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루이너스 룸 (Ruinous Room; ルイナスルーム)
★ 축일 : 10월 7일 (생일 표기는 100년 전의 10월 7일)
○ 성별 : 불명
○ 신지 : 어떤 시골 마을 とある田舎町
○ 취미 : 음악 감상
♡ 좋아하는 것 : 누군가가 있는 방
× 싫어하는 것 : 아무도 없는 방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 TS Vol.3 63번 (19 버전 / 구버전과 신버전 2종(種))
[레어]
- TS Vol.3 14번 "迷い込んだそこは… HELL19 Street!?"
- LT Vol.1 8번 "植物に囲まれて実験中☆"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일찍이 그곳에서는 많은 행복이 살고 있었다." かつてそこにはたくさんの幸せが住んでいた。(19 TUNE STREET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Design by ちっひ)
wac씨가 옆에서 폐허의 매력을 뜨겁게 이야기하고 있어서, 나에게 "뭔지 알지?"라고 이야기를 해왔기 때문에 "전혀 모르겠는데요"라고 말했을 때의 wac씨의 안경 너머의 식어버린 표정, 꽤 길게 알고 지냈지만 (그런 표정) 처음 봤어요. wacさんが横で廃墟の魅力を熱く語っておりまして、私に『わかるよね?』みたいに話を振ってきたので『全然わかりません』と言った時のwacさんのメガネの向こうの冷め切った表情、けっこう長いおつきあいですが初めて見ました。
뭐 그건 그렇고, 이 캐릭터는 과연 캐릭터라고 불러도 될까 고민되네요, 너무 생물의 느낌이 아무것도 없으면 역시 안 될 것 같아서 사계절 중에 약간의 기색은 풍겨 보았습니다만. まあそれはいいとして、このキャラは果たしてキャラクターと呼んでいいものか悩みますね、あまり生き物の気配が何もないとさすがにいけないような気がして四季折々の中にちょっとした気配は漂わせてみたのですが。
사람이 살지 않는 집은 지붕에만 까마귀가 가득 차 있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이제 막 이사를 해서 아직 깨끗한 집이었는데, 동물이라는 것은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게다가 집은 사람이 살지 않게 되면 낡아지는 것이 굉장히 빠른 것 같습니다. 人が住んでいない家の屋根だけカラスがぎっしりとまっていてビックリしたことがあります。引っ越したてでまだきれいな家だったのに、動物ってわかるのかもしれませんね。それに家って人が住まなくなると古くなるのがすごく早い気がします。
폐허라는 단어를 모두 좋아하는지, 그 시기에 모두 입에 침울한 말을 했습니다, 마음이 설레는 단어로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마음을 끄는 무언가가 있겠지요. 거기에 산뜻한 느낌을 좋아하신다면 2P를 추천드려요~ 廃墟って単語がみんな好きなのか、あの時期みんな口々にハイキョハイキョ言ってました、心ときめくワードには思えないんですけど心をひきつける何かがあるんでしょうね。さらにすさんだ感じがお好みでしたら2Pをどうぞ~
다. 해설
- 이름을 직역하면 '엉망이 된 방'. 루이너스룸의 노멀카드는 특이하게도 구판과 신판이 같이 존재한다. 구판에서는 담당곡 장르명이 트와일라잇 차임(속칭 왁바벨)으로 나와있었으며, 그것을 수정한 것이 바로 신판카드이다. 튠 스트리트의 준보스 악곡으로서 폐허가 된 집에 검은색 사람 모양을 한 그림자가 우산을 씌워주는 모션이 있다.
- 담당곡은 두 곡(그나마 1곡은 이식곡)인데 모두 wac이 관여하였다.
3. 캐릭터 담당곡
[19 TUNE STREET]
♤ ルイナススピリチュアル / Remain / ZERO+ZIBA
§ 그것은 폐허로 남은 기억 それは 廃墟に残された 記憶
- 【BPM 150】 N27 / H41 / EX49. 장르명 루이너스 스피리츄얼(RUINOUS SPIRITUAL). TUNE STREET의 준보스곡. EX 채보는 43레벨 기준으로는 42레벨이었으나, 구 42레벨 치고는 후살이 굉장히 어려워 50레벨 체계로 이행한 서니파크에서 49로 상향되었다. 작곡가는 kors k와 wac의 합작으로 밝혀졌다. Bad Maniacs (IIDX 17) 이후 본 명의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던 kors k는 이 곡으로 다시 다른 명의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IIDX 15 DJ TROOPERS부터 사용한 Eagle의 경우에는 2024년 현재도 계속 사용하고 있다.
- kors k는 이 곡을 작곡하면서 '군함섬'으로 유명한 하시마 섬(端島)을 떠올렸다고 한다. 하시마 섬의 진상을 생각해보면 프로필은 어딘가 부조화스러운 이미지가 있기도 하지만... 나중에 DDR로도 이식되었는데 이식된 버전에는 변속이 추가되었다(75~300). IIDX에는 2020년에 인피니타스가 새 엔진으로 갈아타면서 발매된 악곡팩인 'beatmania IIDX INFINITAS pop'n music セレクション 楽曲パック vol.1'에 수록되면서 IIDX에 이식되었다. 나중에 같은 조합으로 라피스토리아에서 Innocence가 수록되었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NOSTALGIA) / nostos / Setaria Virtuoso
§ 그곳은 모든 기억이 되돌아가는 장소 そこはすべての記憶が還る場所 (노스탤지어 곡 소개문)
- 【BPM 86 ~ 144】 E11 / N27 / H39 / EX47. 2018년 7월 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나비 페스의 '노스탤지어 스테이지(ノスタルジアステージ)'에서 해금 가능하며 스테이지명대로 노스탤지어 첫 작품에서 이식되었다. IIDX에서 밝혀진 장르명은 노스탤지어(NOSTALGIA). 작곡가는 wac.
- 노스탤지어 오리지널 악곡들 중에서는 가장 많은 기종에 이식된 곡이기도 하다. 사운드 볼텍스 익시드 기어에 Se-U-Ra와 しーけー가 합작하여 리믹스한 버전인 nostos -ark remix-가 수록되기도 하였다.
[peace]
† (NOSTALGIA) / nostos [UPPER] / Setaria Virtuoso
- 【BPM 86 ~ 144】 E13 / N30 / H42 / EX48. 2019년 10월 31일에 '팝픈 타임 트립'의 <노스탤지어3편> 중간해금곡으로 수록되었다. 배너 모양새로 곡명이 잘려 'NO UPPER'라는 이야깃거리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