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n Character 生日 File/11 November

11월 20일 : 하우스 걸 (HOUSE girl)

by 小雨 2023. 11. 20.

 

1. 캐릭터 프로필

★ 이름 : 하우스 걸 (HOUSE girl ; ハウスガール)

★ 축일 : 11월 20일 (생일 설명은 ???)

○ 성별 : 여성

○ 출신지 : ???

○ 취미 : 춤???

♡ 좋아하는 것 : ???

× 싫어하는 것 : ???

○ 등장 팝픈 카드 : [노멀] ? [레어] ?

 

2. 캐릭터 소개

 § サイコーにもりあがっちゃってるパーティにだけ現れるという伝説の女の子!Come on!Let's get everybody dance now! (16 PARTY♪ 캐릭터 프로필) 
 § You can dancing and grooving all night long / Let's get everybody dance now / Can you feel? / I just wanna hear good beat / All night long, feeling energy

 

나. 스탭 코멘트

○ SOUND : DJ nagureo

 - LOVE AND PEACE FOREVER

 

○ 캐릭터 디자인 : shio

ファースト・beatmania ファースト・pop'n musicダブル・オマージュとなってます。

デザイナーとしてはMiZKiNGさんMZDさんお二人もリスペクトってことで。尊敬できる先輩方とお仕事できた経験は本当に有難いなぁと、振り返るたびつくづく思います。歴史を後から語るのは反則だとは思えど、世の中どうみても天佑としかいいようのない出来事があるような気がします。神様のいたずらというか。beatmaniaスタッフさんのたまたま集ってしまった精鋭っぷりとか。当時の牧歌的な社内の雰囲気とか。ほんの少し時間が前か後ろにずれてもあのゲームは生まれなかったと思うし。まさに私の中では『その瞬間にだけ現れる、伝説の女の子』な奇跡的タイミングなのです。 なーんてえらそうにも、門前の小坊主が当時を回想してみました。(スミマセン・・・)

初めてこの曲を知ったポッパーさんは年寄りの昔話はほどほどに流して、前置きなしでもステキな曲とアニメだと思うので、ボタンをたたいて音が出る楽しみをじっくり味わってみて下さい!

다. 해설

 - 레이브 걸, 쥬디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이쪽은 파란 색이다. 원작 BGA에 춤추는 여성이 나오는데에서 착안했고, 레이브 걸이 초대작품에 등장한 캐릭터이기에 두 작품의 초대작에 대한 오마주 개념으로 디자인했다고 한다(shio). 캐릭터 뒷배경으로는 원작 BGA의 멀티비전과 비슷한 연출이 대응되었다. 담당곡이 한 작품만 있었고, 앞으로도 담당곡을 받을 일이 거의 없어보여서 쓸쓸한 캐릭터이기에 더욱 이런 날이라도 챙겨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담당곡인 20,November는 BEMANI의 시작인 beatmania (1997)의 수록곡이자 해당 작품의 보스곡인 하우스 곡이다. dj nagureo가 하루만에 만들어낸 곡이라고 하며, 자신의 생일인 11월 20일(1973년)을 제목에 붙여 내놓은 이 곡은 파티 분위기와 같은 들뜬 곡조 등으로 인기에 올라 여러가지 리믹스 및 어레인지가 생겨나고, beatmania 외의 타 BEMANI에 이식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타 기종에 이식된것이 바로 이 팝픈뮤직판 '하우스'. 비록 한 작품밖에 수록되지 못하고 여러 사정에 의해 삭제된 이후 2017년 2월 현재까지 현행 기종으로 플레이할 수 없게 되었지만, 이 곡으로부터 시작한 BEMANI 시리즈는 아직까지도 여러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고 있고,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th Style 이후의 곡들이 모두 삭제되어 이제 다섯 곡밖에 안 남은 IIDX와는 달리 팝픈뮤직에서는 dj nagureo씨의 곡을 좀 더 많이 즐길 수 있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BEMANI가 막을 내리기 전에 한번쯤은 다시금 현행 작품에서 쳐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소망한다. 

