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0 Nyami & Mimi & MZD

3월 3일 : 미미(Mimi) [라이센스편]

by 小雨 2024. 3. 3.

1. 프로필
○ 이름 : 미미 (Mimi; ミミ)
○ 생일 : 3월 3일
○ 출신지 : 일본
○ 취미 : 쇼핑
○ 좋아하는 것 : 토끼(모양) 굿즈
○ 싫어하는 것 : 토마토 주스

2. 캐릭터 소개
 이 페이지는 냐미와 함께 팝픈뮤직의 마스코트 캐릭터인 미미(ミミ)가 담당한 외부 라이센스곡의 역사를 모아본 페이지입니다. 팝픈뮤직에 외부 라이센스 곡이 수록된 것은 3(서머)이나, 본격적으로 다량의 곡을 수록하고 담당 캐릭터를 배정한 것은 6부터입니다. 주로 미미와 냐미가 라이센스 곡을 담당하며 출전이 되는 작품의 캐릭터 복장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15 이후로는 그러한 사례가 많이 줄어들었으며, 2021년 현재 해명 리들즈가 가동되고 있는 시점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사례입니다.

  외부 라이센스 곡은 팝픈뮤직과 BEMANI에 유저들을 유입시키고 게임에 친숙하게 만드는 등의 작지만 큰 역할을 해 왔기에 라이센스 만료로 인해 삭제가 되는 역사가 지속되어 왔어도 충분히 그 기록을 남기는 것이 필요하고, 라이센스곡의 수록 경향에 따라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기존 한 페이지에 병행해서 글을 남기다 보니 난잡해지고 길이가 너무 길어져 분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쐐기로 박아준 것은 2021년 6월 2일, 팝픈뮤직의 최신 가정용판인 팝픈뮤직 Lively에 다량의 외부 라이센스곡, 삭제되었던 일부 곡들까지 들어온 것을 보고 분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외부 라이센스곡의 출전 및 작품 설명에 대해서는 나무위키, Remywiki, BEMANIWiki, 일본어 위키피디아, asagalabo 위키 등을 참조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수시로 계속 수정, 보완중입니다. 더불어 특성상 삭제곡이 다수이다보니 기본적으로 회색으로 삭제곡을 표기하는 블로그의 규칙을 해당 페이지들(미미, 냐미)은 예외로 처리합니다.

 

last updated at 2023. 8. 7.

3. 담당곡 일람
▶ BEMANI 오리지날 곡을 담당한 미미는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pop'n music 6]

 × アメリカ / STAR TREK / COURAGE ALEXANDER M

 § [곡 코멘트] AMERICAN TV SHOW! アメリカを代表する壮大なスペースオペラが登場だよ!クリンゴンに行きたいかー!

 § [캐릭터 코멘트] アメリカンドリームを夢見て、ニャミちゃんをおいてひとり海を渡ったミミちゃん。自慢のタップダンスで目指すはブロードウェイ!でも本当に大丈夫?

 - 장르명 아메리카(AMERICA). 일본의 TV 퀴즈쇼 프로그램인 '아메리카 횡단 울트라 퀴즈(アメリカ横断ウルトラクイズ)'의 오프닝을 어레인지한 것이다. CS pop'n music 6에는 수록되지 않았고, AC 팝픈뮤직 11에서는 우라(裏) 채보가 등장하였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 ルパン三世 / ルパン三世のテーマ'78 / ♪♪♪♪♪

 § [곡 코멘트] JAPANESE TV ANIMATION! テレビ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ジャジーな超有名フレーズを叩きこなせ! とーころがこいつがむずかしいんだなー。

