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99 ETC

-월 -일 : 키리사메 마리사 (霧雨魔理沙)

by 小雨 2023. 4. 30.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키리사메 마리사 (霧雨魔理沙 ; Marisa Kirisame)
★ 생일 : -
○ 성별 : 여성
○ 출신지 : -
○ 취미 : -
♡ 좋아하는 것 : -
× 싫어하는 것 : -
○ 등장 팝픈 카드 : 없음

 

2. 캐릭터 소개
 - 일본의 크리에이터 ZUN씨의 '동방 프로젝트(東方プロジェクト)'의 등장 캐릭터로 마법의 숲에 사는 마법사 캐릭터.

 - 주인장은 동방 프로젝트에 대해 문외한인 관계로 캐릭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더욱 상세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팝픈뮤직에 담당 캐릭터로서 수록된 현황을 기재합니다. 원곡이 다른 동방프로젝트 캐릭터라 할지라도 하쿠레이 레이무(博麗霊夢)와 함께 팝픈뮤직에 수록되는 동방 프로젝트 관련 악곡의 담당 캐릭터를 맡고 있습니다. 사실 동방 프로젝트에 등장하는 캐릭터 수는 굉장히 많은데, 사운드 볼텍스 이식곡들의 대부분을 레이시스 혼자 담당하는 것처럼 이 둘이 여러 동방 어레인지 곡들의 담당캐릭터로 대신 일하고 있습니다. 담당곡들의 출전(出典) 정보는 나무위키, 레미위키를 참조했습니다.

 

 - 여담으로 2015년에 발매된 앨범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의 자켓에서 키리사메 마리사와 함께 그려졌는데, 일러스트레이터는 IIDX의 대표 일러스트레이터인 GOLI씨이다.

 ☞ [관련 캐릭터] 하쿠레이 레이무(博麗霊夢)

 

3. 캐릭터 담당곡

[ラピストリア]
※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 기획
 ♤ Struggle / Masayoshi Minoshima(ALR)

 - E7/N26/H37/EX46. 2015년 4월 30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사이교우지 유유코(西行寺幽々子)의 테마곡 '유아하게 피어라, 묵염의 벚꽃~ Border of Life(幽雅に咲かせ、墨染の桜 ~ Border of Life)'. 작곡가인 미노시마 마사요시는 동방프로젝트 어레인지 전문 동인 레이블인 'alstroemeria records'의 대표로, 이 레이블에서 나온 곡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Bad Apple!! feat. nomico'이다. IIDX 19 Lincle에 'Round and Round'라는 오리지널 곡을 제공하기도 했다. 2022년 9월에 익스 채보의 난이도가 45에서 46으로 조정되었다.
 ♠ (WORLD/ELECTRONICA) / 千年ノ理 / 猫叉Master
 - E12/N29/H38/EX46. 2015년 5월 14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제목은 '천년의 이치(せんねんのことわり)'. 원곡은 야고코로 에이린(八意永琳)의 테마곡 '천년환상향 ~ History of the Moon(千年幻想郷 ~ History of the Moon)'. IIDX에서의 장르명은 네코마타 마스터가 주로 사용하는 장르명(컨템포러리네이션 시리즈에도 사용)인 월드/일렉트로니카. IIDX에서는 어나더가 12레벨이나 최하위권 티어의 난이도였는데, 레겐더리아 채보가 추가되었다.

[éclale]
 ♤ チルノのパーフェクトさんすう教室 / ARM+夕野ヨシミ feat.miko

 - E7/N30/H40/EX46. 2016년 1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으며 제목의 뜻은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 영문 제목은 Cirno's perfect math class. 원곡은 동방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요정 캐릭터인 치르노(チルノ)의 동방홍마향 테마곡 '말괄량이 연랑 おてんば恋娘'. 리믹서는 IOSYS의 ARM과 유우노 요시미(夕野ヨシミ)