 - beatmania에서는 1P side가 single mix, 2P side가 radio edit으로 배정되었으며, 3rdMIX에서는 Attack The Music과 함께 처음으로 어나더(ANOTHER) 채보가 붙은 악곡이 되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버전은 single mix이며, beatmania CORE REMIX에 수록된 니시와키 타츠야(西脇辰弥)씨의 리믹스인 FINAL EDIT도 상당히 좋아한다.

(2016년 2월 12일, 도쿄 타카다노바바 미카도에 있는 AC 16 파티에서 촬영한 사진.)

3. 캐릭터 담당곡

[16 PARTY♪]
 × ハウス / 20,november / DJ nagureo
 § 全てはここから始まった。新たな始まりのために伝説の1stハウスがポップンに降臨する。
 - (43레벨 기준) 5B11/N20/H34/EX35. 장르명 하우스(HOUSE)로, 하우스라는 장르명을 쓴 팝픈뮤직 곡도 여럿 곡이 있지만, 그 중에서 BEMANI에서 가장 큰 족적을 차지하고 있는 곡이다. 初代 beatmania(1997)의 그 곡이 10주년 기념으로 팝픈 파티에 이식되었다. 하지만 바로 다음 작품에서 삭제되었다. 단순히 작곡가와 회사 사이의 문제라기 보다 더 큰 문제가 있는 듯 하다. 하이퍼까지는 single mix, EX는 radio edit이 할당되었다.

 

 - 비트매니아에서는 최초의 보스곡이라는 기록도 있지만, 3rdMIX에서 Attack The Music과 함께 곡과 판정이 바뀌는 어나더 채보(nagureo kidding style, 이후 PS2판 IIDX 14 GOLD에도 5KEYS 옵션을 걸고 어나더를 플레이하면 해당 채보가 나온다.)를 받아 최초의 어나더 채보를 받은 곡이라는 상징성도 있다. 굉장히 여러 바리에이션이 있기도 한 곡이다. 한때는 beatmania IIDX, 댄스 댄스 레볼루션 2ndMIX 등에도 이식되었으나 모두 2008년을 넘기지 못하고 삭제되었다.

 

  - 댄스 댄스 레볼루션에는 NAOKI가 어레인지한 버전이 수록되었다. 오리지날 비트매니아에서는 어레인지 버전인 Hardhouse mix가 4thMIX의 OST에 수록된 것이 completeMIX에 수록되었고, CORE REMIX에는 니시와키 타츠야(西脇辰弥)가 리믹스한 FINAL EDIT 버전이 수록되었다(주인장은 이 버전을 가장 좋아한다). 더불어 2003년에 오리지날 비트매니아 시리즈가 마무리된 뒤 나온 트라이뷰트 앨범인 《beatmania THE BEST PROMINENT》에는 metaphone twin dub unit이라는 아티스트에 의해 n.a.r.b mix라는 리믹스가 수록되었는데, 이 버전은 원곡을 상당히 비틀어서 듣는 이들을 당황케 하기도 했다. 아티스트의 정체는 이후 dj TAKA의 앨범 《milestone》에 GRADIUSIC CYBER를 리믹스한 dj nagureo 본인이라는 설이 있다. 먼 훗날 2019년 11월 20일에는 일본의 하드코어 테크노 뮤지션 Hommarju가 모리나가 마유미를 피쳐링해 리믹스한 버전을 유튜브와 사운드클라우드에 공개하였다.

 

 - beatmania IIDX에서도 첫 작품부터 수록되었다 3rd style에서 삭제 후, dj nagureo가 복귀한 6th style부터 채보를 개선하여 부활하였다. 여기서는 싱글과 더블에 따라 single mix, radio edit이 달라진다. PS2판 IIDX에는 14 GOLD에 중복수록 되면서, 5Key 옵션을 걸고 어나더를 플레이시 nagureo kidding style 채보가 나오도록 조정이 되어 있다. dj nagureo의 곡이 대량으로 삭제된 16 EMPRESS에서 이 곡도 삭제되었는데, EMPRESS의 가동일은 11월 19일이었다(...).