 § [캐릭터 코멘트] ちょっとした出来事で牢屋にとじこめられちゃったミミちゃん!?でもこ~んなところさっさと逃げ出せちゃうもんね。ちょちょいとカギを開けて忍び足で脱出だ!
 - 장르명 루팡3세(RUPIN SANSEI)이나 일부 시리즈는 루팡으로만 표기한 경우도 있고, 팝픈뮤직 6의 홈페이지에는 ルパンthe3rd로 표기하기도 했다. 1977년에 방영을 시작한 애니메이션 '루팡 3세'의 오프닝이다. 커버 보컬은 아사이 유우코(浅井裕子)씨가 담당하고, 채보는 wac이 작성하였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 キャンディキャンディ / キャンディ・キャンディ / 中山マミ

 § [곡 코멘트] JAPANESE TV ANIMATION! 在りし日の少女達に捧げる永遠の名曲が登場だよ!おてんばいたずらだいすきかけっこすきっぷだいすき

 § [캐릭터 코멘트] いつもと路線を変えた衣装で登場のミミちゃん。真っ赤なリボンがよく似合ってるね!バラの花に囲まれたら女の子はいつでも夢見る乙女に変身できるんだって。

 - 5/12/31/-. 장르명 캔디캔디(CANDY CANDY). 1975~1979년에 연재된 일본의 순정만화의 전설 《캔디 캔디》(한국명 : 들장미 소녀 캔디)를 바탕으로 1976년에 제작된 애니메이션의 오프닝이다. 참고로 원작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저작권 분쟁으로 인하여 합법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루트가 없는, 소위 '환상의 작품(幻の作品)'이 되었다. 17 the MOVIE에서 삭제되었으나 2021년 6월에 '코나스테 팝픈뮤직 Lively'에서 전격 부활하였다.

 

× ヤッターマン / ヤッターマンの歌 / 山本正之と森の木児童合唱団

 § [곡 코멘트] JAPANESE TV ANIMATION! テレビでお馴染みビックリドッキリなあの曲が登場だよ!やらない人はおしおきだべー!

 § [캐릭터 코멘트] 遠隔操作もできちゃうひみつポップンメカの開発に忙しいミミちゃん。なんでも凝るのはいいけど失敗して爆発事故だけはおこさないでね!?

 - 장르명 얏타맨(YATTERMAN). 1977년도에 방영한 애니메이션 《얏타맨ヤッターマン》의 첫 오프닝곡이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 キテレツ / すいみん不足 / パーキッツ

 § [곡 코멘트] JAPANESE TV ANIMATION! テレビ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ナリ!すいみんすいみんすいみんすいみん…

 § [캐릭터 코멘트] 毎日やりたい事がたくさん!おかげですっかりスイミン不足なミミちゃん。おまけに最近、お気に入りの目覚まし時計の調子も悪いみたい??

 - E7/N20/H36/-. 장르명 키테레츠(KITERETSU), 제목 '수면부족'. 후지코 F.후지오의 만화 '키테레츠 대백과(キテレツ大百科)'를 바탕으로 1987~88년도에 제작, 방영된 애니메이션의 5기 오프닝으로 커버 담당은 파킷츠이다. 19 TUNE STREET에서 삭제되었다가 2021년 6월에 '코나스테 팝픈뮤직 Lively'에서 전격 부활하였다. 이후 2023년 5월 1일에 DDR GRAND PRIX(코나스테판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도 수록되었는데, 前 파킷츠의 멤버였던 카타오카 츠구미(片岡嗣実, 부타펀치)가 미묘한 반응을 보여 의아함을 자아내기도 했다. 

 

 × セイブケイサツ / 西部警察メインテーマ / ♪♪♪♪♪

 § [곡 코멘트] "JAPANESE TV SHOW! 일본의 평화를 지켜온 그 곡이 등장했어!" JAPANESE TV SHOW!日本の平和を守ってきたあの曲が登場だよ!

 § [캐릭터 코멘트] ""범인은 이 안인가?" 민완(솜씨가 뛰어난) 형사인 미미 경부(警部; 대한민국의 경위, 드디어 범인의 아지트 발견! 긴박한 잠복, 진짜 범인은 여기 있을까? 미미 경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犯人はこの中か?」 敏腕刑事のミミ警部、ついに犯人のアジトを発見!緊迫した張り込み、本当にホシはここにいるのか?ミミ警部の運命やいかに!?

