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 & LIFE/2022~2024

Pinky Crush SP七段, 八段

by 小雨 2024. 10. 15.

 

  2024년 10월 9일부터 가동 시작한 IIDX의 정규 32번째 시리즈 핑키 크러시(Pinky Crush)의 엔트리, 단위인정 七段, 八段을 클리어했습니다. 보통은 한국에서 먼저 엔트리 하고 일본 가서 단위를 다시 딴 뒤 카드커넥트를 통해 프로필 카드를 뽑아오는 식이었는데, 이번에는 10월 10일에 큐슈 지방을 당일치기로 다녀오느라 일본에서 먼저 엔트리를 한 특이한 경우가 되었습니다.

 

  이번 작 이미지 캐릭터는 에레키(エレキ, CV : 후쿠야마 쥰福山潤), 시아(XIA, CV : 사이토 치와斎藤千和). 카테고리 보이스는 23 copula에서 か・し・ま・し☆PUMP UP!의 보컬을 맡았던 miko.

 

 성우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무리 코나미라고 해도 대체 어떻게 이런 인선을 했나 싶으실텐데, 이 인선은 약 10여년 전 GOLI센세가 보이스 드라마 CD 만드실 무렵에 구축된 라인업이라 25에 와서야 추가된 히메루를 제외하면 대체로 2024년 현재에 와서는 상당한 경력자들이 드글드글한 ROOTS26 성우들입니다. 당연히... 라이센스 문제로 일본 외의 기체에서는 두 사람의 보이스를 들을 수 없습니다. 다만 아마 12월쯤부터 예약 시작하고 2025년 3월 초에 발매될 32 Pinky Crush의 OST의 코나미스타일 특전에 31 EPOLIS의 성우 보이스 CD가 붙는 것처럼 2026년 3월쯤에는 한국에서도 집에서 들을 수 있겠죠(약간 시니컬한 어조)

 

SP七段

[1st]

HYPER JAPANESQUE 2 / 花爛漫 -Flowers- / TЁЯRA

SPA10 (15 / 160bpm / 1029 Notes)

 - SPA 패턴은 단위인정에서 첫 채용(SPH는 몇 번 있음)인데, 나머지 세 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직하게 7단 수준의 지력을 시험하는 패턴.

 

[2nd]

MAINSTREAM HARDCORE / Devil's Gear / DJ Myosuke

SPH10 (23 / 180bpm / 1152 Notes)

 - 본격적인 시험은 이 곡부터 시작인데, 장르와 아티스트명을 보면 알겠지만 하드코어 테크노 계통의 악곡이라 1번 축을 기반으로 한 난타, 트릴 등 PEAK 타입에 가까운 패턴으로 게이지를 쉽게 채우지 못하게 한다.

 

[3rd]

FUNKY BREAKS / Tripping Jumping / Aikapin Prod. by uno & NiActivity

SPA10 (31 / 156bpm / 1166 Notes)

 - 이번 七段 최대의 특이점이자 AC 16 EMPRESS의 冥 SPH, TROOPERS SPH 이후 가장 까다로운 곡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곡. 물론 10레벨 어나더 스크래치곡이야 지난 작품에서도 HEARTACHE SPA가 있긴 했지만, 그 곡은 1스테이지에 배치되어 이후 회복의 여지가 있었다면 아마도 IIDX the FINAL이 올 때까지 안 바뀔 것 같은 七段 최종보스 THE SAFARI SPH에 고전하는 사람들은 대개 3스테에서 게이지를 최대한 많이 벌어가기를 택하는데, 잦은 스크래치 연사 견제 및 정형화되지 않은 패턴 등으로 고전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6~7단 레벨에는 9레벨~10레벨 하위 스크래치곡이 앞서 들어가곤 했는데 이 곡은 10렙에서도 어려운 편이라고 생각. 만년 九段인 본인도 (스크래치에 약하다곤 하지만) 아직 하드클리어를 못한 10레벨 패턴이다. 그래서 위의 사진을 봐도 달성률이 가장 낮다.

