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9일부터 가동 시작한 IIDX의 정규 32번째 시리즈 핑키 크러시(Pinky Crush)의 엔트리, 단위인정 七段, 八段을 클리어했습니다. 보통은 한국에서 먼저 엔트리 하고 일본 가서 단위를 다시 딴 뒤 카드커넥트를 통해 프로필 카드를 뽑아오는 식이었는데, 이번에는 10월 10일에 큐슈 지방을 당일치기로 다녀오느라 일본에서 먼저 엔트리를 한 특이한 경우가 되었습니다.
이번 작 이미지 캐릭터는 에레키(エレキ, CV : 후쿠야마 쥰福山潤), 시아(XIA, CV : 사이토 치와斎藤千和). 카테고리 보이스는 23 copula에서 か・し・ま・し☆PUMP UP!의 보컬을 맡았던 miko.
성우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무리 코나미라고 해도 대체 어떻게 이런 인선을 했나 싶으실텐데, 이 인선은 약 10여년 전 GOLI센세가 보이스 드라마 CD 만드실 무렵에 구축된 라인업이라 25에 와서야 추가된 히메루를 제외하면 대체로 2024년 현재에 와서는 상당한 경력자들이 드글드글한 ROOTS26 성우들입니다. 당연히... 라이센스 문제로 일본 외의 기체에서는 두 사람의 보이스를 들을 수 없습니다. 다만 아마 12월쯤부터 예약 시작하고 2025년 3월 초에 발매될 32 Pinky Crush의 OST의 코나미스타일 특전에 31 EPOLIS의 성우 보이스 CD가 붙는 것처럼 2026년 3월쯤에는 한국에서도 집에서 들을 수 있겠죠(약간 시니컬한 어조)
SP七段
[1st]
HYPER JAPANESQUE 2 / 花爛漫 -Flowers- / TЁЯRA
SPA10 (15 / 160bpm / 1029 Notes)
- SPA 패턴은 단위인정에서 첫 채용(SPH는 몇 번 있음)인데, 나머지 세 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직하게 7단 수준의 지력을 시험하는 패턴.
[2nd]
MAINSTREAM HARDCORE / Devil's Gear / DJ Myosuke
SPH10 (23 / 180bpm / 1152 Notes)
- 본격적인 시험은 이 곡부터 시작인데, 장르와 아티스트명을 보면 알겠지만 하드코어 테크노 계통의 악곡이라 1번 축을 기반으로 한 난타, 트릴 등 PEAK 타입에 가까운 패턴으로 게이지를 쉽게 채우지 못하게 한다.
[3rd]
FUNKY BREAKS / Tripping Jumping / Aikapin Prod. by uno & NiActivity
SPA10 (31 / 156bpm / 1166 Notes)
- 이번 七段 최대의 특이점이자 AC 16 EMPRESS의 冥 SPH, TROOPERS SPH 이후 가장 까다로운 곡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곡. 물론 10레벨 어나더 스크래치곡이야 지난 작품에서도 HEARTACHE SPA가 있긴 했지만, 그 곡은 1스테이지에 배치되어 이후 회복의 여지가 있었다면 아마도 IIDX the FINAL이 올 때까지 안 바뀔 것 같은 七段 최종보스 THE SAFARI SPH에 고전하는 사람들은 대개 3스테에서 게이지를 최대한 많이 벌어가기를 택하는데, 잦은 스크래치 연사 견제 및 정형화되지 않은 패턴 등으로 고전하기 쉽다. 일반적으로 6~7단 레벨에는 9레벨~10레벨 하위 스크래치곡이 앞서 들어가곤 했는데 이 곡은 10렙에서도 어려운 편이라고 생각. 만년 九段인 본인도 (스크래치에 약하다곤 하지만) 아직 하드클리어를 못한 10레벨 패턴이다. 그래서 위의 사진을 봐도 달성률이 가장 낮다.