 - 장르명 서부경찰(西部警察), 곡명 서부경찰 메인 테마. 일본 아사히 TV에서 1979년~1984년에 방영된 형사 드라마 '서부경찰'의 테마곡이다. 작곡가는 우츠노미야 야스시게(宇都宮安重). 팝픈뮤직 6에서는 숨겨진 악곡이었다. 12 이로하에서 삭제되었다.

 

[pop'n music 7]

× セブン / ウルトラセブンの歌 / ♪♪♪♪♪ (みすず児童合唱団、ジ・エコーズ)

 § [곡 코멘트] TV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正義の味方気分でセブンセブンセブン!

 § [캐릭터 코멘트] 最近は正義の味方ごっこが2人の間のミニ・ブーム!?衣装もなんだか本格的!

  ▶ 수록 작품 : AC 7 ~ AC 11

 - [43레벨 기준] 5B3/N7/H22/EX26. 장르명 세븐(SEVEN), 제목은 '울트라 세븐의 노래'. 울트라 세븐(ウルトラセブン)은 울트라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으로, 1967~1968년에 TBS테레비에서 방영한 특촬물 시리즈이다. 팝픈뮤직판의 채보는 wac이 제작하였다. 참고로 팝픈뮤직에 실리기 전에 게임보이판 비트매니아 갓챠믹스 2에 판권곡으로 수록된 적이 있다. 12 이로하에서 삭제되었다.

 × キテレツ2 / はじめてのチュウ / ♪♪♪♪♪ (あんしんパパ)

 § TV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誰もが物まねしたあの歌がポップンにやってきたぞ!

 § 眠れない夜キミのせいだよ~。ベッドの上でうっとりなミミなのでした。

  ▶ 수록 작품 : AC 7 ~ AC 16 PARTY♪

 - [43레벨 기준] 5B4/N8/H19/EX26. 장르명 '키테레츠 2(KITERETSU 2)', 제목은 '첫 뽀뽀'라는 뜻이다. 위의 '키테레츠(수면부족)'처럼 후지코 F.후지오의 만화 '키테레츠 대백과'의 애니메이션판 4기 오프닝으로 사용된 곡으로 사용 시기는 87화(1990. 4. 15.)부터 108화(1990. 10. 21.)까지 사용되었다. 원곡 아티스트는 あんしんパパ라는 명의를 사용한 지츠카와 토시하루(実川俊晴, 1948~)이며, 팝픈뮤직판 어레인지는 Mr.T가 담당하였고, 보컬은 팝픈뮤직 초반 기타 연주를 많이 담당한 스즈키 카츠히코(Nazo²Suzuki)이다. 팝픈뮤직 이외에 우탓치(うたっち), 리플렉 비트 플러스에도 수록된 이력이 있다. 비마니와는 별 상관 없는 내용이지만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아이돌 아카기 미리아(赤城みりあ, CV : 쿠로사와 토모요黒沢ともよ)가 이 곡을 커버한 버전이 앨범 및 데레스테에 수록되기도 했다. 

× ヤマト / 宇宙戦艦ヤマト / ささきいさお

 § TV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宇宙の壮大さと男のロマンに酔いしれよう!

 § 宇宙を颯爽と駆けていく船長ミミちゃん。目的地まであと何日かな?

  ▶ 수록 작품 : AC 7 ~ AC 17 the MOVIE, CS 7

 - 장르명 야마토(YAMATO), 제목은 '우주전함 야마토'. 1974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일본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우주전함 야마토'의 첫 작품인 '우주전함 야마토'(1974~1975)의 오프닝 곡이다. 우주전함 야마토 시리즈는 일본의 1세대 오타쿠 붐을 일으킨 애니메이션 시리즈이기도 하다. 설정 중 하필 구 일본군의 군함 '야마토'가 우주전함으로 부활하는다는 설정이 일본 외 다른 나라에게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부분이나, 한국에서는 '날으는 전함 V'라는 제목으로 방영된 적도 있고 중국에서도 방영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작품 자체는 극우주의와는 거리가 먼 반전주의, 생명 중시 등을 다루고 있다고 한다.