 

[FINAL]

WORLD HOUSE / THE SAFARI / Lion MUSASHI

SPH10 (3 / 150bpm / 900 Notes)

 - 언 제 나 의 い つ も の 

 - 이제는 블로그 주인장은 이 채보만큼은 장르명, 제목 대문자, 아티스트명, 노트수, BPM 등 다 외울 정도이지만... 근데 블로그 주인장 개인적 소망으로는 정말 이 곡만큼은 IIDX the FINAL이든 IIDX 99든 영원한 AC 七段의 보스로 남아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八段

[1st]

DANCE MUSIC / BLACK JACKAL / Akira Complex

SPA10 (26 / 150bpm / 1183 Notes)

 - 작년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故 Akira Complex의 곡. 해당 패턴은 단위인정에서는 처음. 스크래치와 건반부가 나뉘어져 있어 지난 작품의 Miracle 5ympho X SPA보다는 조금 쉽게 넘길 수 있다. 후속곡으로 DIAMOND JACKAL이 있는데 블로그 주인장은 워낙 이 곡을 오랜만에 해봐서 후속곡으로 착각하고 '야 요즘 단위인정 난이도 펌핑이 심하다지만 너무하지 않냐(해당 곡은 11레벨 상급입니다)' 했는데 착각이었다.

 

[2nd]

MAKINA / SigSig / kors k

SPA10 (12 / 179bpm / 1309 Notes)

 - 유비트 등으로 곡이 많이 알려진 편이긴 한데 의외로 본진인 IIDX에서는 채보가 플레이하기 좀 까다로운 곡이라(팝픈판도 EX 42 치고는 풀콤 등이 어렵다) 하이퍼나 어나더나 투덱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손댔다가 혼쭐나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정돈되지 않은 느낌이긴 하지만 스크래치 견제 + 리듬을 따라가면서 종종 찾아오는 트릴에 대응하면 단위인정 게이지로는 그렇게 아주 어렵지는 않다. 

 

[3rd]

ROCK / ちょえちょえまぎか / Pizuya's Cell

SPA11 (30 / 180bpm / 1529 Notes)

 - 지난 작품에서 잠시 빠졌던 11레벨 투탑 체계가 더욱 강화된 패턴으로 등장. BPM도 낮지 않고, 노트도 반복적인 부분이 많고 리듬을 읽기는 쉬우나 물량 자체가 많아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버텨야 할 힘을 빼는데 특화된 요원이라고 생각된다. 과거 단위인정에 들어갔던, 난이도는 10이지만 노트수가 1600개를 넘어간 V₂ 하이퍼와 비슷하게 물량과 반복패턴으로 승부를 보는 패턴. S!ck SPA가 빠진 이후의 보스곡들보다 약간 쉬운 정도라고 생각하는 편이라 정직한 지력을 많이 키워놓아야 한다.

 

[FINAL]

TRANCECORE MEETS GABBA / BRAINSTORM / Hardcore United Tokyo(teranoid & DJ TECHNORCH)

SPA11 (CS15 > AC21 / 180bpm / 1449 Notes)

 - S!ck SPA (26 ~28) 이후 타 단위와 달리 메타에 맞지 않게 하향세를 타던 8단의 보스곡이 다시 꽤 어려운 곡으로 교체되었다. 물량은 이전 곡보다 낮으나, 리듬을 읽기 어려운 까다로운 중반 스크래치 연사를 동반한 복합 배치가 최난관이며, 그 외에도 초반을 제외하면 그다지 녹록한 부분은 없는 11레벨 상위레벨 악곡. 마지막 스크래치 연사는 클리어에 큰 영향은 없으나 만약 달성률작을 한다면 놓치면 안 된다.

 - 더불어 노래 자체는 매우 좋아하는 곡으로서 추천한다. 블로그 주인장 개인적으로는 좋은 선곡이라 생각하면서도, 그럼 九段은 얼마나 더 어려워질지(이미 전작에서 하드게 C인 禊 SPA가 보스였다) 두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