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01 January

1월 31일 : 타누치요 (たぬちよ)

by 小雨 2024. 1. 31.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타누치요 (たぬちよ ; tanuchiyo)
★ 생일 : 1월 31일
○ 출신지 : 미카와[* 지금의 아이치愛知 현 동쪽 지방.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이 지방 출신이다.] 三河 
○ 취미 : 꼬리 손질
♡ 좋아하는 것 : 천하태평 天下太平
× 싫어하는 것 : 와사비절임 わさび漬け
○ 등장 팝픈뮤직 카드 일람

 [노멀] fantasia Vol.1 48번 (18 버전), ec Vol.2 51번 (Change 카드 캐릭터 프로필)

 [레어] SP Vol.2 7번 "ぽっぷんみゅうじっく・いじんでん" / LT Vol.1 15번 "パステルくんだっていろいろチェンジ!"

2. 캐릭터 소개

가. 캐릭터 한 줄 프로필

  ▶ "매우 고생한 끝에 변신술을 익힌 새끼너구리. 충신과 배부룩하게 춤을 추고 있기만 한 것 처럼 보이지만, 배 속에는 큰 꿈이 있다구. 그것은 고향의 산에 평화를 되찾는 일!" すんごい苦労の末に変身の術を覚えた子たぬき。忠臣とぼんぼこ踊ってるだけに見えるけど、お腹の中には大きな夢があるんだよ。それは故鄕の山に平和を取り戻すこと! (18 전국열전 캐릭터 프로필)

  ▶  「ぽこぽんっ!そ~れ変身じゃ♪…ん?」ぽんぽこっと変身しようと思ったらあれあれ?失敗して服しか変わってないよ!「おかしいのう、もう一回やりなおしてみるかの」 (Change 카드 캐릭터 프로필)

 

나. 스탭 코멘트(18 전국열전 HP, by shio http://www.konami.jp/bemani/popn/music18/mc/funkykota/funkykota.html)

  정이대장군(쇼군) (도쿠가와) 이에야스 공은 너무 유명해서 착실히 알고 있었기에,다시 일생을 공부하면서 (일생이) 파란만장해 너무 재미있어서 놀랐습니다.몇번이고 몇번이고 큰 위기를 극복해내는군요. 당장 목숨을 잃을수도 있는 시대에.음험한(腹黒) 이미지가 매우 강합니다만, 그도 고생했다구요. 그래서 거기까지 노회하게 된 것입니다아. 조금 생각을 바꿨습니다. 선입견은 안 좋아요!
  征夷大将軍家康公は有名すぎるのにちゃんと知らなかったので、改めて一生を勉強したら波乱万丈で面白すぎてびっくりしました。何度も何度も大きな危機を乗り越えてるんですね。すぐに命を落としかねない時代に。腹黒なイメージ強すぎですが、彼も苦労してるよ。だからあそこまで老獪になったのだなぁ。ちょっと考えを改めました。先入観よくない!


  그런 다면성을 곡에, 게다가 2분으로 표현한다고 말을 들으니 그건 힘들다….라고, 캐릭터로도 백업하고 싶어- 해서, 스트레이트로 너구리 캐릭터가 되었습니다.하지만 변신하여 여러 모습이 되는 것은 그런대로 '...인 것 같다'라는 권말 후기입니다만 빙긋.겐로쿠[* 元禄. 일본 도쿠가와 막부의 연호 중 하나로, 1688~1704년 사이에 사용하였다. 이 시기 무렵에 오사카의 신흥상인층을 중심으로 발달한 문화를 겐로쿠 문화라고 일컫는다.] 무렵의 에도[* 江戸. 에도 막부의 본거지로 지금의 도쿄.]는 꽃이 한창~일 때에 STDK 느낌은 딱이라고, 생각하지맛.아, 타누춋! 이라고 쓰면 모에 계이니까. 틀림없이 대히트한다! 이에-이. 뭔가 음험해!그것으로 팝픈세계에서 마지막에 천하를 평정한 것이, 너구리.라는 것도 좋아합니다. 나가 씨[* N.NAGA. 모반트랜스(NOBUNAGA)의 담당캐릭터. 오다 노부나가를 모델로 하였다.]부터 세 명을 나란히 하니 묘미가 깊네요.

  そんな多面性を曲で、しかも2分で表現しろと言われたらそりゃ大変だ・・・。と、キャラでもバックアップしたいなーと、ストレートにタヌキキャラになりました。 でも変身していろんな姿になるのは結構「らしい」と後付けですがにんまり。元禄辺りのお江戸は花盛り~な頃にSTDK感はぴったりだと、思うなっ。あ、たぬちよっ!って書くと萌え系だし。大ヒット間違いなしだぜ!いえーい。なんと腹黒い!それにポップン世界で最後に天下を平定したのが、たぬき。というのも好きです。ナーガさんから三人並べると味わい深いです


  그리고 이에야스 가신단과 동조궁[* 東照宮.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모신 사당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일본 도치기 현의 닛코(日光)에 위치한 동조궁이다. 닛코는 도쿄에서 좀 떨어져 있으나 도부 닛코선東武日光線을 통해 관광을 가기도 한다.]의 보지도 말하지도 듣지도 않는 세 원숭이[* 見ざる言わざる聞かざる. 세 마리의 원숭이가 각각 눈을 가리고, 입을 막고, 귀를 막는 형상의 조각이다. http://kotowaza-allguide.com/mi/mizarukikazaruiwazaru.html] & 잠자는 고양이[* 닛코 동조궁에 있는, 히다리 진고로가 조각한 잠자는 고양이 조각. 평화를 상징한다고 한다.] 콜라보도 마음에 들어요.어딘가에서 봤던 느낌이라면 지나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상품화하여 닛코의 선물가게에서 몰래 함께 팔고 싶습니다. 상품화 주문(offer) 기다리고 있습-니다. あとは家康家臣団と東照宮の見ざる言わざる聞かざる&眠り猫コラボもお気に入り。どっかで見た感じなのは考えすぎだと、先生思います。グッズ化して日光のおみやげやさんでこっそり一緒に売りたいです。商品化のオファー待ってまーす。

