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8 August

8월 11일 : 비너스 (VENUS)

by 小雨 2023. 8. 11.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비너스 (VENUS ; ヴィーナス)
★ 생일 : 8월 11일
○ 성별 : 남성

○ 출신지 : VENUS
○ 취미 : 사랑하기 愛すること
♡ 좋아하는 것 : 너와 같이 보낸 아침
× 싫어하는 것 : 네가 없는 밤 [* without you tonight]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LT Vol.2 39번 (WIN 애니메이션;SP 버전)

 [레어] SP Vol.2 9번 "ウィザウでございます" × 10번 "チュナイだぜ、マジで" (각각 Sota. / 요시타카) / LT Vol.1 3번 "みんなと!わいわい動物園" (2,4번과 짝카드)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모두의 마음을 매혹시키는 하이브리드 유닛. 그대가 없는 밤…. 네가 없는 밤…!" みんなの心を惑わせるハイブリッド・ユニット。君のいない夜・・。お前のいない夜・・・! (Sunny Park 캐릭터 프로필)
나. 캐릭터 디자이너 코멘트 (Design by shio)

リフレクビート界でなにかと話題のおふたりですよ。びっくり!
VENUS曲を遊んでいるといつのまにかよしくんが脇でいっしょに歌ってくれます。そして「次はポップンデビューかな~!」と言い残して去るまでがお約束の流れなのだと思ってました。あの頃は・・。
Sotaさんからも「VENUS」のアニメを!と強力プッシュいただいて、ついに、いよいよ、実現したポプキャラ化です。2次元にようこそ!

VENUSファンのアニメータさんに担当していただけたので、最初から最後まで濃い目でお送りしてます。わたしはふたりの視線の演技指導をする程度でお仕事がすんでしまいました。ステキなアニメ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3次元のおふたりは、半裸になったり、バラの花びらに包まれたり、毎回いろいろな趣向でみなさんを魅惑してくださってますが、ポップンではどうしよう・・・と考えて、雨に濡れてしっとりしてもらいました。透けます。
次のジャケット撮影時にはぜひ採用していただきたいです。しっとり。。

あとふたりの名前は「ウィザウ」さん「チュナイ」さんどっち?と聞かれましたが、自分で名乗っているのかもだし、相手の名前を呼んでるのかもだし。私に分かるのは、ふたりでひとつの「ウィザウチュナイ」ということだけです。

다. 해설
 - 리플렉 비트 첫 작품에 수록된 'Survival Games'에서 파격적인 자켓으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후지모리 소타(Sota Fujimori)와 니시무라 요시타카(DJ YOSHITAKA)의 유닛 비너스(VENUS)를 팝픈뮤직 캐릭터로 만든 것이다. 리플렉비트에 곡을 계속 내고 있지만, 팝픈뮤직 서니파크의 Brand New Days를 기점으로 다른 기종에도 곡을 제공하고 있다. 요시타카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는 마이크를, 소타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는 키보드를 들고 있다. 이 유닛을 상징하는 네타는 바로 '위자우츄나이(ウィザウチュナイ)'인데, 첫 곡인 Survival Games의 첫 가사인 Without you tonight의 일본식 발음 표기로 시작하였다. 팝픈뮤직에 비너스의 첫 곡이 수록될 때는 아예 위자우츄나이로 장르명을 통일시켰다.


 - 프로듀서로 영전하고, 2021년에는 코나미 어뮤즈먼트의 부사장급 임원인 상무집행임원까지 올라 정말로 '높으신 분'이 되어 작곡가로서의 면모를 보기 어려워진 DJ YOSHITAKA가 그나마 꾸준하게 모습을 보여주는 유닛이며 이 점은 2023년 현재에도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다만 빈도가 더 줄었을 뿐). 원래 니시무라의 목소리가 좋은 편이라 소타와의 궁합도 괜찮은 편이다. 비너스 팬덤은 실제 작곡가와 캐릭터 비너스를 별개의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는 듯 하다. 


  - 앨범으로 《ZEUS》(2013, 비매품으로 리플렉비트 콜레트 OST Vol.2 코나미스타일 특전)와 《DEUS》(2015)가 있다. 자켓이 항상 두 명의 실사 사진으로 이루어졌던 것처럼, DEUS는 두 사람의 사진이 특전으로 제공되었다. 더불어 DEUS는 Side [Y], Side [S]라 하여 무슨 아이돌 그룹 앨범마냥 니시무라와 소타의 사이드로 발매되기도 했다.