 - 보컬은 미즈키 이치로(水木一郎)와 함께 일본 애니송의 전설로 꼽히는 남성 가수, 배우, 성우인 사사키 이사오(佐々木功, 1942~)가 맡았으며, 팝픈뮤직판도 그가 직접 다시 불렀다. 팝픈뮤직에 수록되기 전에 게임보이판 비트매니아 스핀오프 시리즈인 'beatmania GB2 ガッチャミックス'(1999)에 수록된 적이 있었다.

 

[pop'n music 8]

 × タッチ / タッチ / 新谷さなえ

 § [캐릭터 코멘트] ミミは野球部のマネージャーで学園のアイドル★エースのニャミとラブラブモードでめざせ甲子園!

 - 장르명 터치(TOUCH), 아다치 미츠루(あだち充)의 대표 야구 만화 중 하나인 '터치'의 애니메이션 첫 오프닝이다. 어레인지 담당은 타케야스 히로시(竹安弘), 커버 보컬은 신타니 사나에(Sana)씨가 담당하였다. 장수한 라이센스곡이지만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고, 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수록되기도 하였다.

 × サッカー / 燃えてヒーロー / キダジロー

 § [캐릭터 코멘트]ポ4の時に結成したサッカーチームが今頃ポップンカップ本戦進出!エースのミミちゃんの活躍にみんなきりきりまいサ☆

 - 장르명 사커(SOCCER). 애니메이션 '캡틴 츠바사(キャプテン翼)'의 오프닝 곡이다. 12 이로하에서 삭제되었다.

 × カレー / 日本印度化計画 / 筋肉少女帯

 § 猛烈な辛さをひっさげて筋肉少女帯がポップンに登場!

 § 印度の山奥で伝説のカレーを発見したミミ。その辛さと美味しさは思わず空を飛んでしまうほど…?

 - (43레벨 기준) E14 / N23 / H31 / EX40. 장르명 카레(CURRY), 제목은 '일본 인도화 계획'이다. 아래의 '석가'와 함께 팝픈뮤직 라이센스 곡에 큰 족적을 남긴 근육소녀대의 곡이다.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다.

 × トラウマパンク / 釈迦 / 筋肉少女帯

 § 強烈なアンテナをひっさげて筋肉少女帯がポップンに登場!

 § ミミちゃん、この前ちょっと不思議な夢を見たんだって。でも内容はあんまり覚えてないんだってさ。

 - (43레벨 기준) E12 / N19 / H28 / EX42. 장르명 트라우마펑크(TRAUMA FUNK), 제목은 석가(SHAKA). EX 채보는 최초로 등장한 42(현 48레벨에 해당)레벨 채보로 팝픈뮤직 8의 보스곡이었으며, 채보 작성은 wac이 담당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버전의 미미는 생일도 ?로 표기되어 있고, 축일도 8월 15일로 다르다. 가사 또한 그로테스크하고 폭력적이고, 여러모로 족적을 남긴 곡이었지만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다. [☞ 미미(트라우마펑크)]

 

[pop'n music 9]

 × 009 / 誰がために / 竹内 浩明

 § 何処吹く風にたなびかれるその黄色のマフラー。今日も戦え!明日も戦え!

 - 장르명 009, 제목은 '누구를 위해서'. 애니메이션 '사이보그 009(サイボーグ009)'의 1979년판 애니메이션의 오프닝이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어레인지를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음악을 작곡해온 스기야마 코이치(すぎやまこういち, 1931~2021)가 담당했는데, 그의 유일한 BEMANI 활동 이력이기도 하다.