 

다. 해설

 -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와 함께 일본 전국시대 3걸(三傑)로 꼽히는 인물이자, 16세기 ~ 17세기 초 일본의 전국시대를 완전히 종식하고 에도 막부를 세운 도쿠가와 이에야스 (徳川家康; 1543~1616) 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생일과 출신지 설정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생일에서 따 왔고, 타누치요라는 이름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어릴적 이름인 마츠다이라 타케치요(松平竹千代)를 약간 비튼 것이다. 오랜 인내를 거쳐 마침내 천하인이 되었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의 롤 모델로도 언급되며, 대한민국에서는 전임자라 할 수 있는 인간이 하필이면 임진왜란-정유재란으로 조선에 침략해 전화(戰禍)를 일으킨 도요토미 히데요시다 보니 적어도 조선 침략에 소극적이었고 천하인이 된 후 조선과의 관계를 개선하려 노력했고, 후술할 소설의 유행 등으로 인해 평판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 파란만장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인생을 중심으로 전국시대를 다룬 대하소설이 바로 야마오카 소하치(山岡荘八, 1907 ~ 1978)가 지은 대하소설 《도쿠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가 있으며, 이 소설로 인해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철인 28호》나 《삼국지》 만화로 유명한 만화가 요코야마 미츠테루가 만화로 그려냈고, 이는 아래 적을 소설판과 별도로 각종 일본의 매니악한 작품들을 번역하는 것으로 유명한 출판사 AK커뮤니케이션즈에서 번역되어 한국에 출간되었다.

 - 야마오카의 소설은 대한민국에서는 1975년 동서문화사에서 대망(大望)》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하여 약 30여년 동안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당시 前 대우그룹 회장 김우중 등 정·재계의 유명 인사가 열독하는 서적으로 알려지기도 했고 세일즈 포인트를 그렇게 잡기도 했다.), 그런데 이 때는 저작권 관련 국제 협약인 베른 협약에 대한민국이 가입하기 전이었고(1996년 8월 17일에 가입하였다), 출판사로부터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것은 베른 협약 가입 이후 1999년에 솔이라는 출판사에서 원제인 《도쿠가와 이에야스》로 별도로 재출간한 것이었다.

 - 그런데 동서문화사에서 <대망>의 개정판을 2005년에 재출간하면서 일본의 출판사(고단샤)와 먼저 계약을 체결하고 출판했던 솔 출판사와 분쟁이 생겨 해적판 시비, 저작권 분쟁이 발생하였고, 1,2심에서는 동서문화사의 유죄(저작권법 위반)로 판결되었다. 하지만 2020년 6월에 원작자의 유족과 협의를 마쳐 동서문화사에서도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번역본을 내놓았고. 2020년 12월에 대법원에서 1, 2심을 깨고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하였다. 그 과정에서 동서문화사의 대표 고정일(1940 ~ 2021)이 원작자 야마오카 소하치에게 직접 허락을 받고 한국어 번역 출간되었음이 야마오카 소하치의 조카의 서명이 담긴 편지로 알려져서 해적판이라는 오명은 벗게 되었고, 고정일 대표도 2021년 2월 사망 직전에 겨우 명예회복을 할 수 있었다[* <대망>의 저작권 관련 이슈에 대해서는 경향신문의 다음 기사를 참조하였다(외부링크).].

 - 블로그 주인장이 타누치요에 대해 처음 페이지를 만들 때만 해도(대략 2015~2016년경) 확정판결이 나지 않았고, 1, 2심 모두 저작권법 위반으로 유죄를 선고받아 해적판이라 알고 있어 그렇게 썼으나 꽤 최근에야 진상이 밝혀진 셈이다. 그야말로 주인공 못지 않게 파란만장한 소설의 운명이었다. 동서문화사라는 출판사가 오랜 업력(1950년대부터 시작했다)만큼 번역, 저작권 이슈 등 상당한 논란이 많은 회사기는 하나(그래서 이 출판사에서 나온 번역본을 살 때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번역이라는 것이 완벽할 수는 없으나 함정카드인 것부터 훌륭한 것까지 대중이 없다. 주인장도 몇 번 당했다.) 적어도 이 책과 관련해서는 누명을 벗을 수 있었다고 봐야 하겠다.

 ☞ [관련 캐릭터] 일본 전국시대 3대 인물의 캐릭터화 : N.나가, m.c.H.T

 

Last updated at 2023. 11. 2.


3. 캐릭터 담당곡
[18 전국열전]
 ♤ ファンキーコタ / AKATSUKI / L.E.D. Vs GUHROOVY

  ▶ ダンスミュージックと和の心とが見事融合!ファンキーコタとしてポップンに乗り込んできたぞー!

 - N29/H38/EX45. 장르명 펑키 코타(FUNKY KOTA). 펑키 코타(Funkot)는 실존하는 장르명으로, 1990년대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하우스 댄스 뮤직 계통의 장르이다. BEMANI에는 INSOMNIA (IIDX 21 SPADA) 등에서 선보인 바가 있다. 제목은 새벽(暁)을 일컫는 일본어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사세구(辞世の句)의 일부(浮世の夢はの空)에서 유래하였다. 사용된 보이스 샘플링은 beatmania append 5thMIX에 수록된 L.E.D.의 악곡인 OVERBLAST!!에 사용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