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BUM/pop'n music

FILE 013 : pop'n music 解明リドルズ Original Soundtrack (2024)

by 小雨 2024. 3. 9.

 

1. 앨범 개요

★  앨범명 : 팝픈뮤직 해명 리들즈 오리지날 사운드트랙 pop'n music 解明リドルズ Original Soundtrack
○ 발매일 : 2024년 1월 17일 (수)
○ 일련번호 : LC2580~2583 + LCGD032
○ 구성 : 4DISC + '해명! M&N 탐정사 수수께끼 -해결- BOOK' 별책 포함 (코나미스타일 한정)

○ 가격 : 5,500엔 (세금 포함)

○ 입수 일자 : 2024년 1월 22일 (월)

 

2. 설명

 - 팝픈뮤직의 26번째 시리즈인 '해명 리들즈解明リドルズ'의 사운드트랙입니다. 해명 리들즈는 2020년 12월 9일부터 일본에서 가동 시작(한국은 심의 문제로 12월 18일 가동)하여 2022년 9월 12일까지 현역이던 시리즈이며, 전작인 peace처럼 우사네코 기반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계정 이동 절차는 없는 '옆그레이드'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추리 및 탐정'을 주된 컨셉으로 하고 있으며, 미미 및 냐미의 복장, 인터페이스를 보면 다이쇼 덴노 시기의 소위 하이카라 컨셉을 의식한 듯한 느낌입니다. 초기 수록곡들 중에서는 이를 의식한 곡들이 있었으며 해금 이벤트도 수수께끼를 풀어야 수월해지는 구조를 띄고 있었으나 정작 해금 악곡은 딱히 작품의 컨셉을 신경쓰지 않은 곡들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Des-ROW, wac, 네코마타 마스터, 카타오카 츠구미(부타펀치) 등 굉장히 오랫동안 팝픈뮤직에서 개근했던 아티스트들의 참여가 없어 개근이 깨진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 앨범은 네 개의 디스크로 이루어져 있고, 코나미스타일반에는 특제 케이스와 더불어 해금 이벤트였던 '해명! M&N 탐정사'의 수수께끼를 담은 소책자가 같이 포함되어 있어 코나미스타일반 구매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2023년 12월부터 코나미스타일이 일본 외 해외 IP를 차단하고 있어서 구하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주인장은 IP밴 되기 훨씬 전에 예약을 했기 때문에 딱히 취소되지는 않고 다행히 일본의 지인을 통해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 DISC 1, 2는 해명 리들즈에 수록되었던 오리지날 곡 및 리믹스들 악곡으로 이루어져 있고, DISC 3은 각종 연동이벤트(가합전 등) 수록곡을 담고 있습니다. DISC 4는 가동 막바지에 있던 노스탤지어의 악곡이 대량으로 이식된 이벤트의 이식곡들과, 해명리들즈 오리지널곡 3곡의 롱버전, 그리고 지난 우사네코 및 peace처럼 선행 악곡이 수록되어 2023년경부터 후속작인 유니랩에 곡이 2월 말을 종점으로 모두 수록되었습니다. 이런 구성은 과거 각 기종간 연동 이벤트가 활발했던 서니파크 시절의 OST 곡 구성을 떠올리게 되기도 하네요.

 

[코나미스타일 특전인 '수수께끼 -해결- BOOK']

 

 - 개인적으로 현생 때문에 오락실에 자주 갈 수 없게 된 시점이 겹치기도 했고, 처음에는 미미와 냐미의 복장이라던지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지만 해금을 하면서 느끼는 피로감과 더불어 이 곡이 왜 '탐정 혹은 수수께끼'와 어울리는지 알 수 없던 곡들의 향연 등으로 인하여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 않는 시리즈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니랩 직전에 막바지에 밀어내듯이 쏟아낸 노스탤지어 악곡 이식 이벤트는 그냥 곡만 많이 주면 장땡인가? 하는 질문을 불러 일으킬 정도로, 상당히 맹랑한 작품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저는 주마다 곡을 주고 그런 것 보다는 조금 시간이 걸려도 새로운 캐릭터 혹은 기존 캐릭터의 신 복장, 모션과 더불어 작품의 컨셉에 입각한 곡들을 주었으면 하는데(기존 서니파크까지의 해금 방식이 이랬죠) 그 반대의 성향으로 그것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으니까 이 부분은 취향의 여지라고 남기겠습니다.

 

3. BEST 5 (오리지날 악곡에 한함)

○ ブルーローズイノセンス / BEMANI Sound Team "TAG"

 - TAG의 마지막 팝픈뮤직 투고 곡이자 アルストロメリア의 후속곡. 23년 11월에 내한했을 때에도 이 곡을 좋아한다고 본인에게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 彼岸花 / cosMo@暴走P

○ Sputnik / Serph

 - 무라이 세이야와 Sana의 명곡인 Space Dog의 정신적 후속곡.

○ Bossa Gabba / BEMANI Sound Team "ZAQUVA"

 - 지코바... 아니 자쿠바는 등장 이후로 계속 곡 퀄리티 등으로 평가가 그리 좋지는 않은 것 같지만 이 곡만큼은 신선하고 재밌었습니다. 어려워서 그렇지...

○ 鎬 / RoughScreamZ feat.らっぷびと

 - 5부터 개근했던 Des-ROW의 자리를 RoughSketch가 대신 이어 힙락의 정신적 후속곡을 작곡했습니다. 더불어 힙락 시리즈들이 대개 Des-ROW組로 이루어졌던 걸 생각해보면 이 곡도 비슷하게 러프스케치 혼자 한 게 아니라 여러 아티스트들이 뭉쳐 만들어진 곡이라는 점이 러프스케치의 데스로우에 대한 리스펙트를 느끼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