(2014년 7월에 발매된 비너스의 푸귯토.)

 

3. 캐릭터 담당곡
[Sunny Park]

※ 서니파크에 수록된 비너스 곡들은 모두 장르가 '위자우츄나이 N(단, 붙는 숫자를 읽는 방법은 모두 영어가 아니다)'으로 통일되어 있다.
 ♤ ウィザウチュナイ / Brand New Days / VENUS
  § 合言葉はウィザウチュナイ!ここから始まるキミとボクとのBrand New World!
 - N24/H33/EX43. 장르명은 이 유닛을 상징하는 네타인 '위자우츄나이'(ウィザウチュナイ - WITHOUT YOU TONIGHT의 일본어식 발음)를 다시 옮긴 것. 이후에도 팝픈뮤직에 수록되는 VENUS 명의의 악곡은 이 장르명을 따다 썼다.
 ♠ ウィザウチュナイ -II- / Survival Games / VENUS
  § 今夜お前とウィザウチュナイ!このゲームに生き残るのはオレ達だぜ!
 - E7/N24/H36/EX43. VENUS가 발족한 첫 곡이나 팝픈에는 수록 순서의 문제로 장르명에 II(독일어로 2를 뜻하는 츠바이로 읽어야 한다.)가 붙었다. IIDX에서는 장르명이 다르게 붙었는데, 90년대 일렉트릭 팝(90's ELECTRIC POP)으로 수록되었다. 순서상으로는 IIDX가 먼저이나 팝픈뮤직에서는 로컬 룰 때문에 장르가 다르게 되었고, 2023년 현재 아케이드 IIDX에서는 삭제되었기 때문에 팝픈뮤직에서는 계속 할 수 있다. 리플렉 비트 첫 작품에서 이식되었다.

 - 자켓은 비너스 멤버 두 명이 상의를 탈의한 상태로 두상을 찍은 충격적인(?) 자켓으로, 리플렉 비트 콜레트에 수록된 리믹스인 Survival Games -ZEUS Mix-에서는 자켓이 사이버스럽게 바뀌었다(...).

 - Hommarju가 보컬도 맡아 리믹스한 버전인 Survival Games (Hommarju Remix)가 사운드 볼텍스 II -Infinite Infection-에 수록되었다. 여기서의 자켓은 레후토와 라이토가 원곡의 자켓을 오마쥬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 ウィザウチュナイ -III- / Far Away / VENUS
  § 今夜お前とウィザウチュナイ!共に行こう、あの空の彼方へ!
 - E9/N25/H37/EX44. 여기서 장르명의 3은 Three가 아니라 Trois(트루아. 프랑스어로 3)라고 읽는다. 리플렉비트 라임라이트에서 이식되었다. 이 곡 이전에 같은 제목의 곡이 라이센스로 DDR Hottest Party에 수록된 적이 있고, 이후에 lapix의 같은 제목의 곡이 사운드 볼텍스 IV에 수록되었다.
 ♠ ウィザウチュナイ -IV- / Wow Wow VENUS / VENUS
  § 今夜お前とウィザウチュナイ!愛の女神がいまここに舞い降りる!
 - E10/N27/H35/EX43. 리플렉비트 콜레트에서 이식되었다. 장르명은 위자우츄나이 4(콰트로, クアトロ).
 ♤ ウィザウチュナイ -V- / Chu☆Chu☆Tonight / VENUS
  § 今夜お前とウィザウチュナイ!チュチュチュと歌えばもうそこは二人だけの世界!
 - E8/N23/H33/EX44. 리플렉비트 콜레트 가을에 수록되었던 것이 이식. 여기서 IV와 V는 SP 당시 따로 해금했어야 했으나 라피스토리아에서 통상곡으로 풀렸다. 장르명은 위자우츄나이 5(펜데, 
 ♠ ウィザウチュナイ -VI- / Squeeze / VENUS feat.Mutsuhiko Izumi
  § スタジアムを貫くシンセバトル!三位一体のスーパープレーが火を吹くぜ!
 - E8/N25/H38/EX47. 연동이벤트 열투! BEMANI 스타디움 후반전 해금곡. 이즈미 무츠히코가 기타 연주로 가세하였다. 비너스 명의 곡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 장르명은 위자우츄나이 6(젝스, ゼクス)로, 젝스는 독일어로 6을 뜻한다. Survival Games와 달리 비트매니아 IIDX에서도 장르명 표기는 동일하다. 앨범 《DEUS》에 롱버전이 수록되었는데 여기서는 2절에 가사가 붙어 있다. 팝픈뮤직에는 수록되지 못했지만 이 곡 앞에 Freedom이라는 곡이 리플렉 비트 콜레트 올 시즌에 수록되었었다.

