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 이 블로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컨텐츠는 팝픈뮤직 관련 게시물이지만, 주인장의 BEMANI력(歷)에서는 비트매니아 IIDX가 가장 큰 영향을 2023년 현재에도 미치고 있다. 그래서 팝픈뮤직 캐릭터 포스팅이지만 유독 긴 내용이 있는 것 중에 IIDX 관련 내용이 있는 것을 알아차린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팝픈뮤직뿐만 아니라 IIDX도 첫 작품부터 2023년 9월 현재 최신 작품인 30 RESIDENT에서 외부 라이센스 곡의 역사는 매우 길며, 그 곡들이 했던 역할들을 음미하는 것 또한 약 30년이 가까워져 가는 BEMANI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데 좋은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키보드에 손을 얹었다. 그래서 한동안 글 쓸 것도 없었고(...) 조금씩 생각나는대로 채우고 조사해 넣을 예정.
Ⅱ. 리스트
※ 범례 ○ 일반 / ◆ 정규 IIDX 사운드트랙에 수록 ♤ 출전 : ♠ 수록 작품 : ♧ 【BPM ???】 [SP] N?(???) / H?(???) / A0(000) [DP] N0(000) / H0(000) / A0(000) ▶ 설명 |
[1] beatmania IIDX 初代 (1999) (4)
▶ IIDX 역사의 시작부터 외부 라이센스 곡이 함께했다. 특히 2023년 현재에도 활동중인 일본의 얼터너티브 힙합 혼성 그룹인 m-flow가 첫 작품부터 3곡을 제공하고 3rd style까지 총 5곡을 제공한 사례가 매우 특기할만하다. 이 중 2곡(been so long, L.O.T.)은 PS2판 IIDX 3rd에 수록되면서 어카이빙이 된 곡이기도 하다. 먼 훗날 멤버 ☆TAKU가 약 20년이 지나 IIDX 25, 26에서 ラストセンチュリーメランコリック, The Best of Both Worlds을 제공하였다.
○ HIP HOP / The Theme from "Flo-jack" / m-flo
♤ 출전 : 《the tripod e.p.》 (1999)
♠ 수록 작품 : AC 1st ~ 2nd
▶
○ JAPANESE HIP HOP / been so long / m-flo
♤ 출전 : -
♠ 수록 작품 : AC 1st ~ 3rd, CS 3rd
▶ 다음 해에 나온 m-flow의 앨범인 《Planet Shining》에 풀버전이 수록되었다.
○ JAPANESE HIP HOP / The Rhyme Brokers / m-flo
♤ 출전 : 《The Way We Were》 (1998)
♠ 수록 작품 : AC 1st ~ 2nd
▶
○ JAZZ HOUSE / YOU MAKE ME / MONDAY MICHIRU
♤ 출전 : 《You Make Me》 (1998)
♠ 수록 작품 : AC 1st ~ 2nd
▶ 보컬인 먼데이 미치루(MONDAY MICHIRU)는 비트매니아의 아버지 dj nagureo가 가장 좋아했던 아티스트로도 알려져 있다. 작곡가는 몬도 그로소로 유명한 오자와 신이치. beatmania 4thMIX에도 같이 수록되었으며, 4thMIX의 OST에는 롱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2] substream (1)
○ DRUM'N BASS / ちょっときいてな (ZANSHIN-NA MIX) / Laugh & Peace
♤ 출전 : ちょっときいてな (1999)
♠ 수록 작품 : AC substream ~ 2nd style
♧ 【BPM 164】 [SP] N- / H4(318) / A- [DP] N- / H4(341) / A-
▶ substream의 신곡들 중 유일한 라이센스 곡이자 서브스트림 악곡들 중 유일하게 코나미측 공식 음원이 존재하지 않아 굉장히 희귀한 음원. 부제는 '참신한(斬新な)'이라는 단어의 일본어 발음을 알파벳으로 표기한 것인데, 지금은 사라진 구곡들을 깊게 고찰하던 이글루스의 블로그에서 본 해설로는 원곡 아티스트들끼리 이야기하다 참신하다는 말이 많이 나와서 정해진 부제라는 얘기가 있었다. tricoro 이전 유일하게 대한민국에 정식 발매되었던 2nd style에서는 일본어 보컬곡이라는 사유로 삭제되었다.
- BGA는 아티스트들이 황량한 아파트 옥상에 등장하는 전용 BGA. 싱글 더블 모두 단일 난이도(7KEYS - 現 HYPER)만 있었고, 그나마도 매우 낮은 난이도였다.