 - 참고로 스기야마 코이치는 호리이 유지(堀井雄二, 1954~. 드래곤 퀘스트의 아버지이자 JRPG라는 장르에 큰 기여를 한 공로자이다.), 토리야마 아키라(鳥山明, 1955~. 그 유명한 「닥터 슬럼프」와 「드래곤 볼」의 작가인 것으로 더 알려져 있을 것이다.)와 함께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를 상징하는 인물이자 일본 게임음악계의 거인으로 그의 음악이 2021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의 개회식에서 연주되기도 할 정도의 입지를 지닌 인물이지만, '일본군 위안부', '난징 대학살' 등 일본군의 전쟁범죄에 대해서 그 사실 자체를 부정하고 우익 정치세력 등에 후원을 오랫동안 해오는 등 극우적 성향을 오랫동안 공개적으로 펼쳐온 극우 인사로도 악명이 높은, 명암이 극명하게 존재하는 인물이다. 주인장은 매우 싫어하는 인물이며 그가 2021년에 사망했을 때에도 좋은 말은 하지 않았다.

 

[pop'n music 10]

× パーマン / きてよパーマン / 三輪勝恵
 § "시속 119km로 그 곡이 등장했어." 時速119キロであの曲が登場だよ。

 - 장르명 퍼맨(PERMAN). 후지코 F. 후지오의 대표 작품 중 하나인 《퍼맨パーマン》을 바탕으로 1983년에 작성한 애니메이션의 오프닝이다. 보컬인 미와 카츠에(三輪勝恵)는 팝픈뮤직판 곡을 다시 녹음하였다고 한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 パタパタママ / パタパタママ / のこいのこ

 § みんな知ってるがんばるお母さんの応援ソングが登場だよ。

 - 1976년에 발표된 동명의 싱글에 수록된 곡으로, 후지TV의 어린이 프로그램 '열려라! 퐁키키(ひらけ!ポンキッキ)'에서 사용되기도 하였다. 이 싱글에 수록된 곡 중 ホネホネロック은 팝픈 9에서 라이센스곡으로 수록되었다. 12 이로하에서 삭제되었다. 참고로 같은 이름의 오와라이(お笑い) 콤비와는 무관하다.

 × ハイジ / おしえて / 中山マミ

 § 懐かしの名作アニメ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

 - 1974년에 만들어진 동화 원작 애니메이션 《알프스 소녀 하이디 アルプスの少女ハイジ》의 오프닝 테마였다. 제목은 '가르쳐줘(教えて)'.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pop'n music ANIMELO / AC pop'n music 10]

 × 魔女っ子メグ / 魔女っ子メグちゃん / ASAKO

 § 懐かしの名作アニメ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登場だよ。

 - 1974년에 방영된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메구짱(魔女っ子メグちゃん, 한국 타이틀은 요술천사 꽃분이)'의 오프닝 테마로 원곡 보컬은 마에카와 요코(前川陽子)씨가 불렀다. 애니멜로에서는 보컬명이 西科かおり였으나, 팝픈뮤직 10에 히든곡으로 이식되면서 ASAKO로 변경되었다. 커버 버전의 롱버전은 《pop'n music ANIMELO FULL》에 수록되어 있다. 18 전국열전에서 삭제되었다. 참고로 beatmania IIDX의 대표 디자이너 GOLI씨가 작업한 몇 안 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pop'n music 11]

 × アンパンマン / アンパンマンのマーチ / 中山マミと森の木児童合唱団

  § 愛と勇気のあの曲が登場だよ。

 - 장르명 호빵맨(アンパンマン), 제목은 호빵맨의 행진. 1988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날아라 호빵맨(それいけ! アンパンマン)'의 주제가로 DANCE 86.4 FUNKY RADIO STATION, Toy's March, ミライダガッキ FutureTomTom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참고로 1985년부터 1995년까지 KBO리그 해태 타이거즈에서 활약한 전설적인 투수 선동열(宣銅烈, 1963~)이 일본 프로야구의 주니치 드래곤즈에서 뛸 때(1996~1999)의 일본에서의 별명이 호빵맨(앙팡맨)이었다고 한다.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다.

