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9 September

9월 6일 : DTO

by 小雨 2023. 9. 6.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DTO
★ 생일 : 9월 6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고베에서 태어나 요코하마에서 자란, 요코하마 토박이다!
○ 취미 : 라이브와 독서 (만화?)
♡ 좋아하는 것 : 폭음 / 소 혀를 갈아 얹은 보리밥 / 카스타드의 슈크림
× 싫어하는 것 : 내 수업에서 자는 녀석, 없을 일이야!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SP Vol.1 13번 (10버전), LT Vol.3 46번 (LT버전-WIN 애니메이션)

 [레어] fantasia Vol.1 3번 "Des-ROW★学べ!Student"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신경쓰이는 영어 선생님은 출석률 100%로 대인기!! 가끔 앉아 조는건 라이브 때문…?" きになる英語の先生は出席率100%で大人気!! たまのいねむりはライブのせい・・・? (pop'n music 10 캐릭터 프로필)

 § "인기 영어 선생님의 수업은 언제나 이야기가 탈선하지만 왠지 마음에 남아 있기도 하고. 귀여운 학생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있기 때문일지도." 人気の英語の先生の授業はいっつも話が脱線するけどなぜだか心に残っていたりして。かわいい生徒たちの無限の可能性を信じているからなのかもね (16 PARTY♪ 캐릭터 프로필)

 § "인기 영어 선생님의 인기 비결은 하드코어 수업!? …이랄까~ 흥겨움 부족!! 전원~ 추가시허어엄~!!!" 大人気の英語の先生の人気の秘密はハードコア授業!?…って言うか~ノリノリ不足!全員~追試ィィィィ~!!! (LAPISTORIA 캐릭터 프로필)

나. 해설
 - 작곡가 Des-ROW(미기테라 오사무, 右寺修)씨를 모델로 해 탄생한 캐릭터. 당연히 담당곡 모두 Des-ROW의 곡이다. Des-ROW씨의 생일이 9월 6일이기 때문에 DTO의 생일도 9월 6일로 정해졌다. Des-ROW는 영어교사 자격증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보니 작곡가를 모델로 한 DTO 또한 영어교사가 되었다. 디자이너는 Des-ROW의 배우자로 알려진 칫히(ちっひ)씨.


- Des-ROW는 코나미 어뮤즈먼트 소속의 남성 작곡가, 프로듀서, 게임 개발자이다. 보통 명의는 데스로우라고 읽으나 초기에는 디스로우라고 읽기를 권장한 적도 있다. 지금은 아무래도 좋은 이야기인듯. 생일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으나 생년은 2023년 현재에도 불명이다. 초기 대표 명의는 positive MA였으며, 이 명의는 나중에 mynarco에서 변형된 형태로 부활하기도 했다. 본명의 이니셜을 딴 MTO라는 명의도 사용하였고, 이후 Des-ROW를 기본으로, 테크노, 팝 계열 악곡을 작곡할 때 D-Crew 명의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 외에 그와 함께하는 외부 아티스트들과의 조합인 데스로우 구미(Des-ROW・組)가 있다. 이쪽은 BST 사태 이후에도 외주 아티스트가 결합된 명의라 그런지 기타도라 EXCHAIN에 수록된 堕羅朽의 아티스트 명의에서도 BST가 붙지 않았다.

 - 명의 관련해서 한 가지 일화가 더 있는데 2017년 소위 BST 사태 이후 처음으로 그의 곡인 Mychronicle이 팝픈뮤직 우사네코에 처음 수록될 때는 명의가 그냥 BEMANI Sound Team이었다. 담당 캐릭터가 니아인 것도 있고, 곡 자체도 너무나 Des-ROW의 곡임을 알 수 있기는 했지만... 그런데 곡이 끝나고 버튼을 난사하면 '데스로우!!'하는 샤우팅이 누가 뭐라고 해도 이 곡은 자신의 곡이라고 어필하는 듯한, (본인이 여기에 대해 말을 하지 않았으니 추측의 영역이지만) 사측의 행보에 대한 저항으로도 읽을 수 있는, 한편으로는 아래 적을 리플렉 비트 시리즈에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해 다시 보게 된 일이 있기도 했다. 결국 이 곡은 나중에 업데이트로 실제 작곡가 명의를 뒤에 병기했다.

 

 - 팝픈뮤직 5의 헤비 락(INNOVATION)을 통해 BEMANI에 데뷔하였고, 후기 beatmania(6th~the FINAL) 및 팝픈뮤직, 후기 리플렉비트 시리즈의 개발을 담당하였다. 대한민국 한정으로 '유명 아티스트'라는 별명이 있는데, 이는 온게임넷(현 OGN)에서 방영한 게임 고수 관련 프로그램인 Do the G에서 팝픈뮤직을 다루었을 때 그의 곡인 カゲロウ가 선곡되면서 그를 '유명 아티스트'로 소개한 것에서 기인한다. 또다른 '유명 아티스트'로는 기타도라 시리즈에 주로 참여한 나카무라 코조도 있으나 이쪽은 덜 알려진 편이다. 더불어 2008년에 개최된 BEMANI 탑랭커 결정전에서 열린 라이브 공연에서 감기에 걸린 상태로 노래를 부른 영상이 찍혀 '나가노 깜뿌라자 이크제~! 라이징어~ (이하생략)'로 네타화되기도 하였다. 문제(?)의 곡은 full-consciousness green(장르명 트랜스랜스).