[3] 2nd (7)
○ JAZZ DRUM'N BASS / lovin' you / MONDAY MICHIRU
♤ 출전 : 《Perfect Angel》 (1974, original) / 《Mermaid》(1998)
♠ 수록 작품 : AC 2nd ~ 3rd, CS 3rd
♧ 【BPM 164】 [SP] N- / H4(318) / A- [DP] N- / H4(341) / A-
▶ Minnie Riperton이 1974년에 발표한 원곡을 먼데이 미치루가 커버한 버전. 어레인지는 YOU MAKE ME에서 함께한 오자와 신이치가 하였다.
○ HOUSE / Brazilian Rhyme / Satoru Shionoya + Satoshi Tomiie
♤ 출전 : Brazilian Rhyme (1999) / SALT Ⅲ (house ver.)
♠ 수록 작품 : AC 2nd ~ 5th, CS 3rd
▶
○ HIPHOP & SOUL / Mirrorball Satellite 2012 / m-flo
♤ 출전 : Mirrorball Satellite 2012 (1999)
♠ 수록 작품 : AC 2nd
▶ 설명
○ DISCO/HOUSE / morning prayer / SILVA
♤ 출전 : HONEY FLASH (1999)
♠ 수록 작품 : AC 2nd ~ 3rd
▶ 작곡가는 2nd style에 곡을 몇 곡 제공했던 아사모토 히로후미(朝本浩文, 1963 ~ 2016). IIDX 최초의 플레이 가능한 롱버전인 Junglist King을 작곡한 사람이기도 하다. 안타깝게도 2016년에 자전거 사고로 인하여 혼수상태에 빠진 끝에 사망하였다.
○ JAPANESE R&B / Shake / double
♤ 출전 : 《Shake》 (1999)
♠ 수록 작품 : AC 2nd ~ 3rd
♧ 【BPM 98】 [SP] N- / H2(286) / A-(318) [DP] N- / H2(314) / A-(320)
▶ 자매인 타카코(1975~)와 사치코(1973~1999) 두 명으로 결성된 여성 2인조 그룹 double의 곡. 1998년에 데뷔했는데 다음 년도인 1999년에 사치코가 급성 지주막하출혈(蜘蛛膜下出血)로 요절하여 그 이후부터는 타카코 혼자서 음악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dj TAKA도 사치코의 급서로 인해 해당 곡을 수록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 INDIE EURO / S.O.S. / DR.BOMBAY
♤ 출전 : Rice and Curry (1998)
♠ 수록 작품 : AC 2nd ~ 3rd, CS 3rd
♧ 【BPM 136-138】 (CS 3rd기준) [SP] N4(376) / H6(640) / A- [DP] N4(530) / H6(911) / A-
▶ Dr.BOMBEY는 스웨덴 남성 가수인 조니 야콥센(Jonny Jakobsen, 1963~)이 1998년에 '인도인 택시 운전사'라는 컨셉으로 낸 예명이다. 2018년에 20주년을 맞이하여 "Stockholm to Bombay"라는 신곡을 발표하기도 했다. 더블 하이퍼는 당시 레벨로는 6레벨이나 지금 기준으로 봐도 상당히 어려운(현행 레벨 추정 11레벨) 채보이며, 삭제된지 한참 된 노래라 접근성은 굉장히 낮다. BGA는 뮤직비디오를 편집하여 수록하였다.
○ INDIE EURO / 踊る!福神漬 (CALCUTTA) / DR.BOMBAY
♤ 출전 : Rice & Curry (1998)
♠ 수록 작품 : AC 2nd ~ 4th, CS 3rd
▶ 제목은 '춤춰라! 후쿠진즈케福神漬'로 후쿠진즈케는 일본의 절임음식이다. 괄호 안의 콜카타는 캘커타라고도 불리는 인도의 도시로, 2001년에 이름을 콜카타(Kolkata)로 바꿨다.
[4] beatmanai IIDX 3rd style (7)
▶ 비트매니아 IIDX가 본격적으로 beatmania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역사를 쓰기 시작한 시리즈. 이 시리즈에서 모든 5건반 출신 악곡들이 삭제되었으며, 그와 동시에 dj TAKA의 언급으로 IIDX와 어울릴 새로운 라이센스 곡들도 들어오게 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 수록되지는 못하였으나 그 면면을 2023년 지금 살펴봐도 만만치 않은 선곡들이다.