 × 高校サッカー / ふり向くな君は美しい / ♪♪♪♪♪

 - 장르명 고교축구, 제목은 '뒤돌아보는 너는 아름다워'. 1976년에 열린 '전국 고등학교 축구 선수권 대회 全国高等学校サッカー選手権大会'의 테마곡이다. 17 the MOVIE에서 삭제되었다.

 × ムーミン / ムーミンのテーマ / 山岸愛弥己(森の木児童合唱団)

  § 

 - 장르명 무민(ムーミン ; MOOMIN), 제목은 무민의 테마. 1969년에 제작되어 후지 테레비에서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무민'의 테마곡이다. 무민의 원작자인 토베 얀손(1914~2001)은 그다지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 하는 소문이 있는데, 이후 1990년에 TV 도쿄에서 '楽しいムーミン一家'이란 이름으로 새로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 후에 인정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pop'n music ANIMELO / AC pop'n music 11]

 × セーラームーン / ムーンライト伝説 / 新谷さなえ

  § 懐かしの名作アニメでお馴染みのあの曲が月に変わって登場だよ。

 - 장르명 세일러문, 제목은 '문라이트 전설'. 타케우치 나오코(武内直子)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시리즈'의 오프닝 테마곡이다. 커버 보컬은 신타니 사나에(Sana)가 담당했으며, 이 커버 버전의 롱버전은 《pop'n music ANIMELO FULL!》 과 《pop'n music Artist Collection 新谷さなえ》에 수록되었다. 20 fantasia에서 삭제되었다.

 

[12 いろは]

 × クリーミー / デリケートに好きして / 秋葉レイ

 - 장르명 크리미(CREAMY). 1983년에 방영한 마법소녀 애니메이션 '마법의 천사 크리미마미(한국명 천사소녀 새롬이) 魔法の天使クリィミーマミ'의 오프닝이다. 원곡 보컬은 주인공 크리미 마미의 성우 오오타 타카코(太田貴子)가 맡았다. 아키바 레이(秋葉レイ)가 마지막으로 참여한 팝픈뮤직 작품이다. 17 the MOVIE에서 삭제되었다.

 × キミョウ / 世にも奇妙な物語メインタイトル / ♪♪♪♪♪

  § 世にも奇妙なあの曲が登場だよ。

 - [43레벨 기준] 5B6 / N10 / H26/-. 장르명 기묘(奇妙), 제목은 기묘한 이야기 메인 타이틀. 1990년부터 방영을 시작한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世にも奇妙な物語'의 주제가이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 (エヴァ) / 残酷な天使のテーゼ / 高橋洋子 (18 전국열전부터 ♪♪♪♪♪)

 § "그 곡, 내습." あの曲、襲来。

 - E2 / N18 / H29 / EX37. 일본에서 1995~1996년에 방영한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 감독의 전설적인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의 오프닝인 '잔혹한 천사의 테제'. 장르명 에바(EVA)였으나 Sunny Park에서 장르명이 삭제되었고, 원래 보컬을 맡은 타카하시 요코(高橋洋子)가 부른 버전이 17 the MOVIE까지 수록되어 있었으나 18 전국열전에서 커버 보컬로 변경되었다. 나온지 20년이 넘은 곡이지만 현재까지도 팝픈뮤직 외 다른 리듬게임들에도 수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전설적인 곡이다. 참고로 곡 코멘트는 TVA판 에반게리온의 연출을 오마쥬한 것이다.

 - 에반게리온은 리빌드 극장판으로 2007년부터 신 극장판이 나오기 시작했으며, 2021년에 드디어 마지막인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シン・エヴァンゲリオン劇場版 :||》을 마지막으로(한국에는 2022년 10월에 개봉하였다)그 대장정을 마쳤지만 여전히 작품의 영향력은 크게 미치고 있다.

