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BUM/동인발매앨범

(2018) A Tribute - One Heart -

by 小雨 2018. 12. 31.


[1. 기본 정보]

앨범명 : A Tribute - One Heart -

발매일 : 2018년 10월 28일 (2018秋M3)

일련번호 : 

프로듀서 : Yu_Asahina (KLAMNOP NEXT)

정가 : 1512엔 (M3현장구매 1000엔)

사양 : 2CD, 29곡(15/14곡) + 그래피카 메모리얼 북 (일러스트 17장)

입수일 : 2018년 11월

입수 사양 : 

http://klamnop.info/OneHeart/


[2. 설명 및 평가]

"뮤제카에 남김 없이 모든 마음을 담아서."

"MÚSECAにありったけの想いを込めて。"


  "2015년 12월 10일. 이 날에 태어난 곡과 그라피카의 융합이 특징인 아케이드 게임 <뮤제카 MÚSECA>는 2018년 7월 31일에 갱신을 실질적으로 종료했습니다. 이 앨범은, <뮤제카>에 참가했던 크리에이터 자신들이 한자리에 모여 마음을 끌어모아 제작한 그림과 음악의 트라이뷰트 앨범입니다."

  "2015年12月10日。この日に生まれた曲とグラフィカの融合が特徴のアーケード音楽ゲーム「MUSECA」は2018年7月31日に更新を実質終了しました。このアルバムは、「MUSECA」に参加したクリエイター自身達が一堂に会し想いを寄せ制作した絵と音のトリビュートアルバムです。"


  위의 앨범 소개문대로, 2015년 12월에 출시되어 (12월 10일은 공교롭게도 BEMANI의 시작인 beatmania의 첫 작품의 발매일이다) 약 2년 반동안 가동되고 온라인 서비스를 종료한 리듬게임 <뮤제카 MÚSECA>의 헌정 앨범. 사운드볼텍스 시리즈에 이어 사운드 & 그래픽 크리에이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케 하여 둘 사이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컨텐츠를 생산해내려고 한 작품으로 초대 작품과 1+½라는 두 작품을 발표하였다. 마스코트 캐릭터는 이릴(イリル). 다섯 개의 스피너와 한 개의 페달이 조작부이며, 스피너는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회전입력 및 곡 선택등 조작을 할 수 있었다.


  두 개의 작품이 나왔지만 한 장의 앨범조차 발매하지 못하고(이는 조금 앞서 서비스를 종료한 비트스트림 시리즈도 동일하였다),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e-Amusement Participation 지원이 종료됨에 따라, 사실상 서비스 종료된 게임이 되었다. 이를 아쉽게 여긴 뮤제카에 참여했던 아티스트들 중 Yu_Asahina가 주축이 되어 diverse system 이후 정말 오랜만에 한 비마니 게임에 대한 헌정앨범이 발매되었는데, 바로 그 앨범이 이 앨범이다.


  주인장은 솔직히 말하자면 뮤제카에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이릴이 예쁘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에 따라 실제 플레이를 해본 경험도 거의 없어서 이 앨범에 대한 감상을 감히 남겨도 되는걸까 하는 망설임이 있다. 하지만, 피도 눈물도 없는 기업논리에 의해 희생된 게임을 소중히 여겼던 아티스트들의 마음이 모인 앨범이기에, 실제 플레이 여부와는 상관없이 뮤제카라는 게임이 사랑받는 게임이구나- 하는 감상을 겨우 남겨본다.


[3. 트랙 리스트]



[4. 기타 사진]


(디스크 2장. 조작부인 스피너의 모양 및 뮤제카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차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