 - 참고로 제목의 스퀴즈(squeeze)는 짜내다라는 뜻의 영단어인데, 야구에서는 스퀴즈 번트라 하여 3루에 위치한 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이기 위해 대는 번트를 말한다. 보통 번트(배트를 휘두르는게 아닌, 가로로 들고 날아오는 공에 갖다 맞혀 살짝 띄웠다 떨어트리는 방법)는 1루에 위치한 주자를 2루로 보내기 위해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나, 정말로 점수 1점이 간절할 때 나오는 플레이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스퀴즈는 1982년 세계야구선수권대회의 대한민국 : 일본 경기에서 나온 김재박(金在博, 1954~)의 개구리 번트라고 할 수 있다. 김재박은 2023년 지금은 불멸의 명언(?)인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DTD, Down Team is Down)'로 유명하지만 선수 시절은 대한민국 역사상 손꼽을 유격수였고(그의 영향으로 등번호 7번은 유격수들이 달고자 했던 번호이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前 해태 타이거즈-KIA 타이거즈의 영구결번 선수 이종범과 현대 유니콘스, 삼성 라이온즈, SK 와이번즈에서 뛴 박진만 등이 있다.), 현대 유니콘스의 초대 감독으로 선임되며 현대 왕조를 이끌기도 했다. 하지만 2007~2009년동안 LG 트윈스 감독을 맡으며 그 명성은 땅에 떨어져 그 이후로 감독 커리어는 끊겼다.

[LAPISTORIA]
 † 恋愛観測 -VENUS Mix- / VENUS
 - E10/N27/H37/EX44. 2015년 2월 13일에 스토리 해금곡으로 추가. PON의 앨범 《Power Of Nature》의 코나미스타일 특전으로 제공된 연애관측(恋愛観測)의 VENUS 어레인지판이 게임화된 것.
 ♠ MAGICAL SUMMER SMILE / wac feat. VENUS
 - E10/N28/H37/EX45. wac과 VENUS의 합작곡. 자켓에는 세 명을 모에화한 캐릭터가 그려져 있다.

[éclale]
 ♤ Thank You Merry Christmas / VENUS
 - E9/N25/H36/EX41. 2014년 12월에 크리스마스 기념 기간한정곡으로 타 기종에 공개된 적이 있었다. 2015년 12월 1일 10시부터 28일 10시까지 한정 공개되었다. EX는 약간 어긋난 X자계단이 두번 나오는, 레벨에 맞지 않는 배치가 등장. 2016년 12월 19일 10시부터 26일 새벽 5시까지 플레이 가능하게 다시 부활하였다. 2017년 12월 21일부터 다시 플레이가능하게 변경되었다. 팝픈뮤직에서 드문 기간 한정 수록곡이었으나 2023년 현재에는 아무 때라도 할 수 있다.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Help me, ERINNNNNN!! -VENUS mix- / VENUS
 - E9/N24/H35/EX43. 동방프로젝트 어레인지 악곡인 Help me, ERINNNNNN!! (작곡가는 ビートまりお(COOL&CREATE))의 VENUS 어레인지 버전. 이미 사운드볼텍스 III와 리플렉비트 VOLZZA 2에 수록되어 있다. 현행작품에서 가장 긴 플레이타임을 보유한 곡으로, 약 2분 39초 가량이다.

[peace]
 † SHION(VENUS mix) / VENUS
 - E12/N27/H39/EX46. 2019년 1월 10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금곡이며, 19 TUNE STREET 수록곡인 SHION의 VENUS 리믹스. EX 채보는 첫 공개당시 난이도가 45였으나 2019년 3월에 46으로 상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