 × バブルバスガール / バブルバスガール / three berry icecream

 - 장르명 버블배스걸(BUBBLE BATH GIRL). 어레인지는 키다 슌스케(木田俊介)가 담당하였고 커버 보컬은 jet coaster☆girl의 보컬을 맡았던 three berry icecream이 맡았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13 カーニバル]

 × (エレクトリカルパレード) / BAROQUE HOEDOWN / ♪♪♪♪♪

 - E1 / N19 / H37 / EX46. 장르명 일렉트리컬 퍼레이드(ELECTRICAL PARADE)이었으나 Sunny Park에서 장르명이 삭제되었다. 1966년에 거션 킹즐리(Gershon Kingsley)와 장자크 페레(Jean-Jacques Perrey)가 작곡한 전자음악으로, 1972년에 디즈니의 메인 스트리트 일렉트리컬 퍼레이드의 테마곡으로 채택되면서 유명해졌다. 비마니판은 신디사이저를 매우 아끼는 아티스트 후지모리 소타가 편곡하였다. 팝픈뮤직 외에 유비트에도 수록된 적이 있으며, 팝픈뮤직판은 꽤 오랫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었고 EX가 46레벨에서 쉬운 편으로 평가되면서 자주 플레이하는 곡이었다. 팝픈뮤직에서는 2019년 11월 25일에, 유비트에서는 2020년 9월 14일에 삭제되었다.

 

[14 FEVER!]

 × スーパーマリオブラザーズBGM / スーパーマリオブラザーズBGMメドレー / ♪♪♪♪♪

 § "우리들에게 친숙한 그 소리가 등장했어." ぼくらが親しんだあの音の登場だよ。

 - (43레벨 기준) N17 / H30 / EX38. 1985년에 패미콤 기종으로 발매된 닌텐도의 전설적인 게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Super Mario Brothers)'의 BGM을 메들리화한 악곡. 어레인지는 무라이 세이야가 담당하였다. CS 14 FEVER!에 수록되지 않았음은 물론, FEVER!의 OST 등에도 수록되지 않았다. 16 PARTY♪에서 삭제되었다.

 

[CS 14 FEVER!]

 × ロマンティック / Romanticが止まらない / ネオロマンティックス

 § [곡 소개문] 80'sテクノ歌謡の大ヒットナンバー! 電子ドラムのように華麗に叩け!!

 § [캐릭터 소개문] Fu! だれかこの胸のトキメキを止めてくれ 胸が 胸が・・ と・ま・ら・な・い・・・
 - (43레벨 기준) 5B6 / N15 / H32 / EX36. 장르명 '로맨틱(ROMANTIC)', 제목 '로맨틱이 멈추지 않아'. 1985년에 발매된 동명의 싱글 앨범이 출전으로, 원곡 아티스트는 1980년대에 왕성한 활동을 한 일본의 팝 락 밴드 'C-C-B'의 곡이다. 1985년~1987년에 방영된 TBS의 드라마 '매번 떠들스럽게 합니다(毎度おさわがせします)'의 주제가로 대히트한 곡이다. 해당 드라마는 도쿄도의 신도시인 타마 뉴타운多摩ニュータウン을 배경으로 하였고, 대한민국에서는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 '러브레터ラブレター' (1995) 의 여주인공 역으로도 유명한 나카야마 미호(中山美穂, 1970. 3. 1.~)의 데뷔작으로도 유명한 드라마이다.

 - 어레인지는 무라이 세이야(村井聖夜)가 담당하였다. 이 곡의 담당을 맡은 미미는 엄밀히 얘기하자면 '미미!?'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 아케이드로 이식된 적은 없으나 매우 개성적인 모습의 미미라 간혹 팬아트가 그려지곤 한다. 디자이너는 당시 가정용 팝픈뮤직 시리즈에서 활동하던 前 사운드 볼텍스 시리즈 메인 일러스트레이터 아오니사이(アオニサイ). 나중에 이 곡은 beatmania IIDX 28 BISTROVER에서 L.E.D.와 IOSYS가 합작하여 리믹스하여 'IIDX EDITION'이라는 장르명을 달고 별도의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이 버전은 OST에도 수록되었다.