○ HIPHOP & SOUL/ L.O.T. (Love Or Truth) / m-flo
♤ 출전 : 《L.O.T. (Love Or Truth)》 (1999)
♠ 수록 작품 : AC 3rd, CS 3rd
▶ IIDX 첫 작품에 세 곡을 제공한 m-flow가 다시 곡을 제공하였다. 아케이드에서는 단 한 작품밖에 수록되지 못했지만, 다행히도 PS2판 3rd style에 been so long과 함께 수록되었다는 점이 위안거리다.
◆ HOUSE / Almost Love / SILVA
♤ 출전 : HONEY FLASH (1999)
♠ 수록 작품 : AC 3rd
▶ 2nd style의 morning prayer에 이어 두 작품 연속으로 그녀의 곡이 수록되었다. 작곡가는 BEMANI에서(주로 beatmania, IIDX에서 활동) SYMPHONIC DEFOGGERS라는 명의로도 유명한 쿠로바네 야스시(黒羽康司)가 하였다. 이 곡과 함께 오리지날곡 2곡(Artificial Impatience, Get me in your sight)을 제공하였으나 삭제된 지는 한참 되었다.
○ HOUSE / five fathoms (beatmania II special version) / EverythingButTheGirl
♤ 출전 : Temperamental (1999)
♠ 수록 작품 : AC 3rd, CS 3rd
▶ 에브리싱 벗 더 걸은 1982년 킹스턴 어폰 헐에서 결성된 영국의 뮤지컬 듀오로, Tracey Thorn(리드 싱어, 작곡, 작사)과 Ben Watt(기타, 키보드, 작곡, 작사, 프로듀싱) 두 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BGA는 뮤직 비디오를 편집한 것인데, 영국의 게임 센터에서 촬영된 것으로 hiphopmania (beatmania의 해외판) 와 Dancing Stage가 뮤직 비디오 안에 등장한다.
○ DANCE DISCO / Right Now / atomic kitten
♤ 출전 : Right Now (2000)
♠ 수록 작품 : AC 3rd, CS 3rd
▶ 영국의 여성 그룹인 아토믹 키튼의 데뷔 앨범인 Right Now의 표제곡을 라이센스로 수록한 것. 아토믹 키튼은 2008년에 해산을 선언했다가 2012년에 재결성을 선언하여 현재까지도 활동중이다.
◆ DANCE EXPRESS Hi-speed / S.O.S.(THE TIGER TOOK MY FAMILY) / DR.JEKYLL
♤ 출전 : DANCE EXPRESS Hi-Speed NONSTOP HYPER MIX (1999)
♠ 수록 작품 : AC 3rd ~ 4th, CS 3rd
▶ 2nd style의 라이센스곡이었던 S.O.S.의 리믹스 버전. AC 4th에서 GOLI가 그린 호랑이 레이어가 붙었는데 CS 3rd에는 없는 사양인지라 보기 매우 힘들다. 블로그 주인장도 과거 IIDX 곡을 깊이 고찰하던 블로그에서 처음 실물을 봤다.
○ R&B / SKIN / CHARLOTTE
♤ 출전 : Charlotte (1999)
♠ 수록 작품 : AC 3rd
▶ 아케이드판 3rd에만 수록된 희귀 수록곡 중 하나. 어레인지는 무라야마 신이치로(村山晋一郎)가 하였는데 쿠로바네 야스시처럼 그도 3rd style에 오리지날 곡 두 곡(Let's talk it over, DREAM)을 제공하였다.
◆ DANCE EXPRESS Hi-speed / TAKE ON ME / ANGELA
♤ 출전 : Hunting High and Low (1985) / DANCE EXPRESS Hi-Speed NONSTOP HYPER MIX (1999)
♠ 수록 작품 : AC IIDX 3rd / CS(PS2) IIDX 3rd
▶ 노르웨이의 3인조 팝밴드 A-ha가 1985년 9월 16일에 발표한 노래로 1980년대를 휩쓸은 전설적인 팝 넘버. 역대 IIDX에 수록된 외부 라이센스 곡들 중 가장 지명도가 높은 악곡으로 놀랍게도 아케이드에 단발 수록된 곡 치고 CS판에도 수록된 이력이 있다. BGA는 범용 BGA에 유즈(ユズ)가 등장하는 레이어.
[5] 4th style (5)
▶ 4th style에서는 처음으로 실사 영상을 활용한 범용 BGA가 사용되었는데, 남녀 댄서가 듀엣으로 춤추는 영상을 활용하였는데 초상권 등 문제로 이후에는 사용되지 않았지만 이 BGA가 사용된 곡들 중 1곡이 외부 라이센스 곡이다. 다행히 이 영상은 PS2판 IIDX 4th style에는 무사히 이식되었다.