 

 - 팝픈뮤직에서는 5부터 peace까지 개근하였으나 해명 리들즈에서 처음으로 결장하면서 그의 행방에 대해 여러 이야기가 있었는데, 리플렉 비트 말기에 굉장히 갈팡질팡하는 개발 방향으로 시리즈의 몰락을 초래한 장본인으로 낙인찍혀(주인장은 콜레트 이후로 리플렉 비트 시리즈를 거의 하지 않아서 평가는 보류합니다. 하지만, 분명 책임을 져야 할 직위에 있던 것도 사실이니 마냥 억울한 평가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평가가 안 좋아졌고, 그 과정에서 그에 대해 안 좋은 시선이 반영된 사건으로 'VOIDDD' 수록 시도 사건이 있다. 이런 평가 때문인지 팝픈뮤직을 제외한 타 리듬게임에 곡을 굉장히 적게 제공하던 양반이 해명 리들즈에서는 팝픈뮤직에서도 처음으로 결석하는 등 행방이 매우 묘연했었다.(다만 해명 리들즈에서 개근이 깨진 고참 아티스트로는 네코마타 마스터, wac, 카타오카 츠구미도 있다. 그냥 해명 리들즈 자체가 매우 결함이 많은 시리즈였다.) 2023년 7월 1일에 개최된 BEMANI PRO LEAGUE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부문 결승전 이후 개최된 콘서트에 등장하여 굉장히 오랜만에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로 인해 댄스 댄스 레볼루션 파트로 넘어간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다. 이전에는 IIDX Ultimate Mobile과 같은 어플리케이션판 BEMANI 개발 관련으로 일한다는 추측도 있었다.

 

 - 같은 코나미 사원으로 후기 beatmania, 팝픈뮤직, 사운드 볼텍스 등에서 활약중인 그래픽 아티스트 미기테라 치히로(주로 칫히ちっひ로 더 알려져 있다.)와 부부이다. 이 사실이 알려진 것은 코나미 소속으로 특허를 출원하는 과정에서 고안자의 이름으로 미기테라 오사무와 함께 미기테라 치히로가 기재되었기 때문이다. 미기테라(미기데라라고도 읽는 경우가 있는 듯 하다)라는 성이 그렇게 흔한 편은 아닌지 구글에 검색해보면 그에 대한 일본어 위키피디아 페이지가 제일 먼저 검색된다.


3. 캐릭터 담당곡
[pop'n music 10]
 ♤ グランヂデス / ULTRA BUTTERFLY(坤剛力) / Des-ROW・組スペシアル

 § ディースロウ新境地、グランヂを超えた答えがここにある、おきろ目を覚ませ、覚醒しろ!!!

 - 【BPM 140 → 175】 N27 / H43 / EX48. 장르명 그런지데스(GRUNGE-DES). 장르명의 가타카나에서 지(ヂ)가 ジ가 아님에 유의. pop'n music 10의 보스곡이다. 

[ee'mall 2nd Avenue / AC pop'n music 10]
 ♠ ハッピーハードコア / LOVE D RIVE / D-Crew
 § ビートマニアに入っていたあの曲だね!激しいけど泣きメロの曲だよ!!
 - 【BPM 190】 N27 / H36 / EX41. 장르명 해피 하드코어(HAPPY HARDCORE). 5건반 beatmania the FINAL에서 이식되었다. 10 버전의 2P컬러이다.

[16 PARTY♪]
 ♠ ビート4ディービー / 無限軌道ゲームミックス / D-crew+1

 § 超レアなあの曲が大登場、4つのビートローズメン感覚で楽しんでクレロ!

 - 【BPM 138 - 143】 N26 / H36 / EX41. 장르명 비트 4 DB(BEAT 4 DB). 원곡은 V-RARE SOUND TRACK 6에 수록되어 있다.

[LAPISTORIA]
 ♤ 徹頭徹尾Thrive at Perfect Fourth / DTO vs PON 勝利の方程式
 - 【BPM 190】 E10 / N30 / H40 / EX46. PON과 Des-ROW의 합작곡이다. 제목은 '철두철미 Thrive at Perfect Forth', 명의는 'DTO vs PON 승리의 방정식'.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Funky Sonic World / Des-ROW feat.SHIGE

 - BPM 400E18 / N28 / H40 / EX48. 기타프릭스10thMIX & 드럼매니아9thMIX에서 이식되었다. 2017년 7월 20일 나비 여행(なび旅)에서 '혼돈의 어금니(混沌の牙)' 오파츠 루트에서 해금 가능하다. BPM은 400으로 역대 팝픈뮤직 수록곡 중에서 GALAXY FOREST 11.6&12 (스크린. 379) 을 제치고 가장 높은 무변속 BPM의 악곡으로 올라섰다. 라피스토리아 버전의 DTO가 담당 캐릭터가 되었다. 어레인지 버전으로 MY GIFTS(장르명 UK히트차트)가 팝픈뮤직 11부터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