 

[15 ADVENTURE]

 × ホクト / 愛をとりもどせ!! / すわひでおとメカスワオ

 § 時は世紀末!救世主のようにあの曲が登場だよ!お前はもう遊んでる。

 - (43레벨 기준) N13 / H27 / EX36. 장르명 북두(北斗, 호쿠토, HOKUTO), 제목은 '사랑을 되찾아라!!'이다. 1984년 후지 테레비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북두의 권(北斗の拳)'의 오프닝으로 어레인지는 96(쿠로사와 다이스케)가, 커버 보컬은 스와 히데오가 담당하였다. 팝픈뮤직 포터블에도 수록되었으며,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다.

 

[17 the MOVIE]

 ○ ルージュの伝言 / ルージュの伝言 / ♪♪♪♪♪ (荒井由実)

 § ラジオから流れる懐かしいメロディー。旅に出る女の子に捧げるスタンダードソングだよ!

 - E15 / N20 / H36 / EX42. 장르명, 곡 제목 '루즈의 전언(傳言) ; Rouge no dengon'. 원곡은 1975년에 일본의 싱어송 라이터 아라이 유미(荒井由実, 1954~ ; 1976년에 결혼하면서 성이 마츠토야로 바뀌어 마츠토야 유미松任谷由実로 활동하나 이 곡은 결혼 전에 발표한 곡이므로 이렇게 적는다)가 발표한 곡으로, 나중에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1941~) 감독의 지브리 애니메이션 '마녀 배달부 키키魔女の宅急便'(1989)의 삽입곡으로 사용되었다. 2022년에는 신카이 마코토(新海誠) 감독의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すずめの戸締り'에 등장인물인 세리자와 토모야(芹澤朋也)가 스즈메와 타마키를 태우고 스즈메의 고향으로 가는 장면에서 튼 노래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처음 BEMANI에 라이센스로 수록된 것은 기타프릭스 11thMIX & 드럼매니아 10thMIX이며, 팝픈뮤직에는 아케이드 17 the MOVIE에서만 수록되어 플레이하기 힘든 곡이었으나(그래서 이 블로그에도 생각보다 오래 누락되었다가 2023년 4월 1일에야 추가하였다.) 2021년 6월에 '코나스테 팝픈뮤직 Lively'에서 플레이 가능한 곡으로 부활하였다. 담당 캐릭터는 10 버전의 '마법소녀 메구' 미미.

 

[19 TUNE STREET]

○ さんぽ / ♪♪♪♪♪

 § "천진난만한 어린시절이 생각나네 ♪ 모두가 알고 있는 그 곡이 등장했어!" 無邪気な子どものころを思い出すね♪みんなの知っているあの曲が登場だよ!

 - E12 / N24 / H30 / EX36.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감독의 대표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인 '이웃집 토토로(となりのトトロ)'의 오프닝 테마이다. 팝픈뮤직 포터블판 미미가 담당 캐릭터가 되었다.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으나 2021년 6월에 '코나스테 팝픈뮤직 Lively'에서 플레이 가능한 곡으로 부활하였다.

 

[UniLab]

 † (エヴァ [UPPER]) / 残酷な天使のテーゼ [UPPER] / ♪♪♪♪♪

 - E15 / N26 / H37 / EX46. 2022년 9월에 가동 시작한 유니랩에서 추가된, '잔혹한 천사의 테제'의 어퍼 채보이다. 2023년 10월 18일에 난이도 조정이 있었는데, 이지 채보의 난이도는 10에서 15로, 노멀 채보의 난이도는 25에서 26으로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