 채보의 난이도가 43에서 44으로 상향되었다. 후일 wac은 이 곡의 가제(假題)가 Chaos:Q에 대응하는 Chaos:A였음을 밝히기도 했다. EX 채보의 노트수는 1947개로, 뒤의 숫자 두 개를 뒤집으면 wac의 생년(1974년)이 된다.

[peace]
 ★ (ANTHEM TRANCE) / Vinculum stellarum / iconoclasm
 - 【BPM 160】 E16 / N30 / H43 / EX49. 2019년 4월 1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팝픈뮤직 10을 대표하여 팝픈 타임트립의 곡으로 수록되었다. 동 작품에 수록되었던 Votum Stellarum의 후속곡인데 전작과 달리 이 곡은 BPM 변속이 없다. 2020년 6월 15일에 '이치카의 BEMANI 초 가위바위보 대회 2020'을 통해 beatmania IIDX 27 HEROIC VERSE에 이식되었다. 이식되면서 전작과 같은 장르명인 앤섬 트랜스가 붙었다. 유니랩에서 하이퍼 채보의 난이도가 42에서 43으로 조정되었다. 중반부에 하이라이트가 굉장히 몰려있는 부분이 있는데 눈이 부실 지경으로 트리거를 박아놨으니 주의.
 ★ Popperz Chronicle / pop'n masters
 - 【BPM 210? (실제 BPM : 62 - 210)E20 / N34 / H45 / EX50. 2020년 2월 6일에 추가되었으며, The 9th KAC 팝픈뮤직 부문 결승신곡으로 채택되었다. 정말 간만에 기존 캐릭터의 새 복장이 적용되었는데, 곡 자체는 지금까지의 팝픈뮤직 보스곡의 일부분을 따와 만든 메들리이다. 순서는 Quick Master, Übertreffen, neu, シュレーディンガーの猫, 音楽, 序, BabeL ~Next Story~, BabeL ~roof garden~, 少年は空を辿る, 生命の環を紡いで, L-an!ma, НУМЛ, Chaos:Q, o†o, 25 o'clock the WORLD 순이다. 이러다보니 당연히 BPM도 계속 바뀌고, 특히 트와일라잇 차임(속칭 왁바벨)부분의 저속은 크게 당황케 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누가 메들리 제작에 관여했는지 불분명.
 † Popperz Chronicle [UPPER] / pop'n masters
 - 【BPM 210? (실제 BPM : 62 - 402) E21 / N35 / H46 / EX50. 2020년 6월 18일에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해금채보로, 곡 구성은 위의 곡과 같으나 [UPPER]를 붙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더욱 파워업한 채보의 곡이다. 변속의 폭도 후반부에 나오는 카큐 부분이 402까지 올라가면서 더욱 까다로워졌다. The 9th KAC 당시 팝픈뮤직 남성부문에서 최종곡으로 공개되었다.

 - 블로그 주인장이 굉장히 싫어하는 채보이기도 하다. 원곡(?)조차도 KAC 결승곡으로 안일한 선택이라고 생각했는데 당시 이게 남성부문 결승곡으로 나온걸 보고 소위 '뇌절'했다고 생각한 채보라서 굉장히 욕을 했던 기억이 난다.

 - 메들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 Quick Master - 
 † (ANTHEM CORE) / perditus†paradisus [UPPER] / iconoclasm
 - 【BPM 172 E18 / N32 / H47 / EX50. 2020년 11월 1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해금이벤트 '팝픈 이벤트 어카이브'의 'pop'n music ラピストリア ストーリーモード'에서 해금할 수 있다. 라피스토리아에서 연동이벤트로 이식된 곡의 UPPER 채보. IIDX 채보와 비슷하게 초반의 복잡한 롱노트 배치부터 시작하여 밀도가 더욱 높아져 더더욱 어려운 채보가 수록되었다. 더불어 EX채보는 50레벨 이식곡 최로로 '짠 게이지'가 적용된 채보이다. 더불어 peace의 마지막 해금 요소였다. 유니랩 가동 시작과 동시에 하이퍼 채보의 난이도가 46에서 47로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