◆ DANCE EXPRESS Hi-speed / FANTASY / ULTIMATE DUB
♤ 출전 : 《DANCE EXPRESS Hi Speed 2》 (2000)
♠ 수록 작품 : AC 4th ~ 6th, 9th ~ 10th style, CS 4th
♧ 【BPM 180】 [SP] N5(724) / H7(952) / A-(1196) [DP] N5(630) / H7(1006) / A-(1282)
▶ 원곡 아티스트는 Earth, Wind & Fire. 게임화 담당은 wac. 어나더의 노트수가 1,000개를 넘어 4th style 당시 어나더 노트수가 1000개가 넘는 곡들을 모은 익스퍼트 코스인 MILLENIUM에 들어가기도 했다. 아래의 JIVE INTO THE NIGHT만큼은 아니지만, 이 곡도 9th에서 한 번 더 부활한 이력이 있어 IIDX 라이센스곡들 중에서는 귀한 경우에 속한다.
◆ DANCE EXPRESS Hi-speed / NEW YORK CITY BOY / GUY THOMAS
♤ 출전 : DANCE EXPRESS Hi Speed 2 (2000)
♠ 수록 작품 : AC 4th, CS 4th
▶ 원곡 아티스트는 펫 샵 보이즈. 게임화는 MTO(Des-ROW)가 맡았다. 다른 댄스 익스프레스 하이스피드 시리즈와 달리 이 곡만은 단발 수록에 그쳤으나 다행히도 CS 4th에는 수록되었다.
◆ DANCE EXPRESS Hi-speed / JIVE INTO THE NIGHT / GREEN OLIVES (CYDNEY)
- 출전 : DANCE EXPRESS Hi Speed 3 NONSTOP HYPER MIX (2000)
- 수록 작품 : AC 4th ~ 6th, 9th ~ 10th, 14 GOLD ~ 15 DJ TROOPERS, CS 4th, 14 GOLD
♧ 【BPM 170】 [SP] N5(531) / H8(884) / A10(1120) [DP] N5(530) / H10(1117) / A11(1295)
- IIDX 라이센스 곡의 전설로 꼽을 수 있는 곡 중 하나로 가장 많은 부활 횟수, 전무후무한 라이센스곡 CS판 2번 수록 등의 역사를 썼다. 원곡 아티스트명은 GREEN OLIVES. 게임화 제작은 ucchie(Mr.T)가 하였다. 4th style의 OST에는 게임판 음원이 아니라 롱 버전 음원이 실려 있다.
◆ LATIN HOUSE / CONGA / good-cool feat. JP Miles
♤ 출전 : Primitive Love (1985)
♠ 수록 작품 : AC 4th ~ 5th, CS 4th
▶
◆ METALLIC EURO / Final Count Down(MTO CRY BABY STYLE) / dj TAKA feat. Jasmine
♤ 출전 : The Final Countdown (1986)
♠ 수록 작품 : AC 4th ~ 12 HAPPY SKY
♧ 【BPM 160】 [SP] N4(387) / H5(477) / A7(612) [DP] N5(553) / H6(674) / A8(750)
▶ 아케이드에 무려 9 작품 연속 수록되면서 장기간 가장 여러 작품에 수록된 IIDX 라이센스곡이라는 기록(이 시기는 각 시리즈의 발매 텀이 현재보다도 더 짧았기 때문에 수록 '기간'으로는 엄청 오래되지는 않는다)을 갖고 있었던 곡이다. 하지만 21 SPADA에 수록된 몇 곡의 라이센스곡(BLUE DRAGON(雷龍Remix IIDX), Dark Fall, バンブーソード・ガール, and 幻想系世界修復少女)이 30 RESIDENT까지 수록되며 그 기록을 깼다.
- 부제의 MTO는 미기테라 오사무, 즉 Des-ROW이다. dj TAKA의 언급에 따르면 원래 이 곡과 CONGA는 beatmania의 스핀오프 작품인 ClubMIX에 수록될 예정이었으나 IIDX 4th로 옮겨 수록하게 되었다고 한다. 레이어는 GOLI가 작업한 세리카가 등장하는데, 초창기의 거친 느낌의 세리카를 살펴볼 수 있다.
★ 5th (2)
◆ TRANCE / Deadline / Dutch Force
♤ 출전 : TranceMatch presents BEST HIT TRANCE (2000)
♠ 수록 작품 : AC 5th ~ 9th, CS 5th
▶ 상당히 진중한 느낌의 트랜스 악곡. BGA는 GOLI가 작업한 레이어가 붙었는데 리리스가 인상적이었다. 5th style의 OST에는 롱버전이 수록되었다.