[うさぎと猫と少年の夢]
 ♠ (HYPER J-POP) / 取り残された美術(Arranged:HiZuMi) / 幽閉サテライト feat. senya
 - E6/N26/H35/EX46. 2017년 2월 15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리믹서인 유폐 새틀라이트는 동방 프로젝트 악곡을 주로 리믹스하는 서클로, 멤버 중 Starving Trancer(=Xceon)도 존재한다. 그러다보니 IIDX 20 tricoro에서 'トリカゴノ鳳凰'을 제공한 이력도 있다(L.E.D.와 합작). 보컬인 senya는 모리나가 마유미(森永真由美)의 동방 리믹스 관여시의 명의. 원곡은 《동방요요몽 東方妖々夢》(2003)의 2스테이지 필드곡 '토오노 환상 이야기 遠野幻想物語'. IIDX에서의 장르명은 하이퍼 J-POP으로 과거 NAOKI와 jun의 유닛 'TЁЯRA'가 즐겨 사용하던 장르명이기도 했다. BEMANI×東方Project Ultimate MasterPieces 기획곡.
 ♤ 向日葵サンセット / ARM・まろん (IOSYS) × ランコ・パプリカ (豚乙女)

- E⑨/N27/H36/EX45. 제목은 '해바라기 선셋'. 2017냔 9월 28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위에 적힌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과 동일한 말괄량이 연랑. IOSYS의 작곡가인 ARM과 마론, 그리고 부타오토메(豚乙女)의 합작 리믹스이다.


[peace]
 ♠ ナイト・オブ・ナイツ / ビートまりお
 - E10/N27/H40/EX45. 2019년 3월 2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타 BEMANI에 수록된 것에 비하면 상당히 늦게 추가된 편. 제목은 나이트 오브 나이츠라고 읽으면 된다. 원곡은 게임《동방화영총 東方花映塚》(2005)에서의 이자요이 사쿠야(十六夜咲夜)의 테마곡 '플라워링 나이트 フラワリングナイト'를 기반으로 리믹스한 곡이다. 2022년 9월에 익스 채보의 난이도가 46에서 45로 조정되었다. 리믹서인 비트마리오(ビートまりお)는 동인 서클 COOL&CREATE 을 1998년에 결성하여 2023년 현재까지도 활동중인 작곡가로, beatmania의 영향을 받아 음악을 시작하였고 IIDX에 곡을 투고하기도 하였다. 나이트 오브 나이츠는 그의 대표곡 중 하나이다.
 ♤ 魔理沙は大変なものを盗んでいきました / ARM+夕野ヨシミ (IOSYS) feat. 藤咲かりん
 - E8/N26/H36/EX45. 2019년 3월 21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제목은 '마리사는 엄청난 것을 훔쳐갔습니다'라는 뜻이다. 원곡은 《동방요요몽》에 등장하는 앨리스 마가트로이드(アリス・マーガトロイド)의 테마곡 '인형재판 ~ 사람 모습을 한 것을 갖고 노는 소녀 人形裁判 ~人の形弄びし少女)'이다. 그나마 담당 캐릭터인 키리사메 마리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담당곡이기도 하다.
 ♠ 春の雪 / 豚乙女
 - E7/N22/H37/EX44. 2019년 12월 19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되었다. 원곡은 《동방요요몽》의 1스테이지 테마곡인 '無何有の郷 ~Deep Mountain'이다.

 

[解明リドルズ]

 ♤ GO²TOS / 魂音泉

 - E11/N25/H38/EX46. 2021년 12월 2일에 업데이트로 추가된 라이센스곡이다. 이 곡은 beatmania IIDX ULTIMATE MOBILE 내 플레이어에 수록된 디지털 앨범인 《BEMANI presents 東方ULTIMATE WEAPON》에 수록되어 있다. 원곡은 《동방풍신록》의 모리야 스와코(洩矢諏訪子)의 테마곡인 네이티브 페이스(ネイティブフェイス, Native Faith)이다. 팝픈에 수록되기 전에 원곡은 Qrispy Joybox가 어레인지하여 노스탤지어에 수록된 이력이 있다. 이번에 어레인지를 맡은 혼음천(魂音泉)은 동방 프로젝트 전문 동인서클로, 힙합 계통의 어레인지로 유명하다고 한다. 나중에 Roughsketch의 프로듀싱을 받아 beatmania IIDX 28에 참여한 랩비트(らっぷびと)도 이 서클에 객원으로 종종 활동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