[FINAL]
WORLD HOUSE / THE SAFARI / Lion MUSASHI
SPH10 (3 / 150bpm / 900 Notes)
- 언 제 나 의 い つ も の
- 이제는 블로그 주인장은 이 채보만큼은 장르명, 제목 대문자, 아티스트명, 노트수, BPM 등 다 외울 정도이지만... 근데 블로그 주인장 개인적 소망으로는 정말 이 곡만큼은 IIDX the FINAL이든 IIDX 99든 영원한 AC 七段의 보스로 남아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八段
[1st]
DANCE MUSIC / BLACK JACKAL / Akira Complex
SPA10 (26 / 150bpm / 1183 Notes)
- 작년에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故 Akira Complex의 곡. 해당 패턴은 단위인정에서는 처음. 스크래치와 건반부가 나뉘어져 있어 지난 작품의 Miracle 5ympho X SPA보다는 조금 쉽게 넘길 수 있다. 후속곡으로 DIAMOND JACKAL이 있는데 블로그 주인장은 워낙 이 곡을 오랜만에 해봐서 후속곡으로 착각하고 '야 요즘 단위인정 난이도 펌핑이 심하다지만 너무하지 않냐(해당 곡은 11레벨 상급입니다)' 했는데 착각이었다.
[2nd]
MAKINA / SigSig / kors k
SPA10 (12 / 179bpm / 1309 Notes)
- 유비트 등으로 곡이 많이 알려진 편이긴 한데 의외로 본진인 IIDX에서는 채보가 플레이하기 좀 까다로운 곡이라(팝픈판도 EX 42 치고는 풀콤 등이 어렵다) 하이퍼나 어나더나 투덱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손댔다가 혼쭐나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정돈되지 않은 느낌이긴 하지만 스크래치 견제 + 리듬을 따라가면서 종종 찾아오는 트릴에 대응하면 단위인정 게이지로는 그렇게 아주 어렵지는 않다.
[3rd]
ROCK / ちょえちょえまぎか / Pizuya's Cell
SPA11 (30 / 180bpm / 1529 Notes)
- 지난 작품에서 잠시 빠졌던 11레벨 투탑 체계가 더욱 강화된 패턴으로 등장. BPM도 낮지 않고, 노트도 반복적인 부분이 많고 리듬을 읽기는 쉬우나 물량 자체가 많아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버텨야 할 힘을 빼는데 특화된 요원이라고 생각된다. 과거 단위인정에 들어갔던, 난이도는 10이지만 노트수가 1600개를 넘어간 V₂ 하이퍼와 비슷하게 물량과 반복패턴으로 승부를 보는 패턴. S!ck SPA가 빠진 이후의 보스곡들보다 약간 쉬운 정도라고 생각하는 편이라 정직한 지력을 많이 키워놓아야 한다.
[FINAL]
TRANCECORE MEETS GABBA / BRAINSTORM / Hardcore United Tokyo(teranoid & DJ TECHNORCH)
SPA11 (CS15 > AC21 / 180bpm / 1449 Notes)
- S!ck SPA (26 ~28) 이후 타 단위와 달리 메타에 맞지 않게 하향세를 타던 8단의 보스곡이 다시 꽤 어려운 곡으로 교체되었다. 물량은 이전 곡보다 낮으나, 리듬을 읽기 어려운 까다로운 중반 스크래치 연사를 동반한 복합 배치가 최난관이며, 그 외에도 초반을 제외하면 그다지 녹록한 부분은 없는 11레벨 상위레벨 악곡. 마지막 스크래치 연사는 클리어에 큰 영향은 없으나 만약 달성률작을 한다면 놓치면 안 된다.
- 더불어 노래 자체는 매우 좋아하는 곡으로서 추천한다. 블로그 주인장 개인적으로는 좋은 선곡이라 생각하면서도, 그럼 九段은 얼마나 더 어려워질지(이미 전작에서 하드게 C인 禊 SPA가 보스였다) 두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