◆ EURO TRANCE / 天国のキッス ~D.J.TAKA's style~ / オセロ
♤ 출전 : 天国のキッス (1983)
♠ 수록 작품 : AC 5th ~ 7th / CS 5th
▶ 1980년에 데뷔하여 일본에서 전설적인 아이돌의 입지에 오른 마츠다 세이코(松田聖子, 1962. 3. 10. ~)가 1983년에 발표한 동명의 싱글에 수록된 타이틀곡. 작곡가는 '핫피 엔도',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YMO' 등에서 활동한 일본의 거물 대중음악 아티스트인 호소노 하루오미(細野晴臣, 1947~)이다. 제목의 뜻은 '천국의 키스(Kiss)'. dj TAKA가 어레인지를 했는데 커버 보컬에 오세로(オセロ)라고 하는 여성 오와라이(お笑い) 듀오를 채용하여 그렇게 높게 평가되지는 않는 곡이다. 수록 당시에는 플레이시 타이틀 카드에 오세로 멤버 두 명의 사진이 출력되기도 하였다.
[6] CS 5th (1)
◆ HIP HOP / c-r-a-c-k-ER / GWASHI
♤ 출전 : the FIRST CHOICE (2000)
♠ 수록 작품 : CS 5th
▶
[7] 6th (11)
▶ 6th ~ 7th 시기는 외부 라이센스 곡의 비중이 굉장히 큰 시기였다.
◆ HOUSE / A New Morning / Yukihiro Fukutomi
♤ 출전 : On a Trip (2000)
♠ 수록 작품 : AC 6th ~ 7th, CS 6th
▶ 후쿠토미 유키히로(福富幸宏, 1963. 12. 10. ~)는 일본의 하우스 뮤지션으로, 이 곡 외에 beatmania ClubMIX에 두 곡을 제공한 적이 있다. 수록 작품은 많지는 않으나 대체로 주인장이 듣기에 좋은 곡들이었고, 이 곡과 WALKIN' IN THE SUN은 꽤 즐겨 들었던 기억이 있다.
◆ HOUSE / Beautiful Days / Fantastic Plastic Machine
♤ 출전 : Beautiful (2001)
♠ 수록 작품 : AC 6th ~ 11 IIDX RED, CS 6th
▶ 판타스틱 플라스틱 머신(FPM으로도 줄여 지칭하기도 한다)은 일본의 뮤지션, 프로듀서, DJ인 다나카 토모유키(田中知之, 1966. 7. 6.~)의 솔로 프로젝트 유닛이다. 다나카 토모유키는 나중에 16 EMPRESS에 수록된 라이센스곡인 HOUSE NATION의 작곡에 참여하기도 했다. BGA는 VJ GYO가 제작한 전용BGA로, 트란(TRAN)이 비오는 날에 우산을 쓰고 등장한다. 4th style까지는 트랜스 장르의 악곡에만 등장했는데 sometime(5th style) 이래 그 법칙이 깨졌음을 알려주는 사례이기도.
◆ TRANCE / Flowtation(Original Mix) / Vincent de Moor
♤ 출전 : Flowtation (1996)
♠ 수록 작품 : AC 6th, CS 6th
▶ 빈센트 드 무어(Vincent de Moor, 1973~)는 1993년부터 2008년까지 활동한 네덜란드의 DJ로, 더치 트랜스로 유명했던 아티스트이다. 이 곡은 그가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가 된 곡이라고 한다.
◆ TRANCE / Fly Away (Instrumental) / Vincent de Moor
♤ 출전 : Dance Train 2000:4 (Club Edition) (2000)
♠ 수록 작품 : AC 6th ~ 11 IIDX RED, CS 6th
▶
◆ HYPER TECHNO / JUST DO IT / NIKI
♤ 출전 : HYPER TECHNO 2 [Mission Two] (2001)
♠ 수록 작품 : AC 6th ~ 7th, CS 6th
▶
◆ SUPER EUROBEAT / NIGHT OF FIRE / NIKO
♤ 출전 : SUPER EUROBEAT vol.82 (1997)
♠ 수록 작품 : AC 6th ~ 7th, CS 6th
▶ 애니메이션 <이니셜 D Final Stage>에 삽입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또한 한국 아이돌 NRG의 Hey ya라는 곡이 이 곡을 무단 샘플링 한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레미위키에도 기재되어 있는 사실.
◆ SUPER EUROBEAT / PARAPARA PARADISE / DOMINO
♤ 출전 : SUPER EUROBEAT 118 (2001)
♠ 수록 작품 : AC 6th ~ 7th, CS 6th
▶ 곡 자체는 크게 특기할 점은 없으나... 이 곡의 보컬을 맡은 DOMINO는 나중에 IIDX 16 EMPRESS에서 Monkey Dance'08 버전의 보컬을 맡는다.
◆ HYPER TECHNO / REAL LOVE / MAZIK K.
♤ 출전 : HYPER TECHNO 3 MISSION THREE (2001)
♠ 수록 작품 : AC 6th ~ 7th, CS 6th
▶
◆ SUPER EUROBEAT / ROMEO&JULIET / LOLITA
♤ 출전 : ROMEO & JULIET / GOIN' ON / MACHO MAN (1998)
♠ 수록 작품 : AC 6th ~ 11 IIDX RED, CS 6th
▶ VJ YUZ가 제작한 전용 BGA는 핑크색과 소다색의 곰돌이들이 증식하여 춤을 춘다. 싱글 어나더는 60소절 이후부터 연타와 함께 들어가는 배치가 현 10렙 상당 추정 치고는 꽤 어렵다.
◆ SUPER EUROBEAT / YESTERDAY / CHERRY
♤ 출전 : SUPER EUROBEAT vol.67 (1996)
♠ 수록 작품 : AC 6th ~ 10th style, CS 6th
▶ 대부분 단명했던 6th style의 유로비트들 중에서는 위의 로미오와 줄리엣과 함께 장수한 편. 레이어는 GOLI가 그린 세리카와 에리카가 나온다.
◆ BOSSA LOUNGE / Comment te dire adieu / Orange Lounge
♤ 출전 : Comment te dire adieu (1969)
♠ 수록 작품 : AC 6th ~ 12 HAPPY SKY, CS 6th
♧ 【BPM 160】 [SP] N4(387) / H5(477) / A7(612) [DP] N5(553) / H6(674) / A8(750)
▶ 제목의 뜻은 프랑스어로 '어떻게 너에게 이별을 고해야 할까?'라는 뜻이라고 한다. 프랑스 싱어송라이터 프랑수와즈 아르디(Françoise Hardy, 1944~)가 1969년에 발표한 유명 상송 Comment te dire adieu를 TOMOSUKE와 보컬 토쿠이 시즈에(徳井静江)의 유닛인 Orange Lounge 명의로 리믹스한 것. 첫 수록 작품인 아케이드판 6th style에서는 제목이 원곡과 다르게 'Retrospective Song'이었는데, 자세한 사정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저작권 문제로 추정되는 이슈가 발생하여 다음 작품과 CS 6th에서는 원래대로 변경되었다. 이런 사정이 있어서인지 6th style의 홈페이지에 실린 NEW SONGS INTRODUCTION 코너에서 유일하게 소개되지 않은 신곡이다.
- BGA는 shiro가 제작한, Mobo★Moga에 등장했던 타르트 & 토피가 등장하는 전용 BGA였다. 더블 하이퍼가 단위인정 五段에 8th~10th 세 작품 연속 수록되었으며, 더블 어나더는 11 IIDX RED에서 추가되었다. 해피 스카이 못지 않게 라이센스곡들이 대량 삭제된 13 DistorteD에서 삭제되었다.
★ CS 6th (1)
○ BALLAD / Changes / Ryota Mitsunaga
♤ 출전 : Changes (2002)
♠ 수록 작품 : CS 6th
▶ IIDX 10th style에 수록된 TaQ의 BEMANI 고별곡과는 같은 제목 다른 곡. CS 6th의 가정용 전용곡들 중 유일한 라이센스곡이어서 유일하게 아케이드로 이식되지 못했다. 특이사항으로 주 BPM이 역대 세 번째로 낮은 IIDX 수록곡(BPM 70. 1위는 初代 수록곡인 Be in my paradise(63), 2위는 BALLAD FOR YOU(65))이다.
[8] 7th (8)
▶ 6th style에서 시작된 라이센스 무쌍은 이 시리즈에서 정점을 찍는다.
◆ SUPER EUROBEAT / BURNING UP FOR YOU / SARA
♤ 출전 : SUPER EUROBEAT vol.081 (1997)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범용 BGA + VJ GYO의 레이어가 결합된 연출을 보여주었다. VJ GYO의 일러스트는 당시 G2ARTS 코너에 게재되어 있었다.
◆ SUPER EUROBEAT / HEARTBEAT / NATHALIE
♤ 출전 : SUPER EUROBEAT vol.81 (1997)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 SUPER EUROBEAT / LOVE GENERATION / SUZY LAZY
♤ 출전 : LOVE GENERATION (2000)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 TRANCE / Never Look Back / DuMonde
♤ 출전 : TranceMatch presents BEST HIT TRANCE 3 (2001)
♠ 수록 작품 : AC 7th, CS 7th
▶ BGA는 HES가 제작한 전용 BGA였다.
◆ SUPER EUROBEAT / SOLID GOLD / DUSTY
♤ 출전 : SUPER EUROBEAT presents EUROMACH 9 (2001)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 TRANCE / The Beauty of Silence / Svenson & Gielen
♤ 출전 : The Beauty of Silence (2000)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나중에 S+1234567로 표현되는 전부 치기 배치를 최초로 선보인 Tatsh의 The Dirty of Loudness(13 DistorteD)는 이 곡의 제목을 의식하여 비튼 것이다(작곡가 코멘트에서 언급). Beauty(美) ↔ Dirty(醜), Silence(靜) ↔ Loudness(騷). 마지막 수록 작품인 11 IIDX RED에서는 비기너 채보도 붙었다.
◆ SUPER EUROBEAT / REMEMBER ME / LESLIE PARRISH
♤ 출전 : REMEMBER ME (1998)
♠ 수록 작품 : AC 7th ~ 11 IIDX RED, CS 7th
▶ 5th style 수록곡인 Remember You(작곡가 NAOKI)와는 제목이 유사하지만 다른 곡. 이니셜 D 애니메이션에 삽입되기도 했다. 첫 수록은 파라파라 파라다이스이나, IIDX 버전은 거기서 살짝 더 길어졌다.
◆ TRANCE / The Sound Of Goodbye / Armin van Buuren Presents:Perpetuous Dreamer
♤ 출전 : The Sound Of Goodbye (2001)
♠ 수록 작품 : AC 7th, CS 7th
▶ 네덜란드의 올 타임 레전드 트랜스 DJ인 아르민 판 뷔렌(아민 반 뷰렌, Armin van Buuren, 1976~)의 곡이 라이센스로 들어왔다. 2023년 현재도 전설적인 입지이지만 이 곡이 수록되던 2002년 무렵에도 더치 트랜스의 거장으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던 시점이었기 때문에 굉장히 상징적인 수록이었던지 단발 수록에 그쳤지만, 다행히도 시간차를 두고 발매된(시간차가 있는 이유는 CS 6th style을 마지막으로 발매가 끊겼다가 유저 서명을 받아 개발을 재개했기 때문) PS2판인 CS 7th에도 수록되었다.
- 또한 최초의 라이센스곡 히든곡이기도 한데, 해금 전에는 스탠다드 스테이지에서 Deadline, Fly Away (Instrumental), The Beauty of Silence, Never Look Back 네 곡 중 세 곡을 선곡해서 클리어하면 등장하는 히든곡이었다.
[9] 8th, 9th (0)
▶ 9th style에서는 기판이 PC Windows 기반으로 변경되면서 수록곡과 BGA의 폭이 굉장히 늘어났고, 당시 인터넷 투표를 통해 부활곡을 선정해 받기도 했다. 이 중 라이센스곡인 FANTASY와 JIVE INTO THE NIGHT 두 곡이 부활했다.
[10] 10th style (4)
▶ 10th style에서는 J-REVIVAL이라 하여 과거의 J-POP 악곡들을 BEMANI 아티스트들이 리믹스하여 수록하는 기획이 있었다. 이 기획은 단발성이었으나 이후 방향성이 비슷한 기획이 13 DistorteD에도 있었고, 꽤 시간이 흐른 뒤인 26 Rootage에서는 IIDX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계승되었다.
◆ J-REVIVAL / CHOO CHOO TRAIN (dnb mix) / SLAKE feat. MIKA
♤ 출전 : Choo Choo TRAIN (1991)
♠ 수록 작품 : AC 10th ~ 13 DistorteD, CS 10th
♧ 【BPM 170】 [SP] N3(288) / H8(570) / A9(689) [DP] N4(441) / H8(584) / A10(863)
▶ 원곡 아티스트는 ZOO. 다른 곡들에 비해 짧은 편(1:39)이다. 곡하고는 별 상관 없는 얘기인데 2023년 현재 SSG 랜더스(구 SK 와이번스)에서 뛰고 있는 외야수 추신수가 메이저 리그에서 선수 생활을 할 때 별명이 추추트레인이었던 기억이 난다.
◆ J-REVIVAL / JAM / TAKA with Junpei&三上
♤ 출전 : JAM/Tactics (1996)
♠ 수록 작품 : AC 10th ~ 12 HAPPY SKY, CS 10th
♧ 【BPM 71~225】 [SP] N5(541) / H7(761) / A9(922) [DP] N6(600) / H10(923) / A12(1455)
▶ 원곡 아티스트는 THE YELLOW MONKEY. TAKA가 어레인지를 하고, Junpei는 보컬, 미카미 신타로(Shintaro Mikami)는 기타 연주를 맡았다. 이들은 다음 작품부터 dj TAKA의 밴드 colors로 뭉치게 된다. 하지만 다른 J-REVIVAL 시리즈에 비해 그렇게 좋은 평을 당대에는 듣지 못한 듯 하다. 흑역사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니... 다른 채보들에 비해 더블 어나더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으로, 2023년 현재 비공식 난이도표상 12.1(12.7 만점)에 해당하는 고난이도 채보이다. 10th style의 OST에는 게임판이 아니라 좀 더 긴 길이의 버전이 수록되었다.
◆ J-REVIVAL / どんなときも。 / Mr.T と Brother Hiro
♤ 출전 : どんなときも。 (1991)
♠ 수록 작품 : AC 10th ~ 12 HAPPY SKY, CS 10th
♧ 【BPM 160】 [SP] N3(387) / H6(725) / A9(982) [DP] N3(387) / H5(830) / -
▶ 원곡 아티스트는 槇原敬之. 명의만 다르지 우치다 형제의 명의인 웃치즈(ウッチーズ)와 동일한 구성이다.
◆ J-REVIVAL / 一途な恋 (HYPER J-EURO MIX) / TЁЯRA
♤ 출전 : 一途な恋 (1993)
♠ 수록 작품 : AC 10th ~ 13 DistorteD, CS 10th
♧ 【BPM 150】 [SP] N4(413) / H6(621) / A8(794) [DP] N5(429) / H7(637) / A7(824)
▶ 원곡 아티스트는 T.M.Revolution. DoLL과 함께 TЁЯRA가 처음으로 IIDX에 참여한 곡이다.
[11] CS 10th (2)
◆ R&B / Strong Woman feat.DABO / Asami
♤ 출전 : Strong Woman feat.DABO (Single)
♠ 수록 작품 : CS 10th style
♧ 【BPM 92】 (*CS 10th 기준) [SP] N4(252) / H6(366) / A6(649) [DP] N4(252) / H5(366) / A5(649)
▶ 롱 버전은 《V-RARE SOUNDTRACK 12》에 수록되었다. 과거 코나미에서 운영했던 레이블 중 하나인 573Records에서 데뷔한 Asami가 보컬을 맡았던 곡이다. 2006년에 유니버설 뮤직 재팬으로 이적하였다.
◆ JAPANESE POPS / 泰東ノ翠霞 / bermei.inazawa/feat. 霜月はるか
♤ 출전 : 《Ancient Colors Infinity vol.1 泰東ノ翠霞》 (2004)
♠ 수록 작품 : AC IIDX 26 Rootage ~ / CS 10th style
♧ 【BPM 180】 (*AC 26 이후 기준) [SP] N3(252) / H6(384) / A11(914) [DP] N3(276) / H6(470) / A12(1291)
▶ '태동의 취하'. DJMAX 시리즈에도 곡을 여럿 제공한 일본인 작곡가 베르메이 이나자와가 처음으로 BEMANI에 제공한 곡이다. 더불어 나중에 Elemets of SPADA(IIDX 21)에서 보컬을 맡은 시모츠키 하루카(霜月はるか)가 처음으로 BEMANI에 참여한 곡이기도 하다. CS 10th는 AC 12 HAPPY SKY 이후에 발매된 작품이기는 하나 이 작품의 어나더 채보에는 난이도가 매겨지지 않아 하이퍼에 비해 어나더 채보가 꽤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난이도 표기가 하이퍼와 구별되어 있지 않아 많은 이들을 낚았다. 이후 26 Rootage에서 이식되면서 12레벨 체계의 난이도를 받았으며, 이식되면서 싱글 어나더를 제외한 모든 채보가 조정되었다.
- 라이센스곡 취급으로 아케이드에서 보기 상당히 어려울 곡으로 사료되었으나 26 Rootage에서 역이식되어 많은 올드 유저들을 놀라게 했다. 최초의 외부 라이센스 CS전용곡 역이식에 성공한 경우이다. 신비한 느낌의 BGA는 스와마 치아키(諏訪間千晃), 冥의 BGA를 제작한 Ta-k(타케우치 류노스케), 타카하시 카즈야가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